징그러운 남성의 코드피스🤣와 여성에게 잔인했던 정조대의 시대. 결혼을 6번 했다는것만 알았지. 헨리8세와 튜더 기원.왕가에 대한 배교수님 말씀을 구체적으로 들으니 전혀 상관없지만 9세기 고려 궁예처럼 잔인했군요(왕비를 자기손으로 죽인 공통점).넓게 영국.스페인.오스트리아 연관성 빼놓수없이 중요한 내용이었어요🎼👍.
캐서린은 왕비인데 왜 여왕이라고 제목을 적었을까요? 여왕은 여성 통치자이고, 왕비는 왕의 부인으로 염염히 다른데요. 그리고 강의가 깔끔하지만 그냥 역사적 사실만을 서술한 것 같아 아쉽네요. (그런 것 까지 설명하면 강의가 너무 길어지긴 하겠죠.) 어떤 사건이 있을 때 그 이유를 설명해 주셨으면 좀 더 깊은 강의가 되었을텐데 하는 아쉬움이 있네요. 예로 메리여왕을 헨리8세가 이혼 후 공주작위를 빼았았다고 하는데 이렇게만 말씀하시면 헨리 8세가 메리가 단순하게 미워서 그런것 같은데 유럽에서는 부모가 이혼하면 자식이 사생아신분이 되거든요. (왕이 예외로 정식 자식으로 인정할 수도 있지만 왕위계승과는 멀어짐. 후에 메리랑 엘리자베스를 정식자식으로 인정해서 왕이 될 수 있었지만 그런 아킬레스 때문에 엘리자베스 1세가 스코틀랜드의 메리여왕에게 계승순위에서 밀리니 더 견제 할 수 밖에 없고 결국엔 사형시키죠.)그건 정당한 결혼이였을 때도 이혼하면 자식이 사생아되는건 마찬가지이구요. (부모가 결혼 전에 둘째까지 낳았고 결혼 후 셋 째를 낳았다면 셋째가 아빠의 작위를 받게 되는데 결혼 전 자식은 사생아이고 결혼 후 낳은 셋째부터는 정식자식이라서인 경우도 있었다고 하더라구요. 나라마다 시대마다 좀 다를수 있지만요. 헨리8세가 서둘러 앤 블린과 결혼한 것도 앤 블린이 임신해서인데 이런 이유죠. ) 그러니 캐서린왕비가 이혼을 거부한 이유 중에 큰 부분이 자신이 억울한 부분도 있지만 이혼할 경우 메리가 사생아신분이 되고 왕위계승권도 없어지니까 입니다. 그리고 메리여왕이 토마스를 미워서 죽이려고 한 것처람 말씀하셨는데 당연히 밉기도 하겠지만 메리여왕의 지지기반이 카톨릭이기 때문에 어쩔 수 없었죠. 그래서 결혼도 카톨릭인 펠리페1세랑 하잖아요. 피의 메리라고 하는데 엘리자베스1세가 여왕이 되면서 또 카톡릭들 많이 탄압하잖아요. 메리보다 덜 죽였다고는 하지만요. 자기 지지기반이 다르니 어쩔 수 없는거죠. 이런 설명이 있었으면 좀 더 깊은 강의가 될 것 같아요.
배은숙 강사님 강연 몰아 보기 : th-cam.com/play/PLny0hGEMqxdfhzoZuYdK4pvctXbnKgap9.html
배교수님과 일상의 인문학님~ 바쁘신데 불구하고. 혹시 시간되시면 백년전쟁(116년 전쟁) 잔 다르크. 도팽 샤를이었던 샤를7세.아르마낙파.브르고뉴파 대해에 한번 다뤄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잘듣고감니다
배은숙 강사님 낭랑하신 목소리로 너무나 멋지게 강의해 주셔서 영국의 왕조사를 한 눈에 익히게 하신 점 진정, 감사합니다. 아름다우시고 목소리도 좋은신 배은숙 강사님 건강하시길 기원합니다.
역사를 재밌고 싶게 인상적으로
강의하시는 명강이 감사
항상 배강사님 강의 감사한 마음으로 듣고있습니다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강연의 결론을 너무 천재적으로 내시는데 감탄을 금치 못합니다. 천부적 강사님입니다.
귀에 쏙 들어오게 참 강의를 잘하시네요.
재밌어서 계속 구독할게요.
방금 구독 합니다.
아는 내용 이지만 목소리와 내용이 귀에 속속 들어와서 강의가 너무 재미있고 지루 하지가 않아요. 집중해서 보게 됩니다.
명강의 대박입니다..늘 건강하십시요!!!
항상 흥미진진한 내용 잘 듣고 있습니다^^
늘 응원합니다 ♡
너무재미있어요!!
배은숙교수님
강의 너무 재미있습니다.
이제까지들은강의 중에서
잘정리되고 이해되는 강의엿습니다
마지막명언까지 너무나 가슴에와닿는...
최고의강의엿습니다!
격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이번 강의 톤이 딱 적절한 듯ㅎㅎ
감사히 잘 들었습니다 ^^
어려운 세계사가 귀에 쏙쏙 들어옵니다.
다행입니다. 다 경청해 주신 덕분입니다^^
늘 기다립니다
Unhappy person always bless for only impossible wish.
