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giller_5704 ㄴㄴ 일제시대는 우리스스로가 일본치하아래 들어가기를 소망하여 식민지를 동의하였다는 뜻임. 일제강점기는 일본이 우리의 동의없이 강제하여 점령후 식민지화 하였다는 뜻이래요.ㅇㅋ? 고종이 무력했던건 사실이지만 주권을 끝까지 지키려고 노력했음.뺏긴거지 냅다 갖다바친게 아니란말이쥐요
@@희나비-h7h설명하신대로, 일제가 우리나라를 식민지화했던 시기는 '일제강점기'로 표현하는 것이 맞습니다. 다만, '일제시대'는 '일본 제국주의 시대'라는 뜻으로, 스스로 소망하여 동의했다는 뜻은 함의하지 않습니다. 일본치하 ㅡ> 일제치하 식민지를 동의하였다.ㅡ> 식민지배에 동의하였다.
한국어 잘 한다고 칭찬했는데 인종차별이라고 생각하는 외국인들은 거의 없을 거예요. 우리가 다른 나라를 여행 갈 때 영어를 사용하지 않고 현지어를 구사하면 당연히 저희가 한국어를 구사하는 외국인들에게 보이는 반응처럼 현지 사람들도 반가워하고 잘한다고 칭찬합니다. 오히려 외국인이 한국어를 하는 걸 당연히 생각하는 것 보다 한국어에 관심 갖고 문화를 이해해주려는 태도와 노력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칭찬하고 긍정적인 반응을 보여주면 스스로가 뿌듯하고 좋아하실 것 같은데요.
@Ii Dot 당신의 문장도 정확한 문법은 아닙니다. 그리고 언어는 유연성이 필수 입니다. 사회 구성원이 알아듣는 말, 킹은 영어가 아니라 한국어 입니다. 자유, 정의 민주주의 평등, 이런 단어들 일본사람들이 번역한 한자말인것 은 아십니까? 또한 당신의 문장도 표준한국어는 절대 아니고, 표준한국어를 쓰지 않는다고 해서 매국노라는 표현을 쓰는 당신은 논리도 근거도 없고 모욕죄로 전과가 남을 수도 있습니다.
@@cchocopie 중국인이세요? 아님 일본사학에 바탕을 둔 분이신가요? 한글이 만들어질 때 집현전 학자들이 참여하지 않았다는게 정설 아닌가요? 그당시 소위 '양반'이라고 했던 사람들은 언문이라고 하며 무시하면서 배우려고 하지 않았습니다. 뭔가 역사에 대해 잘못된 부분을 가지고 마치 자신이 옳은 것처럼 댓글 달지 말아주세요
한글은 매우 우수한 도구라서, 쉽게 익히고 많은 소리를 표현할수 있지만, 한국어를 배우는 건, 우리가 영어배우는 것보다 몇배는 어려울 듯 합니다. 형용사는 상황묘사, 감정표현 등이 워낙 미묘하고 미세하게 나뉘어지고, 동사변형도 다양하고, 존칭어 등과 관련되어 그렇게 생각되는데, 한국어 유창한 외국인보면 정말 얼마나 많은 노력을 했을까 경이롭습니다.
@@시나브로-g3f 한글은 대단한데 한국어는 대단한게 아니다. 뭔가 이상하지 않으세요? 한글의 우수성을 강조한 건 알겠지만 옳지 않습니다. 한국어가 변변치 않다는 말은 우리 역사 문화 사상이 별볼일 없다는 것과 같아요. 저 외국인들이 단지 한글이 배우기 쉽고 우수해서 열정을 갖게됐다고 보시나요? 오히려 그보다는 한국어에 담긴 문화와 얼에 매력을 느낀겁니다. 학문적으로는 구분해서 연구하겠지만 이 둘은 바늘과 실처럼 하나의 세트입니다.
요즘 아이들이 쓰는 줄임말이나 말장난 보면 한글이 더 신기함. 난 폭풍눈물을 롬곡옾눞 이라고 쓰는거 멍멍이를 댕댕이 등등 진짜 이건 문자를 시각적인 부분을 이용한 드립인데 이거 정말 대단하지 않아요?? 아니 세상 어느 글자가 현대적인 디자인성을 가지고 있냐구... 진짜 세종대왕님 대단하심.
As a 50 year old kyopo, it's a warm feeling to see so many outside of korea have a love for the country and call it home. And to find that many are studying in Korea for their PhD. My grandfather was a taedo for economics and a professor.... he would be proud and happy to see his beloved country doing so well.
Glad that you, (maybe) a descendant of an immigrants from Korea, feel Korea as your home country. You deserve to be a real Korean. We will do our best to better this country so that those who like you feel proud of their home country. By the way, what's the meaning of 'taedo' in your words? And where do you live?
Truly agreed how you feel about our hearted country... So am i as well... Before Korea was 3rd country and developing country and now become a developed country... How proud is that!!!!! All those hard times we've been through..... Now the World look us different!! I remembered what my father always tell me that people who try to change their history will be loosing of their identities....also people who try to steal history from other country will be loosing of their truthness..... I am very proud of our motherland as korean-american!!! 하이팅!! 한국!!!! Sorry i am kinda not well on writing..... Is 감사 or 괌사? Oh well 감사합니다 also 괌사합니다 한국!!!!!
@@AHAAAA Thank you for the kind words. Oh I misspelled it. My grandfather was a 경제학 태두 (taedu) until he passed away a decade ago. For the past several years, I split my time between Los Angeles and Houston Texas. I lived in Los Angeles most of my life however. But as a kid I spent my summers in the 70s and 80s in Seoul with my grandparents that lived in a hanok in Shindangdong. I slept on the floor and in the morning the house would get heated with wood burning in the furnace underneath the house. My grandmother bathed me by heating water on a stove. Those were the days I yearn for the most! There were dirt roads to their house. The taxi drivers all listened to bongjak and it was full of energy. There were only 3 tv stations and all the TV stations would shutdown programming after 9 or 10pm. I bought Majinga comic books, played ddakji with the neighborhoods kids. Buy bottle Coca Cola on the side of the road stored in ice chests by street merchants. Ate delicious food. I felt like I was in a movie... lol just magical. And it's still magical to me in a different way. I yearn for Korea.
