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연히 알고리즘에 떠서 보게되었는데요, 쉽게 풀어 설명해주셔서 정말 좋네요! 다만 잘못되었거나 주관적인 부분들이 있어 시청하시는 분들을 위해 댓글 남깁니다! 1) 4:39 물론 조성이 없기에(atonal) 무조음악이라는 설명도 틀리지는 않지만, 12음 기법을 사용해 작곡된 곡이라고 하는 것이 더 정확하고 합당합니다. 2) 6:39 여기에서 설명된 음고, 리듬, 강세에까지 음렬을 적용해 작곡하는 기법은 총렬주의(total serialism)라고 합니다. 음렬주의(serialism)는 음렬을 이용한 어느 작품에도 사용할 수 있는, 더 포괄적인 용어입니다. 3) 7:08 쇤베르크의 음악이 영향력도 있었고 다른 많은 작곡가들에게 큰 영향을 준 것은 맞으나, 존재했던(혹은 여전히 존재하고 있는) 하나의 사조일 뿐 20세기 음악의 뿌리라고 보는 것은 지극히 주관적입니다. 쇤베르크가 총렬음악의 뿌리라는 표현은 타당하겠습니다. 쇤베르크 이전에 바그너의 트리스탄 코드와 드뷔시의 수많은 작품에서 기능화성(예를 들면 V-I)이 붕괴되기 시작했고, 이쪽을 뿌리라고 보는 편이 더 적합할 것 같습니다. 더 정확하게 알고싶으신 분들은 웬만하면 영어로 된 음악사 책(Grout, Taruskin)이나 Grove Music 백과사전, set theory 분석의 기초가 된 Allen Forte의 The Structure of Atonal Music 을 읽어보세요 :)
4:03 음렬 설명에 틀린부분이 있네요. 첫째로.. 음렬을 뒤집는 것 즉 전위 음렬을 만들 땐 전위하기 전 음렬과 같은 음정간격으로 뒤집어야합니다. 원형음렬의 G C#의 음정간격이 증5도이니 전위음렬은 증5도 간격만큼 위로 올려야 하는 겁니다. 따라서 전위음렬은 G D#로 시작해야겠네요 ㅎㅎ 또 역행전위 음렬을 이해 못하신 것 같습니다 역행전위음렬은 역행한 음렬을 전위하는것이 아닌 전위한 음렬을 역행해야 합니다. 따라서.. 오른쪽 아래 음렬은 만들어질수 없는 음렬이 되겠습니다. 마지막으로..G#으로 시작하는 음렬이 있다면 당연히 그에 따르는 전위음렬역시 G#으로 시작해야하니.. Gb으로 시작하는 오른쪽 아래 음렬은 완전히 틀린 음렬이 되겠습니다 ㅠ
댓글 및 피드백 정말로 감사합니다. 1) 말씀해주신대로 전위음렬은 특정 음을 기준으로 기준 음간의 차이만큼 음을 전위하는 것으로 공부했습니다. 4:03에 지적해주신 첫 음렬은 말씀해주신 것처럼 G, C#, C.. 로 시작됩니다. 저는 첫음인 G를 기준으로 뒤에 오는 음들을 전위하였으며 C#, C..과의 간격은 6음, 7음 차이가 납니다. 옥타브가 12음이니 첫 C#은 제가 이해하기로는 제가 그려놓은대로 똑같이 C#으로 전위가 되는 것이 맞아보이며 오히려 C는 C가 아니라 D로 전위 되었어야 했는데 잘못 표기하였습니다. 다른 음들은 다 앞선 정의하에 맞게 되었음을 확인했습니다. 2) 역행전위음렬은 말씀해주신대로 전위를 하고 역행을 한 음렬이어야 합니다. 제가 영상에서는 역행하고 전위한 것으로 설명했는데 앞선 정의에 부합하지 않았고 이는 수정이 필요해보입니다. 수학적으로는 역행-전위 순이나 전위-역행 순이나 서로 다른 48개의 음렬이 나오기에 설명을 넘겼는데 지적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추가노트 1. 무조음악은 정확히 말하면 화음이 없는 음악이 아니라 조성이 없는 음악입니다. 