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우정-q7j 예, 겨울전정은 지금부터 해도 됩니다. 보통 1월 말부터 하면 좋다고 하는데, 혼자 많은 나무를 할 경우 날짜에 구애받지 않고 해도 됩니다. 일찍 할 경우, 자른 부분에 병균에 장기간 노출된다고 하여 1월 말 정도 시작하라고 하는데, 실제 일본에서는 일찍 한다고 해서 부란병과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그것보다 톱과 가위를 사용할 때 부란병 가지가 있다면 별도 톱과 가위로 하고, 소독이 더 중요하다고 합니다. 일본 경우, 잎이 다 떨어지지 않았을 때도 70~80%만 떨어져도 전정해도 된다고 합니다. 지금부터 하면 자르면서 나무에 대한 관찰도 세심히 하고 과원에 대해 생각할 여력이 있어 적극적으로 추천드립니다. 내년 대박을 위해 화이팅합시다! 감사합니다 😊
대나무에 구멍을 뚫어서 연결한 것인가요? 아니면 그냥 묶어도 안 흘러 내리는 것인가요? 철봉으로는 그냥 묶으면 흘러내리던데, 대나무가 마디가 있어서 잘 고정되어 있는 건가요? 궁금함미다 ☺
일본은 대나무가 주변에 매우 흔합니다.
그래서 과수 농가들은 대나무를 잘라서 많이 사용합니다.
일반 끈으로 묶어도 밑부분이 조금이라도 굵으면 흘러내리지 않습니다.
구멍등을 내지 않고 그냥 사용합니다 .
감사합니다 😊
@@tv-hansilapple 아하, 밑으로 갈수록 굵게 되니 안 흘러내리는군요☺ 신기하네요, 감사합니다~
선생님
선생님은 겨율전정
12월부터 해도 나무에 무리가 없는지요?
@박우정-q7j
예, 겨울전정은 지금부터 해도 됩니다.
보통 1월 말부터 하면 좋다고 하는데, 혼자 많은 나무를 할 경우 날짜에 구애받지 않고 해도 됩니다.
일찍 할 경우, 자른 부분에 병균에 장기간 노출된다고 하여 1월 말 정도 시작하라고 하는데, 실제 일본에서는 일찍 한다고 해서 부란병과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그것보다 톱과 가위를 사용할 때 부란병 가지가 있다면 별도 톱과 가위로 하고, 소독이 더 중요하다고 합니다.
일본 경우, 잎이 다 떨어지지 않았을 때도 70~80%만 떨어져도 전정해도 된다고 합니다.
지금부터 하면 자르면서 나무에 대한 관찰도 세심히 하고 과원에 대해 생각할 여력이 있어 적극적으로 추천드립니다.
내년 대박을 위해 화이팅합시다!
감사합니다 😊
감사합니다
선생님의 과원처럼 단풍사과 만들고 싶습니다
안녕하세요 마지막의 전정모습을 보고 싶어요
동영상 마지막 부문이 그 모습인데요.
별도로 커싼 사진은 찍지 못했네요
동영상 여러 부문 중에서 찿아 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12월에 일본에 교육가는데 그때 잘 찍어오겠습니다😊
@tv-hansilapple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