@@WorldReserveCurrency Haha! Thanks to you, I remember the days when I was little. You have a wonderful memory. Korea has been changing a lot and fast. I hope you come again and experience the newest Korea with your family someday.
이제 시작이네요. 전세계적으로 한국어학당이 많이 생겼으면 좋겠어요. 한국어를 아는 사람이 많아질수록 해외에서 한국을 보는 면도 다양하게 될거고 지금까지는 주변 아시아 국가를 통해서 한국을 바라본 시야가 완전히 바뀔거라 생각합니다. 영상을 보고 수많은 분들이 노력하고 희생하고 있다는 걸 알게되서 정말 좋았습니다.
한국어 배우는 외국인들의 대화법. 마치 베이비 토크 같아서 귀엽더군요. 작은 은행이 어디 있어요? = 현금 인출기가 어디에 있어요? 본점 말고 지점 말씀하시는 건가요? 처음엔 무슨 말인가 이해 못했었는데 외국인들끼리는 서로 통하더라구요. 마치 어른들은 못 알아듣는데 아기들끼리 서로 알아듣는 걸로 보이는 것처럼. 귀여워요.
세계에서 한국어 배우려는 사람 정말 소수입니다 아시아권 언어 배우려는 사람 중 대다수가 일본어를 선호합니다 제가 듀오링고 어플4개월째 사용중이고 랭크보드에 사용자들이 어떤언어 배우는지도 챙겨보는편인데 일본어배우는사람은 종종봤어도 한국어 배우는 사람은 4개월동안 단한명도 못봤습니다 솔직히 이렇게 없을줄은 예상못했는데 진짜 1명도없었음
박사과정 다니시는 분들 정말 발음도 좋으시고 듣기 좋기 목소리네요. 저는 일본서 사회학을 공부하고 일본어교육을 한국에서 전공하고 대학원서 공부하면서 점점 일본어도 일본어지만 한국어 문법이 너무 궁금해지더라고요. 언젠가 경제적 여유가 되면 한국인이지만 한국어를 전공으로 공부해보고 싶어요.
세종대왕 님 에 백성 을 사랑하시는 마음 으로 쉽게 익혀 개인의 뜻을 펼치게 한다는 뜻으로 훈민정음 창제 하시고 이후 우리 대한 국민 들은 한글 과 함께 지금에 이르렀음에 감사 를 드릴수밖에 없다~ 한국 인들 의 순수성과 창의성 은 한글 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것같다~
개인의 뜻도 피는것도 잇겠지만... 그건 조선시대 상황에서 거의 불가능 했던거고, 글을 알고 이치를 깨우쳐 역사의 죄인이 되지 말라고 하셨습니다. 세종대왕님은 백성들이 사악한 자들에게 휘둘리지말고 스스로 바르게 살길 원하신거죠. 요즘 한국 교육이 예전보다 예절이나 철학적인 부분이 많이 빠진것같음.
불과 십년전쯤까지만해도 한국어는 발음이 딱딱하고 직선적이라 노래와는 어울리지 않는 언어라고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렇게 생각했습니다. 실제로도 한국어는 혀를 굴리는 발음보다는 혀를 곧게펴서 말하거나 약간만 혀를 말아서 내는 발음이 많아 노래언어로는 적합하지 않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렇게 대부분의 사람들이 한국어는 딱딱한 언어라 부드럽게 발음이 이어지며 리듬감있게 발음해야하는 노래와는 안어울릴거라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나온 결과가 지금처럼 한국어 가사에 영어를 첨가해서 보다 부드럽게 노래가 들리도록 만들었죠 그때 당시만해도 노래에 어울리는 언어는 영어나 프랑스어쯤으로만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지금에와서 K-pop이라 불리는 한국의 노래는 이런 편견을 전부 부셔버리고있네요. 언어가 노래와 어울리지않는다면 엄청 어색하거나 이상하게 들릴수있는 랩이라는 장르마저 K-pop에는 대부분의 노래에 나오죠. 원래부터 한국어 자체가 노래와 어울렸던건지 아니면 언어의 한계라는 장벽마저 부수며 지금의 K-pop이라는 컨텐츠를 만들어내는 여러 아티스트와 엔터관련 직종의 사람들의 힘인지는 모르겠지만 덕분에 한국어는 배우면 여러가지 장점이 많은 언어가 되어버렸습니다. 엄청나게 많은 의성어와 풍부한 표현력, 감정을 나타내는 많은 소리, 주어가 앞에있던 뒤에 있던 말이 다되는 언어이고, 대부분의 긴문장을 줄임말로 만들어 낼수도 있으며 거기다 한국어 전용 맞춤제작으로 만든 배우기 쉬운 문자도 갖고있으니 이쯤만해도 남부러울게 없는 언어인데 거기다 노래에도 잘어울리는 언어라... 이쯤되면 한국어는 사기급 언어가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세종대왕님... 우리 역사에서 왕대신 대왕이란 칭호가 붙는 임금님은 몇 안되시지요. 그 분의 치적과 성품을 더높여 붙이게 되기 때문입니다. The Great King세종 ! 참 아름다운 이름입니다. 애민했고 백성의 궁휼을 마음아파하셨던.... 그 소치로 탄생하게 된 한글. 훈민정음. 백성을 가르치는 올바른 소리...... 참~~ 부를수록 눈물나고 아름답고 고마운 이름입니다. 우린 이런 위대한 선지자들이 계셔 오늘에 이르고 있는 복된 민족입니다. 한민족의 나라 우리 대한민국 사랑합니다~~~
일제 시대때 우리말을 지키고 사전까지 만드신 분들에게 감사하는 맘을 가져봅니다.
@G-G E 일제시대 가 일제강점기를 의미함
@@digiller_5704 ㄴㄴ 일제시대는 우리스스로가 일본치하아래 들어가기를 소망하여 식민지를 동의하였다는 뜻임. 일제강점기는 일본이 우리의 동의없이 강제하여 점령후 식민지화 하였다는 뜻이래요.ㅇㅋ? 고종이 무력했던건 사실이지만 주권을 끝까지 지키려고 노력했음.뺏긴거지 냅다 갖다바친게 아니란말이쥐요
@@희나비-h7h설명하신대로, 일제가 우리나라를 식민지화했던 시기는
'일제강점기'로 표현하는 것이 맞습니다. 다만, '일제시대'는 '일본 제국주의 시대'라는 뜻으로,
스스로 소망하여 동의했다는 뜻은 함의하지 않습니다.
