@@재일-h3q 아니오. 어떤 물체가 평형상태에 있을 조건은 물체에 작용하는 합력이 0이어요. 유체 내의 물체에는 중력과 부력이 작용합니다. 그래서 유체 내의 물체가 평형상태일 조건은 중력과 부력의 합이 0입니다. 즉 부력의 크기가 중력과 같고 중력과 부력의 방향이 반대이어야 합니다.
교수님, 옛날 영상이지만 질문이 생겨 댓글을 남겨봅니다. 1.빙하의 부력을 계산하실 때 공기중에 나와 있는 부분의 부력은 무시할만한 수준이라서 따로 계산을 안 하신건가요? 2.만약 공기 중에 있는 부분에도 부력이 작용한다면 그 힘은 아래 방향으로 작용한다고 보아야 하는 것인가요?
@@dcha 공기 부력을 이야기 하는 것이었습니다. 늦은 밤까지 답변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부력의 방향에 대한 질문은, 열기구 슬라이드에서 부력의 정체가 "공기의 압력이 물체의 표면을 미는 힘들의 합력"이라고 하신 부분때문에 여쭤보게 됐습니다. 공기 중에 나와있는 윗부분의 빙하만 고려하면 빙하를 위로 미는 공기의 압력은 존재할 수 없으니까 공기 부력은 아래로 작용하는건가 싶었습니다.
교수님 추가설명이 필요할때 마다, 교재의 설명이 이해가 안갈때마다 검색을 통해 항상 잘 듣고 있습니다. 이번 영상에서도 부력의 원론적인 면 그 어떤 영상 설명보다 잘 이해하였습니다. 그런데 구글링 했을때 positive, neutral, negative buoyancy 부력이 세 종류가 된다고 하는 설명이 이해가 가질 않아 질문 하나 여쭙니다. positive일 경우 밀도가 물체>유체로 힘의 평형이 들어주신 예(빙산)에서처럼 (물체의무게)=(부력), negative일 경우 밀도가 물체(부력) neutral일 경우 물체가 다 잠긴 상태인데 밑바닥에 가라앉지 않은... 밀도가 서로 같은 상태로 잠수부가 기구 밀도 조절을 하여 바닷속에서 가라앉지 않고 유영이 가능하도록 하는 예가 있다는 것을 보았습니다. 이때 힘의 평형 관계식이 (물체의 무게)=(부력)+(유체속에서 물체의 무게)라고 하는데 이 관계식이 이해가 가질 않아 질문 남깁니다
좋은 강의 듣고 갑니다
7:05 에서 물체에 작용하는 윗면과 밑면의 압력을 구할 때 밀도를 물체의 밀도가 아닌 유체의 밀도를 이용하는지 이해가 가질 않습니다..
이때 구한 압력은 물체와 아무런 관련이 없어요. 물체의 윗면이 있는 장소에서 유체 내부의 압력과 물체의 아랫면이 있는 장소에서 유체 내부의 압력을 구하는 것입니다. 부력은 바로 이 유체 내부의 압력이 물체를 누르는 힘을 구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dcha 감사합니다!!!!
@@dcha 교수님 추가적으로 의문점이 생겨 이렇게 댓글을 보냅니다.
교수님께서 F_2 - F_1 = 부력 이라고 하셨는데 만약 물체가 유체 내에서 움직이지 않는 평형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면 이때 부력은 0 인가요??
@@재일-h3q 아니오. 어떤 물체가 평형상태에 있을 조건은 물체에 작용하는 합력이 0이어요. 유체 내의 물체에는 중력과 부력이 작용합니다. 그래서 유체 내의 물체가 평형상태일 조건은 중력과 부력의 합이 0입니다. 즉 부력의 크기가 중력과 같고 중력과 부력의 방향이 반대이어야 합니다.
@@dcha 답변 감사합니다!!!!
5:20 부력의 크기
7:51 물체의 부피와 같은 부피인 유체의 무게
부력이 생기는 원인은 타물질에 대항하는 전자
이동의 힘이 아닐까.
아니어요. 이 강의 들으면 원인을 알 수 있어요.
교수님 부력관련 질문이 있는데 만약 잠수함이 물을 50t을 배출하면서 떠오른다고 할때 시간에 따라 물의 양이 변화 하는데 그때 잠수함의 부상속도를 구하고싶을때 어떤 방식으로 접근하면 되나요
너무 어려워요 !! 여기서는 위 강의에서 설명된 것과 직접 연관된 간단한 질문 정도 답변할 수 있어요. 이렇게 어려운 문제는 답변할 수가 없어요 !!!
아닙니다 답변 감사합니다!!
교수님,
만약 물 속에 잠겨있는 물체가 정지되어있다고 가정하면, 그 경우에도 물체에 작용하는 중력과 부력의 크기는 동인한것인지 궁금합니다!
바로 그 경우가 중력과 부력이 같은 경우입니다. 물체가 정지한 것은 가속도가 0인 것이고 F = ma에 의해 가속도 a가 0이면 알짜힘 F가 영이고, 알짜힘의 크기는 중력의 크기 빼기 부력의 크기인데 그게 0이니 중력의 크기와 부력의 크기가 같은 것이어요.
감사합니다 교수님! 열심히 공부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영상감사합니다. 그런대 설사 금관이순금이라도 왕관모양때문에 부피가 크다면 나오는 물의 양은 다를수있지않나요?
