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시간 '교부'에 대한 강의와 이번 강의 내용은 얼마나 자주 멈췄다가 듣고를 반복했는지 모르겠습니다. 그만큼 몰랐던 것도, 정리해둬야할 부분도 많았다는거겠지요. 오늘날의 팔레스타인 지역의 끊임없는 전쟁까지 쭈욱 이해를 할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하느님이 이렇게 유별난 민족을 선택하셨을 때는 이유가 있으셨을테고요. 오늘 강의도 감사합니다.
Hanukkah 🕎에 대한 설명과 더불어 유대인 역사 너무 흥미진진해요. 오래 전 중학교때 Anne Frank의 일기를 학교에서 배운 이후 (아직도 교과에 포함 되는 지 모르겠으나) 유난히 유대인에 관한 책을 한국에서 많이 읽었는데 30년전 미국 이민 후 처음으로 수소문 후 Washington DC에 위치한 Holocaust museum에 간 적이 있는데 관람 후 먹먹하고 비참한 기분을 잊을 수가 없습니다. 감사합니다 ☺️
헤로데 1세 이후에 그의 아들들도 사실상 왕직을 수행했었습니다. 지배국이었던 로마에게 인정을 못 받았을 뿐이죠. 그 중 우리가 알고 있는 '헤로데 안티파스'가 '헤로디아'와 비윤리적인 결혼을 해서 세례자 요한에게 비난을 받았던 인물이고, 헤로디아의 전남편은 안티파스의 형제인 '헤로데 필리포스'입니다. 둘 다 헤로데 1세의 아들들이고 로마의 공식적인 인정은 못 받았지만 유다 영토를 나누어 지배했습니다. 이후에 로마가 인정하고 총독과 협조하며 유다를 통치했던 왕들도 있었습니다. '헤로데 아그리파 1세와 2세'입니다. 사도 행전에도 나오죠. 사도 행전에 언급되는 '헤로데’가 바로 헤로데 아그리파 1세이고, '아그리파 임금’이라고 불리우는 이는 헤로데 아그리파 2세입니다. 헤로데 왕조의 마지막 왕입니다. 이후에 바르 코크바가 등장해서 유다를 이끌기 전까지 마지막 왕이라고 볼 수 있겠네요. 전부 다 '헤로데’란 이름을 써서 햇갈리시겠지만, 헤로데 왕조의 시조인 헤로데 1세는 기원전에 태어나서 사망 즈음이 예수님 탄생 시기와 맞물리는 인물이고, 헤로데 왕조의 마지막 왕인 아그리파 2세는 헤로데 1세의 증손주입니다.
행복 합니다. 신부님의 강의로 아침을 엽니다. 물론 지방 압니다.
찬미예수님 요한신부님 ❤❤🥰😍🫶🙏🙏👍👍🎉❤감사합니다 😊😊
평화를빕니다 ㅡ아멘
아멘 찬미예수님 찬미합니다 ㅡ아멘
신부님 감사합니다
공부열심히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이렇게 현실적인 공부를 일반 평신도는 하기 어렵습니다
신앙에 의문과 갈증이 있었는데 너무나 큰 해소가 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성령님이 늘 함께 하십니다
고맙습니당😊❤❤❤❤❤❤❤😊
신부님 지난강의 요약먼저 해주시니 저같이 기억력이 많이 부족한 사람에겐 더없이 좋구요
유대민족의 유별난 신앙
부족한 제 신앙을 자책 하기도 하면서도 한편 이해가 안되기도 했어요
지금 팔레스타인들에게 기해지는 폭력은 어떻게 이해해야 할지 늘 고민 입니다
황 신부님의 강의는 간결해서 이해가 잘됩니다
감사합니다
황신부님 감사합니다
공부많이하셔서 저희는 앉아서 편안한 마음을
강의를 들은니 고맙고, 죄송한
마음이지만, 사랑합니다.
신부님의 쏙쏙 들어오는 열강에 많은 준비를 하시고 강의해 주시는게 느껴집니다 너무 감사합니다
모든 강의 내용이 재미있고 종교적 지식이나 배움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만 무엇보다 신부님의 열정과 진심이 저같이 모래밭 풀뿌리같은 신앙을 가진 사람에게 근간을 튼튼하게 하는 하는 영적 양분이 됩니다.