일본치하 ㅡ> 일제치하
식민지를 동의하였다.ㅡ>
식민지배에 동의하였다.
@@choncat3545 끄덕끄덕 수정감사용^^
@@희나비-h7h 윗분이 이미 말했지만 일제 시대는 중립적인 표현입니다 일제강점기는 일제가 조선을 강제로 통치했다는 걸 더 강조하는 표현일 뿐이구요 어느 걸 써도 문제 없습니다
언어를 공격하지말고 그 나라의 문화로 이해하고 받아들이자는 진짜 명언
내가 영어를 못하는 이유군~~ㅋ
받아드릴게요~
예전 우리가 영어를 배울 때 많이 했던 실수였던 것 같아요~
특히 숙어 들은 그 나라의 문화를 이해하지 못하면 알 수 없죠~
걍 외울 수 밖에~ㅎㅎ
일단 우리나라만의 언어가 있다는거 자체가 엄청나게 많은걸 의미하고 엄청난 가치가 있는거 같아요~
언어가있기에 문자가있는법
언어보다도 문자가 더 중요함. 중국,일본 제외하면 대부분 국가 언어는 영어와 같은 알파벳 기반에서 문자를 사용합니다
@@chaneo5877 문자와 언어에 우열을 매길 수는 없죠 문화는 상대적인데.. 글고 한자문화권을 제외한 대부분의 문자는 이집트 상형문자로 기원이 같다는 걸 말하고 싶으셨나 본데 태국과 아랍권 등 그리스 문자 기반의 문자를 사용하지 않는 나라는 많습니다..
@@kimjaehan9393 일본어랑 영어 둘 중고르라 해도 영어 할거면서
중국어랑 영어 둘 중 고르라 해도 영어 할거면서
@@kimjaehan9393 니가 말한 것 자체가 언어의 확장성에 반하는 성질의 답이니까 그렇지
마튜님 한국 온 지 4개월밖에 안됐는데 한국어 왜 이렇게 잘하시는거죠.. 발음이나 억양 완전 찐한국인인데….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진짜 너무 놀람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저도 님 같은 생각을 많이 했었는데 그것 또한 인종 차별이라 하더라구요 그래서 저도 ㅋㅋㅋ 한국어 잘 하시네요 이런 말 잘 안 하게 됨..ㅎㅎㅎ
ㅎ, ...미리 공부 좀 하고 왔겠죠, 아니라면 촘스키'를 능가하는 천재 아닐까여???!!!!!!!!!!!!!!!
한국어 잘 한다고 칭찬했는데 인종차별이라고 생각하는 외국인들은 거의 없을 거예요. 우리가 다른 나라를 여행 갈 때 영어를 사용하지 않고 현지어를 구사하면 당연히 저희가 한국어를 구사하는 외국인들에게 보이는 반응처럼 현지 사람들도 반가워하고 잘한다고 칭찬합니다. 오히려 외국인이 한국어를 하는 걸 당연히 생각하는 것 보다 한국어에 관심 갖고 문화를 이해해주려는 태도와 노력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칭찬하고 긍정적인 반응을 보여주면 스스로가 뿌듯하고 좋아하실 것 같은데요.
진짜귀엽다 매튜ㅋㅋㅋㅋㅋ떡볶이 먹는것도 귀여워
한국여자들이랑 수없이 자리를 가지면서 금방 배우신듯 ㅋㅋ
한글이 전세계 주류언어가 아닌데도 언어를 배우고 문화에 관심가져주는 외국인들이 한국어에 대해 얘기해주면서 새삼 한국어에 대한 생각을 다시 해보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한국말하는 외국분들이 왠지 고맙고 감사하네요.
다니엘 참 사람 좋게 생겼다
@딱풀천원짜리 ㅋㅋㅋㅋㅋㅋ
한글 자체가 쉬운건 대단한 장점이라고 생각해요. 내가 그 언어의 기본문자를 알고있어서 나도모르게 소리내 읽을 수 있다면 그 의미를 알고싶어지는건 당연한 일이죠.
타문화를 존중하고 이해없이는 우리문화를 알리고 공유할수없는거같야요.
우리도 타문화를 편견없이 받아들이는 사회가 되면 좋겠네요.
문화와사람은 외부와 교류해야
윤택해지고 발전하는것같네요
다른것의 장단점을 접목해야
또다른 DNA가 나오는것같아요
조선말기에 쇄국정책과
일본의 개방정책이 나라의 운명을
봤것듯이 정체성을 지키면서
교류해야 더욱강해 지는것같네요
한글과 우리말의 우수성을 알리는것 만큼 타문화이해와 존중도 중요한 것 같습니다. 100퍼센트 잇힝님의 의견에 동감합니다^^
100퍼 동감 최근 몽골에서 양산 몽골 여중생 보복 피해인듯한 사건이 발생했는데 우리가 존중안해주면 존중받을 수 없습니다.
하나의 언어를 배우면 단순히 말만 배우는 게 아님. 세계관 자체가 넓어짐. 우리가 영어를 배워야 하는 이유도 현재 영어가 세계관을 가장 많이 넓혀주는 언어이기 때문임. 세계의 뉴스를 받아들일 때 영어를 이해할 수 있는 사람과 없는 사람의 차이는 어마어마함.
원래 언어관련 학문을하면 역사,문화까지 가는 공부가 언어학입니다
뉴스에 나오는 영어는 전문단어가 아닙니다. 쉽게 설명합니다. 전문가들의 토론에 참여할 수 있어야 진짜 세계관이 넓어지는 것입니다.
슬라브족 속담 중 "새로운 언어를 배우는 것은 새로운 영혼을 얻는 것이다"라는 격언이 있습니다 :)
어차피 안배울사람은 안배움 ㅋㅋ
영화 말모이 봤어요. 진짜 일제시대의 문화말살 탄압을 피해 한국어 통합사전을 만들고 지켜주신 분들께 감사를 전합니다.
들을수록 볼수록 외국인이 생각하는 얘기를 볼때마다 정말 훌륭한 문자이고 언어입니다.
천재중의 천재는 세종대왕
ㄹㅇ ㅇㅈ
심지어 학자들이 기여 많이 했다는 소리가 많이 퍼져있는데 사실 한글 창제 자체는 세종대왕의 솔플이었다고 봐도 무방.....
