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영상 보고 나니까 조류와 조익류의 차이점이 더 확실히 이해되었어요! 그런데 이런 신기한 조익류가 공룡책에서도 보지 못했다니, 정말 놀랍네요. ‘이게 정말 공룡 맞아?’ 하면서 화면을 다시 확인했어요. 조익류들이 마치 공룡 시대의 연예인들처럼 등장하는 모습이 너무 재밌었어요. 다음에는 어떤 공룡이 등장할지 너무 기대돼요! 여러분도 이 신기한 조익류를 보면서 어떤 공룡이 가장 인상 깊었나요? 새로운 공룡들을 찾아보는 재미가 쏠쏠하네요!
아 역시 뛰는 새는 2가지 가능성이 있네요 1. 원래 날았는데 몸이 무거워져서 뛰게 된 경우 2. 원래부터 날지 못 하고 뛰는 수준이었던 경우 깃털 대신 박쥐 날개처럼 진화한 새도 있다니... 그런데 대체로 날개 달린 것들은 몸이 작네요 대형 새들은 상승 기류를 이용해서 활강을 하지요 아 먼저 털이 생겼고 그 털이 깃털로 변한 것이다 동물 중에 손발이 사람 손처럼 생긴 건 나무 타기를 했단 거죠 유인원 발은 손처럼 생겼죠 쥐의 손발도 손처럼 생겼어요 새의 발도 손처럼 생긴 건 역사 나무 타기를 했단 거죠 손처럼 생겨야 나무 가지를 잡을 수 있으니까 기낭은 마치 물고기의 부레 역할을 하네요 몸을 가볍고 무겁게 한다고 하니... 부레가 변해서 폐가 되었다고 하니까 기낭도 같은 부류네요 기낭은 폐에 연결 되어 있다고 하니... 그런데 기낭은 어떻게 동작하나요? 우린 공기가 들어오는 길과 나가는 길이 같잖아요 기계는 흡입구와 배기구가 다르잖아요 (그래서 효율적인데) 조익류는 이빨이 있고, 꼬리가 길다 (아직은 공룡이다) 새를 날게 만든 게 암컷들의 성적 취향 때문이다? (성선택) 하기야 머리에 깃 하나만 달아도 암컷들이 미쳐 날뛰더군요 그러데 하늘까지 날았다면 암컷들이 정말 환장했겠네요 오! 신이시여 제게 씨를 주소서! 뭐 이런 상황이었겠죠 조익류 : 성적 성숙이 온 후에 다 자란다 (성장이 느리다) 조류 : 다 자란 후에 성적 성숙이 온다 멸망의 시기가 오면 덩치 큰 애들이 잘 죽는군요
이빨의 존재 유무는 분명 조익류와 조류를 분류하는데 있어서 명확한 기준이 되겠군요. 꼬리는 서서히 짧아지기 때문에 명확한 구분 기준이라 할 수 없겠고요. 그런데 앞 발의 존재 유무는 조익류와 조류를 분류하는데 있어서 명확한 구분 기준이라 할 수 있나요? 앞 발이 이빨보다 먼저 사라지나요? 그런데 현생 조류 중에서 앞 발이 있는 종이 없는 이유가 뭘까요? 역시나 소행성 충돌 때문인가요? 아니면 조류는 앞 발이 완전히 없어지고 날개만 있어야 조류라고 할 수 있나요?
새(조류)는 이빨이 먼저 부리로 변하고 그 이후에 날 수 있게 되었나요? 먼저 날 수 있게 된 후에 이빨이 부리로 변했나요? 새(조류)는 아마 동체급 포유류보다 골밀도가 낮고 몸의 부피가 크고 힘이 강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새(조류)를 포유류와 비교했을 때 이런 신체 구조의 장단점이 뭘까요? 그리고 파충류도 골밀도가 낮고 몸의 부피가 크고 힘이 강해서 신체 구조가 조류와 흡사한가요? 새(조류)는 체급에 비해 힘이 강한데 하늘을 날기 위해서 힘이 강하게 진화한 건가요? 비조류 공룡도 체급에 비해 힘이 강했을까요? 공룡은 원래 체급에 비해서 포유류보다 더 힘이 강했고 새(조류)는 공룡이라서 힘이 강한 건가요? 아니면 공룡과는 무관하게 하늘을 날기 위해서 힘이 강하게 진화한 건가요?
