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의 오류 전달드립니다! ㅠㅠ 2:07 1차 인도차이나 전쟁 연도는 1946년부터 1954년까지입니다. 1954년부터 1979년까지가 아닙니다 ㅠㅠ 다음부터는 이런 디테일 부분까지 신경써서 업로드하겠습니다😭😭 오류는 추후 올라갈 총합본에 모두 수정하여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베트남전에 대한 부분도 다뤄주셔서 감사합니다.🙌 베트남 전쟁은 미국이 이길 수 없는 전쟁이 맞았죠. 전쟁에서 적의 영토를 정벌하고 그 수뇌부를 제거해야만 승리를 할 수 있을텐데 북베트남으로 진격을 할시 소련, 중국이 가만두지 않을 것을 생각해서 북진을 금지시키는 제한적인 부분에 베트콩은 비밀루트로 계속 공격해오니 보급을 받고 공격해오는 적들만 무찌른다고 해서 이길 전쟁이 아니었던 거죠. 또 설령 미국이 북베트남 정권을 전복시키고 남베트남 주도로 통일되었어도 남베트남 정부가 무능하고 부패한 상태로 있는 한 베트콩같은 세력은 계속 활동했을 것이고 소련이나 중국이 그 세력을 지원할 가능성도 얼마든지 있을 수 있죠.
애초에 북베트남은 독립운동 세력이 주가 됬다면, 남베트남은 친프랑스파가 주를 이뤘기에 (다만 응오단지엠은 식민지 시절 관료였다가 독립운동에 뛰어듬), 어찌보면 정통성이 북베트남에 있었고, 농지개혁 실패라던가, 국민 다수가 불교를 믿는 나라에서 불교를 탄압하는 정책을 펼치다 보니 민심을 잃은 지 오래였죠.
@@김곰-s5z말씀하신 것처럼 북베트남 쪽이 국가의 정통성이 좀 더 높아지게 된 건 사실이지만 사실 남베트남도 반공주의자들로 뭉친 국가였다는 점에서도 정통성은 충분히 있었는데 초대 대통령 응오딘지엠이 점차 독재자가 되면서 그 정통성을 깎아먹었고 북베트남도 독립을 주도했던 건 맞았지만 그 과정이 공산당에 대적하는 다른 세력을 죽이거나 프랑스에 팔아넘기는 매국행위로 그 수를 줄인 뒤에 프랑스에 맞서 독립을 쟁취한 것이었고 그 흑역사를 감췄다고도 합니다. 그러니 부정부패로 민심이 이반된 남베트남보다 그나마 독립을 쟁취한 북베트남이 좀 더 정통성이 돋보일 수 밖에 없겠죠. 사실 이 부분은 응오딘지엠 남베트남 대통령이 다른 정치 성향인 독립운동가 출신들을 탄압하지 않고 포용하려 했다면 똑같이 그 세력을 똑같이 탄압하고 한술 더 떠서 같은 민족을 프랑스에 팔아넘긴 북베트남보다 도덕적인 부분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었을텐데 그 기회를 날려버렸죠. 북베트남이 한 짓은 이건 북한 김일성이보다 못한 행위인데 김일성이도 일본한테 본인에 방해되는 다른 독립운동가들을 팔아넘기는 짓은 안했죠.
@@김지우-v4p 베트남 사람들 입장에서는 반공이냐 친공이냐가 중요한 게 아닌, 친프랑스냐 아니냐가 중요했죠. 특히 응오딘지엠을 보면 친프랑스파였고, 식민지배에 저항하던 농민들 탄압하고 (당연히 그 농민들은 공산주의 계열) 2차 세계대전 때는 자기들을 침략해서 새 주인이 될 지 모르는 일본과 손잡고 독립을 하려 했으니, 베트남 사람들 입장에서 보면 어떻게든지 좋게 봐줄 수 있는 구석이 없었죠.
3:21 베트남 애들은 정말 국뽕에 찰만한게 초강대국인 몽골,프랑스,미국 상대로 모두 승리했죠. 영상초반에 나온 1차 인도차이나전쟁도 진짜 치열하게 싸워서 감탄만 나오더라구요. 전국에서 농민들이 소 몰고 쌀보급오고(호치민이 쌀 한줌이라도 좋으니 힘을 모아달라했다고) 차량이 없어 포 같은것도 분해해서 사람들이 짊어지고 산위로 옮긴 다음 조립해서 쐈어요. 괜히 남베트남이 총선거하면 필패한다고 한게 아니에요. 인도차이나 전쟁에서 사람들을 결집시키고 승리한게 북베트남 공산당이었으니깐요.
Nothing is precious than freedom then we will fight for Vietnamese sovereignty if needs. We all students also have been in army course for one month. We can use gun ak 47. I got high score
당시에 우리가 잘알던 맥아더 원수께서는 베트남은 가치가 없는 부동산이고 이는 제2차세계대전의 일본과 똑같은 실수를 저지르는거라며 케네디에게 베트남에서 철수하라고 부탁했지만 결국 거절하고 패배했습니다. 하지만 맥아더의 말대로 베트남을 버려도 아무일이 없었습니다. 케네디는 큰 실책을 한거죠
절대로 못 이겨요. 미군의 무기가 훨씬 더 우수 했으니까 미군 1명 전사이면 베트콩군인 7명 전사 하였으니 죽인 숫자에 있어서는 월등이 많았지만 결국 월남의 공산화를 막는다는 전략적인 목표는 달성할수가 없었던 전쟁 입니다. 전쟁은 무기와 군인의 숫자로 성립하는 것이 아니라 사상전이 가장 중요 합니다. 한국군도 탱크 1대 더 배치하는 것 보다 군에 암약한 빨갱이 군인 1명 더 색출하여 처형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것은 상식 이겠지요
Chiến tranh Đông Dương lần thứ nhất từ năm 1946 đến 1954 ( Việt - Pháp ) Lần thứ hai từ 1955 đến 1975 Lần thứ ba từ 1975 đến 1991 ( Việt Nam đánh nhau với Khmer đỏ và Trung Quốc)
10년동안을 주둔하면서 전쟁했는데 언론때문에 졌다고 하기엔? 미국이 패한 가장 큰 이유는 명분과 3차대전에 대한 두려움 같은데? 소련과 대립관계만 아니었으면 베트남 바로 부셨을테고, 소련과 대립관계였더라도 충분한 명분만 있었으면 3차대전에 대한 우려도 박살내고 반드시 미국은 이겼을건데 둘다 족쇄로 남아버림
No they didn’t kill the old people of south Vietnamese. They sent them for education camps, after that American accept them as HO program, they moved to America in 80-90s, around 2 million people from south Vietnam there.