린정~
한글은 오늘 배우기 시작하면 내일 해가 뜰때쯤이면 꺠우칠 수 있다고 만드신분이 그렇게 말씀하셨어요. (세종대왕)
그렇죠, 한글은 너무 쉽죠, 근데 한국어는 너무 어려워요. 어미 변화가 무려 50가지가 나온다 이건 좀 문제 있는거 같아요
@@lksn61 말로 표현 할 수 있는게 적은거보단 많은게 좋은거 아닌가요?
ㅎㅎ난 초등6학년때 때웠는뎅 ..당시 학교선생은 원리하나안갈키주고 내가읽는대로 따라읽고 기억해 이딴선생이 넘많고 학교끝나면 책읽을시간?아닌 관심을 가질시간이있겠냐만 집안일도와주랴하다보니 못배운거죠 그러다 우연히 가가 왜 가발음 나는지 유심히 처다보니 원리터득했다는 ㄱ+ㅏ =가 남들이보면 웃겟지만 당시엔 늦게 터득한거임 누구하나재대로안갈켜준상태서
@@고민철-x5x 한가지를 말하기 위해 여러 표현이 필요한 이유를 모르겠네요
생각해보니 한가지를 말하기 위한 문자도 여러개네.
ㅚㅞㅐㅔ 한글 장난하나
안젤리나님은 외모뿐만 아니라 내면에서 흘러나오는 교양과 품위가 보여서 더 아름다워요~😍 정말 좋은 사람 만났으면 좋겠어요~⭐
지금 만나러 갑니다
세종대왕은 진짜 킹이다..
@Ii Dot 왜 이렇게 삐딱해
@Ii Dot 한글말은 뭐냐
언어랑 글은 다른거임
@Ii Dot 한글이 언어냐 글자냐
@Ii Dot 당신의 문장도 정확한 문법은 아닙니다. 그리고 언어는 유연성이 필수 입니다. 사회 구성원이 알아듣는 말, 킹은 영어가 아니라 한국어 입니다. 자유, 정의 민주주의 평등, 이런 단어들 일본사람들이 번역한 한자말인것 은 아십니까? 또한 당신의 문장도 표준한국어는 절대 아니고, 표준한국어를 쓰지 않는다고 해서 매국노라는 표현을 쓰는 당신은 논리도 근거도 없고 모욕죄로 전과가 남을 수도 있습니다.
안젤리나, 외모는 영낙없는 외국인인데... 표정에서 훈훈한 한국인의 표정이 드러나 너무 좋습니다.
@o 하나배웠습니다
마튜는 4개월차 거주이지만 한국어실력이 참 노력 많이했겠다 싶을정도로 유려하네요.
외국인들이 한국을 사랑해서 한국어를 배우고 있다는 사실이 너무 감동적이고 멋지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를 더 열심히 공부해서 꼭 자격증취득을 해야겠다는 간절한 마음 ❤
1996년엔 외국인 보는게 쉽지않았지ㅎㅎ럭키가 그때왔었다니 진짜 원조에 속하기는하는듯
워태커소령님
할리와 이다도시정도네
감동하며 봤네요.. 세종대왕님 정말 감사합니다 🙏
집현전 학자들 얼마나 개 쪼았을까 싶네요
짧은 인생의 임기에 아웃풋을 내려 했으니..
편한 중국어 놔두고는 전무후무 생뚱맞은 걸 글자라고 만들어 갖고는 관료들은 물론 일반 서민들까지 닥치고 외우라고 했겠죠
거시적으로 보면 위인 이었지만 당시는 폭군 이었을듯요 ㅎㅎㅎ
한국어랑 한글은 다른거죠.
이 다큐는 한국어를 얘기하는거고
한국어는 세종대왕 이전에도 있었습니다.ㅎㅎ
@@cchocopie 한국어하고 한글하고 헷갈리는거 아닌가요? 저위 세분 한글 얼마 만에 배운다고 했죠? 게다가 폭군이라니. 설마 그당시 한국어도 없어 다들 벙어리로 살았을 거로 생각하는건 아니겠죠? 한국어가 어려운거지 한글은 쉬워요. 그 취지로 세종대왕님이 만든거고요.
@@cchocopie 중국인이세요? 아님 일본사학에 바탕을 둔 분이신가요? 한글이 만들어질 때 집현전 학자들이 참여하지 않았다는게 정설 아닌가요? 그당시 소위 '양반'이라고 했던 사람들은 언문이라고 하며 무시하면서 배우려고 하지 않았습니다. 뭔가 역사에 대해 잘못된 부분을 가지고 마치 자신이 옳은 것처럼 댓글 달지 말아주세요
@@cchocopie 무식하면 용감하다..가 딱이네..
개떡같이 말하면 찰떡같이 알아듣는 언어가 한국어죠.
영어권 사람이랑 이야기할 때 조금만 잘못 이야기하면 이해 못하는 걸 봐서는 확실한 듯...
그건 님이 영어를 못해서 그런거고요.. 한국어가 언어적으로 우수해서 사람들이 배우려는게 아닙니다. 한국의 대중문화의 영향력이 그만큼 커져서 그런거죠.
@@고유진-o7c 바보냐 언어학적 으로 보면 우수하지....소리나는대로 읽을수있고 들리는 대로 쓸수있는 언어이며 문잔데.... 돌대기리야,,
@@kimkimq5690 한국어 소리나는 대로 안 들리고 안 쓰이는 언어다. 한국어와 한글을 혼동하지 마… 한국어가 우수하지 않을지라도 안 소중한 게 아니야
@@kimkimq5690 고유진님의 말이 맞는거 같은데?
생각이 다르다고 그렇게 폭력적으로 반응 하는건...파시스트들이나 하는거지... 당신이 얼마나 정서적 폭력에 노출되어 있는지.. 돌아 보세요
정신병 입니다. '개떡같이 말해(도) 찰떡같이 알아 듣는'
조사.를 제데로 쓰질 못하셨네..
@@고유진-o7c 애절하다/슬프다/섭섭하다/낙담하다=Sad
당신이 영어를 잘하신다면.. 저런 예)를 영어로 두개만 보여주시죠
궁금해서 여쭙습니다.