새가 무게에 비해 힘이 쌘 이유는 뼈가 비어있어 크기대비 몸무게가 적게 나가기 때문입니다. 이는 비행에 유리한 특성이기에 가지는것으로 파충류들은 그렇지않고 비슷하게 타조와 같은 평흉류도 뼈가 비어있지 않습니다. 뼈가 빈구조의 장점은 역시 가볍다이고 단점이라면 조류는 골절상을 입었을때 회복이 쉽지 않다고 들었습니다만 진실인지는 잘 모르겠내요.
이 영상의 7분 57초 부분부터 보면 깃털 달린 공룡들이 부리도 갖고 있다고 하셨거든요? 그러면 부리가 있어도 새 처럼 생겼을 뿐 새는 아니라고 할 수 있나요? 부리가 있어도 동시에 이빨이 있으면 새가 아니라는 건가요? 그러면 새(조류)로 이어지는 과정에서 부리만 있거나 이빨 달린 부리가 있는 경우가 아닌 완전히 부리가 없는 공룡은 어느 단계에 있나요?
전편 끊는게 아침드라마 같더니만... 그래도 일찍 돌아왔으니 봐드리는 겁니다.
😂
새가 어째서 공룡이라 하는지 그 과정을 잘보여주는 영상이네요!
5:58 Yi~
ㅋㅋㅋㅋ
qi~
오!!! 하루만에 오시다니 너무 좋네요 ㅎㅎㅎ
주옥같은 콘텐츠네요. 공룡 중에 새만 살아 남은 이유가 늘 궁금했는데, 속이 시원해졌어요.
조익류는 처음 보는것들이라 엄청 신기하네요. 아마 공룡이지만 새랑 너무나 흡사해서 소개도 잘 안되고 인기도 없는거 같은데,,,, 알고보면 더 신기한
내가 환갑이 되어 공룡에 빠질줄이야....공룡에 대한 모든걸 뒤지고 있음 책임지시라!
너무 재밌네요
랩장님 너무 귀엽다 ㅋㅋㅋ
예전부터 새랑 공룡 둘다 좋아했는데 알고보니 친척이라 더 좋아진
친척이 아닌 가족관계임
이 영상 보고 나니까 조류와 조익류의 차이점이 더 확실히 이해되었어요! 그런데 이런 신기한 조익류가 공룡책에서도 보지 못했다니, 정말 놀랍네요. ‘이게 정말 공룡 맞아?’ 하면서 화면을 다시 확인했어요. 조익류들이 마치 공룡 시대의 연예인들처럼 등장하는 모습이 너무 재밌었어요. 다음에는 어떤 공룡이 등장할지 너무 기대돼요! 여러분도 이 신기한 조익류를 보면서 어떤 공룡이 가장 인상 깊었나요? 새로운 공룡들을 찾아보는 재미가 쏠쏠하네요!
넘 재밌어요
3:48
Caihong은 무지개의 한자어 彩虹(채홍)의 중국어 독음 차이홍을 로마자로 표기한 것입니다.
공룡 연구하다 잘 모르겠으면 일단 새를 들여다봐라... 거기에 답이 있다
와 재밌네요
04:14 비둘기 목털같은거군.
와 드디어 공룡님 ㅠㅠㅠㅠ
조익류는 처음 들어봐요 .. 감사합니다.
와 킹짱룡
이빨이 있는 부리 / 부리와 이빨 형태의 돌기 이렇게 조류와 조익류를 나누는건가요?
아 역시 뛰는 새는 2가지 가능성이 있네요
1. 원래 날았는데 몸이 무거워져서 뛰게 된 경우
2. 원래부터 날지 못 하고 뛰는 수준이었던 경우
깃털 대신 박쥐 날개처럼 진화한 새도 있다니...
그런데 대체로 날개 달린 것들은 몸이 작네요
대형 새들은 상승 기류를 이용해서 활강을 하지요
아 먼저 털이 생겼고 그 털이 깃털로 변한 것이다
동물 중에 손발이 사람 손처럼 생긴 건 나무 타기를 했단 거죠
유인원 발은 손처럼 생겼죠
쥐의 손발도 손처럼 생겼어요
새의 발도 손처럼 생긴 건 역사 나무 타기를 했단 거죠
손처럼 생겨야 나무 가지를 잡을 수 있으니까
기낭은 마치 물고기의 부레 역할을 하네요
몸을 가볍고 무겁게 한다고 하니...
부레가 변해서 폐가 되었다고 하니까 기낭도 같은 부류네요
기낭은 폐에 연결 되어 있다고 하니...
그런데 기낭은 어떻게 동작하나요?
