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 장단점이 있겠지만 저야 뭐 철근 해본 적이 없으니 자세히는 잘 모르겠습니다만, 가끔 철근공 없을때 철근 결속을 하기도 하는데 하카질 하니깐 손목도 아프고 철근 나르는 것도 짜증나고 그렇더라구요. 슬라브 철근 결속 같은 쉬운건 아줌마들이 다 하고 보 철근이나 벽체, 철근 나르는건 할배들이 하는데 그런것 보면 형틀이나 철근이나 Hell이긴 매한거지이지만 그래도 형틀 하길 잘했다는 생각이 들곤 합니다. 아시다시피 빡센 날도 있고 좀 할랑한 날도 있고 해서 체력 안배만 잘 하면 그렇게 혹사당한다는 느낌은 잘 들지 않습니다. 사실 형틀이 잘해야 철근도 공정에 차질이 없고 설비나 전기 등등 후속공정도 먹고 사는거지요. 그래서 예전에는 형틀목수 하면 골조공사에서 제일 중요하게 생각하는 인력이지만 요즘은 젊은 사람도 많이 없고 철근한테 일당도 역전당하고 해서 일 잘 못하면 개목수 소리도 듣습니다. 저는 이 일 말고는 이정도 수입을 올릴만한 다른 일을 하지 못합니다. 처음에 알바로 시작했는데 피씨방이나 단순 생산직 같은것 보다 단가가 높아서 발을 담궜는데 늪에 빠져버린 경우라서 객관적인 답변은 못드리는점 양해 부탁합니다. 단순하게 형틀목수가 좋다 안좋다 이런 말씀을 드릴 만한 위치가 아니라서.... ㅎㅎㅎ 일이 힘든것도 사실이고 더러운것도 사실이지만 제일 큰 문제가 사람입니다. 공사현장에 인부로 투입된 사람 중에 이해못할 사고방식이라던지 말투, 행동 양식이 일반인이랑 다른, 말하자면 수준이 그리 높지가 않아서 거기서 오는 스트레스가 상당합니다. 목수 똥고집 알아줍니다. 이건 기술적인 파트가 다 끝나면 썰로 풀어보겠습니다. 도움이 될만한 이야기 못드린점 다시한번 양해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기능에 있어서는 계단 제작만 하면 형틀 일 다 배웠다고 하긴 합니다. 말하자면 계단 제작은 일반적으로 팀장이 거의 믿을만한 사람을 쓰는 경우가 많구요, 말씀하신 팀장 밑에 반장이라 함은, 보통은 큰 현장에서 작업 총괄 반장이 있고 또 그 밑에 새끼반장이라고 해서 구역별로 나눠서 맡는 경우가 있습니다. 기능에 있어서 정점을 찍었다 하더라도 다 반장질 할 수 있는건 아닌것 같습니다. 저 역시도 등떠밀려서 새끼반장질 했었는데 일단 도면도 잘 봐야 되겠지만 사람을 잘 부릴 줄 알아야 되는데 그게 안되니까 참 해먹기 더럽더라구요. 제가 이렇게 하라고 하면 자기 마음대로 해버리니 나이 먹은 사람들한테 욕을 박을수도 없고 작업은 안되고, 또 총반장한테 말하면 자기네들끼리 싸우고, 지랄 옆차기들을 하고 앉았습니다. 기능과 통솔은 별 관계가 없습니다. 물론 기능이 완성된 다음에 통솔을 하면 좋겠지만 계단 못하는 사람이 반장을 맡는 경우도 있습니다.
실 치고하는게 자질하기가 좋죠 실안치고하면 이론상으론 맞는데 실제로짜보면 조금씩 안맞는경우가있죠 잘봤습니다
잘 봤습니다. 지금은 경량 빌더로 배우고 있지만 형틀도 배우고 싶네요. 가구, 내장, 형틀, 경량 다 할 줄 아는 목수가 되고 싶어서요
와우 갑자기 이 화면 보니 반갑네요 ~!저도 현재까지도 겜하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도 아바는 켜놓고 있구요 ~!
많이 배웁니다 ~!감사합니다
계단하구 있거든요 아직은 많이 더 배워야합니다 도움많이되고있습니다 감사.....
선생님 열혈 구독자입니다 ㅎ
형틀목수가 철근공에 비해 단가도 낮고 오래하기가 체력적으로 힘들다든데 현직자로서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다 장단점이 있겠지만 저야 뭐 철근 해본 적이 없으니 자세히는 잘 모르겠습니다만, 가끔 철근공 없을때 철근 결속을 하기도 하는데 하카질 하니깐 손목도 아프고 철근 나르는 것도 짜증나고 그렇더라구요. 슬라브 철근 결속 같은 쉬운건 아줌마들이 다 하고 보 철근이나 벽체, 철근 나르는건 할배들이 하는데 그런것 보면 형틀이나 철근이나 Hell이긴 매한거지이지만 그래도 형틀 하길 잘했다는 생각이 들곤 합니다. 아시다시피 빡센 날도 있고 좀 할랑한 날도 있고 해서 체력 안배만 잘 하면 그렇게 혹사당한다는 느낌은 잘 들지 않습니다.