못올리시다면 당신의 전제는 뷴딹이 되는 거죠
출연진 모두, 한국어를 정말 잘 하세요. ^^
여러분의 한국어 사랑 덕분에 한국이 더욱 세계화되는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한글이 쉽지 한국어가 쉽다고는 안했다
크큭.. 자네 천기누설을...ㅋㅋ
동남아 가서 한국말 하는데 한국어로 대답 하는 사람이 많아서 좋았던 기억이 있어요 한국 국격이 높아 지는거같아서 뿌듯하네요
한국에서 생활하는 영국인으로써 이 영상속에 공감할 수 있는 점이 생각보다 많았네요 ^^
럭키씨는 한국말 잘하는 인도인 입니다. 인도는 인구가 10억입니다. 그중에서 한국말을 잘하는 인도인은 몇명일까요? 럭키씨는 정말 대단해요!
인도여행가믄 관광지마다 한국어 잘하는 인도인들 많음
"세종대왕 진짜 대박이에요."ㅎㅎ 맞죠. 세종대왕이 진짜 대박이죠.😄👍
독일 한국학 박사 1호 베르너 사세 박사님 말씀이 인상적이네요. 말에 따라 사람의 시각도 달라진다는 말씀. 똑같은 걸 봐도 언어가 달라서 느낌이 다르다고...
외국어 습득은 덕질이 최고라고 하네요!
알젤리나! 점점 한국인 처럼 보이네...
인도형님도...
독일동생도...
한글은 매우 우수한 도구라서, 쉽게 익히고 많은 소리를 표현할수 있지만, 한국어를 배우는 건, 우리가 영어배우는 것보다 몇배는 어려울 듯 합니다. 형용사는 상황묘사, 감정표현 등이 워낙 미묘하고 미세하게 나뉘어지고, 동사변형도 다양하고, 존칭어 등과 관련되어 그렇게 생각되는데, 한국어 유창한 외국인보면 정말 얼마나 많은 노력을 했을까 경이롭습니다.
외국어를 배울때 쉽거나 어렵다는 것은 상대적인 것이라 우리말이 특히 더 어렵다고 단정하는 것은 무리가 있습니다 한국어는 영어보다 어순에 관대한 면이 있기에 오히려 그런 점에서는 더 쉽다고 말할수도 있지요
저는 핸폰으로 글 쓸 때 자동완성 단어보면서 느껴요~ 동사변형이 종류가 넘 많다는거요~ 동사 몇글자 치면 자동완성으로 추천하는 단어 세개 정도인데 항상 내가 생각한 어미가 아니라 직접쳐요 ㅋㅋㅋ
그 모든걸 문법적으로 다가서면 정말 힘들긴하겠군요. 확실히 언어는 습관이어야 체화하기 좋겠어요.
@@이파랑-p4e 적당한 어미없어서 직접치는거 진짜 공감돼요 ㅋㅋㅋㅋ
다니엘님 한국사랑 한글사랑 감사합니다
대한민국 언어는 감성 표현이 최고지요 국뽕이 아니라 이건 정말 세계 최고다
세종대왕 짱! 태종 이방원 대박!
세종대왕은 한글을 만든거지 한국어를 만든게 아닙니다.
문자는 언를 담는 그릇이므로 문자와 언는 엄연히 다릅니다.
한글이 대단한거지 한국어가 대단한게 아닙니다.
@@시나브로-g3f 한글은 대단한데 한국어는 대단한게 아니다. 뭔가 이상하지 않으세요? 한글의 우수성을 강조한 건 알겠지만 옳지 않습니다. 한국어가 변변치 않다는 말은 우리 역사 문화 사상이 별볼일 없다는 것과 같아요. 저 외국인들이 단지 한글이 배우기 쉽고 우수해서 열정을 갖게됐다고 보시나요? 오히려 그보다는 한국어에 담긴 문화와 얼에 매력을 느낀겁니다. 학문적으로는 구분해서 연구하겠지만 이 둘은 바늘과 실처럼 하나의 세트입니다.
@@포도-q2r문자와 언어는 구분해야죠.아직까지는 한글과 한국어는 거의같지만 앞으로는 한글을 국제화시켜야죠.자기민족의 언어를 표기하는 수단으로 한글을 채택하도록 한글을 널리 알려야죠. 한국어도 널리 알린다면 더욱 좋죠
@@포도-q2r 한글을 쓰는 언어가 한국어인거지 둘이 꼭 세트라는 법은 없죠
@@포도-q2r 문자와 언어는 엄연히 별개죠. 한국어는 한글을 쓰는 언어일 뿐. 문자와 언어가 하나의 세트라면 로마자 쓰는 영어, 독일어, 스페인어, 프랑스어, 이탈리아어를 하나로 퉁쳐버릴 수 있나요?
요즘 아이들이 쓰는 줄임말이나 말장난 보면 한글이 더 신기함.
난 폭풍눈물을 롬곡옾눞 이라고 쓰는거 멍멍이를 댕댕이 등등 진짜 이건 문자를 시각적인 부분을 이용한 드립인데 이거 정말 대단하지 않아요??
아니 세상 어느 글자가 현대적인 디자인성을 가지고 있냐구...
진짜 세종대왕님 대단하심.
다니엘은 센스에 이해심 배려심까지!! 😍😍😎😎👍👍
안젤리나 같은 경우 초창기 한국 방문땐 한국어 거의 걸음마 수준이였는데 지금 꽤나 유창한거 보면 그동안 상당히 노력한거 같음.
한국에 관심과 애정을 가져줘서 고마울 따름이다.
한글은 우리나라의 최고 발명품이자 국보이며 세계 최고의 언어라고 자부한다. 앞으로는 영어와 함께 한국어가 세계 제2의 공용어로 사용될 것이다.
세종대왕이 한국어 만들었다는 사람들 많음 ㅋ
언어가아니고 글자
그건 아님 제2의 공용어는 스페인어임..
ㅋㅋㅋㅋ국뽕튜브 즐겨볼거 같노
한국어가 제2공용어 ㅋㅋㅋㅋㅋ 환장하겠네
대왕께서 귀천 고하 없이 모든 이땅의 후손들에게 가장 위대하고 값비싼 유산을
선물하셨다
그쵸 천한 귀하도 다 댓글도 달 수 있고
@@johndavid6338 관종인가? 괜히 시비질이네 ㅋㅋ
세종대왕때도 학자들 지식인들 사대부들은 죄다 반대했죠..
