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궁금한 것이 1. 핸드폰으로도 요즘엔 4K 촬영이 가능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핸드폰으로 촬영한 것과 렌탈샵 에서 비싼 카메라를 빌려서 4K로 찍는 건 다르다고 하잖아요. 그거는 무엇들 때문인가요 2. 제가 영상을 만들 때 카메라를 대여 하는 부분이랑 캠코더를 사용해서 일부러 빈티지 하게 화질을 만들어 보려고 하는데캠코더로 찍는 게 영상 집에 더 좋을지 아니면 카메라를 대여해서 찍은 후 색보정이나 필터를 익히는 게 나을지 고민이 됩니다. 알려 주실 수 있을까요?
1. 일단 같은 화소일 때 센서가 클 수록 화질에 유리합니다. (같거나 비슷한 기술력으로 생산한 센서일 때 말이죠) “4K급 동영상은 약 800만 화소를 사용한다” 이 점은 휴대폰과 카메라가 공유하는 점입니다. 다만 센서가 커질수록 센서의 화소 당 면적이 증가하고, 센서의 화소는 들어오는 빛의 정보를 더욱 많이 그리고 디테일하게 받을 수 있게 됩니다. 그래서 휴대폰과 카메라 모두 4K의 화소수를 가지고 있는 동영상을 촬영할 수는 있지만, 화질은 크게 차이가 나게 되는 것이죠. 2. 어떠한 동영상인지에 따라 다릅니다. 30분~1시간 내외의 촬영이며 다양한 렌즈를 사용해야 한다 -> DSLR 또는 미러리스 1시간 이상의 장시간 촬영을 안정적으로 해야 한다 -> 캠코더 요즘은 미러리스와 캠코더 모두 화질이 좋습니다. 빈티지한 효과는 촬영 구도와 편집으로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반잇소리 사실 센서는 어느 정도 이상의 사이즈만 된다면, 요즘에는 센서 성능이 좋아 대부분 환경에서 좋은 결과물이 나옵니다. 다만 미러리스의 경우는 장시간 동영상 녹화 용도로 만들어진 것이 아니기 때문에 녹화 중 발열로 촬영이 종료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실제로 1시간 이상의 장시간 촬영이 가능하다고 해도, 장시간 녹화 용도로는 추천드리기 어렵습니다. 장시간 녹화 용도로 나온 것은 캠코더 또는 시네마 카메라니까요.
That 입니다! 비월주사는 두 번에 나뉘어서 화면이 한 번처럼 보이도록 주사되는 방식입니다! 가로선이 홀수 짝수로 나뉘어서 출력되는거죠 1357선이 먼저 출력되고 그 뒤에 2468 선이 출력되는 방식입니다 영상을 많이 봐 주시나보네요! 계속 댓글달아주셔서 감사합니다 ㅎㅎ
4k 고해상도 모니터의 경우 해상도를 풀로하고 배율을 조정하는 것과 (너무 작아서 윈도우상) 저해상도에서 배율을 일반으로 하는 경우 실제 차이가 있나요? 그리고 만약 4k 모니터의 경우 저해상도로 설정한다고 가정하면(2k 또는 fhd) 유투브나 넷플릭스등 플레이 시에도 2k fhd 설정으로 출력이 되는건가요..?
사용하시는 빔프로젝터와 사용용도, 사진의 크기를 몰라 댓글에서 전부 말씀드리기 힘드나 분명 화질의 변동 요소가 있습니다. 하지만 사진을 확대를 하는 것이 아니라면 괜찮을 것이라는 판단이 있습니다. 정확한 문의와 답변을 원하시면 wiliam160317@gmail.com 이메일 부탁드립니다.