냉전관점에서 베트남전쟁을 단순히 이념전쟁으로 생각하는 한국인이 많은데, 이념전쟁 이전에 베트남 독립전쟁이었죠. 엄연히 한국전쟁과 성격이 다릅니다. 우리나라가 미국과 우방국이고 한국도 파병해서 덕분에 경제적으로 많은 혜택도 누렸지만, 침략전쟁 맞아요. 우리나라 역사도 침략도 하고 침략도 받은 그냥 일반적인 국가들 중 하나입니다.
솔직히 말하면 자국민이얼마가 희생돼든 목적달성을 위해서라면 물불가리지 않는 공산당의 잔인함때문이죠 미국은 자유 민주주의 국가로 아무리 힘이 쎄도 자국민의 안전과 민심을 해치지 않는선에서 써야돼지만 중공과 쏘련만봐도알수있든 자국민에 생명과 재산따위 신경도안쓰는 나라가 북베트남이었기때문에가 가장 큰거같아요 아주 쉽게 알수있는게 미국은 예상 피해가 70 만이상이라는 결과로인해몰락작전을 시행하지 않았는데 반해 쏘련은 전투 한번에 백만명 갈려나가는게 일상다반신인데도 절때로협상이나 타협은고려하지 않았죠
이게 남베트남이 이겼으면 활약이라고 하겠지만. 북베트남이 이긴상태에서 활약이라 하면.. 참..전쟁이란게 어쩔수없는 전쟁범죄도 있고 그냥 기본적으로 살인하는거라서.. 국제정치로 보면 욕먹어요 우리가 미국편인거지 현재베트남과는 적이였으니깐요. 중국도 분명 한국전쟁참여해서 활약한게 있을텐데 그걸 영웅시 하면 과연 대한민국이 반길까요? 중국 국력이 너무 강해서 저희눈치 안보는거지..분명 기분나쁠거에요.
@@cheeseqwerty ??? ㅋㅋㅋ 6.25는 이미 중국 인민군 영화도 만들고 자국내 흥행도 성공하고 있는데 뭔소리 하시죠 그것도 비교적 최근이고요. 항미원조라고 스스로 잘한일이라 생각하며 영웅화는 물론이고요 반대로 파로호 영화 만들지도 않은 한국이 양반이겠죠 ㅋㅋ 이미 미국조차도 베트남영화도 있거늘 유튜브 영상에 국제정치는 뭔 ㅋㅋㅋ
중세 고대사는 몰라도 현대사는 조심해야 합니다. 이 영상은 수정 해야 할 곳이 너무 많네요. 역사왜곡이 너무 심하네요. 미국이 끼어들게된 이유부터 왜 베트남 애들이 글케 미국이랑 싸웠을까 하는 이유도 글코 중간중간 내용 응우딘지엠을 미국이 사주해서 축출했다구요?? 당시 미국의 공식문서 다 공개 되어 있으니 참고 하시길.. 애당초 미국이 베트남에 발 담그게 된것도 프랑스때문임다. 요거 이해없으면 베트남전은 이해 불가능임. . 앞부분 뜬금없이 미국이 등장하는 부분까지만 요약하면.. 1. 프랑스의 재 식민지화 2. 프랑스라고 하니 오 자유민주주의니 착한편.?? 이럼 안됨. 왜 베트민은 호치민 편이였을까? 하면 프랑스 이넘들 미친 넘들였거든요. 무슨짓까지 했냐? 울 나라 일제강점기때 일본은 그래도 독립운동가들 목잘라서 마을입구에 효시하고 그러진 않았잖아요. 형식적이긴 하지만 재판 흉내도 냈잖아요. 근데 재들은 그딴거 없음. 걍 죽임. 자유민주주의라는 프랑스가 20세기에 것도 20세기 중반에 베트남 독립운동가들 잡아다가 목잘라서 마을앞에 효시하는 짓거리 등등을 실제로 함 ;;; 머 네덜란드(이넘들도 독일점령하에서 난 착한넘 ?? 이러지만)도 인도네시아에서 비슷한 짓거리 하는거 보면 머 유럽이 아시아를 바라보는게 .. 3. 시간이 지날수록 2차대전의 휴유증으로 자본과 물량의 부족으로 프랑스가 힘들어함. 그래서 미국에 손내밈 4. 미국의 거부. 야 시대가 어느땐데 먼 식민지 땅따먹기냐. 걍 니들이 알아서해 였음. 구찮아. 난 착한 미국이야. 당시 미국은 영국과 프랑스 독일 스페인 등등이 아랍.아프리카.아시아.남미 등지에서 식민지 쫒겨 나가는 걸 보면서 그 동네에 난 저 놈들이랑 틀려. 난 착한 넘이야 식민지 그딴거 안해. 하던 때임. 5. 프랑스의 협박. 드골이 미국한테 너 우리 지원 안하면 걍 편하게 난 소련 우산속으로 들간다. 라는 말까지 함. 6. 결국 미국의 프랑스 지원. 7. 프랑스의 참패. 프랑스 철수. 대신 빅 떵을 싸놓고 감. 괴뢰정부를 만들어 놓고 감. 이게 응우딘지엠 정권임. 8. 베트남으로선 호치민도 오잉? 이지만 베트민들도 마찬가지로 머임?? 이 됨. 9. 프랑스가 완전히 빠지고 미국이 그 자리로 대체됨. 프랑스가 만들어 놓은 수렁에 미국이 발을 집어 넣은 것임. 10. 베트민 입장에선 프랑스 -> 프랑스의 괴뢰정부 - 미국+프랑스의 괴뢰정부 가 되버린 것임. 즉 그들입장에서는 미국까지 이어서 베트남의 독립전쟁이 된것임. 이념과는 상관없이 독립전쟁이 되버린 것임. 