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12S 밸런스 충전기는 개별 셀밸런싱이 가능한 밸런싱 속도가 빠른 UNA A12 mini 충전기가 있구요. 이와 다른 충전 방식인 icharger X12가 있습니다. A12 mini는 본체만 10만원 정도 하고 24v 파워서플라이가 별도로 필요합니다. icharger는 본체만 20만원이 넘고 마찬가지로 24v 파워가 필요합니다. 충전이 필요 없이 밸런싱만 원하시면 영상의 jsk액티브 장치를 사용하셔도 되구요.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제가 만진 배터리가 BLI200입니다. 락이 걸렸다는게 배터리 문제가 아닌 다른 문제로 락이 걸린것 같은데요. 제가 영상에 문제의 배터리 점검할때도 배터리들이 다 완전 죽어 있었는데도 락이 걸려 있지 않았습니다. 락이 걸렸다는게 빨강불이 들어 온다는 걸 말씀하신다면 영상의 배터리도 밸런스가 무너졌을때 빨간불이 들어왔습니다. 이 문제라면 밸런스를 잡아 주던가 다시 밸런스가 무너지면 리필을 해서 해소 하던가 해야할 것 같습니다. 일단 허스크바나 배터리는 리필자체가 매우 어려운 것 같습니다. 딱딱한 절연체를 부셔서 니켈단자를 보이도록 해야 하는데 이게 쉽지 않은 작업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유튜브 보면 배터리홀더를 배열하여 각셀별로 충전기를 붙여 다량의 배터리를 충전하시는 모습을 자주 보는데요. 셀별 충전(4.2V)과 다중셀(예를 들어 10s 1P 42V) 충전의 차이점과 장단점은 무엇일까요? 요즘 스마트BMS에서 셀모티터링과 밸런싱 충전까지 가능하잖아요. 13S 2P 배열로 배터리 오픈형 팩을 만들어 1차 개별 측정을 통해 비슷한 용량의 배터리 삽입. 밸런싱없는 충전하면서 모니터링를 통해 충전불량셀을 걸러내고 완충후 방전기에 물려 셀별 이상 용량모니터링, 그리고 밸런싱 충전기능을 이용해 전압균등화까지 1P만 넣으면 개별셀 모티터링 , 2P로 하며 병렬셀 단위 모니터링. 4p로 만들면 동시에 52개까지도 가능해서 효율적이지 않나..생각되는데... 이렇게 하는걸 본적이 없어 무슨 문제점이 있는걸까요? (13S로 하는것은 제가 가지고 있는 RD6018+방전기용량+ 안될때 BMS 사용(제 자전거가 48V라서..^^) 현재는 4구에서 8구까지의 용량측정가능한 충전기를 이용해 배터리를 선별하고 있는데 충전기마다 편차도 있고.. 여러모로 불편하고. 노안에 작은글씨 보기도 어렵고^^ PC도 지원하는 모델도 있으니.. 가끔 배터리 팩이 들어오면 버리다가 DIY님 영상보면서 용기내어 뜯어제끼고 있는데.. 일일히 테스트하려니 시간도 많이 걸리고 번거로워서 생각해 봤습니다. 일단 시도해 볼려고 없는부품들은 주문해 놓았늗데 DIY님 생각은 어떠신가요?
안녕하세요 말씀대로 모니터링이 잘 되는 스마트 bms를 연결한 상태에서는 팩 충전이라도 좋지 않은 배터리는 충방전 과정 중 특이하게 보이는 셀을 걸러낼 수 있겠습니다. 다만 병렬구조가 있는 팩의 경우 2p 보다는 3p, 3p보다는 4p 팩이 배터리 걸러내는데에는 점점 어렵지 않을까 생각이 드네요. 1p팩 방식의 경우 가장 쉽고 확실하게 문제의 배터리 걸러낼수 있지 않을까 생각을 해 봅니다. 하지만 선별할 수 있는 방법의 하나로 응용할 수 있겠지만 만능이 될 수 없을 것 같다는 생각도 해 봅니다. 우리가 생각 못하는 부분도 있을 것 같아서요. 배터리 개별 셀 방전하다 보면 멀쩡한 것 같은데 중간 방전과정에서 헌팅이 일어나거나 마지막 최종 방전 단계에서 갑작스런 드랍이라거나 등등도 있습니다. 그냥 드리는 말씀이구요. 너무 세세하게 스트레스 받지 마시고 적당한 선별 기준을 정하셔서 배터리 팩 만드셔요. 천년만년 쓸 것도 아닌데 아주 고약한 배터리만 골라내도 성공한거죠. ㅎㅎ 저도 이제 제대로 된 배터리 팩 만들고 싶은데 그 많은 배터리 어떻게 일일이 방전해서 선별하나 싶거든요. ㅎㅎ 저는 일단 만충 후 내부저항으로 1차 선별하고 방전과정을 통해 선별할 예정인데 좀 방전 많이 하다 보면 내부저항 기준으로만 해도 선별이 되겠구나 하는 데이터가 나오겠지요. 그러면 그 이후엔 내부저항 기준으로만 선별해서 만들려구요. 그게 아니라면 기준 하나를 더 추가해 선별하겠지만요. 이를테면 초기 전압강하 라던가 하는 ㅎㅎ 아이디어 감사합니다. 저도 생각을 좀 해봐야겠네요. 보다 빠른 선별 방법에 대해서 말이죠. 건승하셔요.
