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산스님 수불스님 영상 수없이 봤는데 간화선이 대체 뭔가 하고 계속 찾아보아도 같은 말만 반복 너무 하십니다. 지금 구시대적인 앞뒤 안맞는 선문답만 설명을 하시고, 본인 설명 조차도 수수께끼 같은 말만 반복.. 성철스님이 왜 인가를 받으러 가지 않았는지, 혹시 이런 선문답에 답만 잘하면 인가를 해줘서 였을거라고 짐작이 갑니다. 깨달을려고 하지마라, 화두를 온몸으로 든다는 말이 깨달음에 메이는 것이 아닙니까? 체험이 되어져 몸이 반응한다를 온몸으로 든다라고 표현 한것이라면, 왜 이런식으로 헷갈리게 설명을 해야 하는지 참 안타깝네요. 화두타파해서 생각이 끊어져 청청해지고 맑아지는 체험은 구지 화두선을 하지 않아도 가능한데, 그리고 화두타파라는것도 실제 청정한 자리에 가면 화두 조차 사라지고 무엇이 궁금했었는지 생각이 나질 않습니다. 궁금하지도 않구요. 이런 이후에 간화선이 무슨 소용이 있습니까?
의심이 일어나지 않는시대적 정서에서는 화두수행은 비효율적입니다. 화두선의 기본 소양은 삼요가 필수인데 지금 정서에선 이 三要의 요소가 그 필요성이 약화되버렸는데 시대적 변화와 환경인식이 작금의 불교가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잘못이라 하겠네요. 이런 환경에서는 화두선의 대중화나일반화 하려하면 그 자체가 어리석음이죠
화두수행이 저와같이 지도 되는 한 상근기나 전문 수행자들에게나 해당될 것입니다. 기존의 명상처럼 대중화 되려면 더욱 많은 노력이 필요하겠네요.
스님!
귀한 법문 감사드립니다 💐 💐💐🌈🌈🌈🙂🙏🙏🙏
큰스님
고맙습니다
큰스님 법문ㆍ가르치심 감사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수불큰스님~~
스님
감사합니다!
◎수불스님에◎ 흠잡을 되가 없습니다 먼저.효.행동.말씀.톤. 적당한 카이스마 모습.태도. 눈빛.불자을.사랑하는마음.입니다
스님의 법문 조용하면서 귀에쏙 잘들어와요 감사합니다
참으로 자상하게 설명해주십니다. 감사합니다..._()_
스님 환절기에건강발원합니다
다시,채찍질의,기회!맞게돼서,재도전!하도록,하겠습니다.감사합니다.사바하~
감사합니다. 이 미묘하고 깊은 세계를 어떻게 들어갈까요..
무자 해결됐습니다.
러닝타임 20:12의 자막, 한로축괴의 한자 漢盧逐塊 --------> 韓獹逐塊로 수정해주세요.
자신이 불성을 내면 개에게도 있겠지만 자신이 그것을 떠나 행동하면 개에게는 불성이 없는것이라 자신의 모습을 개 에게서 보는것 입니다.
관점이 개에게 있는듯 하나 자신을 보라는것입니다.
그뜻이 아닐까요?
삼보에귀의합니다 합장
화두 참선 기도 염불 헛물 깨는것
생노병사 정신적으로 몸으로 경험하면
변화가 옴을 실감한다
이런 다음에 화두를 두면 화답이 온다
화두를 두면 내안에서 큰소리로 말한다
몸도 따라서 공포 환기를 경험하게 되며
확연히 참나를 발견하게 된다
다음에 일어나는 공간을 경험한다
밖에서는 어떠한소리도 모른다
생노병사 버려서 얻어지는 것이
법이다
의심 없습니다 🐕 개는 불성이 있습니다
고산스님15
각산스님 수불스님 영상 수없이 봤는데 간화선이 대체 뭔가 하고 계속 찾아보아도 같은 말만 반복 너무 하십니다.
지금 구시대적인 앞뒤 안맞는 선문답만 설명을 하시고, 본인 설명 조차도 수수께끼 같은 말만 반복..