현실도 마찬가지..
한글을 만드신거지 한국어를 만드신게 아닙니다. 말과 글자를 혼동하신듯
한국어랑 한글은 다릅니다...
7:09 자코모 그 사람이네. 예능 '내친구의 집은 어디인가'에서 알베르토가 다녔던 이태리 대학교갔을 때 한국어수업에 있던 유일한 남학생 ㅋㅋ
오~맞네요.이분 의외로 한국어 잘하심.깜짝 놀랬어요.
오 그걸 찾아 내다니 ㅎㅎ
As a 50 year old kyopo, it's a warm feeling to see so many outside of korea have a love for the country and call it home. And to find that many are studying in Korea for their PhD. My grandfather was a taedo for economics and a professor.... he would be proud and happy to see his beloved country doing so well.
Glad that you, (maybe) a descendant of an immigrants from Korea, feel Korea as your home country. You deserve to be a real Korean.
We will do our best to better this country so that those who like you feel proud of their home country.
By the way, what's the meaning of 'taedo' in your words? And where do you live?
Truly agreed how you feel about our hearted country...
So am i as well...
Before Korea was 3rd country and developing country and now become a developed country...
How proud is that!!!!!
All those hard times we've been through.....
Now the World look us different!!
I remembered what my father always tell me that people who try to change their history will be loosing of their identities....also people who try to steal history from other country will be loosing of their truthness.....
I am very proud of our motherland as korean-american!!!
하이팅!! 한국!!!!
Sorry i am kinda not well on writing.....
Is 감사 or 괌사?
Oh well 감사합니다 also 괌사합니다 한국!!!!!
@@janniferkim9616 I am Korean in your motherland. and You, also Korean in American. "아자 아자 화이팅!"
@@AHAAAA Thank you for the kind words. Oh I misspelled it. My grandfather was a 경제학 태두 (taedu) until he passed away a decade ago. For the past several years, I split my time between Los Angeles and Houston Texas. I lived in Los Angeles most of my life however. But as a kid I spent my summers in the 70s and 80s in Seoul with my grandparents that lived in a hanok in Shindangdong. I slept on the floor and in the morning the house would get heated with wood burning in the furnace underneath the house. My grandmother bathed me by heating water on a stove. Those were the days I yearn for the most! There were dirt roads to their house. The taxi drivers all listened to bongjak and it was full of energy. There were only 3 tv stations and all the TV stations would shutdown programming after 9 or 10pm. I bought Majinga comic books, played ddakji with the neighborhoods kids. Buy bottle Coca Cola on the side of the road stored in ice chests by street merchants. Ate delicious food. I felt like I was in a movie... lol just magical. And it's still magical to me in a different way. I yearn for Korea.
@@WorldReserveCurrency Haha! Thanks to you, I remember the days when I was little. You have a wonderful memory. Korea has been changing a lot and fast. I hope you come again and experience the newest Korea with your family someday.
자랑스런 한글.
선생님들.
감사합니다.
이제 시작이네요. 전세계적으로 한국어학당이 많이 생겼으면 좋겠어요. 한국어를 아는 사람이 많아질수록 해외에서 한국을 보는 면도 다양하게 될거고 지금까지는 주변 아시아 국가를 통해서 한국을 바라본 시야가 완전히 바뀔거라 생각합니다. 영상을 보고 수많은 분들이 노력하고 희생하고 있다는 걸 알게되서 정말 좋았습니다.
늘한국을 사랑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저도 연러분을 사랑하는 펜입니다
고유의 언어를 가지고 있는 것도 중요하지만 고유의 문자까지 가진건 몇나라 없음
맞아요🙆♀️ 거기다 누가 언제 왜 만든것까지👍 정말 자랑스러워요❤
별게다 자랑스럽네
@@morrischun2596 조선족?
@@morrischun2596 아는만큼 보이는 법이지 ㅋ
@@kimjaehan9393 그거 겁나 자랑스러운건데 ㅋㅋㅋㅋ 거기다 창제자를 알 수 있는 그런 나라 거의 없어,
일본도 중국문자 쓰고 히라가나,카타가나 전부 한자에서 파생된 거임
정말 반전이라고 할 만하네요 , 외국인이 국문과 박사라니요 .. 대단합니다
파베우 교수님 귀여우셔ㅠㅠㅠㅋㅋㅋ❤️ 중얼거리는 모습 찐텐 한국인 ㅠㅠㅋㅋㅋㅋㅋㅋㅋㅋ
한국의 문화 그리고 한국어가 이리도 매력적인 언어이군요. 한국의 국격이 올라가고 경제위상, 문화가치가 올라 점점 세계인의 사랑받는 언어가 되리라 믿어요.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다니엘 코로나 걸리셧다는데 빠른 쾌유 하시길
쾌유...
@@indrao 감사합니다.
정정했습니다.
한국어를 잘하는 외국인은 한국인들이 쓰는 구어체를 씀. 본래 의미와 다른 '약간' '이제' '조금' 이런 단어들을 문장 중간중간 넣는거죠. 종결어미는" ~~한 것 같아요"라고 끝내고
대한민국 국민인게 자랑스러운 요즘입니다^^
나오는분들 국내 교수분들,학생들. 외국인 언어가 정말 고급지네요..
럭키님 외모는 상머슴이시데
다양한 방송에서 말씀하실때 보면
깊은 내공이 보여요 대단하세요
항상 응원합니다 건강하세요
한국어 배우는 외국인들의 대화법.
마치 베이비 토크 같아서 귀엽더군요.
작은 은행이 어디 있어요?
= 현금 인출기가 어디에 있어요?
본점 말고 지점 말씀하시는 건가요?
처음엔 무슨 말인가 이해 못했었는데
외국인들끼리는 서로 통하더라구요.
마치 어른들은 못 알아듣는데 아기들끼리 서로 알아듣는 걸로 보이는 것처럼.
귀여워요.
