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은 당연히 독립된 국가입니다. 오히려 대만분들이 그것을 강력하게 인지 못하시는게 더 의아하네요. 외교 국방 모든 조건이 독립 국가의 자격을 갖추고 있는데 이상하네요. 대만은 독립 국가입니다. 한국에서 대만을 국가로 생각하지 않는 사람이 있다면 오히려 그 사람이 이상한 사람일거에요.
@@혼용무도-d8l 저도 대만(중화민국)과 중공(중화인민공화국)은 하나의 중국이라고 생각을 함. 단 그 하나의 중국이라는 것이 현재의 상태처럼 중공이 중화를 대표하는 중국의 모습의 하나의 중국이 아니라 청나라가 망하고 중국대륙에 들어서서 연합국소속으로 제2차세계대전도 치뤘던 대만이 대표하는 중화의 하나의 중국을 지지함. 지금 미국과 세계 여러 나라들이 중국이라는 시장 때문에 경제적 이익을 위해서 하나의 중국을 지지한다고 말을 하고 있는데 지금처럼 하나의 중국을 지지한다고 말은 하되 동상이몽이라고 중공이 주장하는 자기들에 의한 하나의 중국이 아니라 대만이 다시 대륙을 수복하는 하나의 중국을 지지한다는 속내는 숨기고 있다가 국제질서와 상황이 바뀌어서 중공이 사분오열 되거나 망하거나 국제사회가 중공을 등지는 상황이 오면 대만을 밀어주면서 하나의 중국 지지한다고 명분으로 내세우면 되겠지. 그래서 지금도 뭐 미국 포함 세계 여러나라들 하나의 중국을 지지한다고는 말은 하지만 중국이 주도하는 하나의 중국을 지지한다고는 아무도 말을 안 하잖아.
대만은 오묘한게 우리나라처럼 독자적으로 나라가 생긴게 아니라 청나라에서 밀려서 내려온 정성공이 처음 나라를 세웠고 그걸 토벌한 청나라한테 섬이 침공 받았고 청나라가 일본한테 전쟁에서 패배해서 전리품으로 일본에 넘겨 준거라 일본이 대만을 군사적으로 침략한 적이 없습니다 그래서 일본에게 원한을 가질 이유가 없습니다
일본도 그렇듯 세대간 인식차가 큰 것 같음. 우리나라도 특정 세대 이상은 죽어도 빨간당이고 미국최고이듯. 그 아래 세대는 그런 인식이 거의 없음. 대만도 젊은 세대와 나이 든 세대의 인식 차이가 크다고 봅니다. 특히 한류에 익숙한 세대들과 그렇지 않은 세대의 차이일거라 봅니다.
대만에서 누군가의 정치적의도로 우리나라를 적으로 만들었지.. 내가 알기론 중국과 국교 정상화하면서 더 먼저 교류하던 대만과 척을지게됨. 사실 그 당시 대부분 주변국가들이 다 그럴수밖에 없었는데 그나마 만만했고 잘나가던 한국을 표적으로 삼고 언론플레이함. 그와중에 한국 기업들도 잘나가니 더 시샘하게됨. 사실 장개석이 카이로 회담에서 우리나라 독립약속해주고 물심양면으로 독립군들 지원많이 해줬지... 역사적으로 대만과 더 가까웠는데 우리도 먹고 살아야하니 중국이랑 교류할수밖에 없었지. 대만입장에선 굉장히 기분나빳을듯. 어째뜬 젊은 사람들 사이에선 그런 과거의 앙금이 없어서 좋다. 인천 차이나타운가면 대만식 학교도 있는데 예전에 활발히 교류한 상징임... 앞으로도 활발히 교류하고 친했으면 좋겠음
우리는 대만과 경기할 때 TV화면에 너무 당연하게 대만이라 써주는데 다른 국가들은 중국의 눈치를 보느라 그렇게 못한다고 한다. 작년인가 우리 비행기가 대만 상공을 지날 때 대만 측에 통보하고 지나갔는데 이를 알고 대만 국민들이 엄청 감동받았다고 한다. 희한한 일이다. 대만은 우리가 공자, 맹자를 우리 핏줄이라고 우긴다고 생각한다는데 우리 중 그렇게 생각하는 사람도 여지껏 한 명도 못봤다. 대만과 우리는 알쏭달쏭한 사이이다.
아 그건 일부러 그런거라고 들었어요. 중국에는 통보안하고 대만에만 통보한건데 미국이 짠 판이라고 알고 있어요.. 그때 아프가니스탄에 한국인들이랑 한국공관에서 일한사람을 철수하는것 때문에 급하게 이동한다는 강력한 명분이 있어서 우리도 중국 눈치 안보고 할수 있었다고 들었구요
@@garat99 핀트를 잘못 잡으신 것 같은데, 중국에는 통보하지 않고 대만에만 통보한 포인트에서 감동받았다는겁니다. 국제사회에선 다들 중국 눈치 보느라 ‘대만은 독립적인 나라가 아니라 중국 소속이다’ 라고 말하는게 태반인데, 한국 비행기는 대만이 중국과 별개의 나라인 것인양 조치했으니까요.
사실 중요한 건 본인들이 어떻게 생각하냐죠. 옆 나라 사람들이 아무리 중국과 대만을 다른 나라로 인식해도 자기들이 나서서 중국과 하나의 나라인 걸로 인식하면 결국 하나의 나라로 될 수 밖에 없는 거니까요. 듣자하니 중국과 대만이 전쟁나도 대만을 지키겠다고 하는 비율이 낮은 거 같던데 그러면 결국 독립된 나라를 가질 수 없습니다. 다른 나라의 인식도 안 중요한 건 아니지만 가장 중요한 건 본인들의 인식이라는 거...
내가 어렸을 적에는 대만이라는 명칭은 쓰지 않았고 자유중국이라고 불렀었는데... 국제사회에서 항상 한국을 지지해주는 든든한 우방이었는데... 이제는 대만이라고 불러주는 것 조차 기뻐하다니... 대만의 평화를 기원합니다. 항상 같은 일상이 반복되는 나날들 같아도... 뒤돌아보니 세상은 언제나 혼돈이었네요.
@@만복이야 대만과 단교하고 한중수교(1992)가 이루어진 이후인 1990년대에도 자유중국이란 표현이 많이 쓰였습니다. 그리고 중국이란 표현 대신 중공(중국공산당)이란 표현이 주로 쓰였습니다. 중국과 수교한 이후에도 상당기간 동안은 중국 본토를 방문하려면 정부의 사전허가(미수교국이나 수교한 국가라도 적성국인 국가를 방문하기 위해서 받아야 했던 '특정국가 여행허가')를 받아야 했습니다. 자유중국이란 표현은 대만 정치권이나 언론들의 반한 발언 등이 국내에 알려지며 점차 줄어들게 되었고 국제적으로 널리 불리는 타이완(대만)으로 대체되었습니다.
@@만복이야중공이 중국이 되고 자유중국이 대만이 되고 말았습니다. 중국은 사춘기 불량소년처럼 오만무례하기만하니 언제 철이 들지 모르겠고, 대국의 기상이 있었던 형님 같았던 우방 자유중국은 일본과 같이 변하며, 혐한이나 일삼는 소국의 행동을 한국에 보이고 있으니 참으로 세상이 안타깝네요. 사방이 괴물방인데 국뽕의 정치학과 역사의 편항적 사고 보다는 유연하게, 상대를 존중하고 인정하고 이해하는 자세가 우리에게 있어야할 듯 합니다.
타이완 좋아하는 1인. 5년전 한번 타이페이 방문했는데 전철도 깨끗하고 만난 사람들이 모두 친절했던 기억이 납니다. 중국도 몇번 갔었는데 좋은 기억이 별로 없었고 특히 베이징에서 소매치기를 만남 ㅠ.ㅠ 앞으로 중국은 가고 싶지 않다는.. 반면에 타이완은 올해 안에 다시 가려고 계획중입니다.
비록 국제사회에서 독립된 국가로 인정 받지 못하지만 한국인들 대다수는 대만은 중국과 다른 나라로 인식하고 중국, 대만중 대만을 더 호감을 갖는 한국인이 대다수인건 인정하는데 아베 사망하고 본국에서도 안하는 동상까지 세우는 대만이란 나라는 솔직히.. 적당히 지금정도의 거리나 관심정도가 역시 적당하다는 개인적 결론
@@zz-ww6fv 중국인이시군요 딱봐도 중국인이네...아니면 대만에있는 나라에 정체성없는 친중분자이거나... 대만이 한국을좋아하든지 좋아하지안든지는 중요하지안습니다 다만 대만은 중국과 별개의 국가이며 중국이아니라 중국공산당은 없어져한다는 나의 의견과생각을 쓴것입니다 오바하지마세요ㅎㅎ
感謝韓國所有人 我來自台灣真的很感謝你們怎麼照顧我們 我們真的很謝謝你們 有空可以來台灣玩或者是旅遊隨時歡迎你們來玩 한국에 계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저는 대만 출신인데 저희를 잘 보살펴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정말 감사드립니다. 시간이 되실 때나 여행을 가실 때 언제든지 대만을 방문하시는 것을 환영합니다.
이런 질문 자체가 논란을 만드는것이라 생각합니다 각자의 주권을 가진 엄연히 다른 별개의 국가지요 대만은 단지 힘의 논리에 따른 국제정세의 희생자라고 생각이 됩니다. 분명 국제적으로 온전한 한 국가로 인정받는 날이 곧 올 것입니다. 대한민국도 자칫 잘 못하다간 대만같은 상황이 오비 않을거란 보장은 없습니다
근데 저렇게 대만사람들이 볼 유튜브라고 안해도 99% 한국 사람들은 대만과 중국은 다른 나라라고 할듯하네요. 제가 30대 중반인데 어렸을 때부터 그냥 대만이랑 중국은 다른 나라라고 알고있었고, 성인이 된 이후에서야 중국이 저렇게 하나의 중국 고집하는 것을 알게됐습니다. 이럴 정도로 한국 사회에서 하나의 중국을 이야기 하는 사람 자체가 아예 없는듯 하네요.
대만 역사에 관해 장제스 부분만 기억남. 본성인에 대한 언급은 거의 없던걸로 기억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과연 하나의 중국 곧 정치적이념적으로는 상이하지만, 민족적 뿌리는 같을 수도 있다는 판단이 싑게 나올 수도 있다고 생각됩니다. 뭐 지금에서야 하나의 중국 자체가 경험으로 체득한 선동저 문구라고 생각하지만 말이죠.
