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로스 오버 되어서 기존 스피커가 내주던 대역 아래 소리를 내주는 것인데 기존에 벙벙 되던것이 깔끔하게 정리가 되네요… 공간에 비해 앰프 출력이 딸릴때 나는듯한 벙벙함이 모노모노 앰프로 출력을 넘치게 올렸을때 소리가 경직되지 않고 단정하고 깔끔하게 변하는 듯하네요. 엔트리가 이정도라니… 진공관 앰프에 사용해야 겠어요.
듀얼 서브우퍼가 가성비 시스템을 만드는 일등공신인듯합니다. 디아블로 유토피아에서 스칼라로 업그레이드하려면 보상판매로 진행해도 스피커만 거의 2000만원이 필요한데 이렇게 렐 듀얼서브우퍼 추가로 가면 200~500 이면 해결될 것 같네요. 게다가 앰프 업그레이드도 필요없으니 대박
서브 우퍼 사용은 세팅이 가장 중요합니다. 잘못하면 이질감, 벙벙거림 때문에 바로 내칩니다. 집에서 간단히 할수 있는 방법 공유합니다. 세팅 순서(순서대로 하세요) 일단 서브우퍼 노브는 모두 최대치로.. (음량 최대, 주파수 재생범위 최대(180hz~200hz)) 1) 위상 맞춤 일단 북셀프와 서브우퍼 위상을 맞추어야 합니다. 간단합니다. 컴퓨터와 앰프를 연결하고 컴퓨터에서 북셀프와 서브우퍼 둘 다 재생가능한 주파수(80hz~100hz정도)를 주파수 발생기로 발생시켜 소리를 들어봅니다. 보통 0도, 180도 선택스위치가 있는데 그 중 소리가 큰 것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위상이 반대이면 소리가 거의 안나게 됩니다) (참고) 북셀프 저역 재생한계를 주파수 발생기로 확인해 보세요. 저 같은 경우는 70hz정도 되더군요 2) 음량조절 북셀프와 서브우퍼 음량을 조절해야 합니다 역시 둘 다 재생가능한 주파수(80hz전후)를 컴퓨터로 재생시키고 자신의 머리를 북셀프와 서브우퍼 중간에 두시고 음상이 자기 머리에 맺히도록 서브우퍼 볼륨을 조정합니다. 3) 서브우퍼 주파수 조정 서브우퍼의 재생음이 북셀프와 겹치지 않게 조정합니다. 주파수재생기로 북셀프의 저역한계를 측정하고 기억합니다. 북셀프는 연결을 끊고 서브우퍼만 재생시키고 서브우퍼 주파수 설정노브를 조금씩 움직이면서 아까 기억한 북셀프 저역 재생 주파수까지 맞춥니다.(북셀프와 겹치지 않게 약간 낮게 설정) 4) 좋아하는 음악에 맞추어 음량 조절 위의 단계까지 하면 웬만하면 서브우퍼와 북셀프의 이질감은 없고 저역만 확실히 좋아질 것입니다. 하지만 자기가 좋아하는 음악 장르에 따라 약간의 음량조절을 하면 더 좋아지는 것 같습니다(서브우퍼 볼륨을 올릴 때도 있고 서브우퍼가 너무 나온다 싶으면 서브우퍼음량을 내려도 됩니다) 저는 셰필드(The Sheffield Lab - Drum & Track Disc)의 드럼소리 중 킥드럼 소리로 맞춥니다. 제가 생각하는 이상적인 무게감이 나온다 싶을 정도로 세팅합니다. (너무 많이 조절하시면 서브우퍼가 느껴지게 됩니다. 조그만^^)
크로스 오버 되어서 기존 스피커가 내주던 대역 아래 소리를 내주는 것인데 기존에 벙벙 되던것이 깔끔하게 정리가 되네요…
공간에 비해 앰프 출력이 딸릴때 나는듯한 벙벙함이 모노모노 앰프로 출력을 넘치게 올렸을때 소리가 경직되지 않고 단정하고 깔끔하게 변하는 듯하네요. 엔트리가 이정도라니… 진공관 앰프에 사용해야 겠어요.
T/5x 소프라1에 사용중입니다. 우퍼 사용하고 안하고에따라 저역 뿐만 아니라 중 고역의 질감자체가 달라져 버립니다. 고급진 배음의 소리로 바꿔 준답니다. 1대만 쓰는 중이라 1대가 더 간절한 상황입니다. 공구 한번 추진해 주세요.