이렇게 조립된 배터리 처음보고 잘보고 갑니다 즐거운 주말밤 되십시요
잘 구경 하셨는지요? 감사합니다.ㅎㅎ 즐거운 월요일 되세요.
무쟈게 어려운거네요..😅
잘보고 갑니다
네 처음이시면 좀 어려우실거예요. 제 유트브에 기본영상도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ㅎㅎ
감사합니다 😊
저도 감사합니다. 즐금 되세요. ㅎㅎ
매번 명쾌한 설명 감사드립니다!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ㅎㅎ
20v디윌트 배터리 셀벨런싱 충전 케이블 만들어 줄수 있나요
네 가능합니다. kechpark@naver.com 으로 연락 주세요. ㅎㅎ
제가허스크 배터리많이 쓰는데 12s충전기 어떤게 있나요?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12S 밸런스 충전기는 개별 셀밸런싱이 가능한 밸런싱 속도가 빠른 UNA A12 mini 충전기가 있구요. 이와 다른 충전 방식인 icharger X12가 있습니다.
A12 mini는 본체만 10만원 정도 하고 24v 파워서플라이가 별도로 필요합니다.
icharger는 본체만 20만원이 넘고 마찬가지로 24v 파워가 필요합니다.
충전이 필요 없이 밸런싱만 원하시면 영상의 jsk액티브 장치를 사용하셔도 되구요.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m7사서 배터리5일동안 끝났습니다
충전불량도 해결했습니다!
@@산싸나이-q8o 와우 반가운 말씀이시네요 ㅎㅎ 앞으로도 그렇게 관리 잘 하시면 좋겠습니다. ㅎ ㅎ
안녕하세요.
영상 잘보고 있습니다. 다름이 아니고 허스크바나 배터리 BLI200 입니다.
배터리가 락이 걸렸는데요 해제가능할까요?
안녕하세요 제가 만진 배터리가 BLI200입니다.
락이 걸렸다는게 배터리 문제가 아닌 다른 문제로 락이 걸린것 같은데요. 제가 영상에 문제의 배터리 점검할때도 배터리들이 다 완전 죽어 있었는데도 락이 걸려 있지 않았습니다.
락이 걸렸다는게 빨강불이 들어 온다는 걸 말씀하신다면 영상의 배터리도 밸런스가 무너졌을때 빨간불이 들어왔습니다. 이 문제라면 밸런스를 잡아 주던가 다시 밸런스가 무너지면 리필을 해서 해소 하던가 해야할 것 같습니다.
일단 허스크바나 배터리는 리필자체가 매우 어려운 것 같습니다. 딱딱한 절연체를 부셔서 니켈단자를 보이도록 해야 하는데 이게 쉽지 않은 작업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혹시 수리가능할까요?BLI200 입니다
허스크바나 수리는 저에게는 어렵습니다. 셀분해가 거의 불가능합니다. 셀 옆에 절연레진으로 덮혀 있어서 분해자체가 작은 일이 아니어서요.
유튜브 보면 배터리홀더를 배열하여 각셀별로 충전기를 붙여 다량의 배터리를 충전하시는 모습을 자주 보는데요.
셀별 충전(4.2V)과 다중셀(예를 들어 10s 1P 42V) 충전의 차이점과 장단점은 무엇일까요?