@@titleno7266 중국인 티 엄청나네. 진짜 전세계에 중국처럼 목적의식을 가지고서 집단적으로 다른 나라 말을 하는 나라가 중국 말고 또 있냐? 최근에 한국에서 괜히 혐중이 이렇게 커진게 아니다. 중국 입장에서는 당연히 한국하고 대만을 이간질 하는게 좋겠지. 다른 사람들 댓글에도 똑같은 글 계속 적던데 적당히 해라.
@@이걸루 가장 중요한 정치체제가 다르고, 당사자인 대만이 원하지 않는데 어떻게 하나의 중국인가요? 한국과 북한도 같은 외형, 풍습, 언어, 민족이지만 엄연히 다른 나라입니다. 한국 사람들에게 한국과 북한이 같은 나라인가요? 라고 물어보면 100% 다른 나라죠. 라고 대답할겁니다. 하나의중국이라고 주장하고 싶다면 중국과 대만 양쪽 모두 같은 나라 라는데 동의하면서 서로간에 정치, 군사, 경제, 제도 등을 하나로 조율해 가는 과정에서 할 수 있는 거죠. 지금의 상황은 한쪽은 싫다는데 하나의 중국을 외치면서 억지로 힘으로 껴안으려는 모습으로밖에 보이지 않네요. 이건 신장위구르, 티벳, 몽골 등에서도 마찬가지로 보이구요. 애초에 중국은 미국처럼 기회를 찾아서 다양한 민족들이 스스로 모여서 만든 나라가 아닙니다. 그런데도 중국은 싫다는 사람들을 억지로 껴안으면서 하나의 중국을 외치는 모습에서 전세계 사람들이 거부감을 느끼는 것은 당연합니다.
이건 잘 생각해봐야 할 부분임. 대만섬을 중국이 차지한다면 남중국해와 동남아로 넘어가는 해역은 모조리 중국 공산당의 영향권에 들어감. 우리나라와 일본은 수출입 선박 수송 의존율이 어마어마하게 커서 말 그대로 턱 끝에 중국의 칼날이 들어오는 것과 똑같음. 일본도 중국이 대만섬을 차지하는 걸 당연히 싫어하고 우리나라도 잘못하면 먼 곳의 불이 어느새 코 앞까지 다가오는 것과 같은 꼴이 될 수도 있음. 제일 좋은 건 중국과 대만의 양안전쟁이 터질 경우 미국이 참전할 가능성은 매우 높으니 그때 군수품 팔면서 피는 안흘리고 이득만 취하는 것. 하지만 만약 일본이 미국 측으로 같이 병력을 동원한다면 우리나라도 고심해야 함. 일본이 해외에 교전 가능한 병력을 보내는 것만으로도 일본과 미국의 동맹은 한결 깊어질 것이고 미국은 모든 군수품 조달을 일본에서 할 것임. 그럼 우리나라는 중간 수혜는 하나도 못보고 전후 일본은 동아시아에서 미국과의 동맹 위치 중 독보적인 위상으로 떠오르면서 패전국 중국에 대한 발언권도 쎄질테니 아무 것도 안하고 있던 우리나라 입장에선 좋을 것이 전혀 없음.
@@saryanglee3752 이건 미래를 내다봐야합니다! 러.우전쟁이 끝나고 우리나라가 통일이 된다면 굳이 바다이송을 할필요없이 러시아를 통한 교역이 더 효과적이죠! 대만전쟁 발발시 우리군과 무기를 내준다면 우리또한 큰위험에 빠질수가 있습니다! 일본군함또한 중간기착지로 우리나라에 발을 디딜것이고, 당장 힘들다고 임시방편 좌충수를 두면 망합니다!
이게 완전 잘못된 것이 아니라, 우리나라 50~60년대 공자도 동의족이니 같은 동의족인 우리나라 선조라는 이상한 이야기를 하는 학자 한명 있었어요. 아무도 그 설을 인정하지 않았는데, 이걸 크게 만든 사람들은 대만인이지만요. 그리고 대만이 우리를 싫어 하게 된 이유를 보면, 현 중국대사관이 대만대사관이 있던 자리예요. 중국이 국교 수립하는 조건이 대만하고 단교입니다. 그래서 단교를 하게 되었고, 당시 국력이 훨씬 좋던 대만이 너네가 우리를 배신해? 하는 식으로 감정이 생긴거죠. 나름 싫어하는 이유가 있긴 합니다.
대만은 확실히 독립국가입니다! 외부적으로 배타적이고 공격적이며 말로는 국제적 공의를 주장하면서 약소국을 괴롭히고 공격하면서 그들의 입장을 존중하지 않습니다. 중국이라는 나라는 내부적으로도 정상적인 상태가 아닙니다. 국가는 같은 소속 사회인의 말할 권리 등 여러가지 권리를 동등하게 보장해 주어야 합니다. 그런데 그런 기본적인 권리를 억압하면서 권력을 휘두르는 사람과 핍박받는 사람이 나누어져 있으며 이런 불의에 항거하는 사람을 더욱 박해하는 현실에서 중국의 현 정권이 오히려 분열의 빌미를 제공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인정할 것을 인정하지 않을수록 분열의 골이 깊어질 것입니다. 내부적으로 다양성을 인정하지 않고 민주주의적 권리가 존중받지 못하는 상태에서 대만을 통합하겠다고 한다면 민주적 환경에서 잘 살고 있는 대만인들이 장차 바른말을 할 때 탄압 받을 것이 뻔한데 하나의 중국에 동의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그들이 어지간히 어리석지 않고서는 당연히 독립을 유지하려 할 것입니다. 나라가 크다고 옳은 것은 아닙니다. 중국은 점점 국제사회에서 적을 만들면서 북한처럼 폐쇠적으로 변해가고 있습니다.
예전 내가 대만역사에 무지했을때 대만분에게 R u from Chinese Taipei? 나의 무지가 실수를 했고, 그 대만분의 가슴을 멍들게 했다. 아직도 그분께 사과를하고 싶고, 지금의 나는 그때의 나에게 찾아가 꾸짖고 싶다. 대만은 주권을 가지고 있는 엄연한 국가이며, 그들이 대만으로 불리길 원하는데 당연히 대만으로 부르는게 맞다. 한국말로 차이나(China)는 Different "다르다"라는 뜻도 있다. China와 Taiwan은 Different 엄연히 다르다~!
우연히 대만 사람 만나서 중국의 정치적인 주제에 대해 이야기도 해보고 그랬는데 그냥 대만 사람도 자유민주주의 국가라 그런지 한국이랑 똑같더라구요 사고방식이 ㅋㅋ 개인적으로 대만에 대해 크게 관심은 없고 혐한이 있어서 그런지 막 좋아하는 나라는 아니지만 그래도 중공이 다스리는 나라보다는 대만이 훨씬 좋네요~ 타이완 남바완!
@@Xuanxuan1210 요즘 젊은 대만사람한테는 혐한이 별로 없죠. 그런데 남자 대만인들은 젊어도 혐한인 경우가 좀 있더군요. 나이가 있는 대만사람은 예외없이 혐한이구요. 그러니까 대만이 혐한국가라는 말은 어느 정도 팩트이긴합니다. 앞으로 우리랑 대만이 풀어야할 숙제죠. 근데 이게 쉽지만은 않을 것 같습니다. 대만은 한국에 우호적으로 바뀔 수 있지만 한국은? 글쎄요. 한국사람들 대다수는 솔직히 대만에 관심도 없고 전쟁위험때문에 안엮히고 싶어합니다. 이게 문제가 될 수 있겠네요.
@@Xuanxuan1210 님 말처럼 요즘 대만은 예전과 달리 혐한이 그렇게 심하지않을겁니다. 오히려 한국에 우호적인 사람이 많아졌죠. 근데 한국은 대만=혐한국가 라고 생각한다는 겁니다. 이 생각을 바꾸려고 하지 않는다겁니다. 전혀 대만 입장을 이해하려고하지도 않고 왜 혐한했는지, 무엇이 문제인지, 사이좋게 바꿔야하는지 관심이 없다는 겁니다. 더 문제는 요즘 한국사람은 대만 자체에 관심조차 없다는 겁니다. 대만을 싫어하는 것조차도 안합니다. 대만을 잘 모릅니다. 그리고 알려고하지도 않아요. 그냥 한국사람한테는 대만은 한국을 싫어하는 나라, 따라서 관심 가질 필요없음‘ 이렇게 되버렸습니다 ㅜ 왜 이렇게 되었는지 모르겠지만 곰곰이 생각해보니까 대만이 한국한테 별로 중요하지 않는 나라여서 그런 것 같습니다. 대만은 단교되어 멀어졌고 잊혀졌습니다. 그런데 대만은 방송에서 혐한을 일삼았어요. 한국사람은 기억력이 좋아서 대만이 혐한 것을 잊어먹지도 않습니다. 한국언론이나 방송에서 엄청나게 보도했고 대만=딱히 중요하지도 않는데 혐한만 하는 나라 라는 등식이 뿌리깊게 자리 잡았습니다. 대만 방송에서 혐한을 일상시했으니 한국만 탓할 수도 없는 노릇입니다. 대만이 혐한했던 방송자료가 한국에서 꽤 돌아다니고 있습니다. 대만의 혐한노선이 가져온 반작용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대만이 한국에 했던 혐한은 본인들이 어떻게 생각할지 모르지만 한국에서는 악명 높습니다 이 편견(?)은 쉽게 안없어질겁니다. 이걸 편견이다고 생각해서 고칠려고도 안합니다. 한국인이 일본을 좋아하게 될까요? 쉽게 상상이 안되죠? 이 정도는 아니겠지만 한국인이 대만을 좋아하게 되는 일은 ...... 안타깝지만 노력은 해봐야죠. 근데 중국이 중간에 이렇게 이간질하는데 쉽지 않을겁니다.
다른 나라라고 생각합니다. 오랫동안 그렇게 생각해 왔습니다. 그러나 한국 공군을 김치기라고 폄훼하고 삼성전자를 싫어하는 그러면서 중국과 전쟁나면 어떻게든 우리 군대를 이용하고 싶은 이중적인 대만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이건 좀 다른 얘긴데, 우리나라 국회의원들이 간건 좋은데, 중국과 전쟁 발발시, 군대를 보내주겠다는 엉뚱한 이야기는 안했기를 바라고 또 바랍니다🙏 영상 감사합니다, 반장님!
