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대학원에서 단백질체학 공부중입니다 영어는 물론이고 한국어로도 이해하기 너무 어려운내용이라 혼자 끙끙댔는데 ㅠㅠ 영상너무 감사해요!! 너무 도움이 됩니다 혹시 영상 제작하실때 프리젠테이션은 파워보인트로 만드셨나요? 그렇다면 입자 이동하는 에니메션은 어떻게 하신건가요?
"minatina e"님 안녕하세요. 외국에서 시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ㅎㅎ 네, 영상은 모두 PPT로 제작하였습니다. 입자가 이동하는 모션도 PPT에서 지원하는 영역이거든요. 모션의 경로: 시작점-끝점을 지정하고, 이동시간만 설정해주셔도 충분히 하실 수 있어요. 해당 내용에 대해서는 다른 유튜버분들의 PPT 설명 강의도 있으니 검색해서 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DOKYEOUNG LIM"님 안녕하세요! ㅎㅎ 저는 화학 박사과정 중퇴하고, 연구소에서 일하는 연구원입니다. 영상은 대학원때 열심히 공부해둔 지식인데, 시간이 지나니 조금씩 잊혀지는 것이 아쉬워서 취미로나마 조금씩 올리고 있어요! 이렇게 댓글도 달아주시면 힘도 나고, 영상을 올리다보니 공부도 되고요! ㅎㅎ
분석 결과에서 m/z가 분자량이라는게 이해가 안되서 찾다가 영상보게됐는데 천천히 설명해주셔서 좋았어요! 감사합니다! 궁금한게 "ESI 방식이 아닌경우 대개 전하수가 1로 이온화 된다"고 하셨는데 왜 대개 전하수가 1로 이온화 되는지, ESI방식은 어떻게 다르게 되는지 궁금한데 어떤영상을 보면 될까요??
"최혜원"님 안녕하세요. 고마운 댓글 감사합니다! 질문주신 내용에 대한 영상은 따로 없어요. 조금 전문적인 내용이라서요. 개인적으로는 전문적인 내용을 좋아하지만, 영상 준비에 필요한 논문과 준비 시간에 비해서 조회수가 너무 없어서요;; 그래도 "Mass Spectroscopy - ESI, MALDI 방식의 부드러운 이온화" 영상을 보시면 어느정도 도움은 될 것 같아요!
비슷한 질문이 여러번 달려서, 간단히 설명한 댓글을 드릴게요. ---------------------------- "esi 방식으로 할때 다가 이온이 만들어질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쉬운 질문이지만, 답변은 어렵네요;; 간단히 첨가하는 산이나 금속 양이온 같은 화학적인 방식이 가진, soft ionization의 장점으로 생각하면 좋을 것 같아요. Hard ionization이면 다가 이온이 생성되어도, 검출되기는 힘드니까요. ESI나 MALDI 모두 soft ionization방식으로, 기존의 물리적인 충격을 주는 EI등에 비해 이온화가 상대적으로 mild한 조건에서 이루어집니다. 그러니 불안정한 다가 이온이 검출기까지 도달할 수 있죠. 물리적인 강한 충격을 주는 상황에서 좀더 불안정한 다가 이온이 형성되면, harsh한 조건이니 거의 동시에 ion dissociation이 일어나고요. 비슷한 이유로 MS/MS에서 처음 ESI나 MALDI로 이온화 시킨 후, 아르곤 기체등으로 살짝 물리적인 충격을 주어도 다가 이온들부터 ion dissociation이 일어나거든요.
이번 영상은 질량분석기 질량대 전하비(m/z)에 대한 영상입니다. 질량분석기 관련해서는 다음에 MALDI-TOF를 설명드리고, MS/MS도 설명드린 후에 시간을 두고 천천히 여러 이온화방식들 그리고 m/z에 따라 시료를 나누는 방식들에 대해 소개해드릴께요! 사실 분광기도 Raman이니 SEM, TEM 같이 아직 소개영상도 못해준 녀석들이 많고;; 주장비였던 NMR에 대해서도 해드릴 내용이 많거든요. 조금만 더 기다려주세요!