한 대 더하면 또 다른 세계가 열립니다. 공구도 고려해보겠습니다 :)
듀얼 서브우퍼가 가성비 시스템을 만드는 일등공신인듯합니다.
디아블로 유토피아에서 스칼라로 업그레이드하려면 보상판매로 진행해도 스피커만 거의 2000만원이 필요한데 이렇게 렐 듀얼서브우퍼 추가로 가면 200~500 이면 해결될 것 같네요.
게다가 앰프 업그레이드도 필요없으니 대박
말씀하신대로 가격 생각하면 무척 합리적인 업그레이드 방법 중 하나입니다 ㅎㅎ
유투브지만 헤드폰으로 들어보니 확실히 저음이 두껍고 단단한 느낌이고 보컬을 감싸는 공간이 입체적으로 달라집니다.
네, 저역이 보강되어 더 박진감 넘치고 공간을 애워싸는 느낌도 좋더군요.
서브 우퍼 사용은 세팅이 가장 중요합니다. 잘못하면 이질감, 벙벙거림 때문에 바로 내칩니다.
집에서 간단히 할수 있는 방법 공유합니다.
세팅 순서(순서대로 하세요)
일단 서브우퍼 노브는 모두 최대치로..
(음량 최대, 주파수 재생범위 최대(180hz~200hz))
1) 위상 맞춤
일단 북셀프와 서브우퍼 위상을 맞추어야 합니다.
간단합니다. 컴퓨터와 앰프를 연결하고 컴퓨터에서 북셀프와 서브우퍼 둘 다 재생가능한 주파수(80hz~100hz정도)를 주파수 발생기로 발생시켜 소리를 들어봅니다. 보통 0도, 180도 선택스위치가 있는데 그 중 소리가 큰 것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위상이 반대이면 소리가 거의 안나게 됩니다)
(참고) 북셀프 저역 재생한계를 주파수 발생기로 확인해 보세요. 저 같은 경우는 70hz정도 되더군요
2) 음량조절
북셀프와 서브우퍼 음량을 조절해야 합니다
역시 둘 다 재생가능한 주파수(80hz전후)를 컴퓨터로 재생시키고 자신의 머리를 북셀프와 서브우퍼 중간에 두시고 음상이 자기 머리에 맺히도록 서브우퍼 볼륨을 조정합니다.
3) 서브우퍼 주파수 조정
서브우퍼의 재생음이 북셀프와 겹치지 않게 조정합니다.
주파수재생기로 북셀프의 저역한계를 측정하고 기억합니다. 북셀프는 연결을 끊고 서브우퍼만 재생시키고 서브우퍼 주파수 설정노브를 조금씩 움직이면서 아까 기억한 북셀프 저역 재생 주파수까지 맞춥니다.(북셀프와 겹치지 않게 약간 낮게 설정)
4) 좋아하는 음악에 맞추어 음량 조절
위의 단계까지 하면 웬만하면 서브우퍼와 북셀프의 이질감은 없고 저역만 확실히 좋아질 것입니다. 하지만 자기가 좋아하는 음악 장르에 따라 약간의 음량조절을 하면 더 좋아지는 것 같습니다(서브우퍼 볼륨을 올릴 때도 있고 서브우퍼가 너무 나온다 싶으면 서브우퍼음량을 내려도 됩니다)
저는 셰필드(The Sheffield Lab - Drum & Track Disc)의 드럼소리 중 킥드럼 소리로 맞춥니다. 제가 생각하는 이상적인 무게감이 나온다 싶을 정도로 세팅합니다. (너무 많이 조절하시면 서브우퍼가 느껴지게 됩니다. 조그만^^)
톨보이 스피커에도 서브우퍼 괜찮을까요?
운용하기 나름이죠. 개인차는 있지만 충분히 성능 업그레이드 가능합니다.
하나만 사용한다면 모노앰프에는 어떻게 연결하는지 궁금하네요.
모노블럭엔 우퍼 두 대를 사용해야합니다.
rel.net/wp-content/uploads/2021/04/REL_Tx_Manual_12-20_11_WEB.pdf
이어폰이라...먼 차인지~~?? 우퍼없이도 괜찮은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