7,80년대에 초중고를 나온 한국의 5,60대들은 장제쓰의 국가를 자유중국, 마오쩌둥의 국가를 중공이라고 구분해서 불렀습니다. 그리고 대만은 우리 편, 중공은 북한편이었죠. 중국의 국력이 커져 세계 모든 나라들이 대만과 국교를 단절하던 시절에도 거의 마지막 순간까지 의리를 지킨게 대한민국입니다. 그런데도 대만 국민들은 일본의 편에 서서 우리를 서운하게 할 때가 많죠. 하지만 마음 속 깊은 곳에서는 여전히 대만은 우리 편이라는 생각이 있습니다.
대만안에도 자신은 중국인이다라고 하는 분들이 많은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것부터 해결해야 하지 않을런지요 전쟁이 일어나면 나는 중국인이라고 하는 사람들 때문에 전쟁에서 이길수 없을겁니다 ~ 당연이 대만을 한나라로 인식하고 있는 한국이 있습니다 대만 내부부터 대만은 하나의 나라라고 전 국민이 단합해야 그것이 대만이 전세계에 독립된 나라라고 인정 받는길입니다
개인적으로 대만을 좋아하지 않아요 물론 중국은 더 싫고요 이상하게 중국인과 대만인은 같잖은 중화사상을 공유하기 때문인지 한국을 아래로 깔고 보는 경향이 있더라고요 10여 년 전으로 기억하는데 WBC 야구 대회 때 대만인들이 태극기에 개를 그려 넣고 한국을 비하하던 장면을 아직도 잊을 수가 없어요 얼마 전 코로나 때도 대만 방송에서 태극기에 바이러스를 그려 넣어 모욕하기도 했었고요 태권도 선수 양수쥔 사건도 있었죠 실격 이유가 한국과 무관한데도 수많은 대만 국민들이 몰려나와 혐한 시위를 했었죠 한국 제품 불매 운동도 하고 삼성 모니터에 망치 질하던 뉴스 영상도 또렷하게 기억합니다 아이폰 위탁 업체인 팍스콘 회장 궈타이밍이 한국인과 삼성을 비하했던 일도 기억합니다 더 과거로 가면 1988년 현대 중공업이 대만의 프리깃함 8척을 수주했는데 대만 국민들이 혐한을 이유로 전국적인 반대 시위를 했고 수주가 무산된 사례도 있었죠 88올림픽 때 대만 방송에서 한국의 낙후된 달동네를 집중 취재하고 이런 가난한 나라에서 올림픽이 열려선 안된다고 저주를 퍼붓기도 했었죠 우리는 기억해야 합니다 용서가 무조건 옳은 게 아니에요 아무 이유 없이 미움받고 천대받고 괄시를 받았다면 그걸 대갚음해 줘야 합니다 그래야 그런 일이 반복되지 않아요 우리는 너무 쉽게 용서해요 신뢰는 시간과 노력을 통해 서서히 쌓이는 거고 대만과 우리는 아직 그런 단계에 있지 않다고 봅니다
아마도 한국인의 90%는 대만을 자유주권국가로 인정할겁니다. 그보다 중요한 것은 대만과 한국은 현재 같은 상황의 나라입니다. 사회주의와 민주주의 이념으로 동족이 갈라진 나라로 불완전한 상태입니다. 그러나 대한민국의 헌법에는 이렇게 명시되어있습니다."북한의 인민들은 태어나면서 대한민국의 국민이다"라고요. 그래서 북한을 탈출해 온 그들에게 사연도 이유도 따지지 않고 한국국적을 부여합니다.이 의미는 오늘날 한국이 세계에 경제, 국방등 그 위상을 인정을 받고 있음에 북한을 품에 안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곧 국력이 그 근본이 되어야만 가능한 일입니다. 대만도 중국지지자들과 분열하는 모습 보이지 말고, 국민들이 하나의 이념을 갖고, 단결하여 경제, 의무 국방력 등 국력이 강해져서 중국인민을 품을 수 있는 강력한 리더의 나라로 성장되길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우연히 이 영상 보게 된 나이가 든 사람인데 놀랐네요 대만을 대만이라는 나라로 생각한다는 얘기에 정작 자국민의 반응이... 한 때 전세계가 중국과 수교로 대만과 국교를 단절하다 보니 상처가 컷나보다 한국도 그랬고... 그게 국제정세였으니.. 하지만 대만은 대만 아닌가 ??? 그걸 고마워 하다니....
@@이상연-h1g 대만은 지금도 혐한임ㅇㅇ 대만방송에서 태극기랑 코로나 이미지 합성해서 보도 내놓은게 불과 작년 4월이고, 한국 T-50 전투기를 “파오차이기” 라고 한게 작년 8월임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물론 대만의 젊은세대들이야 혐한이 없겠지 일본처럼 ㅇㅇ 중장년층들은 싹다 혐한이라고 보면됨
뭉어 Your Korean friend 원본영상링크
th-cam.com/video/U83P0tltCg4/w-d-xo.html
구독+좋아요로 응원해주세요!
지금 구독 완료!!
대만 젊은이들이 혐한하는 방송국이나 정치하는이들에게 확실한 표현을 해야한다 젏은사람들이 싫어한다는걸 적극 표현해야 한다
ㅋㅋㅋ 붕어인줄 알았는데 뭉어 구나ㅋㅋ
@@언유닉스 ?젊은것들이 혐한 주축인데요? 이태원 사망사고 사망자 조롱하는게 저것들의 평상시 농담인데?
아무리 찾아봐도 구독자 175만 채널에는 동영상이 없네요. 아마도 짤린듯
대만인이니까 대만인이라 한건데 그걸로 고마워한다니.. 참 슬픈 일이다 😢
제 영상이 이렇게 많은 관심을 받을지 몰랐습니다!! 영상 공유해주셔서 감사 말씀 드립니다💗 중국어로 구독자분들도 2023년도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길 바랍니다🥰
힘내라. 억압받지 않는 자유는 소중한 것이다.
대만이야 말로 이천년간 후조선 한국이 삼배를 올리며 어버이나라로 모신 진정한 대국입니다 , 나쁜 일본이 청나라에서 강제로 떼어 냈어요 🤧
이분 올립시다 위로
대만은 당연히 독립된 국가입니다. 오히려 대만분들이 그것을 강력하게 인지 못하시는게 더 의아하네요.
외교 국방 모든 조건이 독립 국가의 자격을 갖추고 있는데 이상하네요.
대만은 독립 국가입니다.
한국에서 대만을 국가로 생각하지 않는 사람이 있다면 오히려 그 사람이 이상한 사람일거에요.
저는 50년가까이 산사람인데 대만 홍콩 중국을 같은나라라고 단한번도 생각해본적이 없습니다 한국사람들은 거의다 그렇다고 생각합니다
자유는 소중해요 대만 홍콩을 응원합니다!
저도 단한번도 대만이 중국과 하나라는걸 생각해본적이 없습니다 대만은 하나의 국가 입니다 이걸 다른 나라사람에게 물어봐서 확인하고 싶어하는 대만인들...마음이 아프네여
정확히 말하면 대만은 유럽의 코소보처럼 국제법상 미승인국가에 해당합니다.
다른 나라죠
남들이 인정하든 말든
그 둘은 엄연히 다른 나라임.
중국인 빼고 전 세계인 모두 그렇게 생각할 듯
대만인들은 한국인을 좋아하지 않는다. 너희들은 중국인보다 더 징그럽고, 스포츠는 부정행위를 한다
@@혼용무도-d8l 저도 대만(중화민국)과 중공(중화인민공화국)은 하나의 중국이라고 생각을 함.
단 그 하나의 중국이라는 것이 현재의 상태처럼 중공이 중화를 대표하는 중국의 모습의 하나의 중국이 아니라 청나라가 망하고 중국대륙에 들어서서 연합국소속으로 제2차세계대전도 치뤘던 대만이 대표하는 중화의 하나의 중국을 지지함. 지금 미국과 세계 여러 나라들이 중국이라는 시장 때문에 경제적 이익을 위해서 하나의 중국을 지지한다고 말을 하고 있는데 지금처럼 하나의 중국을 지지한다고 말은 하되 동상이몽이라고 중공이 주장하는 자기들에 의한 하나의 중국이 아니라 대만이 다시 대륙을 수복하는 하나의 중국을 지지한다는 속내는 숨기고 있다가 국제질서와 상황이 바뀌어서 중공이 사분오열 되거나 망하거나 국제사회가 중공을 등지는 상황이 오면 대만을 밀어주면서 하나의 중국 지지한다고 명분으로 내세우면 되겠지. 그래서 지금도 뭐 미국 포함 세계 여러나라들 하나의 중국을 지지한다고는 말은 하지만 중국이 주도하는 하나의 중국을 지지한다고는 아무도 말을 안 하잖아.
우리나라 사람들은 너무나 당연히 별개의 국가로 생각하고 있어서 오히려 당황스러운... 대만 홍콩 티벳 신장위구르의 자유를 응원합니다!!!
진짜 희한하게도 대만을 그냥 당연하게 인정하는게 대한민국인데,
진짜 더 희한하게도 그런 우리나라에 혐한하고, 침략했던 나라에 친일을 한 게 바로 대만..
대만은 오묘한게 우리나라처럼 독자적으로 나라가 생긴게 아니라 청나라에서 밀려서 내려온 정성공이 처음 나라를 세웠고 그걸 토벌한 청나라한테 섬이 침공 받았고 청나라가 일본한테 전쟁에서 패배해서 전리품으로 일본에 넘겨 준거라 일본이 대만을 군사적으로 침략한 적이 없습니다 그래서 일본에게 원한을 가질 이유가 없습니다
일본도 그렇듯 세대간 인식차가 큰 것 같음. 우리나라도 특정 세대 이상은 죽어도 빨간당이고 미국최고이듯. 그 아래 세대는 그런 인식이 거의 없음. 대만도 젊은 세대와 나이 든 세대의 인식 차이가 크다고 봅니다. 특히 한류에 익숙한 세대들과 그렇지 않은 세대의 차이일거라 봅니다.
대만에서 누군가의 정치적의도로 우리나라를 적으로 만들었지..