"육계장"님 안녕하세요. 좋은 질문 감사합니다. 저도 특별히 생각한 적 없어서;;, 나중에 좀더 공부할께요. 당장 생각나는 답변은, EI 방식은 전자빔으로 분자를 충격하는 방식이고 M + e- -> M+ +2e- MALDI는 메트릭스에서 H+을 전달하는 방식으로 주로 설명되니 전하수 변화가 +1인게 많을 것 같아요. Multiple chargr를 가지는 ESI에서는 사실 양이온이 고립전자쌍을 가진 N, O, S같은 원자랑 결합하는 방식이니, 하나의 분자에 여러개의 하전 장소를 가지고 있으면 쉽게 multiple charge를 가질 수 있어요. 그러니 전자(e-)로 충격하거나 프로톤(H+)을 전달하는 EI, MALDI는 Single charge가 대부분이고, 양이온이 잘 형성되도록 산이나 금속이온이 첨가된 ESI용매에서는 용매내 양이온이 분자의 여러 장소(N, O, S etc).에 결합할 수 있어 multiple charge를 가지는 것이 많은 것 같아요. 공부가 부족해서 ESI에서 multiple charge인 이유는 알아도, EI나 ,MALDI에서 single charge가 대부분인 정확한 이유는 모르겠어요;; 나중에 공부해서 따로 영상을 올리던가 할께요. 좋은 질문 감사합니다!
"야무진몸매"님 안녕하세요. 아래의 최혜원님의 댓글에 달린 제 댓글을 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간단하게 설명한 댓글이 있거든요. - 보통 만들어지더라도 다시 분해되는 경우가 많아서, 일반적인 hard 방식에서는 검출되기 어렵고, ESI 같은 soft ionization 방식에서 검출되는 경우가 많아요. 질문 주셨던 다중전하를 가지는 이온이 검출기를 통과하는 과정에서 문제는 없고요. 해당 내용을 여러번 질문받았는데요. 흠... 나중에 좀더 내용을 보충해서 영상으로 만들어 올릴께요!
@@야무진몸매 님 해당 내용에 대한 좋은 문헌은 못찾았어요;; 나중 영상 준비할 때 좀더 찾아볼께요. 우선 찾은 내용으로 알려드리면, Int J Anal Chem. 2012; 2012: 282574. 위 논문의 Introduction 2번째 단락 중 "The ionization is soft in the sense that a very little residual energy is retained by the analyte, and generally no fragmentation occurs upon ionization."여기에서 residual energy가 중요합니다. 일반적인 hard ionization 과정에서 커다란 residual energy가 남기 때문에 fragmentation이 발생하고, 일반적인 ion보다 훨씬 불안정한 multiple charge ion이라면 당연히 추가적인 ion dissociation 반응이 일어나기 때문입니다. ESI나 MALDI같은 soft한 방식이 아니면 multiple charge ion이 검출되지 않는 이유는, hard ionization 과정에서의 커다란 residual energy 때문에 발생하는 ion dissociation 때문입니다. 이렇게 기억해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ㅎㅎ
"류혜진"님 안녕하세요. ESI 방식에서 multiple charge state로 이온화되는 것은 단백질의 분자량과는 큰 상관까지는 없습니다. 분자량이 작은 시료도 ESI 방식으로 이온화하면 multiple charge를 가지거든요. 다음에 MS/MS 영상을 만들면서 거기에 대해 다시 설명해드릴게요! 추가로 z=1이 아닌 경우에도, z value가 얼마인지는 금방 보이니 몰질량을 확인하는 것이 어렵지는 않아요.
감사합니다.
"가막살나무"님 댓글 감사합니다! ㅎㅎ
이전 동영상 잘 이해가 안갔는데 이거보고 다 이해됐어요 감사합니다
"곱창도막창먹고싶다"님 안녕하세요. 설명이 도움이 되어 다행이네요!
아무리 영상을 시청하고 생각해봐도 직관적으로만 느낌이오고 m/z가 x축인 이유가 정확히 이해되지 않습니다… 추가적으로 찾아볼 자료가 있을까요? (제가 찾아본 바로는 지금 이 영상이 제일 자세했습니다,,,,)
”무언가 익숙한“ 부분부터 익숙하지 않은게 튀어나와 버려서요 ㅠㅠ
화학튜터님 너무 감사합니다! 영어 한국어 통틀어서 진짜 가장 명쾌해요!!ㅠㅠㅠ
"Juju Alm"님 과분한 칭찬 감사합니다!! ㅎㅎㅎ
이렇게 착한 댓글 고맙습니다!
매번감사합니다 ㅠㅡㅠ ICP장비에 빠져서 여기까지.오게되었네요
"김memory"님 매번 소중한 댓글 감사합니다!