이론상 초점이 정확하게 맞는다면 차이가 느껴지지 않을 것 같네요 하지만 대체적으로 FHD급 보다는 4K급의 프로젝터가 더욱 좋은 제품인 경우가 많고, 이에 따라 단순히 해상도 보다는 프로젝터의 성능 차이로 4K가 더 좋아보일 것 같다는 예상입니다. 물론 FHD 프로젝터 역시 좋은 제품이라면 애매한 4K 프로젝터보다 더욱 괜찮게 보일 수도 있겠습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ㅎ
4k와 qhd모니터중 어떤걸 구매할지 고민중입니다 만약 4k모니터를 구매 했다면 고사양을 요구하는 게임일 경우 컴사양이 딸려 4k 모니터를 지원하지 못한다면 해상도를2560*1440(qhd)해상도로 바꾸면 qhd 모니터 처럼 사용할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모니터 한번 사면 10년을 사용할 텐데 장기적으로 봐서는 4k이고 지금의 고사양 게임을 생각하면 qhd를 선택해야 맞는것 같아서 조언 구합니다
사용 가능합니다. 4K모니터를 연결한 뒤 해상도 설정에서 QHD설정을 선택하면 되는데, 모니터와 그래픽의 화소수가 1대1 대응이 아니기 때문에 오리지널 QHD 모니터 보다는 조금 부족한 화질일 수 있습니다. 장기적으로 4K 수요가 있다면 4K모니터를 구매하신 뒤 QHD로 사용하셔도 괜찮지만, 화질의 변동이 있다는 점을 유의하셔야 하겠습니다.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질문이 2개 정도 있습니다. 1. 해상도라는 것은 영상 사이즈에 상관없이 화소수로만 따지는 것인가요? 2. 모니터를 구매할 때 해상도가 아무리 높다 한들 명암비, 색감등이 좋지 못하다면 화질이 좋지 못한 경우가 빈번히 발생할 것 같은데 명암비, 색감등의 기준을 어떤식으로 잡아야 되나요?
1번에 대한 답변은 영상의 관점에서 해상도는 영상의 크기가 맞습니다 그리고 모니터의 관점에서 보면 해상도는 모니터가 표현할 수 있는 화소수를 말하는 것입니다 같은 단어지만 영상과 모니터에서 사용하는 의미가 약간 다른 것이죠 2번에 대한 답변은 음.. 좋은 주제가 될 것 같아 다음 주 쯤으로 영상을 만들어 보려 합니다 어떤 작업을 하시는지 몰라 필요한 사양이 어느정도인지 답변하기 애매하지만, 일반적인 사무용 기준으로 말해보면 명암비는 1:1000정도면 사용하는 데에 문제는 없을것이라 생각합니다 색감은 SRGB 95프로 이상으로 보시는 것을 추천하고 자세한 내용은 “컴퓨터의 색상 표현 방법” 영상을 참고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ING스튜디오 오~ 저도 이거 궁금했어요!! 너무 좋은 영상 잘 보았구요~! 32인치 PC용 모니터를 사려고 하는데요, 제가 모니터를 더 큰 것으로 바꾸려는 이유는 지금과 똑같은 크기로 아이콘, 텍스트 등의 정보를 보면서, 더 넓어진 면적만큼 더 많은 정보를 화면에 표시하고 싶어서입니다. 예를 들면 24인치 모니터에서 풀 스크린으로 열어둔 것 같은 크기의 소프트웨어 창을 2개 띄우고 싶은 것이죠 제가 걱정하는 부분은 해상도가 너무 높아 오히려 아이콘, 웹페이지 등이 기존에 쓰던 21,24인치 모니터보다도 작게 표시되는 것은 아닌지, 내 입맛대로 확대할 수 있는 것인지 너무 궁금했거든요. 그래서 해상도에 대해 찾아보다 이 영상을 보게 되었어요 특히 영상 관점에스는 해상도가 곧 영상의 크기가 맞다, 그렇지만 모니터 관점에서는... -> 여기에 답이 있을 것 같은데....! 확대하거나 축소해서 보는 게 가능하다는 말일까요? 혹시 도움 주실 수 있을까요?