내가 알기론 중국과 국교 정상화하면서 더 먼저 교류하던 대만과 척을지게됨. 사실 그 당시 대부분 주변국가들이 다 그럴수밖에 없었는데 그나마 만만했고 잘나가던 한국을 표적으로 삼고 언론플레이함. 그와중에 한국 기업들도 잘나가니 더 시샘하게됨. 사실 장개석이 카이로 회담에서 우리나라 독립약속해주고 물심양면으로 독립군들 지원많이 해줬지... 역사적으로 대만과 더 가까웠는데 우리도 먹고 살아야하니 중국이랑 교류할수밖에 없었지. 대만입장에선 굉장히 기분나빳을듯. 어째뜬 젊은 사람들 사이에선 그런 과거의 앙금이 없어서 좋다. 인천 차이나타운가면 대만식 학교도 있는데 예전에 활발히 교류한 상징임... 앞으로도 활발히 교류하고 친했으면 좋겠음
@@crescendo_999 미국최고인건 어느세대나 마찬가지인듯ㅋㅋㅋㅋ
그건 네가 대만정치사를 몰라서 그런거임,,,
우리는 대만과 경기할 때 TV화면에 너무 당연하게 대만이라 써주는데 다른 국가들은 중국의 눈치를 보느라 그렇게 못한다고 한다. 작년인가 우리 비행기가 대만 상공을 지날 때 대만 측에 통보하고 지나갔는데 이를 알고 대만 국민들이 엄청 감동받았다고 한다. 희한한 일이다. 대만은 우리가 공자, 맹자를 우리 핏줄이라고 우긴다고 생각한다는데 우리 중 그렇게 생각하는 사람도 여지껏 한 명도 못봤다. 대만과 우리는 알쏭달쏭한 사이이다.
아 그건 일부러 그런거라고 들었어요. 중국에는 통보안하고 대만에만 통보한건데 미국이 짠 판이라고 알고 있어요.. 그때 아프가니스탄에 한국인들이랑 한국공관에서 일한사람을 철수하는것 때문에 급하게 이동한다는 강력한 명분이 있어서 우리도 중국 눈치 안보고 할수 있었다고 들었구요
중국에서 비행기가 추락 했는데 아시아나 비행기로 여시를 들었는데 그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웃기지 우린 대만에 1도 관셈없는데 멋대로 싫어하고 좋아하고
@@garat99 핀트를 잘못 잡으신 것 같은데, 중국에는 통보하지 않고 대만에만 통보한 포인트에서 감동받았다는겁니다. 국제사회에선 다들 중국 눈치 보느라 ‘대만은 독립적인 나라가 아니라 중국 소속이다’ 라고 말하는게 태반인데, 한국 비행기는 대만이 중국과 별개의 나라인 것인양 조치했으니까요.
한국과 대만의 관계는 한국은 대만에 무관심한데 대만은 혼자서 열폭하는 관계라고 할 수 있다.
한국을 싫어하고 삼성전자를 싫어하며 일본을 좋아하는 대만이라는 나라는 싫다.
하지만 대만과 중국은 다른나라라고 생각한다.
이게 솔직한 내심정이다.
ㄹㅇ ㅋㅋ 그냥 딱히 대만이 좋지도 않고 그렇다고 엄청 싫어하는 정도는 아닌데, 관심도 없는 곳이 바로 대만ㅋㅋ
맞는건 맞고 아닌건 아닌거까.
우리가 무슨 옆동네 그짓부렁만 하는애들도 아니고
동감 저도 대만이 좋다기 보다는 중공이 너무 싫어서 대만과 중공은 다른나라라고 생각하며
그것이 이리나라 국익에도 부합하고 그래서 대만의 뜻을 지지합니다
일본을 좋아하는데 왜 싫음? 이상한인간이네 한국에사는외국인이 일본여행갔다고해서 악플테러하는 한국인수준답네 ㅉㅉ
한국인들이 정의로운거죠. 대만선거철때마다 혐한을 잘해야 당선된다는걸 한국인들만 모르죠.
대만인들이 인정해야 할것은
그래도
대만을 나라로 인정하는 몇안되는 나라는
대한민국입니다
한국이 국제사회에서 공식적으로 대만을 대하는 입장은 다릅니다..
중국대만국민들끼리 합방 투표로 쇼부치셈. 왜계속 남북한처럼 싸움?? 둘이싸우면 주변국가나 상대국가들이 가지고 놀기 더 쉽지요. 빨리 결정하고 더 큰 미래를 내다보길..
중국이 하나의 중국이라고 계속 주장하는 것 자체가 별개의 나라임을 강하게 인지하고 있다는 반증.
ㅇㅇ 우리가 제주도보고 하나의 한국이라고 아무도 안그러죠
나는 60세의 한국 중년아저씨입니다.
독재공산국가인 중공과 민주주의국가인 대만이 어떻게 같은 나라인가요!
대만을 지지합니다.
대만!!힘내시요!!
자유와 평화를 꼭!! 지키내시길!!!
사실 중요한 건 본인들이 어떻게 생각하냐죠. 옆 나라 사람들이 아무리 중국과 대만을 다른 나라로 인식해도 자기들이 나서서 중국과 하나의 나라인 걸로 인식하면 결국 하나의 나라로 될 수 밖에 없는 거니까요. 듣자하니 중국과 대만이 전쟁나도 대만을 지키겠다고 하는 비율이 낮은 거 같던데 그러면 결국 독립된 나라를 가질 수 없습니다. 다른 나라의 인식도 안 중요한 건 아니지만 가장 중요한 건 본인들의 인식이라는 거...
북한은 한국에 흡수될 수밖에 없는 운명이고
대만은 중국에 흡수될 수밖에 없는 운명이다.
@@hawkman8596
그쵸
시간 문제같은듯
대만친구에게 대만은 독립된 나라라는 식으로 이야기하니 정말 좋아하더군요. 사실 해외에 사는 대만인들 보면 좀 불쌍한게 대만인들이 소수라서 커뮤니티가 그리 없으니 싫던좋던 자신들과는 많이 다른 대륙의 중국인들과 섞여 지내야 하는거 보면 좀 딱하더군요. 원친 않는데....
내가 어렸을 적에는 대만이라는 명칭은 쓰지 않았고 자유중국이라고 불렀었는데... 국제사회에서 항상 한국을 지지해주는 든든한 우방이었는데...
이제는 대만이라고 불러주는 것 조차 기뻐하다니... 대만의 평화를 기원합니다.
항상 같은 일상이 반복되는 나날들 같아도... 뒤돌아보니 세상은 언제나 혼돈이었네요.
몇년생인데요 전 82년생인데 어릴적부터 대만으로 인식햇지 자유중국은 거의 처음듣는 말이라 물어봐요,.
@@만복이야 50대초중반인 나도 자유중국이라고 공부했고 중국은 중국공산당국가라고해서. 중공이라고불렀죠.
@@만복이야 대만과 단교하고 한중수교(1992)가 이루어진 이후인 1990년대에도 자유중국이란 표현이 많이 쓰였습니다. 그리고 중국이란 표현 대신 중공(중국공산당)이란 표현이 주로 쓰였습니다. 중국과 수교한 이후에도 상당기간 동안은 중국 본토를 방문하려면 정부의 사전허가(미수교국이나 수교한 국가라도 적성국인 국가를 방문하기 위해서 받아야 했던 '특정국가 여행허가')를 받아야 했습니다. 자유중국이란 표현은 대만 정치권이나 언론들의 반한 발언 등이 국내에 알려지며 점차 줄어들게 되었고 국제적으로 널리 불리는 타이완(대만)으로 대체되었습니다.
@@만복이야중공이 중국이 되고 자유중국이 대만이 되고 말았습니다. 중국은 사춘기 불량소년처럼 오만무례하기만하니 언제 철이 들지 모르겠고, 대국의 기상이 있었던 형님 같았던 우방 자유중국은 일본과 같이 변하며, 혐한이나 일삼는 소국의 행동을 한국에 보이고 있으니 참으로 세상이 안타깝네요. 사방이 괴물방인데 국뽕의 정치학과 역사의 편항적 사고 보다는 유연하게, 상대를 존중하고 인정하고 이해하는 자세가 우리에게 있어야할 듯 합니다.
@@sanghochoi191450세인데 대만을 대만이라 배웠어요. 중국은 중공
혐한을 일삼는 중년이상 세대가 많은 대만은 싫지만...
싫은건 싫은것이고 대만은 중국과 별개의 나라인것은 확실합니다.
@@kokekuka24 한국인이 대만에 무슨 죄를 지었죠?
@@kokekuka24그죄가 뭐죠?대만이 다른나라한테 아무말못하고 한국에게만 꼬투리잡는거? 그러니까 니네나라가 다른나라들한테 개무시받는거야 도움구걸하지말고 대만은 대만남자가 지키세요
@@kokekuka24 대만은 공산중국과 별개다 엮지마라
@@kokekuka24 대만인씨 한국인들이 너네 대만한테 뭔 죄를 지었는데???
노태우정권때..국교맺었던, 대만을 버리고,
중공(그당시 국가명)을 택함.
같은 분열국가로 형제대우해주다,
뒷통수 맞았다고 생각함
본토 대륙 차이나와는 전혀다른 역사와 민족특성을 지닌 자유민주주의 독립국가로서 대만(TAIWAN)을 지지하고 그들의 강력한 중국으로부터의 독립하려는 의지에 응원을 보냅니다. 대만(자유중국)여러분들 힘내시길~~~~~~ !!! ^0^
남의 시선보다 자신의 정체성이 중요한거죠
대만인들이 스스로 중국과 다른 나라라고 생각한다면 다른 나라인거죠
대만 와이프랑 장인어른에게 꼭 보여주고 싶은 영상이네요 독립국가로서 역사와 영토를 지켜낼수있기를
50년을 살았지만 대만을 중국으로 생각한적은 단1초도 없음
타이완 좋아하는 1인. 5년전 한번 타이페이 방문했는데 전철도 깨끗하고 만난 사람들이 모두 친절했던 기억이 납니다. 중국도 몇번 갔었는데 좋은 기억이 별로 없었고 특히 베이징에서 소매치기를 만남 ㅠ.ㅠ 앞으로 중국은 가고 싶지 않다는.. 반면에 타이완은 올해 안에 다시 가려고 계획중입니다.
