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익한 강의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궁금한 부분이..연구모형(독립3, 매개1, 종속2)의 일부 경로(x-y1)는 직접효과를 연결하지 않은 완전매개형태입니다 결과보고시, 연구모형 그대로 간접효과만 확인하면 되는지 아니면 직접효과를 하나씩 연결해보고 유의성을 보고해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연구모형 변화없이 내용에만 언급) 아니면 직접효과를 연결한 대안모형을 설정하여 모형비교를 통해 최종모형을 도출하여 결과를 보고해야 할까요? (핏은 연구모형도 잘 나오고, 대안모형에서도 큰 차이는 없음)
연구모형이 우선입니다. 연구모형의 적합도가 만족할 만한 수준이라면 굳이 대안(경쟁)모형을 만들 필요는 없습니다. 대안(경쟁)모형을 만든 경우에는 연구모형과 x^2, df 값의 차이를 구해서 두 모형 간 차이가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를 밝혀야 합니다. 두 모형 간에 유의한 차이가 없다면 대안(경쟁)모형은 의미가 없습니다.
유익한 강의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궁금한 부분이..연구모형(독립3, 매개1, 종속2)의 일부 경로(x-y1)는 직접효과를 연결하지 않은 완전매개형태입니다 결과보고시, 연구모형 그대로 간접효과만 확인하면 되는지 아니면 직접효과를 하나씩 연결해보고 유의성을 보고해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연구모형 변화없이 내용에만 언급)
아니면 직접효과를 연결한 대안모형을 설정하여 모형비교를 통해 최종모형을 도출하여 결과를 보고해야 할까요? (핏은 연구모형도 잘 나오고, 대안모형에서도 큰 차이는 없음)
연구모형이 우선입니다.
연구모형의 적합도가 만족할 만한 수준이라면 굳이 대안(경쟁)모형을 만들 필요는 없습니다.
대안(경쟁)모형을 만든 경우에는 연구모형과 x^2, df 값의 차이를 구해서 두 모형 간 차이가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를 밝혀야 합니다.
두 모형 간에 유의한 차이가 없다면 대안(경쟁)모형은 의미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