해외 대학원에서 단백질체학 공부중입니다 영어는 물론이고 한국어로도 이해하기 너무 어려운내용이라 혼자 끙끙댔는데 ㅠㅠ 영상너무 감사해요!! 너무 도움이 됩니다 혹시 영상 제작하실때 프리젠테이션은 파워보인트로 만드셨나요? 그렇다면 입자 이동하는 에니메션은 어떻게 하신건가요?
"minatina e"님 안녕하세요. 외국에서 시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ㅎㅎ
네, 영상은 모두 PPT로 제작하였습니다. 입자가 이동하는 모션도 PPT에서 지원하는 영역이거든요. 모션의 경로: 시작점-끝점을 지정하고, 이동시간만 설정해주셔도 충분히 하실 수 있어요. 해당 내용에 대해서는 다른 유튜버분들의 PPT 설명 강의도 있으니 검색해서 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교수님되시면 몇학번이든 상관없이 재입학?할게요 영상감사합니다 유익하고 머리에 쏙쏙들어와요
수민님 정말 감사합니다! ㅋㅋㅋㅋ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제 대학원 생활을 살리셨습니다!!!
"Yohan Seol"님 대학원 생활 힘내세요!!
좋은 대학원 생활이 되길 바랄게요!!
정말 이해하기 쉽네요. 질량분석장치 업계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질량분석관련 자료가 많아졌으면 좋겠습니다. 너무 감사드립니다!
"하루사메"님 댓글 감사합니다! 다음에 시간이 나면 MS 영상을 보충해서 올릴께요!
좋은 강의 영상 감사합니다. 질량분석기 이해에 많은 도움 받고 갑니다.
"코느님" 도움니 되었다니 기쁘네요! ㅎㅎ
와 화학 튜터님 이런 귀한 영상 정말 감사합니다ㅠㅠ 혹시 뭐하시는 분이신 지 여쭤봐두 될까요..? 대학 강의 보다 더 이해하기 쉬운 것 같아요..ㅜ
"DOKYEOUNG LIM"님 안녕하세요! ㅎㅎ
저는 화학 박사과정 중퇴하고, 연구소에서 일하는 연구원입니다. 영상은 대학원때 열심히 공부해둔 지식인데, 시간이 지나니 조금씩 잊혀지는 것이 아쉬워서 취미로나마 조금씩 올리고 있어요!
이렇게 댓글도 달아주시면 힘도 나고, 영상을 올리다보니 공부도 되고요! ㅎㅎ
분석 결과에서 m/z가 분자량이라는게 이해가 안되서 찾다가 영상보게됐는데 천천히 설명해주셔서 좋았어요! 감사합니다!
궁금한게 "ESI 방식이 아닌경우 대개 전하수가 1로 이온화 된다"고 하셨는데 왜 대개 전하수가 1로 이온화 되는지, ESI방식은 어떻게 다르게 되는지 궁금한데 어떤영상을 보면 될까요??
"최혜원"님 안녕하세요. 고마운 댓글 감사합니다!
질문주신 내용에 대한 영상은 따로 없어요. 조금 전문적인 내용이라서요. 개인적으로는 전문적인 내용을 좋아하지만, 영상 준비에 필요한 논문과 준비 시간에 비해서 조회수가 너무 없어서요;;
그래도 "Mass Spectroscopy - ESI, MALDI 방식의 부드러운 이온화" 영상을 보시면 어느정도 도움은 될 것 같아요!
비슷한 질문이 여러번 달려서, 간단히 설명한 댓글을 드릴게요.
----------------------------
"esi 방식으로 할때 다가 이온이 만들어질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쉬운 질문이지만, 답변은 어렵네요;;
간단히 첨가하는 산이나 금속 양이온 같은 화학적인 방식이 가진, soft ionization의 장점으로 생각하면 좋을 것 같아요. Hard ionization이면 다가 이온이 생성되어도, 검출되기는 힘드니까요.
ESI나 MALDI 모두 soft ionization방식으로, 기존의 물리적인 충격을 주는 EI등에 비해 이온화가 상대적으로 mild한 조건에서 이루어집니다. 그러니 불안정한 다가 이온이 검출기까지 도달할 수 있죠.
물리적인 강한 충격을 주는 상황에서 좀더 불안정한 다가 이온이 형성되면, harsh한 조건이니 거의 동시에 ion dissociation이 일어나고요.
비슷한 이유로 MS/MS에서 처음 ESI나 MALDI로 이온화 시킨 후, 아르곤 기체등으로 살짝 물리적인 충격을 주어도 다가 이온들부터 ion dissociation이 일어나거든요.