비록 국제사회에서 독립된 국가로 인정 받지 못하지만
한국인들 대다수는 대만은 중국과 다른 나라로 인식하고
중국, 대만중 대만을 더 호감을 갖는 한국인이 대다수인건 인정하는데
아베 사망하고 본국에서도 안하는 동상까지 세우는 대만이란 나라는
솔직히..
적당히 지금정도의 거리나 관심정도가 역시 적당하다는 개인적 결론
지금도 일본의 식민지 국가답군요
대만에 대한 호감도 없거니와 관심도 없음
혐한으로 둘째가라면 서러운 중국어 쓰고 말하는 종족일 뿐
대만이 독립국가이든 아니든 알바 아니지만 중국놈들이 열받아한다면 백번천번 독립국이지
일본 식민지 ㅇㅈ
한국 사람 중에서 대만과 중국이 같은 나라라고 여기는 사람이 있을까나?
생각보다 많을걸? 섬 중국..우리나라로 치면 제주도 정도로 생각하는?
당연히 있쬬ㅋ 북돼지 김부자 3대 추종하는 대한민국 내의 골수 좌빠리들이 그렇다고 보면 100%맞음...
@@생선이울면우럭 없는데,,, 티벳도 위구르도 내몽골, 만주, 모두 중국이 아니니까
@@생선이울면우럭 그건 대만이 헛소리 지껄일때 하는말이고, 한국인 거의 대부분은 별개 국가로 보죠. 한국인인척하는 중국인 빼고
@@생선이울면우럭 뭔 개소리냐?
제주도는 해외에서도 당연한 한국땅으로 인식하는데, 중국 대만이랑 한국 제주도를 비유한다는게 ㅈㄴ웃기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대만은 별개의 국가라고생각해요 중국에절대 존속되지안기를 바랍니다 끝까지싸워서 중국공산당을 삼켜버리세요 대만 화이팅👍👍
대만인들은 한국인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당신들은 중국인보다 더 징그럽고, 체육부정, 반도체가 우리와 경쟁하고 있습니다. 당신들의 산업이 중국에서 천천히 먹히길 바랍니다
@@zz-ww6fv 중국인이시군요 딱봐도 중국인이네...아니면 대만에있는 나라에 정체성없는 친중분자이거나... 대만이 한국을좋아하든지 좋아하지안든지는 중요하지안습니다 다만 대만은 중국과 별개의 국가이며 중국이아니라 중국공산당은 없어져한다는 나의 의견과생각을 쓴것입니다 오바하지마세요ㅎㅎ
@@작은불꽃-f6r 나는 한국과 중국이 함께 사라지기를 바란다. 이렇게 하면 아시아는 일본과 대만에 속한다
@@작은불꽃-f6r안 않 구분좀 해라 화교 학교에서 안가르쳐 주노??
@@zz-ww6fv성격파탄자 일본인이시네🤣🤣🤣 맘을 이쁘게쓰셔야 복받습니다
대만은 대만이다🇹🇼👍
🇹🇼이 스스로를 지키려는 마음과
애국심을 길러 자국을 사랑하는
마음을 갖기 바랍니다. 스스로가
지키고자 하는 마음이 없다면
어느 누가 대만을 도울까요...?
자유에는 책임과 의무가 따른다는
것을 분명히 알아야 합니다.
대만은 별개의 독립 국가입니다. 당연한 거 아닌가요?
당연함!
남의 싸움에 끼어들지좀 마라. 또 경제보복 당할라. 안그래도 윤재앙 되고 한번도 무역흑자 되본적이 없고 국가파산 위기임
역사를 잊은 나라죠.일본이라면 환장하는...
반한 섬나라 대만 중국과 다른 나라로 독립하길 바랍니다 하지만 한국에 이유없이 싫어하고 질투 하지 마십시요 일본 이간질에 놀아나지 마십쇼 어리섞어 보여요 대만인들이 깨여 있으면 좋겠읍니다
@@rich-zn6fc 아무리 그래도 간첩왕 개버린때보다는...쌩거지셍키들 북한하고 양아치 중공을 중국몽하면서 빠는거보단 훨 건설적임.
대만인들은 주체성과 자존감에 대하여 더 생각하고 실천 하기를 바랍니다.
열등한 사람은 자존감이 낮을 수밖에 없다. 사회에서 다른 사람들에게 인정을 받지 못하니까...
열등한 국가도 자존감이 낮을 수밖에 없다. 국제사회에서 다른 나라들에게 인정을 받지 못하니까...
대만인들은 한국인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당신들은 중국인보다 더 징그럽고, 체육부정, 반도체가 우리와 경쟁하고 있습니다. 당신들의 산업이 중국에서 천천히 먹히길 바랍니다
대만인들은 한국인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당신들의 승인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당신들은 중국인보다 더 징그럽고, 체육부정, 반도체가 우리와 경쟁하고 있습니다. 당신들의 산업이 중국에서 천천히 먹히기를 바랍니다
感謝韓國所有人 我來自台灣真的很感謝你們怎麼照顧我們 我們真的很謝謝你們 有空可以來台灣玩或者是旅遊隨時歡迎你們來玩
한국에 계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저는 대만 출신인데 저희를 잘 보살펴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정말 감사드립니다. 시간이 되실 때나 여행을 가실 때 언제든지 대만을 방문하시는 것을 환영합니다.
대만 여행 갔었는데 넘 좋았어요. 특색있고 정감있는 거리 분위기, 예의있고 친절한 사람들, 맛있는 음식들.
나중에 다시 방문해 볼 예정입니다.
我去臺灣旅行了,感覺很好。 有特色、有感情的街道氛圍、有禮貌、親切的人們、美味的食物。
打算以後再訪問。
30대 남성 입니다. 저는 어렸을 때 거상이라는 게임을 했었습니다. 아마 대만에 대해 잘 알지 못하더라도 대만과 중국이 별개의 나라라는 것을 게임을 통해 인지가 아닌 인식하고 있지 않았나 생각이 듭니다. 매번 좋은 영상 감사드립니다 반장님.
당연한걸 인정받아애 한다는게 참 안타깝다.... 예전에 대만 생각하면 나라는 다르지만 같은 중국인 아닌가라는 생각이었는데 여행을 가보니 중국과 다르게 길거리가 깨끗하고 사람들이 친절해서 놀랐었다 그때부터 완전 다른나라라는 생각이 굳어진듯
길거리 깨끗한 건 쓰레기를 너무 버려대서 벌금을 물리고 쓰레기차가 도착 할 때를 맞춰서 쓰레기를 들고 나와야 하니까요 그 전엔 자기집 쓰레기까지 들고 나와서 길가 쓰레기통에 버려서 벌금을 물리게 된거라고 대만인이 얘기하더라
국제사회에서 독립국가는 193개 UN회원국이 전부이다. 따라서 대만은 독립국가가 아니라 미승인국이다.
대만인들은 한국인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당신들의 승인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당신들은 중국인보다 더 징그럽고, 체육부정, 반도체가 우리와 경쟁하고 있습니다. 당신들의 산업이 중국에서 천천히 먹히기를 바랍니다
@@zz-ww6fv 모택동 욕한번해주면 대만사람이라고 믿어드릴께요 ㅎㅎ
이런 질문 자체가 논란을 만드는것이라 생각합니다 각자의 주권을 가진 엄연히 다른 별개의 국가지요
대만은 단지 힘의 논리에 따른 국제정세의 희생자라고 생각이 됩니다. 분명 국제적으로 온전한 한 국가로 인정받는 날이 곧 올 것입니다. 대한민국도 자칫 잘 못하다간 대만같은 상황이 오비 않을거란 보장은 없습니다
오히려 대만이 힘을 키워 본토를 회복하기 바랍니다.
머랄까...내용과 상관없이 찌들어쥐어짜며 살아내는 사회 틀안에만 있다가 풋풋한 남여 대학생들을 보니 신선한 공기가 막 전해지는것 같다. 뭉어님 귀요미상 ㅋ
전 당연히 대만과 중국이 다른 나라라고 생각하고 있었기 때문에 중국과 다른 나라로 인정받기를 바라는 모습은 상상도 못했네요.
중국의 위협 때문에 대만 사람들이 더 불안해 하는 것 같아서 안타깝습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용서도 잘해
그래서 주변국이 자주 침략하지 않나 생각이드네
참 고롭히기 좋은 나라야 곧잊어버리는 민족성
대만에서 공부하는 우리 젊은이들 열심이 공부하고 뜻하는바 꼭 이뤄시게나...
근데 저렇게 대만사람들이 볼 유튜브라고 안해도 99% 한국 사람들은 대만과 중국은 다른 나라라고 할듯하네요. 제가 30대 중반인데 어렸을 때부터 그냥 대만이랑 중국은 다른 나라라고 알고있었고, 성인이 된 이후에서야 중국이 저렇게 하나의 중국 고집하는 것을 알게됐습니다. 이럴 정도로 한국 사회에서 하나의 중국을 이야기 하는 사람 자체가 아예 없는듯 하네요.
대만 역사에 관해 장제스 부분만 기억남. 본성인에 대한 언급은 거의 없던걸로 기억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과연 하나의 중국 곧 정치적이념적으로는 상이하지만, 민족적 뿌리는 같을 수도 있다는 판단이 싑게 나올 수도 있다고 생각됩니다. 뭐 지금에서야 하나의 중국 자체가 경험으로 체득한 선동저 문구라고 생각하지만 말이죠.
혐한으로 둘째가라면 서러운 중국어 쓰고 말하는 종족일 뿐
@@titleno7266 중국인 티 엄청나네. 진짜 전세계에 중국처럼 목적의식을 가지고서 집단적으로 다른 나라 말을 하는 나라가 중국 말고 또 있냐? 최근에 한국에서 괜히 혐중이 이렇게 커진게 아니다. 중국 입장에서는 당연히 한국하고 대만을 이간질 하는게 좋겠지. 다른 사람들 댓글에도 똑같은 글 계속 적던데 적당히 해라.
신장 위구르족과 중국은 하나냐고 묻는 다면 당연 아니라고 말한다.왜?
외형이,종교가,풍습도,언어까지..거이 다 달라.그래서 다른 나라라고 할수있지만, 대만은 본토와 뮈가 달라?