4K영상은 4K 모니터에서 보았을 때 가장 좋은것이 맞습니다. 하지만 FHD 모니터로도 영상의 화질차이를 체감할 수 있죠. 이게 어떻게 된거지? 하고 생각이 들 수도 있는데, 이는 4K 영상 자체의 정보량이 FHD보다 월등히 많기 때문입니다. FHD와 4K는 단순 화소수 이상으로 비트레이트, 디테일, 색차 등등의 차이를 보여주고 이러한 것들을 FHD 모니터로 표현하려다 보니 차이가 발생하는 것입니다. 4K 영상에서 화소수를 뺀 다양한 부분이 FHD 모니터에서도 표현이 되기 때문에 화질이 좋게 보인다. 라는 것이죠
카메라를 사는 이유는 화질, 기동성, 조작성 등의 이유가 있습니다. 휴대폰이 소프트웨어로 처리한 화질이 좋더라도, 카메라가 광학적으로 처리한 영상의 해상력과 디테일을 따라갈 수 없습니다. 특히 야간 상황이나 줌을 할 때 도드라지는 부분인데 판형에서 오는 수광량 차이로 인한 디테일, 노이즈 같은 부분이 있죠. 카메라 회사마다도 성능이 다르고 처리하는 소프트웨어도 다릅니다. 이것은 휴대폰 카메라 회사에서도 마찬가지이죠. 삼성폰과 아이폰이 가지고 있는 영상처리능력과 보정 능력이 타사보다 우위에 있다 판단하는 사람이 많기에 구매를 하는 것이겠죠.
화소(픽셀)를 얘기할 때 가로 1,920, 새로 1,080이면 이것의 단위는 뭔가요? 한 화면인가요? 큰 화면이 있고 작은 화면이 있어서 이것도 아닌거 같고, 그러면 가로 세로 1inch속에 픽셀의 갯수라는 얘긴가요? 1inch안에 픽셀이 가로로 1,920개 새로에는 1,080개 있다는 얘긴가요?
해상도는 그 모니터에 대한 화소수입니다. 갈비시님의 휴대폰도 1920 1080의 해상도를 가질 수 있고 갈비시님의 TV도 1920 1080의 해상도를 가질 수 있죠. 물론 TV가 더 크기 때문에 1인치에 들어가는 화소수는 적을 수 있겠으나 멀리서 보기 때문에 눈에 거슬리지는 않습니다. 이렇게 사용하는 기계와 환경에 따라 적절한 해상도를 채택하게 되는 것이죠!
@@ING스튜디오 답변 감사합니다. 그래도 잘 이해가 되지 않는 게.... 예를 들어 4K는 해상도가 가로 3840×세로 2160개의 화소를 얘기하는데, 이를 단순하게 가로 3840×세로 2160라는 표현은 마치 가로에는 3840, 세로에는 2160 화소만 있다는 느낌이 들거던요. 그런데 4K TV도 큰 거는 70인치이상도 있고 작은 건 30~40인치도 있을 텐데 무조건 가로 3840×세로 2160라고 하면 작은 TV는 화면이 선명하고 창창하지만, 큰 건 선명도가 깽판 아닌가요? 따라서 이 화소를 표시하는 기준이 있을 거 같아요? (가로 세로 화소수가 아닌, 가로 세로 1인치 안에 화소수) 그래야만 큰 TV든 작은 TV든 같은 선명도의 화면이 나오지 않을까 그게 궁금해서 물어보는 겁니다.
@@갈비시-j4e 일단 화소의 개수는 동일한것이 맞습니다. 하지만 화소의 크기와 배치는 제각각이죠. 70인치 TV도 휴대폰과 같은 거리에서 보게 된다면 화질이 어마어마하게 떨어져 보입니다. 하지만 그 정도 사이즈의 TV는 멀리서 보는 경우가 많아 사실상 신경쓰이지 않고 화질이 좋다고 생각되는 것이죠. 이는 대부분의 화면이 달린 전자기기에서 설계단계부터 신경쓰는 부분이기에 화질에 대한 걱정은 할 필요가 없다고 보셔도 될 듯 합니다.