이게 결국 미국이 베트남에서 철수 하게 된 가장 큰 원인임. 애시당초 미국이 이길수 없는 전쟁였음.(존.F.케네디가 대통령 되기 훨씬전에 의원자격으로 우리가 준 돈 잘 쓰고 있나 보러 갔다가 이건 멍미?? 이길수 없는 전쟁을 하고 있다고 말함) 11. 이후 미국 입장에서는 당위성 부여를 위해 이념을 이유로 넣긴 했지만 10번까지 오는 과정에서는 이념은 전~~~혀 무관 했음. . . 베트남을 울나라랑 이념 관련해서 많이 비교를 하는데 결정적인 차이가 있음. 베트남은 프랑스의 식민지->프랑스의 괴뢰정권 이지만 울나라는 일본의 식민지->미국을 등에 업은 이승만정권 임. 2차대전의 결과가 프랑스는 승전국. 일본은 패전국 이기에 나온 결과임. . . 책으로 보기 힘드시다면 베트남 전쟁 관련 다큐 많이 있으니 그거라도 보고 영상을 다시 만드시길 추천 드립니다.
I agree with you because Vietnamese just fight to unify our country. Ho Chi Minh sent Truman president a letter willingly to cooperate with America but American chosen France. Ho Chi Minh is more a nationalist than a communist
**영상의 오류 전달드립니다! ㅠㅠ
2:07 1차 인도차이나 전쟁 연도는 1946년부터 1954년까지입니다. 1954년부터 1979년까지가 아닙니다 ㅠㅠ 다음부터는 이런 디테일 부분까지 신경써서 업로드하겠습니다😭😭 오류는 추후 올라갈 총합본에 모두 수정하여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다시 한번 베트남전 해주시느라 고생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베트남전을 지도와 영상으로 잘 설명하고 다루어주셔서 감사합니다~!!!
ㅅ
몽골 침입도 막고 프랑스도 쫓아내고 미국과의 전쟁까지 이겨버린 나라라서 베트남국민들 자부심이 어마어마하다고 들었음
우리에게 성웅 이순신이 있듯 당시 베트남에는 호치민과 지압장군 이라는 성웅이 둘이나 있어 가능한 일이 였고, 이들을 지지했던 민초들이 있어 가능 했던 일인거 같습니다.
몽골, 프랑스, 미국, 중국을 상대로 모두 이겼으니 자부심이 대단할 수밖에요
한국보다 낫네
인종차별하는 한국인들보면..
@@eesoggun 쟤네는 인종차별 안할거 같음?
너무 좋은 영상입니다. 수많은 사람들이 베트남전쟁에 대해서 크게 평향적이고 잘못된 정보들이 많았지만 별별역사님의 정확하고 소신있는 말씀 덕분에 베트남 전쟁 대해서 절대로 평향적이지 않고 올바르게 알게되었습니다.
어느 전쟁이나 명확한 명분 없이는 승리할 수 없음
지형빨도 한몫함
다음이 궁금 합니다~~~!!!!😃😃
우리나라는 독립군이 힘이 없어서
자력으로 일어서지 못했고
지금까지 미국에게 의존하는데
우리나라 보다 낫다
민심은 곧 천심이라 하지 아니하였던가...
14:19
이전쟁에서 자살한 미군의 유언들을 보면 하나같이 다
뭐랑 싸우는지도 모르겠고
심지어 베트콩과 일반인이 구분 안가서 자책하는 내용들이 많다죠....
전쟁에서 명분이 왜 중요한지 잘 알려주는 댓글이네요
정규군이 아니니
걸프전(이라크전) 빼고는 미군은 다 비정규군이랑 싸움
오오오오오오
정말로 감사합니다!!!!!!
복 많이 받으세요 사장님!!!!!!!
❤❤❤❤❤❤❤❤
별별역사님의 베트남전이라니!!!! 너무 좋아요!!
오오오오오!!!!!
너무 조오오옿아아아!!!!!!
아.. 드라마마냥 감칠맛나게 딱 끊어버리시네
영상 감사합니다^^
토지개혁이 매우 중요한 거죠 우리도 그거 덕분에 발전 가능..
민심이 왜 중요한 지 보여주는 아주 좋은 사례죠. 그래서 북한이 점령지에서 토지개혁을 했는데도 안먹혔고 (애초에 세금부터 수확량의 절반 이상을 떼먹는 일제시대로 돌아가는 수준), 이런 이유로 베트콩에 해당하는 빨치산들도 점점 힘을 잃어갔죠.
구독자30만 축하드립니다🎉
아아 안돼!!!! 빨리 2편 올려주세용!!!ㅎㅎㅎㅎ
좋은영상 감사합니다
베트남 전쟁하니까 영화 알포인트 생각난다.....
믿고 보는 별별역사
미국과 베트남의 전쟁.....잘 봤습니다.
재밌네요.
베트남전에 대한 부분도 다뤄주셔서 감사합니다.🙌
베트남 전쟁은 미국이 이길 수 없는 전쟁이 맞았죠.