@@이걸루 가장 중요한 정치체제가 다르고, 당사자인 대만이 원하지 않는데 어떻게 하나의 중국인가요? 한국과 북한도 같은 외형, 풍습, 언어, 민족이지만 엄연히 다른 나라입니다. 한국 사람들에게 한국과 북한이 같은 나라인가요? 라고 물어보면 100% 다른 나라죠. 라고 대답할겁니다. 하나의중국이라고 주장하고 싶다면 중국과 대만 양쪽 모두 같은 나라 라는데 동의하면서 서로간에 정치, 군사, 경제, 제도 등을 하나로 조율해 가는 과정에서 할 수 있는 거죠. 지금의 상황은 한쪽은 싫다는데 하나의 중국을 외치면서 억지로 힘으로 껴안으려는 모습으로밖에 보이지 않네요. 이건 신장위구르, 티벳, 몽골 등에서도 마찬가지로 보이구요. 애초에 중국은 미국처럼 기회를 찾아서 다양한 민족들이 스스로 모여서 만든 나라가 아닙니다. 그런데도 중국은 싫다는 사람들을 억지로 껴안으면서 하나의 중국을 외치는 모습에서 전세계 사람들이 거부감을 느끼는 것은 당연합니다.
대만힘내세요 ᆢ화이팅 ᆢ대만 타이페이,ᆢ
중국과 전쟁나면 본인들이 끝까지 싸워 나라를 지키겠다가 아닌 한국이 도와줄거라 믿고있는 국민성을 가진나라
중국도 다녀와보고 대만도 갔다왔는데..우선 분위기가 넘 달랐었고.. 언어도 사실 차이가 좀 나고.. 또 중국은 다시가고 싶지않지만 대만은 다시 여행 가고 싶은 나라 맞아요..
🇹🇼🇹🇼🇹🇼
대만과 중공은 다른나라지만 그렇다고해서 양국 싸움에 끼어들고싶지 않음.
자기나라는 자기가 지키는거지. 차이잉원처럼 외국군이 지켜줄꺼라고 생각하면 오산이다.
니네 목숨은 니네가 스스로가 지키도록 하여라.
이건 잘 생각해봐야 할 부분임. 대만섬을 중국이 차지한다면 남중국해와 동남아로 넘어가는 해역은 모조리 중국 공산당의 영향권에 들어감. 우리나라와 일본은 수출입 선박 수송 의존율이 어마어마하게 커서 말 그대로 턱 끝에 중국의 칼날이 들어오는 것과 똑같음. 일본도 중국이 대만섬을 차지하는 걸 당연히 싫어하고 우리나라도 잘못하면 먼 곳의 불이 어느새 코 앞까지 다가오는 것과 같은 꼴이 될 수도 있음. 제일 좋은 건 중국과 대만의 양안전쟁이 터질 경우 미국이 참전할 가능성은 매우 높으니 그때 군수품 팔면서 피는 안흘리고 이득만 취하는 것. 하지만 만약 일본이 미국 측으로 같이 병력을 동원한다면 우리나라도 고심해야 함. 일본이 해외에 교전 가능한 병력을 보내는 것만으로도 일본과 미국의 동맹은 한결 깊어질 것이고 미국은 모든 군수품 조달을 일본에서 할 것임. 그럼 우리나라는 중간 수혜는 하나도 못보고 전후 일본은 동아시아에서 미국과의 동맹 위치 중 독보적인 위상으로 떠오르면서 패전국 중국에 대한 발언권도 쎄질테니 아무 것도 안하고 있던 우리나라 입장에선 좋을 것이 전혀 없음.
작은중국과 큰중국 싸움이라 둘다 별로라서 딱히 관심없음 ㅋㅋㅋ
군복무기간이 3개월이었다죠? ㅋㅋ 중국때문에1년으로 연장되었다고는 하는데..
@@saryanglee3752 이건 미래를 내다봐야합니다! 러.우전쟁이 끝나고 우리나라가 통일이 된다면 굳이 바다이송을 할필요없이 러시아를 통한 교역이 더 효과적이죠! 대만전쟁 발발시 우리군과 무기를 내준다면 우리또한 큰위험에 빠질수가 있습니다! 일본군함또한 중간기착지로 우리나라에 발을 디딜것이고, 당장 힘들다고 임시방편 좌충수를 두면 망합니다!
@@롤리폴리-o8z 대만인씨 그건 니생각이고ㅋ 북한이 왜 중국 신하냐?
북한 김정은이는 중국을 전적으로 믿지도 않는애인데 ㅋㅋㅋ
대만 중국 싸움에 한국을 끌어들이려는 대만인들 보면 웃겨ㅋㅋㅋ
운명공동체같은 소리하고 자 빠졌네 ㅋㅋㅋㅋ 가서 미국한테 매달려ㅉ
중화권에서 떠 돌아다니는 '한국인들은 공자를 한국인이라고 생각한다' , 그리고 거기서 파생된 여러가지 유언비어들은 대부분 대만에서 생산된거에요. 중국인들하고는 거리를 두는게 제일 좋음.
대부분 혐한에 관한 말도 안되는 루머들은 대만과 일본인들이 만들어 내고 그걸 멍청한 중공인들이 팩트 체크도 없이 확대 재생산 하는게 진실임.
제대로 알고 얘기하셔야합니다. 일본 매일신문에 서 처음 나온 말이고 일본에 관심이 많고 뉴스까지 퍼나르는 대만언론땜에 대만에 퍼지고 중국으로까지 퍼진 이야기입니다!
이게 완전 잘못된 것이 아니라, 우리나라 50~60년대 공자도 동의족이니 같은 동의족인 우리나라 선조라는 이상한 이야기를 하는 학자 한명 있었어요. 아무도 그 설을 인정하지 않았는데, 이걸 크게 만든 사람들은 대만인이지만요. 그리고 대만이 우리를 싫어 하게 된 이유를 보면, 현 중국대사관이 대만대사관이 있던 자리예요. 중국이 국교 수립하는 조건이 대만하고 단교입니다. 그래서 단교를 하게 되었고, 당시 국력이 훨씬 좋던 대만이 너네가 우리를 배신해? 하는 식으로 감정이 생긴거죠. 나름 싫어하는 이유가 있긴 합니다.
그거 중국인이 최초인데. 중국인 자작극임. 혐한분위기 만들려고 중국인이 만들어낸 자작극이에요.
@@오대리-u5z 그럼 일본과 대만이 공범인거네요
남들이 뭐라하던 스스로가 당당하고 그저 앞으로 나아가면 됩니다.
너무 좋은 영상 제작 감사 드립니다.
시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대만이란 나라의 역사에 대해 알면 참 대답하기 어려운 질문이긴 합니다.
하지만 냉정하게 지금의 상황만을 보자면 다른 나라라고 생각합니다.
중국 대륙에서 넘어온 사람들은 대만 사람들이라 보기 힘들죠 그들은 점령군이었습니다.
@나가리나가리나가리요 유엔에서 오키나와 인정하나요? 독립 했으면 좋겠으나..
한국이나 미국이나 유럽이나..세계 몇나라 빼고는 인정하지 않고 있습니다.
오키나와랑 다르죠...상식적으로 ...이걸 질문이라고 하나요?
대만은 국제법상 미승인국이죠.
@나가리나가리나가리요 오키나와도 독립성 강합니다. 일본이 불법으로 찬탈한 영토고요. 오키나와에서 일본본토인배척 상당하죠
대만인들은 한국인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당신들은 중국인보다 더 징그럽고, 체육부정, 반도체가 우리와 경쟁하고 있습니다. 당신들의 산업이 중국에서 천천히 먹히길 바랍니다
대만인들은 한국인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당신들은 중국인보다 더 징그럽고, 체육부정, 반도체가 우리와 경쟁하고 있습니다. 당신들의 산업이 중국에서 천천히 먹히길 바랍니다
그런데 대만 선거철에 어케 하는지 알면 대만 응원하기 싫어지죠. 그리고 참고로 터키는 일본도 형제라고 한다는거 아는 분들이 적어서 씁쓸하네요.
터키 정치권 여론진압 목적으로 한국전쟁에 파견이 명분임 터키 참전용사들에게는 감사하지만 다분히 그런의도가 아니라는것 정도는 알고 있어야 ..
나를 좋아하해주면되지 멀바라
@@TV-mg6yt
거기다..터키파병용사 60%정도가 쿠르드족이 였죠 실질적 터키인들은지휘관이 대부분
@@박정현-r3w 쿠르드인들이 많이 돌아가셨습니다. 아는 사람들이 거의 없죠.
@@골드마운틴-i9l 장사속이니까. 알타이 전차라고 들어 봤냐? 한국 기술로 만든 건데 한국이 K2판매하려는 국가에 지들 알타이 팔려고 로비질을 하고 있지.
저는 20살때 다른나라에 대해서는 깊게생각해본적이 없어서 대만이 중국안에있는 지역이름쯤으로 생각했는데 저의 무지함때문에 대학생때 같은학년의 대만유학생이 기분이 안좋아져서 너무 미안했어요ㅠㅠ
We Koreans believe that Taiwan is an independent country and are confronting the threat of China😊
대만 출신 등려군이 그립다. 정말...
대만이란 나라에 대해서 크게 관심은 없는데 중국과는 별개의 나라로 인정하는건 맞는것같아요
우리나라와 교역은 별로 없지만 친일국가라는 말은 늘 들어왔습니다
우리가 보기에는 별 내용도 아닌데...감동을 하는군요
국기가 다르고 국민들의 정체성이 다른데 당연히 다른 국가겠죠. 복속이나 굴복시키려 하지말고 타협과 공존으로 상생하시길.
대만은 확실히 독립국가입니다! 외부적으로 배타적이고 공격적이며 말로는 국제적 공의를 주장하면서 약소국을 괴롭히고 공격하면서 그들의 입장을 존중하지 않습니다. 중국이라는 나라는 내부적으로도 정상적인 상태가 아닙니다. 국가는 같은 소속 사회인의 말할 권리 등 여러가지 권리를 동등하게 보장해 주어야 합니다. 그런데 그런 기본적인 권리를 억압하면서 권력을 휘두르는 사람과 핍박받는 사람이 나누어져 있으며 이런 불의에 항거하는 사람을 더욱 박해하는 현실에서 중국의 현 정권이 오히려 분열의 빌미를 제공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인정할 것을 인정하지 않을수록 분열의 골이 깊어질 것입니다. 내부적으로 다양성을 인정하지 않고 민주주의적 권리가 존중받지 못하는 상태에서 대만을 통합하겠다고 한다면 민주적 환경에서 잘 살고 있는 대만인들이 장차 바른말을 할 때 탄압 받을 것이 뻔한데 하나의 중국에 동의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그들이 어지간히 어리석지 않고서는 당연히 독립을 유지하려 할 것입니다. 나라가 크다고 옳은 것은 아닙니다. 중국은 점점 국제사회에서 적을 만들면서 북한처럼 폐쇠적으로 변해가고 있습니다.