요즘 스마트BMS에서 셀모티터링과 밸런싱 충전까지 가능하잖아요.
13S 2P 배열로 배터리 오픈형 팩을 만들어
1차 개별 측정을 통해 비슷한 용량의 배터리 삽입.
밸런싱없는 충전하면서 모니터링를 통해 충전불량셀을 걸러내고
완충후 방전기에 물려 셀별 이상 용량모니터링,
그리고 밸런싱 충전기능을 이용해 전압균등화까지
1P만 넣으면 개별셀 모티터링 , 2P로 하며 병렬셀 단위 모니터링.
4p로 만들면 동시에 52개까지도 가능해서 효율적이지 않나..생각되는데...
이렇게 하는걸 본적이 없어 무슨 문제점이 있는걸까요?
(13S로 하는것은
제가 가지고 있는 RD6018+방전기용량+ 안될때 BMS 사용(제 자전거가 48V라서..^^)
현재는 4구에서 8구까지의 용량측정가능한 충전기를 이용해 배터리를 선별하고 있는데
충전기마다 편차도 있고.. 여러모로 불편하고. 노안에 작은글씨 보기도 어렵고^^ PC도 지원하는 모델도 있으니..
가끔 배터리 팩이 들어오면 버리다가
DIY님 영상보면서 용기내어 뜯어제끼고 있는데.. 일일히 테스트하려니 시간도 많이 걸리고 번거로워서 생각해 봤습니다.
일단 시도해 볼려고 없는부품들은 주문해 놓았늗데
DIY님 생각은 어떠신가요?
안녕하세요
말씀대로 모니터링이 잘 되는 스마트 bms를 연결한 상태에서는 팩 충전이라도 좋지 않은 배터리는 충방전 과정 중 특이하게 보이는 셀을 걸러낼 수 있겠습니다. 다만 병렬구조가 있는 팩의 경우 2p 보다는 3p, 3p보다는 4p 팩이 배터리 걸러내는데에는 점점 어렵지 않을까 생각이 드네요. 1p팩 방식의 경우 가장 쉽고 확실하게 문제의 배터리 걸러낼수 있지 않을까 생각을 해 봅니다.
하지만 선별할 수 있는 방법의 하나로 응용할 수 있겠지만 만능이 될 수 없을 것 같다는 생각도 해 봅니다. 우리가 생각 못하는 부분도 있을 것 같아서요.
배터리 개별 셀 방전하다 보면 멀쩡한 것 같은데 중간 방전과정에서 헌팅이 일어나거나
마지막 최종 방전 단계에서 갑작스런 드랍이라거나 등등도 있습니다.
그냥 드리는 말씀이구요. 너무 세세하게 스트레스 받지 마시고 적당한 선별 기준을 정하셔서 배터리 팩 만드셔요. 천년만년 쓸 것도 아닌데 아주 고약한 배터리만 골라내도 성공한거죠. ㅎㅎ
저도 이제 제대로 된 배터리 팩 만들고 싶은데 그 많은 배터리 어떻게 일일이 방전해서 선별하나 싶거든요. ㅎㅎ
저는 일단 만충 후 내부저항으로 1차 선별하고 방전과정을 통해 선별할 예정인데 좀 방전 많이 하다 보면 내부저항 기준으로만 해도 선별이 되겠구나 하는 데이터가 나오겠지요.
그러면 그 이후엔 내부저항 기준으로만 선별해서 만들려구요. 그게 아니라면 기준 하나를 더 추가해 선별하겠지만요. 이를테면 초기 전압강하 라던가 하는 ㅎㅎ
아이디어 감사합니다. 저도 생각을 좀 해봐야겠네요. 보다 빠른 선별 방법에 대해서 말이죠.
건승하셔요.
흐미 저 비싼 배터리.....어휴 못쓰다니...
맞습니다. 허스크바나 배터리는 특히 관리를 잘해야할 것 같습니다. 리필 작업자체가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평소 관리를 잘해야 할 것 같아요. 감사합니다. ^^
메일확인이 늦었는데 확인좀부탁드려요ㅠ
메일을 보내셨나요? 제가 메일을 많이 받아서 누구이신지 정보 좀 주셔요. ㅎ 선생님 메일 주소라도 ㅎㅎ
@@diyaddictor skyy입니다 네이버요ㅠ
@@3대540 메일 회신 드렸습니다. ㅎ
@@diyaddictor 감사합니다 잊고지낼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