@@갈비시-j4e 추가로 PPI라는 단위가 있습니다 Pixer Per Inch 말 그대로 인치당 픽셀 수 입니다 아이폰의 경우 450정도 되는 것으로 알고 있고 말씀하신 TV의 경우 한참 못 미치는 숫자가 나올 것입니다. 설계 단계부터 거리와 PPI의 상관관계를 생각하고 만드는 것이라 이해하면 좋겠습니다!
유튜브 영상들 중에 이 영상이 가장 정확하게 화질, 해상도 등에 대한 정의를 다룬 영상 같네요
0:44 여기서 좀 이해가 안가는데 가로세로 곱해서 전체화소수가 나오는거 아닌가요?
NG임 ㅋㅋㅋㅋ 2,073,600이죠
점점 제가 박식해지는거 같아요 ^^ 좋은 정보 감사해요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정보고마워요
제가 궁금한 것이 1. 핸드폰으로도 요즘엔 4K 촬영이 가능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핸드폰으로 촬영한 것과 렌탈샵 에서 비싼 카메라를 빌려서 4K로 찍는 건 다르다고 하잖아요. 그거는 무엇들 때문인가요
2. 제가 영상을 만들 때 카메라를 대여 하는 부분이랑 캠코더를 사용해서 일부러 빈티지 하게 화질을 만들어 보려고 하는데캠코더로 찍는 게 영상 집에 더 좋을지 아니면 카메라를 대여해서 찍은 후 색보정이나 필터를 익히는 게 나을지 고민이 됩니다. 알려 주실 수 있을까요?
1. 일단 같은 화소일 때 센서가 클 수록 화질에 유리합니다. (같거나 비슷한 기술력으로 생산한 센서일 때 말이죠)
“4K급 동영상은 약 800만 화소를 사용한다”
이 점은 휴대폰과 카메라가 공유하는 점입니다.
다만 센서가 커질수록 센서의 화소 당 면적이 증가하고, 센서의 화소는 들어오는 빛의 정보를 더욱 많이 그리고 디테일하게 받을 수 있게 됩니다.
그래서 휴대폰과 카메라 모두 4K의 화소수를 가지고 있는 동영상을 촬영할 수는 있지만, 화질은 크게 차이가 나게 되는 것이죠.
2. 어떠한 동영상인지에 따라 다릅니다.
30분~1시간 내외의 촬영이며 다양한 렌즈를 사용해야 한다 -> DSLR 또는 미러리스
1시간 이상의 장시간 촬영을 안정적으로 해야 한다 -> 캠코더
요즘은 미러리스와 캠코더 모두 화질이 좋습니다. 빈티지한 효과는 촬영 구도와 편집으로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ING스튜디오 너무감사합니다 ! 센서가 화질을 결정하고 클수록 좋으며 장시간쵤영이면 소니a7보다는 캠코더가.낫다고 보시는걸까요?
@@반잇소리 사실 센서는 어느 정도 이상의 사이즈만 된다면, 요즘에는 센서 성능이 좋아 대부분 환경에서 좋은 결과물이 나옵니다.
다만 미러리스의 경우는 장시간 동영상 녹화 용도로 만들어진 것이 아니기 때문에 녹화 중 발열로 촬영이 종료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실제로 1시간 이상의 장시간 촬영이 가능하다고 해도, 장시간 녹화 용도로는 추천드리기 어렵습니다.
장시간 녹화 용도로 나온 것은 캠코더 또는 시네마 카메라니까요.
질문 입니다~
fhd로 촬영하여 fhd로 아웃풋 한것과
4k 촬영하여 fhd로 아웃풋 할때
화질의 변화가 있나요?
화소수는 같지만 원본에서 받아드린 컬러해석+명암비가 다르기 때문에 화질이 변한다 말 할 수 있나요?
유튜브에 영상 올릴까 하는데 8K, UHD, FHD 중 어케 촬영하는게 좋을까요 무조건 젤 높은건가..?
촬영장비 : 갤럭시 S23 울트라
8K 30 / UHD 60, 30 / FHD 60, 30 / HD 30 입니다
영상공방님 2:27에 저 해상도라고 말한게 low를 말한 게 아니라 that을 의미하눈 건가요?
