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중라이딩 후에는 귀찮으시더라도 집에 오셔서 바로 세척해주세요. 예전에 자전거를 타고 다이빙을 하면서 논적이 있었는데 물에 들어갔다가 나오니 모든 부위에서 소음이 나더라구요. 뒤에 휀더가 있으시면 달고 가시고 싯포쪽으로 물이 들어가지 않게 튜브를 잘라서 씌워주시는것도 좋구요. 싯포쪽으로 물이 들어가지 않게만 해주셔도 좋습니다. 미끄러우니 조심히 잘 다녀오시기 바랍니다.
저는 자전거 라이딩을 하고 오면 반드시 체인 청소를 하는 편입니다 전에는 제가 습식오일이나 건식오일 썼는데 그때는 체인에 새까만 기름이 생기고 이게 차체에도 묻고 때로는 종아리와 옷에도 묻고 했는데 1년 전부터 스쿼트체인루브를씁니다. 왁스 형태이기 때문에 이물질이 덜 묻고 체인이 훨씬 덜 더러워집니다. 저는 1년에 1만키로 이상 타는데 두번정도(150키로) 타면 간단하게 물휴지로 차체와 체인, 풀리를 청소하고 스쿼트체인루브를 발라줍니다. 라이딩 나갈때는 타이어 공기압만 체크하고 나갑니다. 스쿼트체인루브를 쓰는 걸 한번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지저분해져도 점도가 있어서 쉽게 오일이 떨어지지 않아서 장거리에는 적합합니다. 단점이 지저분해진다는 거죠. 반대로 건식은 구동계가 깨끗한 대신 자주 발라줘야 하구요. 그런데 그 시기가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몇키로 마다 한번씩 도포를 하라는건 넌센스입니다. 온도 습도 먼지가 많은지 적은지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체인이 뻑뻑하거나 소음이 나면 발라주시면 되겠습니다. 저는 반대로 건식을 사용하는데 장거리를 가면서 오일을 챙기지 않아서 온갖 먹는기름을 바른적이 있습니다. 비 맞고 라이딩을 했더니 하루만에 체인이 녹이 나더라구요. 흙물이 튀면서 완전히 체인을 초기화 시켜버린겁니다. 어떤라이딩을 하는지에 따라 건식과 습식을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고압수는 가급적 피해주시는게 좋습니다. 빨리 구석구석 세척이 되지만 회전부위에까지 물이 침투할수 있어서 흐르는물에 세척을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해외의 팀 미캐닉의 세척방법을 보니 가든호스를 사용해서 자전거샴프로 부드럽게 세척하라고 나오더라구요. 항상 안라하시고 감사합니다~
풀리 청소도 중요하지만 체인오일 심하게 떡칠해서 사용하는것도 절제해야 합니다. 많은분들이 더 바르면 더 좋을것이란 잘못된 생각으로 너무 많이 발라 풀리 오염이 빨리오죠
정답입니다. 자전거가게 가시면 보통 체인오일을 밖에 두고 뿌리라고 둔게 있는데 공짜라고 막 줄줄 흐르게 바르시는분들이 있더라구요. 과하면 좋을게 없습니다. 건식도 많이 바르면 떡지구요.
종주 마치시고 바로 저한테 오신거라 그렇습니다. 다른 부분은 잘 세팅이 된 자전거입니다. 그 분도 구독자분이시라 양해를 구하고 찍었습니다. 평소 잘 관리하시는데 관리 안했다는 댓글에 맘 상하시지 않게 잘 부탁드립니다.
아..
역시..
사연이 있었군요.
뉘신지
종주... 존경합니다^^
종주를 끝내셨다고 해도 저정도 떡이 되나요????
그런 사연이 있다면 영상시작할때 미리 말씀하시고 시작하는 편이 좋죠.
기름떡이 된 폴리부터 보여주며 영상내내 청소가 안됐네, 관리가 안됐네, 이러면 안좋네 말해놓고서 시청자들이 비난하지 말라는 것이 무리죠
솔직히 놀랬습니다 ㅎ
@@신현우-c6l 세척의 중요성에 대해 확실하게 설명을 해드리려고 준비했는데 많이들 놀라시네요.
2:42 속이 시원
5:05 츄파춥스
보는동안 마음이 시원해지네요!👍👍
오늘도 영상 잘 보고 갑니다.