무조음악에서도 부분적으로는 화음이 불가피하게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음악 전체를 봤을 때는 하나의 정해진 조성이 없고 그러하기에 통상 ‘화음이 없다.’라고 본 영상에서 표현을 하였습니다. 2. 12음기법을 쇤베르크가 처음 제시한 것은 아닙니다. 쇤베르크가 12음기법을 제시하기 전부터 다른 음악가들로부터 12음기법과 유사한 형태의 이론을 찾아 볼 수 있었죠. 그러나 쇤베르크가 현재 가장 인정받고 있는 이유는 단순히 이론을 제시한 것만이 아니라, 이론을 실제 음악으로 어떻게 구현할 수 있는지 여러 작품을 통해 보여주었기 때문입니다. 3. 신고전주의 음악은 정확히 말하면 20세기 초반의 음악입니다. 19세기말 이후의 흐름정도로 이해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4. 4:00 전위음렬(음렬을 뒤집은 변형된 음렬)에 대한 설명 및 정정합니다. 기본적으로 전위음렬이란 음렬의 시작음을 기준으로 뒤에 나오는 음들을 대칭 시켜서 (같은 음 간격으로 옮겨서) 새롭게 만든 음렬입니다. 그러하기에 제가 처음 그린 음렬이 '솔, 도#, 도..' 이렇게 시작되는데 이걸 솔을 기준으로 뒤에 오는 도#, 도.. 과의 음 간격이 6개, 7개.. 이다 보니 솔에서부터 위로 6 음 올라가면 도#, 7음 올라가면 레가 나옵니다. 왼쪽 오른쪽 음렬 모두 제가 도를 뒤집엇을 때 다시 도가 나온다고 했는데 실은 레가 나와야합니다, 이 부분 정정합니다. 그리고 제가 5. 영상이 많이 늦었습니다. 바쁜 일은 역시 한번에 몰려오네요 ㅠ
음열이라는 그림에 거울을 두신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한 옥타브에 음이 12개이니 편하게 음을 1,2,3..12라고 하겠습니다. 예를 들어서 10이라는 음을 뒤집는다고 볼 때 저희가 거울을 6에 두었다고 합시다. 그러면 6을 기준으로 10 반대편에 있는 숫자는 2가 되겠죠. (10 / 6 / 2) 같은 맥락으로 다른 음들도 6을 기준으로 뒤집어주시면 됩니다. 충분한 설명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학교에서 배울 때는 12음기법이 있다 정도로만 배웠는데 이렇게 설명해주시니까 좋네요!! 생각보다 많이 복잡하군뇨...
생각보다 복잡하지만.. 그만큼 의미 있는 음악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ㅎㅎ
우연히 알고리즘에 떠서 보게되었는데요, 쉽게 풀어 설명해주셔서 정말 좋네요! 다만 잘못되었거나 주관적인 부분들이 있어 시청하시는 분들을 위해 댓글 남깁니다!
1) 4:39 물론 조성이 없기에(atonal) 무조음악이라는 설명도 틀리지는 않지만, 12음 기법을 사용해 작곡된 곡이라고 하는 것이 더 정확하고 합당합니다.
2) 6:39 여기에서 설명된 음고, 리듬, 강세에까지 음렬을 적용해 작곡하는 기법은 총렬주의(total serialism)라고 합니다. 음렬주의(serialism)는 음렬을 이용한 어느 작품에도 사용할 수 있는, 더 포괄적인 용어입니다.
3) 7:08 쇤베르크의 음악이 영향력도 있었고 다른 많은 작곡가들에게 큰 영향을 준 것은 맞으나, 존재했던(혹은 여전히 존재하고 있는) 하나의 사조일 뿐 20세기 음악의 뿌리라고 보는 것은 지극히 주관적입니다. 쇤베르크가 총렬음악의 뿌리라는 표현은 타당하겠습니다. 쇤베르크 이전에 바그너의 트리스탄 코드와 드뷔시의 수많은 작품에서 기능화성(예를 들면 V-I)이 붕괴되기 시작했고, 이쪽을 뿌리라고 보는 편이 더 적합할 것 같습니다.