우린 공기가 들어오는 길과 나가는 길이 같잖아요
기계는 흡입구와 배기구가 다르잖아요 (그래서 효율적인데)
조익류는 이빨이 있고, 꼬리가 길다 (아직은 공룡이다)
새를 날게 만든 게 암컷들의 성적 취향 때문이다? (성선택)
하기야 머리에 깃 하나만 달아도 암컷들이 미쳐 날뛰더군요
그러데 하늘까지 날았다면 암컷들이 정말 환장했겠네요
오! 신이시여 제게 씨를 주소서! 뭐 이런 상황이었겠죠
조익류 : 성적 성숙이 온 후에 다 자란다 (성장이 느리다)
조류 : 다 자란 후에 성적 성숙이 온다
멸망의 시기가 오면 덩치 큰 애들이 잘 죽는군요
보성이면 의리지 으리사우르스
몇년전 으리냐?
파다닥파다닥 벽 타고 올라가는 거는 병아리라도 키워보면 흔하게 보는 장면인데
이게 새 진화의 중요한 고리 중 하나였다니ㅎㅎ
이빨의 존재 유무는 분명 조익류와 조류를 분류하는데 있어서 명확한 기준이 되겠군요.
꼬리는 서서히 짧아지기 때문에 명확한 구분 기준이라 할 수 없겠고요.
그런데 앞 발의 존재 유무는 조익류와 조류를 분류하는데 있어서 명확한 구분 기준이라 할 수 있나요?
앞 발이 이빨보다 먼저 사라지나요?
그런데 현생 조류 중에서 앞 발이 있는 종이 없는 이유가 뭘까요? 역시나 소행성 충돌 때문인가요?
아니면 조류는 앞 발이 완전히 없어지고 날개만 있어야 조류라고 할 수 있나요?
앞발 있는 종은 있습니다.
어린시절에 가졌다 사라지는 종도 있고
흔적으로 계속 가지고 있는 종도 있습니다
홍길동 사우르스 좋네여 ㅎㅎㅎ
새(조류)는
이빨이 먼저 부리로 변하고 그 이후에 날 수 있게 되었나요?
먼저 날 수 있게 된 후에 이빨이 부리로 변했나요?
새(조류)는
아마 동체급 포유류보다 골밀도가 낮고 몸의 부피가 크고 힘이 강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새(조류)를 포유류와 비교했을 때
이런 신체 구조의 장단점이 뭘까요?
그리고 파충류도 골밀도가 낮고 몸의 부피가 크고 힘이 강해서 신체 구조가 조류와 흡사한가요?
새(조류)는 체급에 비해 힘이 강한데 하늘을 날기 위해서 힘이 강하게 진화한 건가요?
비조류 공룡도 체급에 비해 힘이 강했을까요?
공룡은 원래 체급에 비해서 포유류보다 더 힘이 강했고 새(조류)는 공룡이라서 힘이 강한 건가요? 아니면 공룡과는 무관하게 하늘을 날기 위해서 힘이 강하게 진화한 건가요?
새가 무게에 비해 힘이 쌘 이유는
뼈가 비어있어 크기대비 몸무게가 적게 나가기 때문입니다.
이는 비행에 유리한 특성이기에 가지는것으로
파충류들은 그렇지않고 비슷하게 타조와 같은 평흉류도 뼈가 비어있지 않습니다.
뼈가 빈구조의 장점은 역시 가볍다이고
단점이라면 조류는 골절상을 입었을때 회복이 쉽지 않다고 들었습니다만
진실인지는 잘 모르겠내요.
조익류 꼬리깃이 성선택 외에 비행 성능과 관련있을 가능성은 없는 건가요?
11:59 공룡특집이라고 공룡이 게속 그릉그릉 리액션도 해주시네요
24:55 닭과 오리의 콜라보????
츄릅.....
너무 귀엽다 공룡들ㅋㅋㅋ
이 영상의 7분 57초 부분부터 보면
깃털 달린 공룡들이 부리도 갖고 있다고 하셨거든요?
그러면 부리가 있어도 새 처럼 생겼을 뿐 새는 아니라고 할 수 있나요?
부리가 있어도 동시에 이빨이 있으면 새가 아니라는 건가요?
그러면 새(조류)로 이어지는 과정에서
부리만 있거나 이빨 달린 부리가 있는 경우가 아닌
완전히 부리가 없는 공룡은 어느 단계에 있나요?
조익류 전단계요
부리+이빨=조익류(태어날때부터 깃털○,성장속도 느림, 뼈성장속도번식성장속도)
부리없고 이빨만 있는 상태가 랩터류 같은 공룡단계에 있는거죠
푸키먼은 못참지
4:16 칠색조는 실제했다!?!?!