오랜만에
이번주 일요일은 라이딩 약속이 잡혔는데 우중라이딩 하게 생겼네요~~
영상보면서 제 풀리도 점검^^
우중라이딩 후에는 귀찮으시더라도 집에 오셔서 바로 세척해주세요. 예전에 자전거를 타고 다이빙을 하면서 논적이 있었는데 물에 들어갔다가 나오니 모든 부위에서 소음이 나더라구요. 뒤에 휀더가 있으시면 달고 가시고 싯포쪽으로 물이 들어가지 않게 튜브를 잘라서 씌워주시는것도 좋구요. 싯포쪽으로 물이 들어가지 않게만 해주셔도 좋습니다. 미끄러우니 조심히 잘 다녀오시기 바랍니다.
좋은자료인것같습니다 항상잘보고있어요ㅎㅎ
맞아요. 제 풀리가
저렇게 되어있었습니다. 항상 스프라켓과 체인을 잘 닦는다고 생각했는데 엉뚱한곳에서 기름때가 많이 붙어있었더라구요!
교보재가 어마어마한..... 구하기도 힘든 상태의 지전거군요 ㅋㅋㅋ
풀리가 깨끗해지는걸 보니 속이 시원해 졌습니다
네 생각보다 안쪽 풀리를 청소 안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체인오일 재도포 전에 체인이랑 스프라켓 크랭크 폴리를 버리는 낡고 오래된 수건으로 닦는데
다른곳은 그냥 검은때가 묻어 나온다면 폴리는 구두약 처럼 건더기가 항상 어느정도 묻어 나와요
체인오일의 묵은때를 폴리가 필터처럼 걸러내서 모아주는 건가라는 생각이 들때가 있어요 ㅎㅎ
ㅎㅎ 체인오일에 묻은 오염물질이 풀리에 들어갔다 나오면서 밀리듯 이물질이 모이는거 같습니다. 그냥 걸레로 닦아주시는것 보다 이쑤시게로 크랭크를 돌리면서 풀리에 이쑤시게를 갖다다시면 가루가 막 떨어질거에요.
5:00 코딱지 파서 뭉친거 같네요ㅋㅋㅋ기름칠 할때마다 칫솔대고 돌려주면 되요
늘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나사풀림 방지제로 많이 쓰는 록타이트 242는 기름기 없는곳에 사용, 243은 기름기 있는곳에 사용으로 풀리는 243 추천 합니다
오! 감사합니다. 뭐가 차이가 있나 했었는데 딱 짚어주셨네요.
와... 진짜 오일만 칠하고 타시는 분이네요...
풀리랑 체인 체인링 다 풀어서 닦고 기름칠 하는 저에게는 충격 그 자체...
종주 마치시고 바로 저한테 오신거라 그렇습니다. 다른부분은 잘 세팅이 된 자전거입니다. 그분도 구독자분이시라 양해를 구하고 찍었습니다. 잘 관리하시는데 혹시나 댓글에 맘 상하실까봐 걱정입니다.
어마무시하네요 ㅋㅋㅋ
깨알같은 유머
잘 풀리니까 풀리에요
ㅎㅎ
저는 자전거 라이딩을 하고 오면 반드시 체인 청소를 하는 편입니다 전에는 제가 습식오일이나 건식오일 썼는데 그때는 체인에 새까만 기름이 생기고 이게 차체에도 묻고 때로는 종아리와 옷에도 묻고 했는데 1년 전부터 스쿼트체인루브를씁니다.
왁스 형태이기 때문에 이물질이 덜 묻고 체인이 훨씬 덜 더러워집니다.
저는 1년에 1만키로 이상 타는데 두번정도(150키로) 타면 간단하게 물휴지로 차체와 체인, 풀리를 청소하고 스쿼트체인루브를 발라줍니다.
라이딩 나갈때는 타이어 공기압만 체크하고 나갑니다. 스쿼트체인루브를 쓰는 걸 한번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한번에 몰아서 세척하는것보다 텀블러님 말씀같이 자주 조금씩 만져주는게 가장 좋은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너무 관리를 안하게 되면 습식의 경우 거의 깎아내야 하는 수준으로 이물질이 고착되거든요.
저걸 완전 분리해서 안에 그리스도 새로 바르고 그렇게 하는게 좋은거같아요 중간 은색부분에 머리가락도 끼고 먼지기름덩어리는 안뜯고 안되는거같아요 톱니쪽은 칫솔로 오렌지세정제로 되던데
추파춥스..! ㅎㅎ 🤣🤣🤣
마지막 임팩트 ㄷㄷㄷ ㅋㅋ
열심히 타셨네요
넵 환경에 따라서 다를수 있기 때문에 몇키로정도를 타신지는 모르겠지만 부지런히 타신거 같습니다.