If you really want to be a happy person, before anything else THANK FOR what you now have !
금방 캐서린 여왕의 영화를 보고 이 강의를 들으니 더욱 이해가 됩니다
이 메리1세때 성공회의 핍박으로 아메리카의 원주민의 고통이 시작된것 맞죠?
교수님
맞습니다.
불행한 사람들은 대부분
이뤄질 수 없는 소원만 빌더라구요
그러나 불행한 세상에 사는 사람들은
이루어 내야만 하고
이룰 수 있는 것 조차도
이루려 하지 않고
이루려 하는 사람들을
증오하고 비하하고 방해하고
해서
세상을 더 불행하게 만들더라구요
어찌 보면 왕의로서의 인생도 불쌍하다, 그깟 아들이 뭐라고. 6명의 부인들이 불쌍하고, 블러드 메리, 엘리자베스 1세 모두가 지나고 보면 가슴 아프게 살았구나.
성공회가 개신교라고 표현하는 것에 대해 의문입니다
헨리8세는 교황이 이혼승락을 안해주자 교황하고 사이가 나빠졌지 천주교미사의식은 좋아했어요
그래서 성공회를 만들때도 천주교예식 그대로 따르고 교리을 좀 고쳤지요
예식이나용어가 천주교와 거의 같아 천주교로 오인 한 사람들이 있는데 성공회는 엄연히 개신교입니다
성공회에서는 천주교와 개신교 두가지로 나뉘어져서 예배를 드립니다.
참고로 성공회 목사님께 설명을 들었던 기억이 나네요.
징그러운 남성의 코드피스🤣와 여성에게 잔인했던 정조대의 시대. 결혼을 6번 했다는것만 알았지. 헨리8세와 튜더 기원.왕가에 대한 배교수님 말씀을 구체적으로 들으니 전혀 상관없지만 9세기 고려 궁예처럼 잔인했군요(왕비를 자기손으로 죽인 공통점).넓게 영국.스페인.오스트리아 연관성 빼놓수없이 중요한 내용이었어요🎼👍.
✝️👍❤GOD💒 bless 🌹you🍇☕🕊🙏🕊
성공회의 시조는 탈레반 같은 악마로군요
헨리 8 세 그 놈 ㅡ 영화 천일의 앤
캐서린의 사기가 낳은 비극?
캐서린은 왕비인데 왜 여왕이라고 제목을 적었을까요?
여왕은 여성 통치자이고, 왕비는 왕의 부인으로 염염히 다른데요.
그리고 강의가 깔끔하지만 그냥 역사적 사실만을 서술한 것 같아 아쉽네요. (그런 것 까지 설명하면 강의가 너무 길어지긴 하겠죠.)
어떤 사건이 있을 때 그 이유를 설명해 주셨으면 좀 더 깊은 강의가 되었을텐데 하는 아쉬움이 있네요.
예로 메리여왕을 헨리8세가 이혼 후 공주작위를 빼았았다고 하는데 이렇게만 말씀하시면 헨리 8세가 메리가 단순하게 미워서 그런것 같은데 유럽에서는 부모가 이혼하면 자식이 사생아신분이 되거든요. (왕이 예외로 정식 자식으로 인정할 수도 있지만 왕위계승과는 멀어짐. 후에 메리랑 엘리자베스를 정식자식으로 인정해서 왕이 될 수 있었지만 그런 아킬레스 때문에 엘리자베스 1세가 스코틀랜드의 메리여왕에게 계승순위에서 밀리니 더 견제 할 수 밖에 없고 결국엔 사형시키죠.)그건 정당한 결혼이였을 때도 이혼하면 자식이 사생아되는건 마찬가지이구요.
(부모가 결혼 전에 둘째까지 낳았고 결혼 후 셋 째를 낳았다면 셋째가 아빠의 작위를 받게 되는데 결혼 전 자식은 사생아이고 결혼 후 낳은 셋째부터는 정식자식이라서인 경우도 있었다고 하더라구요. 나라마다 시대마다 좀 다를수 있지만요. 헨리8세가 서둘러 앤 블린과 결혼한 것도 앤 블린이 임신해서인데 이런 이유죠. )
그러니 캐서린왕비가 이혼을 거부한 이유 중에 큰 부분이 자신이 억울한 부분도 있지만 이혼할 경우 메리가 사생아신분이 되고 왕위계승권도 없어지니까 입니다.
그리고 메리여왕이 토마스를 미워서 죽이려고 한 것처람 말씀하셨는데 당연히 밉기도 하겠지만 메리여왕의 지지기반이 카톨릭이기 때문에 어쩔 수 없었죠. 그래서 결혼도 카톨릭인 펠리페1세랑 하잖아요.
피의 메리라고 하는데 엘리자베스1세가 여왕이 되면서 또 카톡릭들 많이 탄압하잖아요. 메리보다 덜 죽였다고는 하지만요. 자기 지지기반이 다르니 어쩔 수 없는거죠.
이런 설명이 있었으면 좀 더 깊은 강의가 될 것 같아요.
그리고 마침내 엘리자베스 1세가 등장 대영제국의 시대가 ㅎㅎ
자
연옥없습이다
아라곤의캐서린이 꼭 최태원에게 버림 받은 노소영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