그리고 비월주사는 여러개의 화면들이 짜깁기해져서 만들어지는 방식인 건가요?
That 입니다!
비월주사는 두 번에 나뉘어서 화면이 한 번처럼 보이도록 주사되는 방식입니다!
가로선이 홀수 짝수로 나뉘어서 출력되는거죠
1357선이 먼저 출력되고
그 뒤에 2468 선이 출력되는 방식입니다
영상을 많이 봐 주시나보네요!
계속 댓글달아주셔서 감사합니다 ㅎㅎ
4k 고해상도 모니터의 경우
해상도를 풀로하고 배율을 조정하는 것과 (너무 작아서 윈도우상)
저해상도에서 배율을 일반으로 하는 경우 실제 차이가 있나요?
그리고 만약 4k 모니터의 경우 저해상도로 설정한다고 가정하면(2k 또는 fhd) 유투브나 넷플릭스등 플레이 시에도 2k fhd 설정으로 출력이 되는건가요..?
'영상 전체 퀄리티가 낮다면 HD보다 못한 시청 경험을 줄 수 있다는 말' 부연설명 부탁드려요.
모니터는 FHD 인데 영상을 옜날 핸드폰 같은 후진걸로 찍게되면 FHD모니터조차 그것을 FHD답게 구현하기 어렵다는 말인가요?
영상 퀄리티라는 부분은
화질, 색감, 해상도, 비트레이트 등 모든 부분을 감안한 말입니다
만약 해상도만 FHD(1080p)이지만 색감이 다 빠지고 비트레이트가 낮아 흐릿한 영상보다
제대로 된 HD(720p)영상이 더 괜찮을 수 있다는 뜻이었습니다
세상에서 제일 높은 화질은 몇 K 인가요?
100K는 있나요?
시중에서 파는 모니터중 재일 화질이 높은 모니터는 몇 K를 지원 하나요?
한가지만 딱 물어볼께요.삼성z플립구형으로 유투브영상을 찍고있는데요^^;;;화소를 몇으로 출력하는게 좋은가요?도와주세요~~~
유튜브 영상이면 2160*1440(4k)로 뽑아서 출력해보세요
안녕하세요. 사진을 동영상 편집해서 빔으로 시청해여하는데 사진크기를 1920p 1080p 로 편집하면 화질이 깨질까요?!
사용하시는 빔프로젝터와 사용용도, 사진의 크기를 몰라 댓글에서 전부 말씀드리기 힘드나
분명 화질의 변동 요소가 있습니다.
하지만 사진을 확대를 하는 것이 아니라면 괜찮을 것이라는 판단이 있습니다.
정확한 문의와 답변을 원하시면
wiliam160317@gmail.com
이메일 부탁드립니다.
Fhd컨텐츠를 fhd장비로 보는것/uhd장비로 보는것이 차이가 있나요? (프로젝터로 130인치)
이론상 초점이 정확하게 맞는다면 차이가 느껴지지 않을 것 같네요
하지만 대체적으로 FHD급 보다는 4K급의 프로젝터가 더욱 좋은 제품인 경우가 많고, 이에 따라 단순히 해상도 보다는 프로젝터의 성능 차이로 4K가 더 좋아보일 것 같다는 예상입니다.
물론 FHD 프로젝터 역시 좋은 제품이라면 애매한 4K 프로젝터보다 더욱 괜찮게 보일 수도 있겠습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ㅎ
@@ING스튜디오 고마워요!! 참고 할게요!!
4k와 qhd모니터중 어떤걸 구매할지 고민중입니다 만약 4k모니터를 구매 했다면 고사양을 요구하는 게임일 경우 컴사양이 딸려 4k 모니터를 지원하지 못한다면 해상도를2560*1440(qhd)해상도로 바꾸면 qhd 모니터 처럼 사용할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모니터 한번 사면 10년을 사용할 텐데 장기적으로 봐서는 4k이고 지금의 고사양 게임을 생각하면 qhd를 선택해야 맞는것 같아서 조언 구합니다
사용 가능합니다. 4K모니터를 연결한 뒤 해상도 설정에서 QHD설정을 선택하면 되는데, 모니터와 그래픽의 화소수가 1대1 대응이 아니기 때문에 오리지널 QHD 모니터 보다는 조금 부족한 화질일 수 있습니다.