순금은 밀도가 딱 정해져 있어서 질량이 정해져 있으면 모양을 어떻게 바꾸더라도 부피가 정해집니다. 즉 질량을 밀도로 나누면 금관의 부피가 되는데, 그 금관의 부피는 금관의 모양에 따라 달라지지 않아요. 그런데 은을 섞으면 밀도가 바뀌어 부피가 바뀌게 된다는 것이지요.
5년이 지났지만... 흔히들 면적과 부피를 헷갈려하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부력은 물에 잠긴 부피이므로 면적이 아무리 늘어나도 부피는 일정하기 때문에 부력은 변하지 않습니다. 질량이 일정하면 모양을 바꿔도 부피가 변하지 않습니다.
교수님, 옛날 영상이지만 질문이 생겨 댓글을 남겨봅니다.
1.빙하의 부력을 계산하실 때 공기중에 나와 있는 부분의 부력은 무시할만한 수준이라서 따로 계산을 안 하신건가요?
2.만약 공기 중에 있는 부분에도 부력이 작용한다면 그 힘은 아래 방향으로 작용한다고 보아야 하는 것인가요?
부력은 유체에 잠긴 부분에만 작용합니다. 공기중에 나와 있는 부분은 그래서 물의 부력은 받지 않아요. 공기 부력을 이야기한다면 그것은 작아서 고려할 필요가 없어요. 공기 부력도 위쪽으로 작용합니다. 부력은 항상 중력 반대 방향으로작용하는 것이어요.
@@dcha 공기 부력을 이야기 하는 것이었습니다. 늦은 밤까지 답변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부력의 방향에 대한 질문은, 열기구 슬라이드에서 부력의 정체가 "공기의 압력이 물체의 표면을 미는 힘들의 합력"이라고 하신 부분때문에 여쭤보게 됐습니다. 공기 중에 나와있는 윗부분의 빙하만 고려하면 빙하를 위로 미는 공기의 압력은 존재할 수 없으니까 공기 부력은 아래로 작용하는건가 싶었습니다.
선생님 그러면 아르키메데스 원리와 부력이 같다라고 볼수 있는건가요???
둘은 같다, 다르다라고 말할 대상이 아닙니다. 둘이 긴밀한 관련이 있는 것은 맞아요. 아르키메데스 원리에 의해 부력을 정할 수가 있어요.
@@dcha 혹시 아르키메데스 원리를 이용한 일상생활 예는 무엇이 있나요??
@@승민-m8n 글쎄요. 왜 그런 예를 찾는지 말해주세요. 혹시 숙제이면 여기는 숙제 풀어주는 곳은 아닙니다.
@@dcha 아르키메데스에 대해 관심이 생겨서 찾아보다가 궁금해서 물어보는 거에요.
@@승민-m8n 아르키메데스 원리를 잘 이해한 다음에 스스로 찾아보세요. 원리가 이해안 될 때 도와줄 수 있지만 예를 찾아주지는 않아요.
부력도 벡터인가요?
네. 부력은 정식 힘에 속합니다. 힘은 벡터입니다.
교수님 추가설명이 필요할때 마다, 교재의 설명이 이해가 안갈때마다 검색을 통해 항상 잘 듣고 있습니다. 이번 영상에서도 부력의 원론적인 면 그 어떤 영상 설명보다 잘 이해하였습니다.
그런데 구글링 했을때 positive, neutral, negative buoyancy 부력이 세 종류가 된다고 하는 설명이 이해가 가질 않아 질문 하나 여쭙니다.
positive일 경우 밀도가 물체>유체로 힘의 평형이 들어주신 예(빙산)에서처럼 (물체의무게)=(부력),
negative일 경우 밀도가 물체(부력)
neutral일 경우 물체가 다 잠긴 상태인데 밑바닥에 가라앉지 않은... 밀도가 서로 같은 상태로 잠수부가 기구 밀도 조절을 하여 바닷속에서 가라앉지 않고 유영이 가능하도록 하는 예가 있다는 것을 보았습니다.
이때 힘의 평형 관계식이 (물체의 무게)=(부력)+(유체속에서 물체의 무게)라고 하는데 이 관계식이 이해가 가질 않아 질문 남깁니다
그냥 식을 이해하려기보다 식에 나오는 양들의 의미를 정확하게 이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물어본 관계식을 이해하려면 그 관계식에 나오는 양들이 무엇인지 정의된 본문을 보아야 합니다. 그 설명을 하지 않은 제3자가 설명해 줄 수는 없어요.
안녕하세요 부력이해하는데 너무 좋은 영상이었습니다^^ 그런데 질문이 하나 있는데요 유체의 윗면과 아랫면만 계산해주고 옆면은 무시해도 되는건가요?
옆면을 무시한 것이 아니예요 ^^ 옆면에 작용하는 압력에 의한 힘의 합은 0이 됩니다. 만일 0이 되지 않으면 물체가 옆으로 움직여요. 지상에서는 반드시 0이 됩니다!!!
Dongwoo Cha 감사합니다!!
@@양양-i8v 작용하는 힘이 벡터이니까.... 수평, 수직방향으로 분해해서 좌우 상하 방향의 부호를 감안하면 상쇄되는 부분이 있고 남는 부분이 있겠죠. 형상경로에 따라 적분을 실시하면 결과가 나올것 같은데요. 그러니까 개념은 벡터의 분해개념......
길가다가 툭 튀어나온거 있으면 조심해야한다. 나머지 90%를 숨기고 있기 때문에.
I LOVE PHYSICS
특히 빙하가 있는 바다에서는 정말 조심해야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