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9
- 407 270
최지호
เข้าร่วมเมื่อ 27 ม.ค. 2020
키 175의 클라이머. 산과 자연을 좋아하고 그속에서 바위를 타는사람. 어릴때 혼자서도 잘 놀아서 결국..등반도 솔로등반...산에 다닌지 벌써 24년. 세월은 화살같다. 젊음이 가고 있음을 느꼈고 영상으로 남기는게 좋겠다 판단되었다. 나에게 난이도란 높은 숫자가 아니라 그 루트와 하나되는 높은 몰입도이다. 솔로등반은 혼자서 출발부터 하강까지 모두 책임지는 것이다 따라서 등반경험이 많아야한다. 그럼에도 변수가 존재하고 그것때문에 최근 10년간 4명의 혼자등반하던 분들이 목숨을 잃었다. 모두 베테랑들이였다는 후문이다. 나머지 한분은 귀농하셨다. 솔로등반이 거의 숙명처럼 다가오지 않았다면 ( 과거의삶. 성향. 성격. 체질. 추구하는삶.등 )하지 않는게 좋다 ''같이 등반할사람도 마땅치 않은데 나도 배워서 혼자해볼까?'' 식의 접근으로 가볍게 생각하지말라고 당부드리고싶다. 솔로등반은 많이 위험하다 / 내가 등반하는 등반지는 대부분 전통등반방식을 따른다. 하드프리와의 차이는 여러면이 있지만 가장 큰 차이점은 멘탈이라 할수있겠다 멘탈난이도를 따로 줘야할만큼 위험부담이 있다. 파워보다는 밸런스와 감각 중심의 등반은 볼트거리가 멀다 ( 혹 가깝더라도 추락하면 부상 위험이 존재한다 ) 그래서 멘탈을 부여잡지않으면 마음이 쪼그라들고 흔들리고 몸도 굳어버린다. 보이지않는 난이도가 존재하는것이다 파워만으로 해결안되는 내적이고 정신적인 멘탈난이도가 나를 침묵시키고 이런 요소들이 마음에 든다 ● 이메일 wlghek7@daum.net
저런것도 자랑이라고 올리나?
아... 바위모임 (바위 알파인 클럽, BAC)에서 시산제 지내던 옆인데... 저기는 두세번 올라감 지금 시산제 장소가 유지되어있을까?
삼촌 오랜만에 생각나서 댓글답니다 어릴때 추억이 가끔 떠오르고 항상 유년시절에 재밌게 해주셨는데 어느덧 저도 20살이네요 그곳에선 맘껏 등반 하시면 좋겠습니다.. 평안하십쇼!
막판 사선 크랙에서 확보를 하니 다행입니다. 저기 세컨으로 오르는데 살떨려서. 40년전.
형 !!! 영상떠서 다시 한번 봐욥 형 잘지내고있지??? 난 잘지내려고 노력하고있어 보고싶다!!!
동영상 잘 찍었으면 아름다운 암벽등반 에 감동했을 터인데ᆢ 안타깝게도 사진사가 미적 감각이. 아쉬웠습니다. ㅎ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멋진 등반 장면을 더 이상 못 보게 된 것도, 정곡을 찌르는 열정적인 가르침을 들을 수 없게 된 것도 슬프다. 그나마 남아 있는 영상을 보며 최지호님의 존재를 추억하고 아쉬움을 달랜다. 내가 등반을 계속하는 한 최지호님을 추억할 것이다. 아까운 들리 그곳에서도 평안하기를...
등반 잘 하고, 잘 가르쳐주던 멋진 스승이었는데 참 아쉽다 둘리!
편안한 영면을 기도합니다. 수고하셨습니다
둘리 무리하게했다
하늘 나라에서는 편히 계실거라 믿습니다.
많이 생각나는 분입니다. 삼가고인의명복을빕니다
삼가고인의명복을빕니다
고인의 영상을 볼 때마다 마음이 짠 합니다. 부디 명복을 빕니다. 🙏🏼
천국에서는 힘든거 하지말고 편히 쉬기를ㅇㅇㅇ
77년에 의대길 프리솔로 한적은 있슴…한데..님 오름 몇번 보았는데..걍 즐기시길…산행의 일부여야…그땐 지금처럼 그렇게 크라티컬한 발바닥도 없었슴…오름이란건 멋남이 아니라 의지의 표현알뿐임..