작은은행 ㅋㅋㅋㅋㅋ 귀엽네요 ㅋ ㅋ
세계에서 한국어 배우려는 사람 정말 소수입니다 아시아권 언어 배우려는 사람 중 대다수가 일본어를 선호합니다 제가 듀오링고 어플4개월째 사용중이고 랭크보드에 사용자들이 어떤언어 배우는지도 챙겨보는편인데 일본어배우는사람은 종종봤어도 한국어 배우는 사람은 4개월동안 단한명도 못봤습니다 솔직히 이렇게 없을줄은 예상못했는데 진짜 1명도없었음
이런 영상 보는 애들은 그런 말 들어도 대가리 안깨짐
요즘 외국분들은 한국사람들보다 한국에대해 관심도 많고 한국을 많이 아시는것같아요 고마워요~~~
출연료받고 대본대로 읽는거뿐입니다
세삼..세종대왕님이 존경스럽네요..대단해요!!
모두에게 보이는 공통적 모습은
한국어를 잘하면 잘할수록
한국 사람같은 얼굴로 변하거나 보여진다는거ㅡ내 생각ㅡ
언어를 말하는 그 입구조가 얼굴 근육을 변화시키는것 같아
13:20 한글을 20분 만에 배웠다니 정말 똑똑하시네요!👍
반가운 얼굴들 보니까 반갑네요 ㅎㅎ 이사람들이 한국을 선택한 것을 후회하지 않도록 우리가 더 열심히 노력해야겠죠
평생 외국어를 배우며 아마 죽을때까지 외국어를 공부하겠지만
그래도 한국어 하나라도 제대로 할 수 있음에 감사한다ㅋㅋ
제나이 43... 아직 한국어도 다 못 배운 것 같아요
@@parkhojoon79 오십중반 저도 아직 한참 멀었어요
@@이성동-k8g 힘내자고요~ ^^
보고 들을수록 정말 한글은 사랑이예요. 과학이예요. 최고에요.
세종대왕님 감사합니다.너무 자랑스럽습니다.제가 한국인이고 한글을 안다는게...^*^
출연자들 대단하시네요^^
세종대왕 동상에 칼이나 총을 들고 있는게 아닌 책을 들고 있다는 것이 문화국민 임을 느낀다
전화위복을 그렇게 좋아한다니... 어떤 힘든 상황에서도 낙관적이겠어요. 😁
세종 대대대대대대대대왕님!! 감사합니다 사랑합니다
요즘 한국어를 배우는 외국인들이 점점 많아지는거 같아요. 얼마전에 언어교환101 이란 화상스터디 참석했는데 한국어 잘하는 외국인들이 엄청 많더라구요... 깜짝 놀랐어요ㅠ
다닐로바씨도 한국어 굉장히 많이 늘었네요
해피투게더 나올 때만 해도 어휘도 부족하고 어눌했는데 지금은 편하게 말씀 하시는 모습이 멋있습니다
이런 좋은 다큐에... 영어 자막이 달리면 외국인들이 접근하기 훨씬 쉬워질텐데요.
박사과정 다니시는 분들 정말 발음도 좋으시고 듣기 좋기 목소리네요. 저는 일본서 사회학을 공부하고 일본어교육을 한국에서 전공하고 대학원서 공부하면서 점점 일본어도 일본어지만 한국어 문법이 너무 궁금해지더라고요. 언젠가 경제적 여유가 되면 한국인이지만 한국어를 전공으로 공부해보고 싶어요.
한국어를 통해 한국의 문화가 더 널리 알려지리라 생각되네요~
좋은 다큐 감사합니다
세종대왕 님 에 백성 을 사랑하시는 마음 으로 쉽게 익혀 개인의 뜻을 펼치게 한다는 뜻으로 훈민정음 창제 하시고 이후 우리 대한 국민 들은 한글 과 함께 지금에 이르렀음에 감사 를 드릴수밖에 없다~ 한국 인들 의 순수성과 창의성 은 한글 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것같다~
개인의 뜻도 피는것도 잇겠지만... 그건 조선시대 상황에서 거의 불가능 했던거고,
글을 알고 이치를 깨우쳐 역사의 죄인이 되지 말라고 하셨습니다.
세종대왕님은 백성들이 사악한 자들에게 휘둘리지말고 스스로 바르게 살길 원하신거죠.
요즘 한국 교육이 예전보다 예절이나 철학적인 부분이 많이 빠진것같음.
@@honshin23 맞아요 저도 동감하는 부분입니다. 저는 예전에 반지의 제왕 소설 책을 읽으면서 언어 의 중요성을 느꼈어요 원작자 분이 어어학자 셨다고 하더라구요
언어의 본질적 존재 목적은 정보의 이동입니다. 특정인이 학자라고 하며 언어를 특정 규칙 또는 틀에 맞추는 것은 언어가 아닙니다. 사기입니다.
럭키 씨는 인도 사람처럼 생긴 한국 사람이고, 다니엘 씨는 속은 한국 사람 겉은 독일 사람, 안젤리나 씨는 한국어 잘하는 천사.
셋다 외국 사람이죠
와 ... 뭐 저렇게 예쁘게 생겼냐...
여러분 한국 사랑해줘서 고마워요
👍👍👍👍👍👍👏👏👏👏👏
라떼는 자국 문화에 대한 자존감이 바닥이라 외국의 문화를 수입하기 바빴는데
지금의 10대포함 그 이하는 이런걸 보고 느끼며 자라는 세대로
라떼랑 달리 자국 문화에 대한 자존감이 있다는게 좋다.
그 라떼라는 표현역시 고유 한국말을 파괴하는 표현입니다....
@@seol6636 알아요~~~
요즘 표현으로 적어봤습니다
감사합니다
@@hempenful 신경쓰지마세요~
k팝의 성공 요인 중에 하나는 한국어의 리듬감이 아닌가하네요.
불과 십년전쯤까지만해도 한국어는 발음이 딱딱하고 직선적이라 노래와는 어울리지 않는 언어라고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렇게 생각했습니다.
실제로도 한국어는 혀를 굴리는 발음보다는 혀를 곧게펴서 말하거나 약간만 혀를 말아서 내는 발음이 많아 노래언어로는 적합하지 않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렇게 대부분의 사람들이 한국어는 딱딱한 언어라 부드럽게 발음이 이어지며 리듬감있게 발음해야하는 노래와는 안어울릴거라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나온 결과가 지금처럼 한국어 가사에 영어를 첨가해서 보다 부드럽게 노래가 들리도록 만들었죠
그때 당시만해도 노래에 어울리는 언어는 영어나 프랑스어쯤으로만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지금에와서 K-pop이라 불리는 한국의 노래는 이런 편견을 전부 부셔버리고있네요.