성철스님이 왜 인가를 받으러 가지 않았는지, 혹시 이런 선문답에 답만 잘하면 인가를 해줘서 였을거라고 짐작이 갑니다.
깨달을려고 하지마라, 화두를 온몸으로 든다는 말이 깨달음에 메이는 것이 아닙니까?
체험이 되어져 몸이 반응한다를 온몸으로 든다라고 표현 한것이라면, 왜 이런식으로 헷갈리게 설명을 해야 하는지 참 안타깝네요.
화두타파해서 생각이 끊어져 청청해지고 맑아지는 체험은 구지 화두선을 하지 않아도 가능한데,
그리고 화두타파라는것도 실제 청정한 자리에 가면 화두 조차 사라지고 무엇이 궁금했었는지 생각이 나질 않습니다. 궁금하지도 않구요.
이런 이후에 간화선이 무슨 소용이 있습니까?
의심이 일어나지 않는시대적 정서에서는 화두수행은 비효율적입니다.
화두선의 기본 소양은 삼요가 필수인데 지금 정서에선 이 三要의 요소가 그 필요성이 약화되버렸는데 시대적 변화와 환경인식이 작금의 불교가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잘못이라 하겠네요.
이런 환경에서는 화두선의 대중화나일반화 하려하면 그 자체가 어리석음이죠
근원적 물음
자기 스스로 근원적물음에
알고싶은 마음이 없다면
간화선은하면 안되죠 ㅎ
@@MultiRockingman 이분 영상 이제 안봅니다.
언어나 말 따위를 사람만이 언어 습득한다고 생각하십니까! 개 dog 누가 그 따위 언어들을ㅇ 지껄여됐나요 인간들 입니다 인간이 못배운 습이나 욕심 이기적인 생각으로 저 들 맘대로치룰을 한거지요
아이구 세님 좀더 도을닦으신 다음에 본인부터 깨달으란 말공감합니다 인사을 확 풀고 말씀하세요 눈에서 독이나올뜻 아이구 스님
에구 그게 당신의 마음자리입니다 . 좋은 눈으로보면 좋은것만취하게되고 독이든마음으로 세상을보면 당신눈에띄는 사람의눈에 독이 ... ㅠㅠ 더 열공하셔야겠네요
부처의 눈에는 중생도 부처로 보입니다.
중생의 눈에는 부처도 중생으로 보입니다.
맞춤법, 띄어쓰기 다 틀리네요...없어 보입니다..
@@나비-m7s 개 👀 에는 🐕 만보인다 그냥 나가
왜 시시비
맞춤법이나 제대로 써라. 니는 이번 생에 스님의 뜻을 알아 듣기는 글렀다.
깨친바도 없어면서 깨달은척 아름아리! 자기소식없고 남소식 침이마르도록 열내네.진짜도인하테 거리면 개우사 우짤라고.
깨친바도===> 깨친 바도. 의존명사라는 말 들어봤을런지...ㅋ
인상더럽디
ㅉㅉㅉ
병원좀 가셔야할듯!
길 가장자리에 똥 쌌놈은 알아듣기라도 하지
길 가운데 똥싼 놈은 답도 없다고하셨다.
조금 세련되게 글을 쓰도록 노력해야 할 듯,,,넘 없어 보여요,,,
본래 세상의 아가들은 아무런 잘못이 없나니...
스님얼굴 인상좀펴고 웃으이 ㅇ 말씀하셨으면 좋겠어요 눈에서 거부감느낌 좀웃으세요 많이 어둠네요
이름이 촌스러운 듯...
말씀이 스트레스 받기딱으네요 얼굴을 펴세요 스님제발
에구,,,예수이름 더럽히지 말고, 천한 행동 멈추어라!!
가패가다
한성격하시겠어요 호호 죄송합니다 말쓰이 부정적이세요
넘~ 약올리고 깍아.내리는것에 취미를 두셨군요 ㅎ 잼 있는분이네~ㅎㅎ
예수쟁이는 맞춤법도 틀리나여? 초등 시절 졸았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