안궁금했는데 갑자기 궁금해졌어...
새의 조상의
앞 발이 날개로 변해서 더 이상 앞 발의 기능을 수행할 수 없게 된 시점(앞 발로서 사용 가능했던 마지막 시점)
꼬리가 짧아지기 시작한 시점
이빨이 부리로 변한 시점
이 각각 어떻게 되나요?
재작년쯤 일걸요
달려오다가 자빠졌습니다.
검룡류 타고 달려왔습니다 ㄸㄲ에 피가 나는 이유가 치질 때문은 아닐겁니다...
깃털에 많은 투자를 하지 않은 조익류가 있었다면
이빨로 씨앗을 먹으면 안 되었나요?
인생은 한방이군요
그런데 밀입니다 거위도 이빨이 있는데 그노마들도 저녀석들의 후예 일까요?? 오리도 그렇고 뭔가 육질도 일반 새와도 다른 느낌이긴 했는데 말이죠
이빨처럼 생겼을뿐 이빨이 아닙니다.
거위에 있는 것은 이빨이 아니라 부리 가장자리가 톱니처럼 진화된 것이에요!
앞 발이 남았다면 앞 발에 달린 날개로 하늘도 날고 싸울 때도 앞 발이 있어서 유리하지 않나요?
그래서 오늘도 공룡 한마리를 먹을것이다
조익류가 한방에 망해버린 탓에 수각류 공룡과 조류가 한 집안이란게 뒤늦게 알려진거군요
원더치킨 ㅋㅋㅋㅋㅋ
조익류가 하늘을 날았다는 건가요? 못 날았다는 건가요?
백의 민족이니까 나름 백도마뱀 해도 괜찮은 느낌이다
인간들이 갈수록 결혼을 늦게하는 것도 조류가 성적성숙 시점이 늦춰진 것과 비슷하게 볼 수 있을까요
그린티사우루스 괜찮은데요? 그때 그렇게 정했으면 보성 녹차는 평생 공짜로 받으셨을텐데...
길동 사우루스 괜찮은 것 같은데...
하얀 도마뱀은 hayan saurus 라고 하지 ㅎㅎㅎ
주류라 해서 영원한거 없고 비주류라 해서 언제까지 음지만 있는것이 아니다. 교훈
듣고 있나 윤가야
비주류 중의 비주류였던 사람에게 뭔 헛소리를 하고 있나?
@@humanplusscience4449 용산 들으라 한소린데 먼 엉뚱한 소리를 해
사오정이야 뭐야?
공룡차 -
근데 새 중에도 이빨 있는 새 있지 않나요? 거위같은 거...
이빨이 아닌 돌기입니당
@@Geological_Hammer 혹시 둘이 뭔 차이인지 아시면 알려 주실 수 있나요?
거위 경우에는 부리 가장자리가 톱니처럼 변한 것이고, 잇몸에서 자라나는 진짜 이빨이 아닙니다.
@@stembird8791 헉 감사합니당~!~!~!
불국사우르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봉황의 꼬리를 가진 조익류
뭐야 홍진호 살 찐줄..
운석충돌로 먹이가없으면 조익류가 조류잡아먹으면되지 왜 않그랬을까??
11초전 뎃글 0개
저렇개 벽을 잘탄다고?
데우스 엑스 마키나 구만 ㅋㅋㅋㅋ
1
독도사우루스 가자!! 독도 사우루스..이거 한방이면 독도 문제 끝이다!! 독도 사우루스!!
작명이 좀;
우리나라에도 조익류는 아니지만 비오리라는 새에게는 부리에 이빨같은것이 있다고하네요
그런 구조물은 거위도 가지고 있는데 치아는 아니고 그냥 부리에서 돋아나온 부리의 연장구조라고 하네요.
거위는 이빨이 있는데, 그럼 거위는 새가 아닌가?
대체로 이빨이 없다라는 뜻이지 모든 새는 반드시 이빨이 없다라는 뜻으로 받아들이면 곤란함. 그 예외 사항을 논문 쓰는 것도 아닌데 언제 다 하나하나 설명하고 있겠어요.
이빨이 아니라 돌기입니당
시조새처럼 날아왔습니다
이빨이 좋으면 조류에게 다시 이빨이 날수 있을것 같은데
사람도 새처럼 돌 삼켜 소화시키면 이빨 딱을필요 없고 편리 할텐데
과자 커피를 달고 살았더니만 이빨 완전소실된 사람
밑 녀석 뭐냐
짜증
이완용싸우르스.... 어땠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