전쟁에서 적의 영토를 정벌하고 그 수뇌부를 제거해야만 승리를 할 수 있을텐데 북베트남으로 진격을 할시 소련, 중국이 가만두지 않을 것을 생각해서 북진을 금지시키는 제한적인 부분에 베트콩은 비밀루트로 계속 공격해오니 보급을 받고 공격해오는 적들만 무찌른다고 해서 이길 전쟁이 아니었던 거죠.
또 설령 미국이 북베트남 정권을 전복시키고 남베트남 주도로 통일되었어도 남베트남 정부가 무능하고 부패한 상태로 있는 한 베트콩같은 세력은 계속 활동했을 것이고 소련이나 중국이 그 세력을 지원할 가능성도 얼마든지 있을 수 있죠.
애초에 북베트남은 독립운동 세력이 주가 됬다면, 남베트남은 친프랑스파가 주를 이뤘기에 (다만 응오단지엠은 식민지 시절 관료였다가 독립운동에 뛰어듬), 어찌보면 정통성이 북베트남에 있었고, 농지개혁 실패라던가, 국민 다수가 불교를 믿는 나라에서 불교를 탄압하는 정책을 펼치다 보니 민심을 잃은 지 오래였죠.
@@김곰-s5z말씀하신 것처럼 북베트남 쪽이 국가의 정통성이 좀 더 높아지게 된 건 사실이지만 사실 남베트남도 반공주의자들로 뭉친 국가였다는 점에서도 정통성은 충분히 있었는데 초대 대통령 응오딘지엠이 점차 독재자가 되면서 그 정통성을 깎아먹었고 북베트남도 독립을 주도했던 건 맞았지만 그 과정이 공산당에 대적하는 다른 세력을 죽이거나 프랑스에 팔아넘기는 매국행위로 그 수를 줄인 뒤에 프랑스에 맞서 독립을 쟁취한 것이었고 그 흑역사를 감췄다고도 합니다.
그러니 부정부패로 민심이 이반된 남베트남보다 그나마 독립을 쟁취한 북베트남이 좀 더 정통성이 돋보일 수 밖에 없겠죠.
사실 이 부분은 응오딘지엠 남베트남 대통령이 다른 정치 성향인 독립운동가 출신들을 탄압하지 않고 포용하려 했다면 똑같이 그 세력을 똑같이 탄압하고 한술 더 떠서 같은 민족을 프랑스에 팔아넘긴 북베트남보다 도덕적인 부분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었을텐데 그 기회를 날려버렸죠.
북베트남이 한 짓은 이건 북한 김일성이보다 못한 행위인데 김일성이도 일본한테 본인에 방해되는 다른 독립운동가들을 팔아넘기는 짓은 안했죠.
@@김지우-v4p 베트남 사람들 입장에서는 반공이냐 친공이냐가 중요한 게 아닌, 친프랑스냐 아니냐가 중요했죠.
특히 응오딘지엠을 보면 친프랑스파였고, 식민지배에 저항하던 농민들 탄압하고 (당연히 그 농민들은 공산주의 계열) 2차 세계대전 때는 자기들을 침략해서 새 주인이 될 지 모르는 일본과 손잡고 독립을 하려 했으니, 베트남 사람들 입장에서 보면 어떻게든지 좋게 봐줄 수 있는 구석이 없었죠.
지형도 한몫했죠 정글이나 땅굴에 숨어서 기습하는 방식으로 전투하는데 미군이 당해낼 수 있을리가
미국이 자유라는 어떤돈보다 가치가 있는 선물을 주고 더불어 당시기준으로도 세계 4위급의
공군력과 각종 첨단 무기를 주고 떠났는데
그걸 활용못하고 결국 공산 세력에게
먹히게되는 남베트남은 참........
동남아 국가에서 미국의 지원을 받고 건국한 캄포디아 크메르 공화국도 남베트남과 똑같이 부정부패가 심해서 결국 공산화가 된셈이죠 ㅎㅎㅎㅎㅎㅎ 한마디로 미국의 큰 잘못이 무엇이냐면 위성국들을 돈만 잘 활용 했을뿐 정치나 이념을 제대로 활용 하지 못한것입니다.
@@shalessandro 이런거 보면 정치체제가 건강하지 못하면 결국 자유민주주의도 아무짝에도 소용이 없네요 ^^
@@은석이-c1j 맞아요....솔직히 미국은 유럽처럼 역사가 길지도 않고 고작 200년밖에 안되서 그외 정치적인 역사가 너무 짧습니다.
베트남, 아프간에 이어 한국도 곧... ㄷㄷ
지금봐도 현재의 대한민국이 정신차리고 민주주의를 지켜가야 하는지... 알만하죠~
오늘도 재밌게 잘봤습니다! 다음편이 기대되네요 😄
3:21 베트남 애들은 정말 국뽕에 찰만한게 초강대국인 몽골,프랑스,미국 상대로 모두 승리했죠. 영상초반에 나온 1차 인도차이나전쟁도 진짜 치열하게 싸워서 감탄만 나오더라구요. 전국에서 농민들이 소 몰고 쌀보급오고(호치민이 쌀 한줌이라도 좋으니 힘을 모아달라했다고) 차량이 없어 포 같은것도 분해해서 사람들이 짊어지고 산위로 옮긴 다음 조립해서 쐈어요. 괜히 남베트남이 총선거하면 필패한다고 한게 아니에요. 인도차이나 전쟁에서 사람들을 결집시키고 승리한게 북베트남 공산당이었으니깐요.
Nothing is precious than freedom then we will fight for Vietnamese sovereignty if needs. We all students also have been in army course for one month. We can use gun ak 47. I got high score
마지막화 나올때까지 숨 참겠습니다. 앗 다음 편에는 2차 대전 이탈리아군의 트롤짓을 다뤄주시겠죠?
다음 전쟁 주제는 이라크전은 어떤가요? 함 다뤄주시면 감사합니다 ㅠ
오랫만이야~
베트남전 잘 몰랐었는데 감사합니다^^나중에 이란 이라크 전쟁도 부탁드릴게요
2:08 1차 인도차이나는 1946년부터 1954년까지 일어난 전쟁입니다.