사실 형틀이 잘해야 철근도 공정에 차질이 없고 설비나 전기 등등 후속공정도 먹고 사는거지요. 그래서 예전에는 형틀목수 하면 골조공사에서 제일 중요하게 생각하는 인력이지만 요즘은 젊은 사람도 많이 없고 철근한테 일당도 역전당하고 해서 일 잘 못하면 개목수 소리도 듣습니다.
저는 이 일 말고는 이정도 수입을 올릴만한 다른 일을 하지 못합니다.
처음에 알바로 시작했는데 피씨방이나 단순 생산직 같은것 보다 단가가 높아서 발을 담궜는데 늪에 빠져버린 경우라서 객관적인 답변은 못드리는점 양해 부탁합니다.
단순하게 형틀목수가 좋다 안좋다 이런 말씀을 드릴 만한 위치가 아니라서.... ㅎㅎㅎ
일이 힘든것도 사실이고 더러운것도 사실이지만 제일 큰 문제가 사람입니다.
공사현장에 인부로 투입된 사람 중에 이해못할 사고방식이라던지 말투, 행동 양식이 일반인이랑 다른, 말하자면 수준이 그리 높지가 않아서 거기서 오는 스트레스가 상당합니다.
목수 똥고집 알아줍니다. 이건 기술적인 파트가 다 끝나면 썰로 풀어보겠습니다.
도움이 될만한 이야기 못드린점 다시한번 양해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철근 목수 다 상노가다입니다 골병들어요 제가 28년차 현역목수라서 잘알아요 노가다 하지마세요 우리가 흔히하는말로 노가다꾼한테는 절대로 딸안준다하지요 그만큼 힘든다는애기지요
많은 도움받고 갑니다~^^ 토요일 주말 편안하고 유익한 저녁 시간 보내시길 바랍니다 ~^^
줄거운 주말 잘보내세요ㅡ
네 감사합니다!!
실은 무조건 쳐야져
선생님 궁금한게 있는데요 아파트 공사시에
층수가 높잖아요 그 계단을 형틀목공이 영상처럼 직접 일일히 만드나요??
아파트 본층 밑에 피트층을 이야기 하시는것 같은데요, 아파트 1층은 계단 참이 1개짜리인데 피트층은 계단 참이 더 많지요. 이것도 다 제작합니다. 근데 정말 귀찮습니다. 층고가 높다 보니 오르락 내리락 하는게 보통 일이 아닙니다 ㅎㅎ
경사형틀 2번 3번 가와 는 어떤공식으로 제작하나요?
선생님 형틀목수가 계단 짤줄 알면 팀장밑에 반장급 정도 되나요??
기능에 있어서는 계단 제작만 하면 형틀 일 다 배웠다고 하긴 합니다. 말하자면 계단 제작은 일반적으로 팀장이 거의 믿을만한 사람을 쓰는 경우가 많구요, 말씀하신 팀장 밑에 반장이라 함은, 보통은 큰 현장에서 작업 총괄 반장이 있고 또 그 밑에 새끼반장이라고 해서 구역별로 나눠서 맡는 경우가 있습니다.
기능에 있어서 정점을 찍었다 하더라도 다 반장질 할 수 있는건 아닌것 같습니다.
저 역시도 등떠밀려서 새끼반장질 했었는데 일단 도면도 잘 봐야 되겠지만 사람을 잘 부릴 줄 알아야 되는데 그게 안되니까 참 해먹기 더럽더라구요.
제가 이렇게 하라고 하면 자기 마음대로 해버리니 나이 먹은 사람들한테 욕을 박을수도 없고 작업은 안되고,
또 총반장한테 말하면 자기네들끼리 싸우고, 지랄 옆차기들을 하고 앉았습니다.
기능과 통솔은 별 관계가 없습니다.
물론 기능이 완성된 다음에 통솔을 하면 좋겠지만 계단 못하는 사람이 반장을 맡는 경우도 있습니다.
경사형틀2편은좀이해가안되는부분이있네요1810숫자가이해가안되네요1800이면이해도는데경사형틀2편유튜브에자세하게설명하여주십시요01046062161입니당ᆢ영광굴비보네께요꼭연락주세요
도면을 마음대로 그려서 그렇습니다 ㅎㅎㅎ 1810은 1전 휠라가 들어가서 그 치수가 나오는 거구요, 크게 신경 안쓰셔도 됩니다.
재밌어요 ~~~ 그런데 계단만 하시나요 전 초보라
기초도 해주시면 감사하겠는데ㅜㅜ
원래 계획이 네모도, 벽체, 기둥 이런식으로 순서대로 가려다가 뒤집었는데요, 계단 끝나면 원래 계획대로 할 예정입니다.
잘보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1번4번은 비례식으로 제작하신다 하셨는데 2번3번은 도무지 모르겠네요 부탁합니다
더 많은 영상 부탁 합나다 그리구 도면 보는방법 등등.....
계단챌판18개x175높이x=3150이인데계산이잘못되신것같내요,3100아닌것같내요
촣 은 내용 감사 드립 니 다 저 도 목수 지 요
요즘 출력 좋으신가요 ?
저번달 7공수 하고 죽 쒔습니다. 이번달도 조마조마 합니다 ㅋㅋㅋ
공부 잘합미더어__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