장기적으로 4K 수요가 있다면 4K모니터를 구매하신 뒤 QHD로 사용하셔도 괜찮지만, 화질의 변동이 있다는 점을 유의하셔야 하겠습니다.
좀 있으면 알고리즘이 떡상시켜줄 것 같음
오우 과찬이십니다 ㅎㅎ
인정.. 떡상 예감.
오프라인 교육은 안하시나요?
풀HD가 약 2천만개가 아닌 약 2백만개 화소 아닌가요?
맞아요 ㅠㅠ 실수입니다..ㅎ
영상을 다른 분께 받았는데 960x540사이즈 입니다! 편집후 유툽업로드를 하려는데 화질이 480p까지 깨집니다ㅠㅠ핸드폰에서는 고화질로 보이는데 유튭업로드를 하니 화질이 깨져요ㅠㅠ 왜그럴까요! 폰에서 볼때처럼 고화질로 유툽에 업로드 불가할까요?ㅜㅜ
모르는 용어들이 한번에 정리가됐네요 감사합니다❤❤🫢
2560x1440모니터쓰는데 게임하는데 어느순간부터
3620x2036이 해상도탭에 있더라고요 이건 뭔가여?
nvidia 글카gtx10라인업 이상쓰시면
nvidia 그래픽설정 -3d설정에 보면
렌더링할 해상도의 배율을 지정 가능해요
qhd에서 1.3배(?) 정도의 고해상도의 렌더링을 허용(체크)하면
4k해상도를 게임이나 화면에서 설정할 수 있는거로 알고 있어요
현재많이사용사지않는 1080i 공중파송출이 1080i로 알고있습니다 1080p아니예요
맞아요 전 세계에서 1080i를 송출하는데 이 정보를 영상을 만들고 한참 뒤에 알아버렸네요.. 지적 감사합니다
컴퓨터 모니터 해상도 선택은 UHD 1080p.1920 이걸로 선택해야 되는건가요? 아니면 pc 1680.1050으로 선택해야 되는건가요????
1080p, 1920은 기본적으로 16:9 해상도입니다
이 해상도 말고도 다양한 해상도가 존재하며, 4:3, 5:3등 다양한 비율에 따라 달라지기도 합니다
휴대폰 영상 설정에 보면,, 해상도 조절이 있는데, 도통 무슨 말인지 알아야죠..ㅠ 덕분에 어느정도는 무슨 말인지 이해한거 같아요! 이걸 기점으로 세부적인 부분은 검색해서 찾아 보면 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말만 들어도 너무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었다니 너무 좋아요ㅎㅎ
원하시는 정보 잘 찾기를 바래요
그 모니터는 qhd인데 롤에 들어갔을때 추천화질 4k로 추천하는 이유는 뭔가요?
컴퓨터 사양이 4K를 받쳐줄만큼 높은 사양이라서 그렇습니다.
모니터와는 별개로 프로그램이 판단하기에 4K로 돌려도 무리없이 잘 돌아가기 때문에 추천 사양이 그렇게 나온 것 같습니다!
@@ING스튜디오 아 그렇군요 감사합니다
제가 S23샀는데 8k가 있었던데 엄청 좋은거네요ㅎㅎ!
좋은 폰 구매하신것 축하드립니다!
8K가 화질이 굉장히 좋지만 대신 용량이 정말 크니 적절히 활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ㅎㅎ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질문이 2개 정도 있습니다.
1. 해상도라는 것은 영상 사이즈에 상관없이 화소수로만 따지는 것인가요?
2. 모니터를 구매할 때 해상도가 아무리 높다 한들 명암비, 색감등이 좋지 못하다면 화질이 좋지 못한 경우가 빈번히 발생할 것 같은데 명암비, 색감등의 기준을 어떤식으로 잡아야 되나요?