주옥같은 아프간 베타버전, 싸우려는건지 무기를 팔고싶은건지 모를 남베트남과 분열된 미국 국내상황, 환장할 게릴라전까지
와우~ 생각만해도 지도 엎어버리고 집이나 가고싶은데
잘보고있습니다 무신정변편도 시간날때 만들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거 진짜 궁금했어요 도대체 어떻게 전쟁이 났고 어떻게 미국이 후퇴를 했고 어떻게 전쟁이 끝났는지 정말 다뤄주셔서 감사합니다
돈이되니다루지18 ㅋㅋ 어딜가든 호구장사가 제일좋구만
미국이 베트남 공산화를 막기위해 남베트남을 지원했지만 부패와 무능의 남베트만이 대응을 못하자 미국이 직접 북베트남을 상태로 참전했습니다.
@@user-gy8xh2bd3t 그래서 누가 손해봄
@@user-gy8xh2bd3t 꼭 그렇게 말씀을 하셔야 하는지요?
베트남한테 패한 미국, 우크라이나한테도 캐털리고 있는 러시아..
당시에 우리가 잘알던 맥아더 원수께서는 베트남은 가치가 없는 부동산이고 이는 제2차세계대전의 일본과 똑같은 실수를 저지르는거라며 케네디에게 베트남에서 철수하라고 부탁했지만 결국 거절하고 패배했습니다. 하지만 맥아더의 말대로 베트남을 버려도 아무일이 없었습니다. 케네디는 큰 실책을 한거죠
맥아더는 중국에 핵 쓰자고 하신분..
6.25때 핵썻으면 좋았을거 같긴함
@@eesoggun 솔직히 맞는말이긴한데
미국과 un입장에서보자면
중공과 쏘련이 한국이아니라 유럽에라도보복할수있다고
생각할수도있어서
이시상커지면 뭘얻든
잃을것도 크다고
생각할수도있기때문에
공감은 갑니다
맥아더가틀렸다는게아니라
Un측 입장이 그랬을거같다는겁니다
@@남센터느림 ㅇㅇ
@@eesoggun 맥아더 때문에 태평양전쟁이랑 625 때 미군들 좀 많이 죽엇음..
장진호의 그 엄청난 피해도 맥아더 때문에 미군이 그 막대한 피해를 입은 거임
정말재밌네요 근데 안녕하세요 보다 더 좋은 오프닝 멘트는 없을까요? 약간 모자래보여요 ..
캄보디아역사중에 크메르족 앙코르와트 제국과 태국의 침략과전쟁 베트남과의 전쟁 그리고 크메르제국과 캄보디아내전 킬링필드도 별별역사에서 다뤄주세요.
저의 할아버지는 군인이었습니다. 베트남전쟁에 파견되었습니다.
핼기에서 떨어지실뻔 하셨데요.
다음에는 우크라 러시아전쟁 해주셈요!
베트남전 미국의 패배에 희열을 느끼시는분~~~~
20세기 세계 최강이라 불리던 미국의 최초로 패전한 전쟁
미국에게 있어 치욕적인 패배를 안겼죠.........
본격적인 미국의 베트남에서의 병림픽 시작...
토전사 같은데서도 베트남전쟁 안다뤄서 슬펐는데 별별역사님이 다뤄주시네 ㄳㄳ
샤를 채널이나 소닉tv서 다뤄줍니다
구찌터널은 베트콩들이 만든 모든 땅굴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베트남 중부 다낭시 근교의 거대한 지하요새를 의미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다낭에도 있던가요?
나는 호치민 외곽에서 봤는데요.
베트남전쟁에서 현재 러시아꼴로 망신당했다 걸프에서 명예회복했지
별별역사님 이해가 쏙쏙 되고 재미난 영상과 멋진 설명 감사합니다~!!
한미 동맹군을 전쟁에서 박살낸 베트콩들 대단한 거죠~~^^
7:55 하노이를 중심으로....아닌가요?
3일내내 끝까지 다 못보고 잠드는중
시작은 한국과 비슷한데 과정은 정반대네
물론 환경도
이길려고 맘 먹으면 이길수야 있었지...
절대로 못 이겨요. 미군의 무기가 훨씬 더 우수 했으니까 미군 1명 전사이면 베트콩군인 7명 전사 하였으니 죽인 숫자에 있어서는 월등이 많았지만 결국 월남의 공산화를 막는다는 전략적인 목표는 달성할수가 없었던 전쟁 입니다. 전쟁은 무기와 군인의 숫자로 성립하는 것이 아니라 사상전이 가장 중요 합니다. 한국군도 탱크 1대 더 배치하는 것 보다 군에 암약한 빨갱이 군인 1명 더 색출하여 처형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것은 상식 이겠지요
또 초반에 1955년이라 되어있어여
베트남전이 미군이 있었던 기간만 쳐도 10여년이라는점이 어마어마함;
솔직히 한국전처럼 어떻게든
휴전해서 남베트남에 미군주둔과 경제원조를 하는것이 훨씬 바람직 했을듯하네요
오늘날의 21세기에도 제2의 남베트남군이라
불리던 부족국가가 있었죠
우리도 정신 바짝차려서 공산세력에게 먹히지
않도록 합시다!!!!!!!
대깨문
14:31 하던짓이 일본군과 비슷하네요…..
조선군이겠지
일본군은 베트남 참전도 안했는데 ㅋ
2:13 1차 인도차이나 전쟁은 1946년부터 1954년 디엔비엔푸 전투까지 아닌가요?
세계 군사력 1위를 인도차이나 쪼렙 국가가 막아냈다는게 신기하다...
세계1위 몽고도 막았는데 뭘
@@eesoggun 아 맞네 ㅋㅋㅋ
@마크개잘핵 그걸또 지적하고싶어서 손이 근질근질??