나라로서는 인정하지만 너희들이 우리 뒤통수에 칼침 꽂은건 잊지 못한다. 그것만은 명심해라.
국제사회에서 나라로 인정하지 않는데 왜 우리가 대만을 나라로 인정해야 하나? 대만은 그냥 미승인국일 뿐이다.
60대초반 인데 우리 어렸을때는 대만이 아니라 자유중국이라 불렀음
대만이 한국을 혐한하던 말던 그리고 솔직히 대부분 대한민국 국민이 대만을 무관심하게 여기고 그나마 홍보매체 통해 음식 여행이 좀 떠오른거지.. 근데 그런거 다 각설하고 대만이 하나의 나라 라고 대부분이 생각할거임 배우기도 그렇게 배웠고
이게 맞지
솔직히 한국사람들은 대만에 관심이 없고, 잘 모르지.
알려고도 하지 않아....
그나마 대만에 대해서 아는 사람은 대만=혐한만 하는 나라 라고 알고 있지.
안타깝다...
너무나 당연한 대답 아닌가요 ?
여짓껏 중국과 대만을 한 순간도 같은 나라라고 생각한 적 없는데 , 한국인이라면 누구나 그렇게 생각할텐데 ...
엄연히 나라명도 중국 대만이잖아요
수도도 북경 타이페이 ~
예전 내가 대만역사에 무지했을때 대만분에게 R u from Chinese Taipei? 나의 무지가 실수를 했고, 그 대만분의 가슴을 멍들게 했다. 아직도 그분께 사과를하고 싶고, 지금의 나는 그때의 나에게 찾아가 꾸짖고 싶다. 대만은 주권을 가지고 있는 엄연한 국가이며, 그들이 대만으로 불리길 원하는데 당연히 대만으로 부르는게 맞다. 한국말로 차이나(China)는 Different "다르다"라는 뜻도 있다. China와 Taiwan은 Different 엄연히 다르다~!
대만뿐인가?
티벳 만주 위그루 그 외 수십개의 소수민족 병합이며 각각의 독립을 인정해줘야한다.
대만 응원합니다
우연히 대만 사람 만나서 중국의 정치적인 주제에 대해 이야기도 해보고 그랬는데
그냥 대만 사람도 자유민주주의 국가라 그런지 한국이랑 똑같더라구요 사고방식이 ㅋㅋ
개인적으로 대만에 대해 크게 관심은 없고 혐한이 있어서 그런지 막 좋아하는 나라는 아니지만
그래도 중공이 다스리는 나라보다는 대만이 훨씬 좋네요~ 타이완 남바완!
혐한 그렇게 심하지 않아요 ㅠㅠ 대체 뭐때문에 대만=혐한국가라고 소문 난 건지는 모르겠지만 대만 젊은 사람중에는 한국 좋아하는 사람 많습니다! :-)
@@Xuanxuan1210 아 그런가요~? 혹시 대만분이신가요?
@@Xuanxuan1210 대만 뉴스만 봐도 그딴 소리 못할텐데.. 뇌피셜 돌리지 말고 라서치 라던가 찾아봐요
@@Xuanxuan1210 요즘 젊은 대만사람한테는 혐한이 별로 없죠.
그런데 남자 대만인들은 젊어도 혐한인 경우가 좀 있더군요.
나이가 있는 대만사람은 예외없이 혐한이구요.
그러니까 대만이 혐한국가라는 말은 어느 정도 팩트이긴합니다.
앞으로 우리랑 대만이 풀어야할 숙제죠.
근데 이게 쉽지만은 않을 것 같습니다.
대만은 한국에 우호적으로 바뀔 수 있지만 한국은?
글쎄요. 한국사람들 대다수는 솔직히 대만에 관심도 없고 전쟁위험때문에 안엮히고 싶어합니다.
이게 문제가 될 수 있겠네요.
@@Xuanxuan1210 님 말처럼 요즘 대만은 예전과 달리 혐한이 그렇게 심하지않을겁니다.
오히려 한국에 우호적인 사람이 많아졌죠.
근데 한국은 대만=혐한국가 라고 생각한다는 겁니다.
이 생각을 바꾸려고 하지 않는다겁니다.
전혀 대만 입장을 이해하려고하지도 않고 왜 혐한했는지, 무엇이 문제인지, 사이좋게 바꿔야하는지 관심이 없다는 겁니다.
더 문제는 요즘 한국사람은 대만 자체에 관심조차 없다는 겁니다.
대만을 싫어하는 것조차도 안합니다.
대만을 잘 모릅니다. 그리고 알려고하지도 않아요.
그냥 한국사람한테는 대만은 한국을 싫어하는 나라, 따라서 관심 가질 필요없음‘ 이렇게 되버렸습니다 ㅜ
왜 이렇게 되었는지 모르겠지만 곰곰이 생각해보니까 대만이 한국한테 별로 중요하지 않는 나라여서 그런 것 같습니다.
대만은 단교되어 멀어졌고 잊혀졌습니다.
그런데 대만은 방송에서 혐한을 일삼았어요.
한국사람은 기억력이 좋아서 대만이 혐한 것을 잊어먹지도 않습니다.
한국언론이나 방송에서 엄청나게 보도했고 대만=딱히 중요하지도 않는데 혐한만 하는 나라 라는 등식이 뿌리깊게 자리 잡았습니다.
대만 방송에서 혐한을 일상시했으니 한국만 탓할 수도 없는 노릇입니다.
대만이 혐한했던 방송자료가 한국에서 꽤 돌아다니고 있습니다.
대만의 혐한노선이 가져온 반작용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대만이 한국에 했던 혐한은 본인들이 어떻게 생각할지 모르지만 한국에서는 악명 높습니다
이 편견(?)은 쉽게 안없어질겁니다.
이걸 편견이다고 생각해서 고칠려고도 안합니다.
한국인이 일본을 좋아하게 될까요?
쉽게 상상이 안되죠?
이 정도는 아니겠지만 한국인이 대만을 좋아하게 되는 일은 ......
안타깝지만 노력은 해봐야죠.
근데 중국이 중간에 이렇게 이간질하는데 쉽지 않을겁니다.
자유중국이었어요. 늘 미안합니다. 힘내세요. 원래처럼 통일할 겁니다.
책임 있는 사람들이
너무 가볍게 행동하는거는
비판안하나
미국 일본의 쓰레기같은
행위는 비판안하나
다른 나라라고 생각합니다. 오랫동안 그렇게 생각해 왔습니다. 그러나 한국 공군을 김치기라고 폄훼하고 삼성전자를 싫어하는 그러면서 중국과 전쟁나면 어떻게든 우리 군대를 이용하고 싶은 이중적인 대만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이건 좀 다른 얘긴데, 우리나라 국회의원들이 간건 좋은데, 중국과 전쟁 발발시, 군대를 보내주겠다는 엉뚱한 이야기는 안했기를 바라고 또 바랍니다🙏
영상 감사합니다, 반장님!
정확히 말하면 대만은 독립국가가 아니라 UN의 승인을 받지 못한 미승인국이죠.
대만인들은 한국인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당신들의 승인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당신들은 중국인보다 더 징그럽고, 체육부정, 반도체가 우리와 경쟁하고 있습니다. 당신들의 산업이 중국에서 천천히 먹히기를 바랍니다
제가 어렸을때는 대만과 타이완조차도 다른 나라인줄 알았습니다.참고로 예전에는 초등학교 졸업 할때까지 영어를 안배웠습니다.
대만은 대만이다. 대만을 지지한다
당연히 대만과 중국은 다르죠 부모님 세대는 자유중국으로 불렀는데 정치적,문화적, 사회적 성향도 별개의 나라로 느껴집니다.
그니까 니나라는 니덜이 알아서지켜라
남한테 의지하지말고
대만 나가리되면 그다음이 우리아님??
@@워류켄 솔직히 대만이 우리와 비교돼
그리고 옆에 중국때문에 군사력이 그정도로 며칠이나 버틸까?
대만을 독립국가로 인정 합니다. 단! 북한은 절대 독립국가가 될수 없으며 온전히 우리 대한민국의 영토이며 우리의 국민들입니다!
그동안 혐한한거 사과부터해야지..
..노마드 션 대만편 보시길..대만의 혐한에 대해서
혐한할만하지 2002월드컵 4강 홈어드벤티지도 너무과했고 그동안 한국이 스포츠쪽에서 페어플레이 안하고 얼마나 더러운짓을 많이 했는데
우리도 대만 뒤통수를 쳤어. 중국돈이 욕심나서. 넌, 골통보수 같다. 댓글 써 놓은 꼬라지가. 🤨
@@m855gt2 스포츠하고 아무관련 없어요
저들은 열등감임 세계 어디 가도 다 편파 오류 많아요 그걸 가지고 딴지 거는거는
완전히 열등감임
@@m855gt2이 자식은 뭐지? 중국인? 일본인??
애초에 이 문제는 우리가 더 잘알지 북한은 우리와 같은 민족인건 맞지만 같은 국가는 절대 아니지 중국과 대만은 같은 민족일수는 있으나 절대같은 국가는 아니고 파키스탄과 인도는 같은 민족일수는 있으나 같은 국가는 아니지
S.KOREA ❤❤ TAIWAN
어릴때 대만이라고 안하고 자유중국이라고 배우고 중국은 중공이라고 배웠었는데
어느순간 (중국하고 국교수교 하면서)
갑자기 바뀌게 된 기억이 있네요
대만의 진짜 또 큰 문제는,일본을 모국이라고 까지 하는 사람들이 엄청 많다는 거...
대만 힘내세요
이제 대만을 대만이라고 불러줘야 합니다. 깡패 때문에 당하는 대만을 돕는 것은 쉽지 않지만 우리는 대만을 대만이라 이제 부릅시다.
혐한이 심한 국가 중에 하나가 대만아닌가(?)
딱히 와 닿는 게 없음
혐한을 일삼는 일본과 대만을 형제로 생각하는 국힘당은 대단하지요.