1번에 대한 답변은
영상의 관점에서 해상도는 영상의 크기가 맞습니다
그리고 모니터의 관점에서 보면 해상도는 모니터가 표현할 수 있는 화소수를 말하는 것입니다
같은 단어지만 영상과 모니터에서 사용하는 의미가 약간 다른 것이죠
2번에 대한 답변은
음.. 좋은 주제가 될 것 같아 다음 주 쯤으로 영상을 만들어 보려 합니다
어떤 작업을 하시는지 몰라 필요한 사양이 어느정도인지 답변하기 애매하지만,
일반적인 사무용 기준으로 말해보면 명암비는 1:1000정도면 사용하는 데에 문제는 없을것이라 생각합니다
색감은 SRGB 95프로 이상으로 보시는 것을 추천하고
자세한 내용은 “컴퓨터의 색상 표현 방법” 영상을 참고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ING스튜디오 빠른 답변 감사합니다!
@@ING스튜디오 오~ 저도 이거 궁금했어요!! 너무 좋은 영상 잘 보았구요~!
32인치 PC용 모니터를 사려고 하는데요,
제가 모니터를 더 큰 것으로 바꾸려는 이유는 지금과 똑같은 크기로 아이콘, 텍스트 등의 정보를 보면서, 더 넓어진 면적만큼 더 많은 정보를 화면에 표시하고 싶어서입니다.
예를 들면 24인치 모니터에서 풀 스크린으로 열어둔 것 같은 크기의 소프트웨어 창을 2개 띄우고 싶은 것이죠
제가 걱정하는 부분은 해상도가 너무 높아 오히려 아이콘, 웹페이지 등이 기존에 쓰던 21,24인치 모니터보다도 작게 표시되는 것은 아닌지, 내 입맛대로 확대할 수 있는 것인지 너무 궁금했거든요. 그래서 해상도에 대해 찾아보다 이 영상을 보게 되었어요
특히 영상 관점에스는 해상도가 곧 영상의 크기가 맞다, 그렇지만 모니터 관점에서는... -> 여기에 답이 있을 것 같은데....! 확대하거나 축소해서 보는 게 가능하다는 말일까요?
혹시 도움 주실 수 있을까요?
궁금한것이 있는데요,
유튜브에 4K 영상들이 많은데
이것을 FHD 모니터로 보면 어떻게 되는건가요?
FHD모니터로 봤을때 fhd랑 4k 영상 차이가 육안으로 뚜렷하게 보이는데
그럼 4k모니터와 fhd모니터의 차이는 뭔가요?
4K영상은 4K 모니터에서 보았을 때 가장 좋은것이 맞습니다.
하지만 FHD 모니터로도 영상의 화질차이를 체감할 수 있죠.
이게 어떻게 된거지? 하고 생각이 들 수도 있는데,
이는 4K 영상 자체의 정보량이 FHD보다 월등히 많기 때문입니다.
FHD와 4K는 단순 화소수 이상으로 비트레이트, 디테일, 색차 등등의 차이를 보여주고 이러한 것들을 FHD 모니터로 표현하려다 보니 차이가 발생하는 것입니다.
4K 영상에서 화소수를 뺀 다양한 부분이 FHD 모니터에서도 표현이 되기 때문에 화질이 좋게 보인다. 라는 것이죠
그럼 핸드폰 안사고 왜 전문가들은 카메라를 사나요?
중국 저가형 스마트폰도 4K 되는데 왜 굳이 비싼 아이폰 갤럭시 카메라 등을 사나요?
카메라를 사는 이유는 화질, 기동성, 조작성 등의 이유가 있습니다.
휴대폰이 소프트웨어로 처리한 화질이 좋더라도, 카메라가 광학적으로 처리한 영상의 해상력과 디테일을 따라갈 수 없습니다. 특히 야간 상황이나 줌을 할 때 도드라지는 부분인데 판형에서 오는 수광량 차이로 인한 디테일, 노이즈 같은 부분이 있죠.