죄송하지만 1차 인도차이나 전쟁 연도에 오타가 있는 듯 합니다. 54년 시작이 아니라 54년 종결이 맞는 것 같네요? (알고보니 밑에 다른 분도 이미 지적하신 바 있네요...)
Chiến tranh Đông Dương lần thứ nhất từ năm 1946 đến 1954 ( Việt - Pháp )
Lần thứ hai từ 1955 đến 1975
Lần thứ ba từ 1975 đến 1991 ( Việt Nam đánh nhau với Khmer đỏ và Trung Quốc)
국공내전도 한번 다뤄주세요
군복도 안입어놓고 민간인학살 주장하는 애들
베트콩들이 무고한 민간인들을 방패삼아 게릴라전을 했으니 어찌보면 이미 예고된 일
솔직히 미국은 언론 때문에 진거라 언론이 조용히 있었다면 더 오래 걸렸겠지만 미국이 이겼을거라 생각함
당연
거기에 공산권 간첩들이 미국 내에서 반전여론&시위를 주도하기까지 했으니
10년동안을 주둔하면서 전쟁했는데 언론때문에 졌다고 하기엔?
미국이 패한 가장 큰 이유는 명분과 3차대전에 대한 두려움 같은데?
소련과 대립관계만 아니었으면 베트남 바로 부셨을테고,
소련과 대립관계였더라도 충분한 명분만 있었으면 3차대전에 대한 우려도 박살내고 반드시 미국은 이겼을건데 둘다 족쇄로 남아버림
미국은솔직히 이도저도안돼는게
그냥 신경끄자니동아시아패권을 위협받고
북베트남을 그냥 밀고올라가자니
한국전처럼 중공과 쏘련이 참전해
3차대전으로갈까무서웠고
그냥 계속 막아내자니 북베트남은
자국민이 얼마나죽든 계속 공격해오고
미군과 동맹군은계속죽어나가고
미국내 반전여론은 거세지고
그렇다고 한국전처럼
공산측이 휴전제의도 해오지않고
돌파구가없었다고보는게
맞죠
솔직히 베트남전 초반때 미군이 총전력의 30퍼센트만 썼어도 한달안에 전쟁 끝났을거 근데 명분없는 전쟁이라 눈치보니라고 찔끔찔끔 싸우니까 장기전으로 가고 망한거 대표적으로 걸프전만 봐도 이라크군이 월맹군보다 3배이상 강력했는데 전력의 30퍼센트 때려 박으니까 지상군 3일만에 2만명 죽이고 전쟁 끝내버림
문제는 막밀어붙이다가는중공과쏘련이
강경대응 하리라는것은 한국전으로이미
뼈저리게 체감했던지라
미국도별수가없었죠
남베트남처럼 부패한 나라가 자유진영에 무슨 쓸모가 있어서 지원을 해준건지 궁금하네요
도미노 이론.
한국전쟁이랑 비슷하넹(초반)
구정공세는 북베트남의 정치적으로 완벽한 승리였죠
미국에 반전 여론을 불렀고, 적화통일 되면 걸림돌이 될 베트콩들도 대거 숙청했으니 개이득이였죠.
북베트남과베트콩 호치민은 제일 무서워하는 부대가 한국군 입니다 한국군은 원레 키가작아 땅굴 까지 들어가기쉽고 심지어 짜빈동 전투을 이기기 도합니다 호치민은"절때 한국군과" 절대로전투나교전을 하지말라 고 합니다
짜빈동이 뭔데
@@엉냐-t4v 베트남 도시
그러니까 베트남중복지방 한국군 학살사건 유명하게 만들었어요? 아기 도 죽기고 노인도 죽이고 마을 다 지워 버렸어요
퐁니·퐁넛 마을 학살 사건 검색하면 됩니다
Thật nhảm nhí
Lịch sử của Hàn Quốc là tập hợp của tất cả những lời dối trá , và họ tự hào về nó .
아사리판이 뭐지? 개판이라는 뜻인감?
초한지좀,,
배트콩 전투스타일 개킹받고 추잡하다
북베트남을 침공했으면 사실상 결국은 이기는 전쟁같은데. 이래놓고 북베트남인들이 나중에 남베트남 봉기 주축들 다 죽이고 해방시켜줬다 하지않나?
No they didn’t kill the old people of south Vietnamese. They sent them for education camps, after that American accept them as HO program, they moved to America in 80-90s, around 2 million people from south Vietnam there.
02:12 1차 인도차이나 전쟁이 종전 연도가 왜 1979...??
Chiến tranh Đông Dương lần thứ ba bắt đầu từ năm 1975 đến năm 1991 . Đó là thời gian Việt Nam chúng tôi đánh nhau với Khmer đỏ và Trung Quốc .
배트남전은 이념과 정치와 윗대가리 이득 싸움이 징하게 겹쳐서 괜히 현장에서 싸운 미군만 고생한거 같아요
배트남에선 트랩에, 민간인인척 통수치는 적군에, ptsd 얻고 살아 돌아왔더니 미디어랑 자국민은 군인들보고 살인마라고 욕하고...
고생한건 베트남 민간인들이죠..
미국시민들입장에서는 이념차이로 타국을 침략한거니 그당시 살인자로 볼수도있죠.
@@yttst7110 그건 그렇죠
배트남도 서로 정치로 나뉘어져서 거기에 희생된 자국민도 불쌍하죠 거기에
배트남전 당시 미군은 강제징용이라 원하지 않았던 전쟁에 끌려가 그런 꼴을 겪었기에 미군도 고생 했다고 생각해요
걍 윗대가리 싸움에 자국민만 고통 받은 거...
@@yttst7110 난징대학살이 한번 더 일어나야하는데
풀메탈재킷보면 "민간인인척 통수치는"건 꼭 아님 ㅋㅋ
와 드디어 베트남 전쟁!
정말 감사합니다.
