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동길 (金東吉, 1928년 10월 2일~2022년 10월 4일). 1928년 평안남도 맹산군에서 태어난 김동길 교수는 1946년 김일성 정권이 들어서자 월남해 연세대 영문과를 졸업했다. 미국 에반스빌대와 보스턴대에서 각각 사학과 철학을 공부해 문사철(文史哲)을 섭렵했고 100권 안팎의 저서를 남겼다. 연세대 사학과 교수로 재직하면서 사회운동과 현실정치에도 깊숙이 관여했다. 군부독재 시절 사회·정치에 대한 비판적인 글을 쓰다가 1974년 전국민주청년학생총연맹(민청학련) 사건으로 구속 기소돼 징역 15년형을 선고받았다가 형 집행정지로 풀려났다. 1980년 김대중 내란음모 사건에도 연루되며 대학에서 두 차례 해직됐다. 이후 민주화운동과 거리를 둔 고인은 1991년 강의 도중 강경대 치사사건을 비하하는 언급을 했다가 학생들의 반발에 강단을 떠났다. 정치인의 길을 걷기도 했다. 故정주영 현대그룹 회장이 창당한 통일국민당에 합류하면서 정치권에 발을 담갔다. 그는 1992년 제14대 국회의원 선거에 출마해 당선됐다. 1994년 신민당을 창당하고 이듬해 故김종필 前총리의 자유민주연합에 합류했다. 그러나 15대 총선을 앞두고 탈당하며 정계 은퇴를 선언했다. 고인의 트레이드 마크는 나비넥타이와 콧수염이다. 그는 1980년대 정치평론을 하면서 ‘이게 뭡니까’라는 유행어를 남겼다. 말년에는 보수진영 원로이자 보수 논객으로 활동했다. 노무현 前대통령 생전에 “자살이라도 해야 한다”고 말해 논란을 일으키기도 했다. 고인은 지난해까지 유튜브 채널 ‘김동길TV’를 운영하며 약 30만명의 구독자를 모았다. 평생 독신으로 지낸 고인은 생전 서약에 따라 시신을 연세대 의과대학에 기증했다. 서대문구 자택은 누나인 고(故) 김옥길 여사가 총장을 지낸 이화여대에 기부한다.
선생님의 저 때가 지금의 내 나이네요...세월이..세월이
잘보겠읍니다
진정한 지식인 김동길 교수님
명강의를 아직도 봅니다.
좌파들은 저렇게 낮은 수준으로 욕만 하는 모습이 참 안쓰럽습니다.
6
내가 젤 좋아하는 괴짜 지성인 김동길 교수님
젊은시절 영상 너무감사해요
이게 뭡니까!!~~~~~그립습니다.
김동길박사님!!! 대한민국의 중심입니다 믿음과신뢰가 가는 유일하신 인물입니다 한시대의 대한민국의 인물입니다 샬롬 ~~
박사님,감사합니다 지구를떠나라, 말한사람 그런말을 한 사람이 있다면 그런사람이 지구를 떠나야합니다.
오래전이야기 인데요 가셨지만요 많이배웠습니다.
보고싶습니다 선생님!
15년전에 성북동 곰의집에서 잠깐 뵈었었는대요..
한 시대의 지성인이셨죠
33:40 패널들이 빵 터지는거 처음 봄 ㄷㄷㄷ
생몰년도 1928~2022
연세대 사학과 교수, 1992년 현대 정주영 회장님이 세운 통일국민당에 입당하셔서 정계진출, 살아생전 미혼이셨음
김동길 교수님 멋져요
내가늙었나보네 아날로그방송이그립고
그립습니다....그 지성과 철학, 소신있는 말씀들.....
살아계실적에 뵈었으면 했는데 세월이 야속하네요!
요즘은 왜 이런 좋은 방송이 없냐
최고의지성인이죠
이 프로 올라오면 보는데, 방척객들 웃는거 첨본다
역시 말씀은 청산유수네요.
11시에 만납시다 인물들이 있습니다
😊😊😊😊😊😊😊
원로 정치인으로서 이례적으로 말년에 유튜브까지 하신 분.
✔ 김동길 (金東吉, 1928년 10월 2일~2022년 10월 4일).