갸장 쉬운 방법은 매일 닦는거죠 ㅋㅋ
좋은정비는 어설퍼도 매번 확인하고 만져주는거죵♡
저도 그렇게 하는데 꼭 다시 조인 부분이 덜 조여졌는지 잘 풀어지더라구요 록타이트 필수네요
MTB 타는 사람 인데 ㅜㅜ
차 만 이쓰면 직접찾아가서 청소하는법이랑
싸이클 도한대사고싶 픈데 잘 몰라서 추천 조언종 듣고싶 은데 휴
청소하는 방법은 제 영상에도 많이 있습니다. 꼭 안오셔도 됩니다.
2:44 어후! 점심먹다 낑긴 어금니의 시금치가 쑥 빠지는듯한 시원함!!!!
ㅎㅎㅎ
으악 대박 ㅎㅎ
마음이 편해집니다. 선생님 혹시 샵은 어디에있나요?
서울 강동구 천중로 72(암사역 2번출구에서 751미터)
@@GNS2025 아...... 가 감사합니다. 이상하게 민망하네요.
잘 풀려서 풀리 인가요??? 아재요!!!
아
영상에서 나온건 심하네요 저정도는 처음 보네ㅋㅋㅋ기름칠을 얼마나 했으면 10년 묵은 때ㅋㅋ시원한 영상감사합니다
이정도 상태면, 돌아가는게 신기할 지경이네요.
딱 체인이 걸리는 부분만 빼고 이렇게 됐네요.
저정도 하놓고 타시는 분들 대단하심
오일을 떡칠을 했나 ......대단하다
기름 청심환을 만드셨네요😀
4:07 잘풀려서 풀리 엌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부장님 아이고~~~~~~~~
아앗 ~ 진짜 폴리가 하나 더 생긴듯한 오염이네여 ~^^
유익한 영상 잘 봤습니다
서해 뻘 라이딩을 하고 오셨나;;
체인 스프라켓 풀리 청소는 기본이죠.
기본적으로 저렇구나..
우리아버지는 얼마나 닦으시는건가
체인에 검은색을 본적이없는데
가끔 어르신들께서 정말 먼지한톨 없는 자전거를 가지고 오실때가 있습니다. 타시는것도 좋아하시고 세척을 하면서 재미를 느끼시는 분들도 계시구요. 보기 좋더라구요.
풀리에묻은 머리카락은 먼가요?
이상하게 항상 풀리를 세척하면 머리카락이 나옵니다. 좀 무서워요.
진짜 레전드네
와 저 정도 가지 오염이 되다니. 놀랍네요.
그냥 고압 살수기로 날리면 안되나요?
고압세척이나 스팀으로 안 벗겨질수있습니다. 한번씩 바퀴를 뒤로 돌리면서 풀리쪽에 이쓰시게를 대서 긁어내면 쉽게 떨어집니다.
차주님은 차를 타고만 다니는군요.
종주 마치시고 바로 저한테 오신거라 그렇습니다. 다른부분은 잘 세팅이 된 자전거입니다. 그분도 구독자분이시라 양해를 구하고 찍었습니다. 잘 관리하시는데 혹시나 댓글에 맘 상하실까봐 걱정입니다
그러시군요.
풀리교체 하려고하는데.. di2인데 11단이구요 11단풀리교체 하면되죠? Di2안움직인다고하니..di2전용 순정풀리도있나요?
답변이 늦었습니다. 나눅스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보니 호환이 됩니다. 그냥 di2 전용풀리는 나오지 않는걸로 보입니다.
우리나라에서....습식 오일......
건식오일이 맞지않나요?
feat. 자전거세차 셀프세차장가서 고압수로합니다~^^
지저분해져도 점도가 있어서 쉽게 오일이 떨어지지 않아서 장거리에는 적합합니다. 단점이 지저분해진다는 거죠. 반대로 건식은 구동계가 깨끗한 대신 자주 발라줘야 하구요. 그런데 그 시기가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몇키로 마다 한번씩 도포를 하라는건 넌센스입니다. 온도 습도 먼지가 많은지 적은지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체인이 뻑뻑하거나 소음이 나면 발라주시면 되겠습니다. 저는 반대로 건식을 사용하는데 장거리를 가면서 오일을 챙기지 않아서 온갖 먹는기름을 바른적이 있습니다. 비 맞고 라이딩을 했더니 하루만에 체인이 녹이 나더라구요. 흙물이 튀면서 완전히 체인을 초기화 시켜버린겁니다. 어떤라이딩을 하는지에 따라 건식과 습식을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고압수는 가급적 피해주시는게 좋습니다. 빨리 구석구석 세척이 되지만 회전부위에까지 물이 침투할수 있어서 흐르는물에 세척을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해외의 팀 미캐닉의 세척방법을 보니 가든호스를 사용해서 자전거샴프로 부드럽게 세척하라고 나오더라구요. 항상 안라하시고 감사합니다~
저정도면 이쑤시게 쓸기 아니라
일차로 분해해서 물에 불려서 헹구고부터 시작해야 할듯
본문과 상관없는데,,,,앞 크랭크 두장짜린데 이너는 어케 닦나용??아우터는 보이니까 헝겊으로 닦거든영,,,,
다이소 가시면 빨대 세척하는 얇고 긴 솔이 있습니다. 그게 딱 체인링 사이에 들어갑니다. 세척액 뿌리시고 그 솔로 체인링과 체인링 사이를 닦아주시면 되겠습니다.