더 정확하게 알고싶으신 분들은 웬만하면 영어로 된 음악사 책(Grout, Taruskin)이나 Grove Music 백과사전, set theory 분석의 기초가 된 Allen Forte의 The Structure of Atonal Music 을 읽어보세요 :)
???: 불규칙한 생활을 규칙적으로 합니다...
현대음악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었는데, 어느정도 궁금증이 많이 해소됐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설명듣고나니까 현대음악에 한걸음 다가서게 되는군요.
우와 이런 음악들도 있었네요. 화음이 없다니 참 신기합니다. 저는 잘 이해는 못했지만 작곡가분들 정말 대단합니다 ㄷㄷㄷ
파면 팔수록 대단한 분들이 정말 많은 것 같더라고요
음악선생님이 보여줘서 재밌어서 들어왔어요~
음악 선생님께 감사하다고 전해주세요!ㅎ
1:35 차차하고 는 차치하고의 오기인듯 합니다.
너무나도 유익한 영상 감사드립니다!! 너무 재밌었어요!! 큰 도움 됐습니다!! 앞으로의 영상도 기다릴게요!!:)
감사합니다 잘봤습니다
4:03
음렬 설명에 틀린부분이 있네요.
첫째로.. 음렬을 뒤집는 것 즉 전위 음렬을 만들 땐 전위하기 전 음렬과 같은 음정간격으로 뒤집어야합니다. 원형음렬의 G C#의 음정간격이 증5도이니 전위음렬은 증5도 간격만큼 위로 올려야 하는 겁니다. 따라서 전위음렬은 G D#로 시작해야겠네요 ㅎㅎ
또 역행전위 음렬을 이해 못하신 것 같습니다 역행전위음렬은 역행한 음렬을 전위하는것이 아닌 전위한 음렬을 역행해야 합니다. 따라서.. 오른쪽 아래 음렬은 만들어질수 없는 음렬이 되겠습니다.
마지막으로..G#으로 시작하는 음렬이 있다면 당연히 그에 따르는 전위음렬역시 G#으로 시작해야하니.. Gb으로 시작하는 오른쪽 아래 음렬은 완전히 틀린 음렬이 되겠습니다 ㅠ
댓글 및 피드백 정말로 감사합니다.
1) 말씀해주신대로 전위음렬은 특정 음을 기준으로 기준 음간의 차이만큼 음을 전위하는 것으로 공부했습니다. 4:03에 지적해주신 첫 음렬은 말씀해주신 것처럼 G, C#, C.. 로 시작됩니다. 저는 첫음인 G를 기준으로 뒤에 오는 음들을 전위하였으며 C#, C..과의 간격은 6음, 7음 차이가 납니다. 옥타브가 12음이니 첫 C#은 제가 이해하기로는 제가 그려놓은대로 똑같이 C#으로 전위가 되는 것이 맞아보이며 오히려 C는 C가 아니라 D로 전위 되었어야 했는데 잘못 표기하였습니다. 다른 음들은 다 앞선 정의하에 맞게 되었음을 확인했습니다.
2) 역행전위음렬은 말씀해주신대로 전위를 하고 역행을 한 음렬이어야 합니다. 제가 영상에서는 역행하고 전위한 것으로 설명했는데 앞선 정의에 부합하지 않았고 이는 수정이 필요해보입니다. 수학적으로는 역행-전위 순이나 전위-역행 순이나 서로 다른 48개의 음렬이 나오기에 설명을 넘겼는데 지적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대단하네요... 쇤베르크는 천재 같아요. 공포영화 ost 같기도 하고 황병기 선생님 음악이 연상되기도 하네요. 영상을 보고 나니 쇤베르크 음악의 리듬은 어땠는지도 궁금해집니다ㅎㅎ
6:26
뭔가 익숙하신 분이
와우... 작곡 전공자인 저보다도 음악적 지식이 풍부하시네요 동영상 퀄리티가 엄청 높은데 열심히 만드시는만큼 더 많은 사람들이 봤으면 좋겠네요!ㅎㅎ
그라우트의 서양음악사 쇤베르크 부분 열번 읽는거 보다
이 영상 한번 보는게 훨씬 이해가 빠름!