카메라 회사마다도 성능이 다르고 처리하는 소프트웨어도 다릅니다.
이것은 휴대폰 카메라 회사에서도 마찬가지이죠.
삼성폰과 아이폰이 가지고 있는 영상처리능력과 보정 능력이 타사보다 우위에 있다 판단하는 사람이 많기에 구매를 하는 것이겠죠.
왜 7K 10K는 없나요?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인 레벨에서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해상도는 아니죠.
감사합니다
49초경.........2000 만개가 아니고,,,,, 200 만개가 맞을듯...........
아 맞네요
잘못 읽었네요 2백만 개가 맞습니다
1080p화소가 즉 픽셀이 몇개라고요?2천만개??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ㄲㅋㅋㅋㅋㅋㅋ
으윽.. 2백만 개가 맞습니다 ㅠ
@@ING스튜디오 ㅋㅋㅋ영상이라수정하기도힘들고 애매하겟어요
화소(픽셀)를 얘기할 때 가로 1,920, 새로 1,080이면 이것의 단위는 뭔가요? 한 화면인가요? 큰 화면이 있고 작은 화면이 있어서 이것도 아닌거 같고, 그러면 가로 세로 1inch속에 픽셀의 갯수라는 얘긴가요? 1inch안에 픽셀이 가로로 1,920개 새로에는 1,080개 있다는 얘긴가요?
해상도는 그 모니터에 대한 화소수입니다.
갈비시님의 휴대폰도 1920 1080의 해상도를 가질 수 있고
갈비시님의 TV도 1920 1080의 해상도를 가질 수 있죠.
물론 TV가 더 크기 때문에 1인치에 들어가는 화소수는 적을 수 있겠으나 멀리서 보기 때문에 눈에 거슬리지는 않습니다.
이렇게 사용하는 기계와 환경에 따라 적절한 해상도를 채택하게 되는 것이죠!
@@ING스튜디오 답변 감사합니다.
그래도 잘 이해가 되지 않는 게....
예를 들어
4K는 해상도가 가로 3840×세로 2160개의 화소를 얘기하는데, 이를 단순하게 가로 3840×세로 2160라는 표현은
마치 가로에는 3840, 세로에는 2160 화소만 있다는 느낌이 들거던요.
그런데
4K TV도 큰 거는 70인치이상도 있고
작은 건 30~40인치도 있을 텐데
무조건 가로 3840×세로 2160라고 하면
작은 TV는 화면이 선명하고 창창하지만,
큰 건 선명도가 깽판 아닌가요?
따라서 이 화소를 표시하는 기준이 있을 거 같아요?
(가로 세로 화소수가 아닌, 가로 세로 1인치 안에 화소수)
그래야만 큰 TV든 작은 TV든 같은 선명도의 화면이 나오지 않을까
그게 궁금해서 물어보는 겁니다.
@@갈비시-j4e 일단 화소의 개수는 동일한것이 맞습니다.
하지만 화소의 크기와 배치는 제각각이죠.
70인치 TV도 휴대폰과 같은 거리에서 보게 된다면 화질이 어마어마하게 떨어져 보입니다.
하지만 그 정도 사이즈의 TV는 멀리서 보는 경우가 많아
사실상 신경쓰이지 않고 화질이 좋다고 생각되는 것이죠.
이는 대부분의 화면이 달린 전자기기에서 설계단계부터 신경쓰는 부분이기에
화질에 대한 걱정은 할 필요가 없다고 보셔도 될 듯 합니다.
@@갈비시-j4e 추가로 PPI라는 단위가 있습니다
Pixer Per Inch
말 그대로 인치당 픽셀 수 입니다
아이폰의 경우 450정도 되는 것으로 알고 있고
말씀하신 TV의 경우 한참 못 미치는 숫자가 나올 것입니다.
설계 단계부터 거리와 PPI의 상관관계를 생각하고 만드는 것이라 이해하면 좋겠습니다!
@@ING스튜디오 PPI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