풀리는 항상 풀어서 다시 토크렌치로 잠궈요 풀리가... 카본이다보니 귀찮군요
아무래도 좋은 제품일수록 더 자주 관리를 해야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고급일수록 더 부지런해야 하는 단점이..... 휠도 그렇구요..
@@bikeroid1 너무 귀찮아서 다시 105 꽂을까 진지하게 고민중이에요
@@kurore7568 저라면 그냥 105 다시 꼽을거 같아요. 중이 제머리 못깎는다고 제 자전거 관리는 정말 귀찮더라구요.ㅎㅎ
아니 무슨 종주를 갯벌로 갓다오신건가...ㅋㅋㅋㅋㅋ
대박 ㅋㅋㅋ 거의 찰흙 수준
어이쿠야.....저렇게 만들려면 2년 청소 안하고 타면 되나요?
촌에서 어렸을때 경운기나 트랙터 폐유로 많이 바르면 좋은줄 알고 떡칠을 해서 타고 다녔네요 그렇게 며칠만 타면 저렇게 기름때가 잔뜩 묻어나오죠 지금은 자전거 오일도 있내요.
저의 풀리는 언제나 깨끗함니다 하하하하하ㅏㅎ
풀리가 깨끗하다면 다른부분도 깨끗 할걸로 보입니다.
@@bikeroid1 맞아요 전 워낙 깔끔 떨어서요 하하하하하헣
안들어올수가없네ㄷㄷ
형 제가 몇일 전에 풀리를 빠서 청소하긴 했는데 풀리옆에 붙어있는 동전 같은거를 잃어버렸는데 어떻게 해야하나요?
부싱을 막아주는 캡이 빠졌군요. 그냥조립하면 풀리가 잘 안돌아 갈수도 있습니다. 동네 자전거샾에 버리는것들이 좀 있을겁니다. 거기서 버리는걸 얻으시거나 구입하시면되고 제가 천호동에 있는데 가까우시면 하나 드릴께요.
으악...ㅠㅠ폴리가 닭떵 같은 눈물을....
뻘에 빠진건가요 엄청나네요..ㄷㄷ
종주를 다녀오셔서 그렇더라구요
그런일이 있었군요 종주..
자전거 세척할때 풀리 면봉으로 쓰윽 할때가 젤 기분좋음
면봉으로 닦이는 정도면 양호한 편입니다. 드라이버로 훑어야 할때도 많거든요.
나뭇가지 대고 돌리면 알아서 딲이던데
왘ㅋ..... 저렇게 만드는게 더힘들겠당;;
4:05 잘 풀려서 풀리.. ㅋㅋ
ㅋㅋㅋ
오일이 점토가 되는 마법ㅋㅋㅋㅋㅋㅋ
너무 맨들맨들해서 원래 모양이 이런건줄 알았습니다.
탄광에서 막나온 자전거 같네
찌든 덩어리들이 잘 뭉쳤음
그거 기름똥 디그리셔 뿌리면 기분 좋아질듯
어떻게 쓰면 저정도까지...
와 저정도면 자전거접는게 나을듯
어떡하면 저러냐?
저정도 때낄때까지 안닦을라면 어이쿠야 ㅋㅋㅋ
저건 진흙에 넣어다가 뺀건지 너무 하네여.
ㄹㅈㄷ
ㅋㅋㅋㅋ 사탕이 되버렸네
왕건이였어요.
아니 본인 자전거나 신경 쓰면되지 남의 자전거 더럽든 깨끗하든 무슨 상관인지..
근데 심허긴 하네ㅋㅋ
디그리셔를 사시지......
디그리셔는 있습니다. 덩어리가 많은 경우에는 덩어리 제거후 디그리셔를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츄파르츕츕
ㅎㅎ
ㅋㅋㅋㅋㅋ기름떼가 사과껍질처럼 안끊기고 떼지네
저건 너무 했다
말도안된다.. 저렇게 더럽게쓴다고?ㄷ ㄷ ㄷ ㄷ
잔차 주인이 신경을 안쓰는 타입이신듯. 어찌 이리되도록 관리를 안했을까여.
무슨 뻘에서 탔나 ㅋㅋ
햇반 가지고 온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