나에게 필요한건 M14뿐!
by 영화 풀메탈자켓 하트만 상사
(마음 같아선 콜오브듀티 블랙옵스 대사로 하고싶지만 게임 고증이 개판이라...)
제가 요청드린거네욤
저기요
1차 인도차이나 전쟁 연도가 좀 이상하네유?
종전 연도가 1954년인디?
하지만 이전쟁이 미국의 마지막 패배가 아니었더는걸 우리는 몰랐다..
냉전관점에서 베트남전쟁을 단순히 이념전쟁으로 생각하는 한국인이 많은데, 이념전쟁 이전에 베트남 독립전쟁이었죠. 엄연히 한국전쟁과 성격이 다릅니다. 우리나라가 미국과 우방국이고 한국도 파병해서 덕분에 경제적으로 많은 혜택도 누렸지만, 침략전쟁 맞아요. 우리나라 역사도 침략도 하고 침략도 받은 그냥 일반적인 국가들 중 하나입니다.
진짜 미국은 많은 리스크를 가지고 싸웠음ㅜ
트롤 그득한 남베트남 쉑
북쪽 진격금지
내부에 그득한 문제들
배신자 쉐키
어이가 없네 우리나라,호주,뉴질랜드,미국이
자기땅 지켜주는데 남베트남은 그런의지 1도없는게 ㅜ
왜 핵을 안쐈을까
뭔가 평소보다 업텐션
북베트남군의 비정규전 전술은 지금도 미육군사관학교에서 연구할 정도로 경보병 부분에선 레전드 군대....
솔직히 말하면
자국민이얼마가 희생돼든 목적달성을 위해서라면
물불가리지 않는 공산당의 잔인함때문이죠
미국은 자유 민주주의 국가로 아무리 힘이 쎄도
자국민의 안전과 민심을 해치지 않는선에서 써야돼지만
중공과 쏘련만봐도알수있든 자국민에 생명과 재산따위 신경도안쓰는 나라가 북베트남이었기때문에가 가장 큰거같아요
아주 쉽게 알수있는게 미국은 예상 피해가 70 만이상이라는 결과로인해몰락작전을 시행하지
않았는데 반해 쏘련은 전투 한번에 백만명
갈려나가는게 일상다반신인데도
절때로협상이나 타협은고려하지 않았죠
정글 지형 특성과 민간인 틈에 섞이는 게릴라 특성일 뿐임 레전드 전혀 없음
@@jayyoung3201 그건 베트콩이고 북배트남군 경보병 전술은 그 당시 기준으로 미군도 인정했음
결과적으론 물러난 건 맞지만… 뭐 쓸어버릴 작정만 했다면야 ㅋㅋㅋ
명분과 상황에서 밀린거지…
베트남 따위 미국이 마음만 먹으면 세계지도에서 지워버리는 건 일도 아니었을 문제임 ㅋ
ㄷㄷ
현대사에 어떤 문제가 있다면 일단 영국을 찍으라. 틀렸는가? 당황하지마라. 프랑스가 있다
뭐든 명분없는짓은 궁극적으로 안 좋은 결과를 가져오게 되어 있슴 우리모두 욕심을 내지 말자 어차피 공산화될거 걍 놔두지ㆍ아니면 무기나 물자만 지원하던가
공산화 막는다는 명분이 있는데 명분이 왜 없음?
다음편엔 국군 활약 얘기도 나왓으먼 좋겟네요 ㅎㅎ 왠만한 미군들보다 잘싸웟다는데
625 전쟁 끝난 뒤의 실전경험 지리는 지휘관, + 미국의 지원 + 베트남 현지인과 비슷한 생김새 덕에 생긴 많은 이점 덕분
이게 남베트남이 이겼으면 활약이라고 하겠지만.
북베트남이 이긴상태에서 활약이라 하면..
참..전쟁이란게 어쩔수없는 전쟁범죄도 있고 그냥 기본적으로 살인하는거라서..
국제정치로 보면 욕먹어요
우리가 미국편인거지 현재베트남과는 적이였으니깐요.
중국도 분명 한국전쟁참여해서 활약한게 있을텐데 그걸 영웅시 하면 과연 대한민국이 반길까요?
중국 국력이 너무 강해서 저희눈치 안보는거지..분명 기분나쁠거에요.
@@cheeseqwerty ??? ㅋㅋㅋ 6.25는 이미 중국 인민군 영화도 만들고 자국내 흥행도 성공하고 있는데 뭔소리 하시죠 그것도 비교적 최근이고요. 항미원조라고 스스로 잘한일이라 생각하며 영웅화는 물론이고요 반대로 파로호 영화 만들지도 않은 한국이 양반이겠죠 ㅋㅋ 이미 미국조차도 베트남영화도 있거늘 유튜브 영상에 국제정치는 뭔 ㅋㅋㅋ
@@AI-bot. 중국같이 소프트파워 망한국가를 이야기 하면 안되죠.
미국도 영화에서 전쟁영웅은 있어도 전쟁자체를 정당화 하지는 않아요.
@@cheeseqwerty 중국 이야기가 나오시길레 한 말입니다. 그 나라는 아량곳 하지 않고 영웅시 하더라고요 뭐 여튼 제말도 그런부분은 마찬가지로 영웅시화 하는게 아니라 개요나 과정 정도는 이야기 해도 충분할것 같아요.
중세 고대사는 몰라도 현대사는 조심해야 합니다. 이 영상은 수정 해야 할 곳이 너무 많네요.
역사왜곡이 너무 심하네요.
미국이 끼어들게된 이유부터 왜 베트남 애들이 글케 미국이랑 싸웠을까 하는 이유도 글코 중간중간 내용
응우딘지엠을 미국이 사주해서 축출했다구요?? 당시 미국의 공식문서 다 공개 되어 있으니 참고 하시길..
애당초 미국이 베트남에 발 담그게 된것도 프랑스때문임다. 요거 이해없으면 베트남전은 이해 불가능임.