한류로 많은게 바뀌고 있지요
젊은세대는 다릅니다
대만을 혐한이라 단순히 비판할수 있는가? 지금 국힘중진들과 실세들도 전부 친일에 빠져있는데?
예전에 그런거같고 지금은 아닌거 같아요
문화계몽을 해야지~친구가 적이되고 적이 친구가 되는 냉정한 국제사회에서 흑백논리는 좋지않아.
체제가 다르고 국가의 구성을 별개로 가지고 있는 대만은 별개의 나라가 맞네요
저 대만 진짜 좋아요
대만의 원래 주인은 내성인이 아니라 원주민 아닌가요?
내성인은 명청 교체기에 정성공과 그 무리들이 넘어 온 것이잖아요.
영상에 나오는 답변에 좀 더 추가를 하자면 그냥 자라면서 대만이라는 국가가 있다는 것을 배우고, 나중에 대만의 역사 배경을 알게되면서 대만이 하나의 국가라고 인식하게 되는 것같아요.
7,80년대에 초중고를 나온 한국의 5,60대들은 장제쓰의 국가를 자유중국, 마오쩌둥의 국가를 중공이라고 구분해서 불렀습니다. 그리고 대만은 우리 편, 중공은 북한편이었죠. 중국의 국력이 커져 세계 모든 나라들이 대만과 국교를 단절하던 시절에도 거의 마지막 순간까지 의리를 지킨게 대한민국입니다. 그런데도 대만 국민들은 일본의 편에 서서 우리를 서운하게 할 때가 많죠. 하지만 마음 속 깊은 곳에서는 여전히 대만은 우리 편이라는 생각이 있습니다.
대만안에도 자신은 중국인이다라고 하는 분들이 많은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것부터 해결해야 하지 않을런지요 전쟁이 일어나면 나는 중국인이라고 하는 사람들 때문에 전쟁에서 이길수 없을겁니다 ~ 당연이 대만을 한나라로 인식하고 있는 한국이 있습니다 대만 내부부터 대만은 하나의 나라라고 전 국민이 단합해야 그것이 대만이 전세계에 독립된 나라라고 인정 받는길입니다
초딩때 부터 대만 또는 타이완이라고 배웠잖아 새삼스레...,
개인적으로 대만을 좋아하지 않아요
물론 중국은 더 싫고요 이상하게 중국인과 대만인은 같잖은 중화사상을 공유하기 때문인지 한국을 아래로 깔고 보는 경향이 있더라고요
10여 년 전으로 기억하는데 WBC 야구 대회 때 대만인들이 태극기에 개를 그려 넣고 한국을 비하하던 장면을 아직도 잊을 수가 없어요
얼마 전 코로나 때도 대만 방송에서 태극기에 바이러스를 그려 넣어 모욕하기도 했었고요
태권도 선수 양수쥔 사건도 있었죠 실격 이유가 한국과 무관한데도 수많은 대만 국민들이 몰려나와 혐한 시위를 했었죠 한국 제품 불매 운동도 하고 삼성 모니터에 망치 질하던 뉴스 영상도 또렷하게 기억합니다
아이폰 위탁 업체인 팍스콘 회장 궈타이밍이 한국인과 삼성을 비하했던 일도 기억합니다
더 과거로 가면 1988년 현대 중공업이 대만의 프리깃함 8척을 수주했는데 대만 국민들이 혐한을 이유로 전국적인 반대 시위를 했고 수주가 무산된 사례도 있었죠
88올림픽 때 대만 방송에서 한국의 낙후된 달동네를 집중 취재하고 이런 가난한 나라에서 올림픽이 열려선 안된다고 저주를 퍼붓기도 했었죠
우리는 기억해야 합니다 용서가 무조건 옳은 게 아니에요
아무 이유 없이 미움받고 천대받고 괄시를 받았다면 그걸 대갚음해 줘야 합니다 그래야 그런 일이 반복되지 않아요
우리는 너무 쉽게 용서해요 신뢰는 시간과 노력을 통해 서서히 쌓이는 거고 대만과 우리는 아직 그런 단계에 있지 않다고 봅니다
정말 얄미운 놈들이죠. 그냥 이참에 독립국으로 인정해 주던걸 되돌려서 대만정부를 정식 국가가 아닌 괴뢰 정부라 불러 볼까요? ㅋㅋ 님의 말대로 본토에서 넘어간 이들이 많아서 그런지 성향도 중공하고 많이 비슷한 것 같네요. 하는 짓거리는 중공과 도찐 개찐.
중국... 세계최악의 불량국가
대만... 세계최악의 혐한국가
@@zz-ww6fv 대만애야
니들이 우리를 싫어하든 말든 니들 알아서해.
어차피 니들 대만은 결국 중국한테 먹힐거 아니냐?
솔직히 우리가 니들한테 관심가질만큼 니들이 중요하지는 않잖아?
대만은 어차피 나라도 아닌데 누가 관심이나 있겠어?
안그래 대민애야?
@@zz-ww6fv 양심을 가져 봐라. 영화님의 댓글을 보면 한국인들한테 미안하지 않니?
대만인들은 한국인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당신들의 승인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당신들은 중국인보다 더 징그럽고, 체육부정, 반도체가 우리와 경쟁하고 있습니다. 당신들의 산업이 중국에서 천천히 먹히기를 바랍니다
대만 넘버원, 홧팅. 울 나라 질투하지 말고 사이좋게 잘 지냅시다. 뭘 그렇게 시기질투를 하시는지.
열등한 인간이 자신보다 나은 사람을 보면 열폭하는 것은 당연하죠.
대만은 나라 전체가 한국에 대한 열등감에 찌들어 있는 것이죠.
따라서 한국이 대만과 사이좋게 잘 지낼 이유는 없어요.
혐한 하는 건 꼴보기 싫지만
대만을 대만이라고 하는게 뭐가 문제가 있나?
아마도 한국인의 90%는 대만을 자유주권국가로 인정할겁니다. 그보다 중요한 것은 대만과 한국은 현재 같은 상황의 나라입니다. 사회주의와 민주주의 이념으로 동족이 갈라진 나라로 불완전한 상태입니다. 그러나 대한민국의 헌법에는 이렇게 명시되어있습니다."북한의 인민들은 태어나면서 대한민국의 국민이다"라고요. 그래서 북한을 탈출해 온 그들에게 사연도 이유도 따지지 않고 한국국적을 부여합니다.이 의미는 오늘날 한국이 세계에 경제, 국방등 그 위상을 인정을 받고 있음에 북한을 품에 안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곧 국력이 그 근본이 되어야만 가능한 일입니다. 대만도 중국지지자들과 분열하는 모습 보이지 말고, 국민들이 하나의 이념을 갖고, 단결하여 경제, 의무 국방력 등 국력이 강해져서 중국인민을 품을 수 있는 강력한 리더의 나라로 성장되길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그러게요
대만이 중국과 한 나라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없었는데
중국이 어느 때 부터인가 갑자기 하나의 중국을 선언하고 선전구호를 외치는데 중국인들은 하나의 중국이라고크게 외치면 그게 사실이 되어버린다고 생각하는 모양입니다.
우연히 이 영상 보게 된 나이가 든 사람인데 놀랐네요
대만을 대만이라는 나라로 생각한다는 얘기에
정작 자국민의 반응이...
한 때 전세계가 중국과 수교로 대만과 국교를 단절하다 보니
상처가 컷나보다 한국도 그랬고...
그게 국제정세였으니..
하지만 대만은 대만 아닌가 ???
그걸 고마워 하다니....
항상 뒤통수 치는 사람들이라서 ...
왜국보다 혐한이 더 심한나라
여행유튜버 방송보니 보통의 대만인은 한국사람한테 친절합니다 그나라도 정치인들이 문제입니다
@@이상연-h1g 대만은 지금도 혐한임ㅇㅇ 대만방송에서 태극기랑 코로나 이미지 합성해서 보도 내놓은게 불과 작년 4월이고, 한국 T-50 전투기를 “파오차이기” 라고 한게 작년 8월임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물론 대만의 젊은세대들이야 혐한이 없겠지 일본처럼 ㅇㅇ 중장년층들은 싹다 혐한이라고 보면됨
응아냐 어디서 가짜뉴스 쳐보고 와서 헛소리좀 작작하길 동영상 내용은 좋은내용인데 댓글꼬라지 보면 심보들이 아주 고약함 그리고 말이 씨가된다고 자꾸 혐한이라는 말좀 그만 씨부려라 어디모자란것도 아니고 ㅉㅉ
@@이상연-h1g 그럼 우리나라 태극기 불태우고 삼성 LG 이런 전자제품 던지고 부순건 뭔데요?
@@이상연-h1g 참 순진하기는...
보통의 일본인이 한국인한테 친절하다고 일본이 한국을 좋아하는 나라가 아닌 것처럼
보통의 대만인이 한국인한테 친절하다고 대만이 한국을 좋아하는 나라는 아닌 것이다.
대만을 지켜야 한다~
지키긴 멀 지켜~~~스스로 지키는 거지~~자주국방 몰라?
타이완 NO.1
차이나 NO.99
유튜브 댓글들 말고 혐한 사이트 댓글들 보면 완전히 반대다.....중국에 항복해서 중국 군사력으로 한국을 쓸어버리자는게 대만 젊은이들 실제 반응이지.....
전세계가 별개의 나라로 인식하고, 중국만 하나의 나라라고 하는 대만은 엄연히 다른 나라죠.
대만이 오랫동안 한국을 미워했던 원인 중의 하나로 한국이 국교 단절할 당시에 너무 모질고 냉정하게 돌아섰던 것도 있었습니다. 그쪽 입장에서는 섭섭할 만도 하지요. 대만하고는 잘 지내고 싶은 마음입니다.
우리가 국교 단절 전
대만이 우릴먼저 배신했던건 아나..
우리의 88올림픽을
지지하겠다고 해놓고 대만놈들이 반대표를 던졌다..
이리 붙었다 저리 붙었다하는 간신같은 소인배 놈이다 대만은..
대만은 지금도 잘살고 앞으로도 앞으로도 독립 국가로 잘살 겁니다. 이건 대만 사람들의 의지이며 자유 입니다. 대만 은 과거도 그랬고 앞으로도 하나의 독립적인 나라 입니다.
크게 좋다 싫다 할건 없는데 대만 이름과 국기를 국제사회에서 사용하지 못하는건 슬프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