유익한 영상 잘 보고 갑니다~^^
*추가노트
1. 무조음악은 정확히 말하면 화음이 없는 음악이 아니라 조성이 없는 음악입니다. 무조음악에서도 부분적으로는 화음이 불가피하게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음악 전체를 봤을 때는 하나의 정해진 조성이 없고 그러하기에 통상 ‘화음이 없다.’라고 본 영상에서 표현을 하였습니다.
2. 12음기법을 쇤베르크가 처음 제시한 것은 아닙니다. 쇤베르크가 12음기법을 제시하기 전부터 다른 음악가들로부터 12음기법과 유사한 형태의 이론을 찾아 볼 수 있었죠. 그러나 쇤베르크가 현재 가장 인정받고 있는 이유는 단순히 이론을 제시한 것만이 아니라, 이론을 실제 음악으로 어떻게 구현할 수 있는지 여러 작품을 통해 보여주었기 때문입니다.
3. 신고전주의 음악은 정확히 말하면 20세기 초반의 음악입니다. 19세기말 이후의 흐름정도로 이해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4. 4:00 전위음렬(음렬을 뒤집은 변형된 음렬)에 대한 설명 및 정정합니다. 기본적으로 전위음렬이란 음렬의 시작음을 기준으로 뒤에 나오는 음들을 대칭 시켜서 (같은 음 간격으로 옮겨서) 새롭게 만든 음렬입니다. 그러하기에 제가 처음 그린 음렬이 '솔, 도#, 도..' 이렇게 시작되는데 이걸 솔을 기준으로 뒤에 오는 도#, 도.. 과의 음 간격이 6개, 7개.. 이다 보니 솔에서부터 위로 6 음 올라가면 도#, 7음 올라가면 레가 나옵니다. 왼쪽 오른쪽 음렬 모두 제가 도를 뒤집엇을 때 다시 도가 나온다고 했는데 실은 레가 나와야합니다, 이 부분 정정합니다. 그리고 제가
5. 영상이 많이 늦었습니다. 바쁜 일은 역시 한번에 몰려오네요 ㅠ
4:03 음열을 뒤집는다는게 어떤 의미인지 이해가 안가네요. ㅠㅠ
음열이라는 그림에 거울을 두신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한 옥타브에 음이 12개이니 편하게 음을 1,2,3..12라고 하겠습니다. 예를 들어서 10이라는 음을 뒤집는다고 볼 때 저희가 거울을 6에 두었다고 합시다. 그러면 6을 기준으로 10 반대편에 있는 숫자는 2가 되겠죠. (10 / 6 / 2) 같은 맥락으로 다른 음들도 6을 기준으로 뒤집어주시면 됩니다. 충분한 설명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3:16
저는 이거 왜 좋져 ㅌㅌㅌㅋㅋㅋㅋㅋㅋㅋㅋ
음악사 좋아요!!
댓글도 좋아요!!
음렬 뒤집은게 왜 저렇게되나요?
형 사랑해
저도..사...랑..까지는 아니고 좋아합니다!
어렸을때 피아노를 막치면 나에겐 아름답게 들렸었는데 또 옆에 있는 꼬맹이가 쳐도 아름답게 들렸었고. 어른들은 싫어했지만ㅋ
오 쉰베르크 죽을때까지 비판받고 괴롭힘당했다는 소식을 들으니 뭔가 마음이 안좋.......기는 커녕 속이다시원하네요 하하하하핳ㅎ하
6:26 김근육...?
형 저 투머치 토커 다 읽었어요. 사랑해주세요
지금 무조음악 하는데 어려워 죽을맛...ㅠㅠㅜㅠㅠㅠㅡ
후기낭만주의는 조성파괴를 향해갔다.
전조를 통하여
안녕하세요 혹시 현대음악수업 참고자료로 사용해도 될까요?
참고자료정도로 쓰시되 메인으로 쓰시지는 않은 것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혹시 무조음악 플룻곡 어떤게 있는지 알 수 있을까요?
+pierre sancan, Robert muczynski도 포함인지 알고싶습니다!
제가 이론적으로 이해가 부족하여 당장은 답변 드리기 어려우나 따로 공부해서라도 답변이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왜 항상 현대음악하면 쇤베르크만 나오는가...하..
현대음악이 곧 쇤베르크여서? 아닐까요 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