언어가 노래와 어울리지않는다면 엄청 어색하거나 이상하게 들릴수있는 랩이라는 장르마저 K-pop에는 대부분의 노래에 나오죠.
원래부터 한국어 자체가 노래와 어울렸던건지 아니면 언어의 한계라는 장벽마저 부수며 지금의 K-pop이라는 컨텐츠를 만들어내는
여러 아티스트와 엔터관련 직종의 사람들의 힘인지는 모르겠지만 덕분에 한국어는 배우면 여러가지 장점이 많은 언어가 되어버렸습니다.
엄청나게 많은 의성어와 풍부한 표현력, 감정을 나타내는 많은 소리, 주어가 앞에있던 뒤에 있던 말이 다되는 언어이고, 대부분의 긴문장을 줄임말로 만들어 낼수도 있으며
거기다 한국어 전용 맞춤제작으로 만든 배우기 쉬운 문자도 갖고있으니 이쯤만해도 남부러울게 없는 언어인데 거기다 노래에도 잘어울리는 언어라...
이쯤되면 한국어는 사기급 언어가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맞아요~~ 음악과 잘 어울리는 언어죠 ~~
일본어 노래는 떼떼 거리는것처럼 들이는데 ~~
@@bjjo6883 에스파의 넥스트 네벨을 들으면 한국어가 그리 쫀뜩하고 찰진지..
많은 외국인들도 귀에 꽂히는것 같더라구요.
한국어는 어떻게 발성하느냐에 땨라
분위기를 바꾸는 묘한 매력도 있죠
@@사르망 이렇게 타문화를 아무렇지 않게 무시하고 배척하는데 외국인들이 참도 한국에 관심을 가지겠어요
@@이스터12 타문화를 무조건 좋아해야 하나요??
별로라고 솔직하게 이런 느낌이다~ 말한거죠.
지한 인재를 세계 곳곳에서 키우는 일을 하시는 분들 너무 멋집니다.
중국분 발음이 완벽하네요. 공부기간대비 대단하신듯.
모든 사람들이 영어 처럼 자유롭게 한국어를 사용할수 있었으면 좋겠내요 이런 프로그램이 세계 여러나라로 같이 볼수 있으면 좋겠어요
안젤리나 예술이네...저렇게 이쁘기도 힘든데..
너나들이 한국사람인 나도 처음듣는디 대단하시내ㅎ
안젤리나 이제 한국어 거의 네이티브 수준이네
열심히 살았구나 👏👏👏
외국인 입장에서 봤을때 한글은 쉽지만 한국어는 진짜 어려운거 같음…. 저렇게 단기간에 저정도로 말할수 있다는건 진짜 대단
외국인들은 한국어 배우고 나면 자유로운 표현력에 한국을 사랑하고 자랑스럽게 생각하겠지 답답하지 않고 통한다는 느낌
대한민국만이 사용하는 언어 세상 온갓 사물들의 표정을 이해하는데 어색함이 없는 한글 정말대단하고 자랑스럽습니다.
유익한 영상이라 생각되어서 재미있게 시간 가는줄 모르고 잘봤습니다.
영어보다 한글로 더 많은사람들이 소통하는 날이 올지도 모르겠네여~~^^ 와우 꿈일까요~~^^😁
폴란드 교수님의 꿈은 한국어센터와 도서관을 세우고 싶다고 하시는데 한국에서 지원이 있었으면 좋겠네요.
한국을 알리는데 얼마나 많은분들을 힘을 쏟는지 관심을 갖고 지원이 있어야 한다고 봅니다.
정치인이 문제죠. 국력을 키우는 정치인을 만나야하는데 오로지 당을 위한 정치만 하니 ㅠㅠ
안젤리나 무슨 인형같아 ~~ 너무 이뽀 ~~
와 한국어 박사과정까지 밟으시는 외국인분들은 진짜;;;대단하다
한국어를 열심히 배우는 모든 외국인분들한테 한국인으로써 진심 감사드립니다. 우리가 고등학교때 제 2외국어로 일본어, 독어,중국어, 불어 배우듯이 한국어가 많은 나라에서 제 2외국어로 채택되길 바랍니다.
간만에 수신료에 가치가 있는 방송을 보았습니다
다니엘 .. 럭키씨 정말 좋아합니다 .. 한국말도 정말 잘하고 ...멋있는 방송인 입니다...
한글
아름답고 과학적이고 인간 마음의 상태를 표현할 수 있는 최고의 문자입니다...♡♡♡♡♡
어느 언어든 고등수준 이상 올라가면 다채롭고 매력있어요 영어에서 슬프다도 sad부터 annoyed sorrow trafic devastating depressing 다양해요 언어 그자체보다 이외에 문화의 매력을 내가 느껴야죠
러시아인 안젤리나를 방송으로 알게되면서 넘 매력적인 미모에 반했고 러시아나라에 관한 이미지가 별 관심밖이었는데 좋은쪽으로 다 바뀐것 같아요. 한국에 오신걸 넘 환영하고
빨리 좋은분을 만나 행복하게 살았으면 해요.
사랑해요.
세종대왕님...
우리 역사에서 왕대신 대왕이란 칭호가 붙는 임금님은 몇 안되시지요.
그 분의 치적과 성품을 더높여 붙이게 되기 때문입니다. The Great King세종 ! 참 아름다운 이름입니다.
애민했고 백성의 궁휼을 마음아파하셨던.... 그 소치로 탄생하게 된 한글. 훈민정음. 백성을 가르치는 올바른 소리......
참~~ 부를수록 눈물나고 아름답고 고마운 이름입니다. 우린 이런 위대한 선지자들이 계셔 오늘에 이르고 있는 복된 민족입니다. 한민족의 나라 우리 대한민국 사랑합니다~~~
연세한국어사전은 학생들이 있는 가정에선 하나씩 갖추고 있으면 좋아요
우리말은 표현력의 섬세함에 있어 당할 말이 없지요... 감사합니다 세종대왕님! 🙏🙏😍😍
대신 전기 에너지를 먹는 셈이죠 ㅋㅋㅋ
28:50
한국어 연구하는 외국인분들 멋지네요 ㅎㅎ 웬만한 한국인들보다 한국어를 사랑하고 잘 하려고 하시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