이왕에 이리 나선거……빌라 한번 프리로…..이름 남길려면 그래도 빌라를……..
살아생전 모습이네요….
ch
chzmxhddp
whgdmstls
알렉스 호놀두 정도실력 아니면 프리솔로 '프'자도 꺼내지말아라. 구조비용 전부다 국비다.
삼가 고 최지호님의 명복을 빕니다. 진정한 하드프리 클라이머가 무엇인지 보여주셨습니다. 배웁니다.
매바위 암질이 단단하지 않아서, 홀드가 부러지거나 부서지기 쉬운데, 그래서 더 위험했던듯...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
산에 순수하고 열정적이었던 분이라고 기억되는데.. 안타깝습니다
삼가고인의명복을빕니다
너무 멋져요. 설명도 귀에 쏙쏙 들어오네요 항상 건강 조심하세요.
저도 4~5년전만해도 조금씩 했는데 이제는 접었어요 코로나19때문에 산행 못했거든요 ㅠ 멋져요 영상보면서 힐링합니다 감사합니다 건강하세요.
설악산 울산바위 부터 다 했고 인수봉도 여러번 참 많이 했답니다 귀바위까지 완등ㅎ
프리솔로는 하지마세요 자일 가지고 항상 안전하게하세요
프리솔로는 하지마셔요. 멋지긴 하지만 나의 생명도 중요
에이....프리솔로를 해야지...저게 머여? 줄메고 장난하나? 저게 암벽등반이여? 장난이지?
등반 잘 하고 잘 가르쳐주던 좋은 스승 하나를 잃어버린 아쉬움이 매우 큽니다. 이 클을 읽어줄 본인은 없지만 남겨놓은 자료 잘 보고 잘 배우고 갑니다. 지호님 감사합니다!!!!
살다보니,,, 형 .... 때로는 형을 잠시 잊기도 하네.... 형~ 형의 모습은 여기서 그대로 겠지? 형이 좋아하던 산. 형 ~ 잘지내고~
고 최지호 님 보고싶네요.
뒤늦게나마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최고예요?⛰
삼가고인의 명복을빕니다.
너무위험하다싶었다..
삼가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비록 얼굴은 뵌적이 없지만 여기 유튜브를 구독하면서 가끔씩 영상을 보면서 대리만족을 하고 있었는데 오랜기간 새 영상이 안올라와서 혹시나 하면서 댓글을 보고 수리산 매바위에서 등반중 추락사고로 돌아가신걸 알았습니다. 암벽 고수들이 사고로 다시는 돌아올수없는 길을 가는게 안타깝네요.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산신령 : 2:00 장난질이냐
주옥같은 가르침의 영상과 글을 주시고 가신 것은 선생님의 최고 선물입니다. 항상 보고 또 보며 의미를 새기고 알아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영면하십시오ᆢ
10년전쯤 한 20미터 추락할때 그 잛은 순간에 태어나서 어린시절 지금것 살아온것이 주마등 처럼 스쳐가더라 나중에 알았다 그것이 유체이탈 라는것을 지금은 나이들어 접었지만 영상보니 다시 벽에 붙고싶다.
이분 프리솔로 하다가 떨어져서 죽음
너가 쓴 텍스트가 어떤 정보를 주는데? 너의 경솔함이 언젠가 너를 향하기를...모든 삶에서.
형.... 잘지내? 형 목소리 잘 기억난다. 형. 그곳에서 잘지내고
죽을때까지 들이박는데 안죽고 배기나? 다시는 프리솔로같은 무모한 짓을 하는 사람이 없길
나도 옛날 87.하기 장기등반시 인수봉 은정길 슬랩등반시 슬립 먹었는데 ㆍ ㆍ ㆍ나는 슬랩등반보다 크랙등반이 더 좋아요 ㆍ ㆍ
문외한인데 단순히 길을 찾아서 가는 것만이 아니고 깊은 추락을 막기 위해서 옆으로 이동을 정기적으로 하는가 보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