아참, 생각해보니 살짝 오해의 소지가 있는데요. MALDI에서도 Matrices/additives에 따라서 다가 이온이 만들어집니다.
일반적인 sinapinic acid (SA)계열은 1가 이온을 주로 만들지만, 2-nitrophloroglucinol (2-NPG)같은 친구들을 사용하면 2가 이상도 만들어지거든요.
관련 내용도 많으니, 한번 논문들을 찾아서 읽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choijaesun 자세한 답변 감사합니다~!
열심히 설명해주셔서 더 공부해야겠다는 맘이 들어요😂😂 추천해주신 영상도 잘 볼게요
이번 영상은 질량분석기 질량대 전하비(m/z)에 대한 영상입니다. 질량분석기 관련해서는 다음에 MALDI-TOF를 설명드리고, MS/MS도 설명드린 후에 시간을 두고 천천히 여러 이온화방식들 그리고 m/z에 따라 시료를 나누는 방식들에 대해 소개해드릴께요! 사실 분광기도 Raman이니 SEM, TEM 같이 아직 소개영상도 못해준 녀석들이 많고;; 주장비였던 NMR에 대해서도 해드릴 내용이 많거든요. 조금만 더 기다려주세요!
영상 감사합니다! 다음 영상은 MALDI-TOF에 관한건가요?
그나저나 EI(Electron ionization) 이랑 ESI (Electrospray ionization)은 뭐가 다른거죠??
이온화 방식의 차이인데요. 쉽게보면 기체상태의 시료에 전자빔을 쏘는 EI와 쉽게 이온화하게 도와주는 물질과 섞여있는 액체를 스프레이처럼 쏘아주면서 이온화하는 방식의 차이일까요??
@@choijaesun EI 는기체! ESI는 액체! 그리고 ESI 는 EI 와 다르게 이온화하게 도와주는 물질에 따라 mass 계산 방법도 다르겟네요! 감사합니다!!
앗 이온화하는 방식이 다른 것 맞는데요. mass 계산하는 방식이 그에 따라 다른 건 아니예요;; EI는 주로 +1전하수를 가지고, ESI는 +1,+2,+3 같이 여러 전하수를 가지는 조각이온들이 생성된다는 뜻이었어요.
여러 이온화나 질량대 전하비 별로 분리하는 방식에 대해 추후에 영상을 업로드해드릴께요. 여러 방식의 원리를 두루 아시면 아마, 어떤 내용인지 저보다 잘 아시게 될 꺼예요!
영상 감사합니다.
"byeong-seob"님 친절한 댓글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영상 감사합니다. 도움이 많이 되고 있습니다.
실례지만 질문 하나만 드려도 될까요?
ESI 방식이 아닌경우, 대게 전하수가 1로 이온화가 되는 이유와 ESI모드일 경우 여러 가지 전하수를 가지는 이유가 궁금합니다!
"육계장"님 안녕하세요. 좋은 질문 감사합니다. 저도 특별히 생각한 적 없어서;;, 나중에 좀더 공부할께요.
당장 생각나는 답변은, EI 방식은 전자빔으로 분자를 충격하는 방식이고
M + e- -> M+ +2e-
MALDI는 메트릭스에서 H+을 전달하는 방식으로 주로 설명되니 전하수 변화가 +1인게 많을 것 같아요.
Multiple chargr를 가지는 ESI에서는 사실 양이온이 고립전자쌍을 가진 N, O, S같은 원자랑 결합하는 방식이니, 하나의 분자에 여러개의 하전 장소를 가지고 있으면 쉽게 multiple charge를 가질 수 있어요.
그러니 전자(e-)로 충격하거나 프로톤(H+)을 전달하는 EI, MALDI는 Single charge가 대부분이고, 양이온이 잘 형성되도록 산이나 금속이온이 첨가된 ESI용매에서는 용매내 양이온이 분자의 여러 장소(N, O, S etc).에 결합할 수 있어 multiple charge를 가지는 것이 많은 것 같아요.
공부가 부족해서 ESI에서 multiple charge인 이유는 알아도, EI나 ,MALDI에서 single charge가 대부분인 정확한 이유는 모르겠어요;; 나중에 공부해서 따로 영상을 올리던가 할께요. 좋은 질문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화학 튜터님. 간단한 질문이 있어서 여쭤봅니다. 저희가 일반적으로 이온화 시킬 때 +1 전하만 주로 고려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왜 그런지 자세히 아실까요? 단순히 이온화가 +1로만 된다거나, 아니면 +2, +3은 검출기를 통과를 못한다거나,,,
"야무진몸매"님 안녕하세요. 아래의 최혜원님의 댓글에 달린 제 댓글을 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간단하게 설명한 댓글이 있거든요.