신부님 감사합니다.♡♡
디아스포라 잘들엇습니다.
지난 시간 '교부'에 대한 강의와 이번 강의 내용은 얼마나 자주 멈췄다가 듣고를 반복했는지 모르겠습니다. 그만큼 몰랐던 것도, 정리해둬야할 부분도 많았다는거겠지요. 오늘날의 팔레스타인 지역의 끊임없는 전쟁까지 쭈욱 이해를 할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하느님이 이렇게 유별난 민족을 선택하셨을 때는 이유가 있으셨을테고요. 오늘 강의도 감사합니다.
70년 예루살렘 성전이 무너지고....130년대에 2차로 예루살렘에서 쫒겨 났다는 얘기는 들었지만....신부님의 설명은 그시대 상황이 상상이 갈정도로 잘들었어요....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신부님. 잘듣고 있습니다
유다 와 로마의 관계를 보니. 현재의. 강대국과 기득권들의 횡포를 보게 되네요 그리고 카톨릭 역사를 보면 현재의 미래가 보이는듯 하네요. 감사합니다
열심히 공부하고 있습니다 !
감사합니다 신부님 .기록 영화 구경 한것 같아요.
Hanukkah 🕎에 대한 설명과 더불어 유대인 역사 너무 흥미진진해요.
오래 전 중학교때 Anne Frank의 일기를 학교에서 배운 이후 (아직도 교과에 포함 되는 지 모르겠으나) 유난히 유대인에 관한 책을 한국에서 많이 읽었는데 30년전 미국 이민 후 처음으로 수소문 후 Washington DC에 위치한 Holocaust museum에 간 적이 있는데 관람 후 먹먹하고 비참한 기분을 잊을 수가 없습니다.
감사합니다 ☺️
유대인의 고대역사 소중한 강의 잘 들었습니다. 어디에도 없는 내용을 간략하지만 에쎈스를 들을 수 있는 시간이었어요. 이 내용을 출처를 밝히면서 인용해도 되겠지요. 양해바랍니다.
2000년 전부터 시작한 디아스포라를 넘어서
독립 국가로 자라 잡은 유대인의 질긴 민족성이
구약 성경에서 음미하는 바가
무엇인지 생각해보겠습니다
또한 그로인해 고통의 역사 속으로 밀려 버린
팔레스타인들의 지난한 삶도 생각해 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헤롯 왕은 Judea 왕국의 시조이자 마지막 왕이었네요.
감사합니다.
헤로데 1세 이후에 그의 아들들도 사실상 왕직을 수행했었습니다. 지배국이었던 로마에게 인정을 못 받았을 뿐이죠.
그 중 우리가 알고 있는 '헤로데 안티파스'가 '헤로디아'와 비윤리적인 결혼을 해서 세례자 요한에게 비난을 받았던 인물이고, 헤로디아의 전남편은 안티파스의 형제인 '헤로데 필리포스'입니다. 둘 다 헤로데 1세의 아들들이고 로마의 공식적인 인정은 못 받았지만 유다 영토를 나누어 지배했습니다.
이후에 로마가 인정하고 총독과 협조하며 유다를 통치했던 왕들도 있었습니다. '헤로데 아그리파 1세와 2세'입니다. 사도 행전에도 나오죠. 사도 행전에 언급되는 '헤로데’가 바로 헤로데 아그리파 1세이고, '아그리파 임금’이라고 불리우는 이는 헤로데 아그리파 2세입니다. 헤로데 왕조의 마지막 왕입니다. 이후에 바르 코크바가 등장해서 유다를 이끌기 전까지 마지막 왕이라고 볼 수 있겠네요.
전부 다 '헤로데’란 이름을 써서 햇갈리시겠지만, 헤로데 왕조의 시조인 헤로데 1세는 기원전에 태어나서 사망 즈음이 예수님 탄생 시기와 맞물리는 인물이고, 헤로데 왕조의 마지막 왕인 아그리파 2세는 헤로데 1세의 증손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