.
앞부분 뜬금없이 미국이 등장하는 부분까지만 요약하면..
1. 프랑스의 재 식민지화
2. 프랑스라고 하니 오 자유민주주의니 착한편.?? 이럼 안됨. 왜 베트민은 호치민 편이였을까? 하면 프랑스 이넘들 미친 넘들였거든요.
무슨짓까지 했냐? 울 나라 일제강점기때 일본은 그래도 독립운동가들 목잘라서 마을입구에 효시하고 그러진 않았잖아요.
형식적이긴 하지만 재판 흉내도 냈잖아요. 근데 재들은 그딴거 없음. 걍 죽임.
자유민주주의라는 프랑스가 20세기에 것도 20세기 중반에 베트남 독립운동가들 잡아다가 목잘라서 마을앞에 효시하는 짓거리 등등을 실제로 함 ;;;
머 네덜란드(이넘들도 독일점령하에서 난 착한넘 ?? 이러지만)도 인도네시아에서 비슷한 짓거리 하는거 보면 머 유럽이 아시아를 바라보는게 ..
3. 시간이 지날수록 2차대전의 휴유증으로 자본과 물량의 부족으로 프랑스가 힘들어함. 그래서 미국에 손내밈
4. 미국의 거부. 야 시대가 어느땐데 먼 식민지 땅따먹기냐. 걍 니들이 알아서해 였음. 구찮아. 난 착한 미국이야.
당시 미국은 영국과 프랑스 독일 스페인 등등이 아랍.아프리카.아시아.남미 등지에서 식민지 쫒겨 나가는 걸 보면서 그 동네에 난 저 놈들이랑 틀려. 난 착한 넘이야 식민지 그딴거 안해.
하던 때임.
5. 프랑스의 협박. 드골이 미국한테 너 우리 지원 안하면 걍 편하게 난 소련 우산속으로 들간다. 라는 말까지 함.
6. 결국 미국의 프랑스 지원.
7. 프랑스의 참패. 프랑스 철수. 대신 빅 떵을 싸놓고 감. 괴뢰정부를 만들어 놓고 감. 이게 응우딘지엠 정권임.
8. 베트남으로선 호치민도 오잉? 이지만 베트민들도 마찬가지로 머임?? 이 됨.
9. 프랑스가 완전히 빠지고 미국이 그 자리로 대체됨. 프랑스가 만들어 놓은 수렁에 미국이 발을 집어 넣은 것임.
10. 베트민 입장에선 프랑스 -> 프랑스의 괴뢰정부 - 미국+프랑스의 괴뢰정부 가 되버린 것임. 즉 그들입장에서는 미국까지 이어서 베트남의 독립전쟁이 된것임.
이념과는 상관없이 독립전쟁이 되버린 것임. 이게 결국 미국이 베트남에서 철수 하게 된 가장 큰 원인임.
애시당초 미국이 이길수 없는 전쟁였음.(존.F.케네디가 대통령 되기 훨씬전에 의원자격으로 우리가 준 돈 잘 쓰고 있나 보러 갔다가 이건 멍미?? 이길수 없는 전쟁을 하고 있다고 말함)
11. 이후 미국 입장에서는 당위성 부여를 위해 이념을 이유로 넣긴 했지만 10번까지 오는 과정에서는 이념은 전~~~혀 무관 했음.
.
.
베트남을 울나라랑 이념 관련해서 많이 비교를 하는데 결정적인 차이가 있음.
베트남은 프랑스의 식민지->프랑스의 괴뢰정권 이지만 울나라는 일본의 식민지->미국을 등에 업은 이승만정권 임.
2차대전의 결과가 프랑스는 승전국. 일본은 패전국 이기에 나온 결과임.
.
.
책으로 보기 힘드시다면 베트남 전쟁 관련 다큐 많이 있으니 그거라도 보고 영상을 다시 만드시길 추천 드립니다.
글 잘적네요 감사합니다
I agree with you because Vietnamese just fight to unify our country. Ho Chi Minh sent Truman president a letter willingly to cooperate with America but American chosen France. Ho Chi Minh is more a nationalist than a communist
라이징스톰2 베트남
프랑스 제국 패
미합중국 패
중공국 패
몽골제국 패
캄보디아 Khmer Rouge 패
@@mihbag6 크메르루주(붉은 캄보디아)ㅋㅋㅋㅋㅋㅋ
미국이 당연히 베트남에 질수밖에 없엇지 왜~?
낯에는 싸우는척 밤에는 베트콩과 몰래 내통하는데
어떻케 이기냐~?
미국이 진 게 아니라.. 미국이 도와주던 남베트남이 부패와 무능력으로 진 거지
아무리 도와줘도 내분 나고 도와준 거 삥 쳐먹고 이러는 데 어떻게 이김?
20여년 전 미국이 그렇게 살리려고 도와주던 장개석 군대가 부패로 모택동 군에게 먹힌 게 재현 된 거지 ㅉㅉ
미국은 자국여론과 언론에 패배한 것
목소리 이상하게 바꾸려하지 마시고 그냥 하던대로 내주세요.
저기도 남베트남이 제정신이고 제대로 돌아갔으면 한국처럼 사는 나라가 되었을텐데.... 우리나라 남한 초기 지도자들이 나름 능력있는게 맞는 듯
별거지같은 논리다보겄네 ㅋㅋ
@@M청이 byungshin임??저 말이 맞음
월남+월맹=베트남
오
13:52
베트남전쟁이 말만 전쟁이지
미국도 하도 더러워서 포기하고 나간거지 진거냐?
미국이 베트남 전멸시키는 것은 쉬웠음. 학살할수는 없었기에 비정규군 게릴라전 때문에 진저리나서 그 만든 거지. 베트남이 무슨 수로 미국을 이겨.
근데 졌다기보단 원하는 걸 얻지 못해서 그런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