- 보통 만들어지더라도 다시 분해되는 경우가 많아서, 일반적인 hard 방식에서는 검출되기 어렵고, ESI 같은 soft ionization 방식에서 검출되는 경우가 많아요. 질문 주셨던 다중전하를 가지는 이온이 검출기를 통과하는 과정에서 문제는 없고요.
해당 내용을 여러번 질문받았는데요. 흠... 나중에 좀더 내용을 보충해서 영상으로 만들어 올릴께요!
@@choijaesun 정말 감사드립니다. 그러면 관련된 논문 알고 계신게 있을까요? 리뷰던 그냥 페이퍼던 교재던 상관없습니다 ㅎㅎ
@@야무진몸매 님 안녕하세요. 제가 출근 중이라서요;; 어려운 건 아니니, 점심시간이나 퇴근하면서 댓글 달께요!
@@choijaesun 넵넵. 채널 정말 유익하게 잘 보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야무진몸매 님 해당 내용에 대한 좋은 문헌은 못찾았어요;; 나중 영상 준비할 때 좀더 찾아볼께요.
우선 찾은 내용으로 알려드리면,
Int J Anal Chem. 2012; 2012: 282574.
위 논문의 Introduction 2번째 단락 중 "The ionization is soft in the sense that a very little residual energy is retained by the analyte, and generally no fragmentation occurs upon ionization."여기에서 residual energy가 중요합니다.
일반적인 hard ionization 과정에서 커다란 residual energy가 남기 때문에 fragmentation이 발생하고, 일반적인 ion보다 훨씬 불안정한 multiple charge ion이라면 당연히 추가적인 ion dissociation 반응이 일어나기 때문입니다.
ESI나 MALDI같은 soft한 방식이 아니면 multiple charge ion이 검출되지 않는 이유는, hard ionization 과정에서의 커다란 residual energy 때문에 발생하는 ion dissociation 때문입니다. 이렇게 기억해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ㅎㅎ
안녕하세요 생명공학을 전공하는 한 학생인데요 spectrometer 너무 어려웠는데 이해가 잘되서 너모 좋아요 좋은 영상 감사드립니다!
"김은서"님 안녕하세요. ㅎㅎ 도움이 되었다니 기쁘네요!!
힘이 되는 댓글 주셔서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쉽게 설명해주셔서 잘 이해했어여ㅎㅎ
"crystal s"님 친절한 댓글 감사합니다! 작게나마 도움이 되어 기쁘네요! ㅎㅎ
감사합니다 혹시 단백질같은경우엔 분자량이 달톤단위로 매우 크기때문에 ESI에서 전하수가 1보다 크게 하전돼서 m/z값=몰질량 이 아니게 되는건가요
"류혜진"님 안녕하세요.
ESI 방식에서 multiple charge state로 이온화되는 것은 단백질의 분자량과는 큰 상관까지는 없습니다. 분자량이 작은 시료도 ESI 방식으로 이온화하면 multiple charge를 가지거든요.
다음에 MS/MS 영상을 만들면서 거기에 대해 다시 설명해드릴게요!
추가로 z=1이 아닌 경우에도, z value가 얼마인지는 금방 보이니 몰질량을 확인하는 것이 어렵지는 않아요.
정말 감사합니다 선생님
"ㅇ시민"님 시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영상 감사합니다RP-HPLC 콜럼 분석원리도 좀 가르쳐 주세요 !
네!, 좀 가르쳐드리겠습니다! 다만 바로는 못하고요;; 몇가지 올리기로한 영상을 올리면서 추가로 크로마토크래피 소개하고, 이후에 RP-HPLC에 대한 내용을 업로드해드릴께요! 조금 기다려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자막도 있고 설명도 이해하기 쉬워서 도움 많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힘이 되는 댓글 감사합니다! ㅎㅎ
감사합니다! 정말 도움 많이 되었습니다.
"BB B"님 정말 감사합니다!! 요즘 개인적으로 바빠 영상을 올리지 못했는데요;; 일이 정리되는 대로 다른 영상도 올릴께요!! ㅎㅎㅎ
소리가 너무 작아요
마이크를 최대한 조정해서 크게 녹음해볼께요!
영상 감사드립니다.
정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해요~
"한승원"님 고마운 댓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