1928년 평안남도 맹산군에서 태어난 김동길 교수는 1946년 김일성 정권이 들어서자 월남해 연세대 영문과를 졸업했다.
미국 에반스빌대와 보스턴대에서 각각 사학과 철학을 공부해 문사철(文史哲)을 섭렵했고 100권 안팎의 저서를 남겼다.
연세대 사학과 교수로 재직하면서 사회운동과 현실정치에도 깊숙이 관여했다.
군부독재 시절 사회·정치에 대한 비판적인 글을 쓰다가 1974년 전국민주청년학생총연맹(민청학련) 사건으로 구속 기소돼 징역 15년형을 선고받았다가 형 집행정지로 풀려났다.
1980년 김대중 내란음모 사건에도 연루되며 대학에서 두 차례 해직됐다.
이후 민주화운동과 거리를 둔 고인은 1991년 강의 도중 강경대 치사사건을 비하하는 언급을 했다가 학생들의 반발에 강단을 떠났다.
정치인의 길을 걷기도 했다.
故정주영 현대그룹 회장이 창당한 통일국민당에 합류하면서 정치권에 발을 담갔다.
그는 1992년 제14대 국회의원 선거에 출마해 당선됐다.
1994년 신민당을 창당하고 이듬해 故김종필 前총리의 자유민주연합에 합류했다.
그러나 15대 총선을 앞두고 탈당하며 정계 은퇴를 선언했다.
고인의 트레이드 마크는 나비넥타이와 콧수염이다.
그는 1980년대 정치평론을 하면서 ‘이게 뭡니까’라는 유행어를 남겼다.
말년에는 보수진영 원로이자 보수 논객으로 활동했다.
노무현 前대통령 생전에 “자살이라도 해야 한다”고 말해 논란을 일으키기도 했다.
고인은 지난해까지 유튜브 채널 ‘김동길TV’를 운영하며 약 30만명의 구독자를 모았다.
평생 독신으로 지낸 고인은 생전 서약에 따라 시신을 연세대 의과대학에 기증했다.
서대문구 자택은 누나인 고(故) 김옥길 여사가 총장을 지낸 이화여대에 기부한다.
故 김동길 교수님의 대표적인 명언이 아직도 떠오릅니다. "이게 뭡니까?"
고려장 말씀 하셨는데 일본이 왜곡해서 만든 것 아닌가요?
유엔 유네스코 한글특허로 한글 공통어된다.
한글 최고 빨리가르친다
친일성향이 너무 지독했다
어떤면에서? 괴담 퍼뜨리는거 보니 알만하다
@@막동이-t9u 저사람이 뉴라이트 보수 우파인거 모르는 사람있어? 괴담? 놀고있네 ㅋㅋ 사실이잖아 ㅋㅋ 김동일 본인 스스로 보수 라고 말했자나 ㅋㅋㅋㅋ 이 멍충아
빨게이?
@@백미루 ㅋㅋㅋㅋㅋㅋ 니인생 니얼굴 ㅋㅋㅋㅋㅋㅋㅋㅋ
진영논리임. 우파=친일, 좌파=공산주의
그래서 지금 만족하십니까.정신이 온전하시다면.
2찍 친일파
최고의 지성으로 행세했고 사람들이 그렇게 봐줬지만, 알고보니 몰상식한 반민주적인 인물.
니들 입맛에 안맞으면 반민주적인거냐? ㅋㅋ
인민민주주의공화국에 반대하면 반민주적이래 😂😂😂
김동길 박사님은 의대생들 공부하라고 시신기증 생전 약속하시고 무덤만들지 않고 그약속 지키셨는데..
박정희때도 잘한건 잘했지만 잘못한건 잘못했다.. 전두환때도 바른말 하시다 고초 겪으셨는데..
무슨 소리를 하는건지
뭘 안다고 지껄일까. 한심한 인간
돌아가시면서 시신까지 기증하신분이다. 함부로 지껄이지마라.. 니는 그분의 신발끈도 풀지 못한다.
별로인 인간이 그럴싸한 척
지금보니 참 별로다
지옥에 있겠네
에휴~~ 가치없다 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