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킴웃 오~ 네:) 진심이신 것 같아서 진심으로 답변 드려 보것습니다. 01. [raw파일에 대한 간단한 개요] 아시겠지만 raw파일은 색정보 데이터를 압축하지 않은 파일을 말합니다. 각 회사별로 raw파일의 확장자 이름이 다릅니다. 캐논은 *.cr2 니콘은 *.nef 소니는 *.arw 이런식 입니다. 제가 저 사진은 후지필름의 카메라를 사용해서 후지의 로우데이터인 *.raf 로 나타난 것이구요. [raw파일명이 뜨는 이유 + jpg의 관계] 저는 작업의 원활함을 위해서 raw파일을 라이트룸이나 포토샵 카메라 로우로 불러와서 노출과 색온도를 잡는 '컬러 컬렉션(color correction)' 작업 후에 JPG로 컨버팅을 진행한 후 다시 포토샵으로 불러와 작업을 합니다. 이렇게 할 경우 파일명 탭에 *.jpg로 나타나구요. raw파일을 포토샵에 바로 불러올시 자동으로 '카메라 로우'가 호출이 됩니다. 이 상태로 베이스 작업 후 바로 'open'을 누르면 해당 raw파일의 확장자가 붙은 상태로 파일명이 표시 되게 됩니다. 정리 드리자면 해당 작업들은 파일명만 *.raf인 로우파일로 표시되어 있는 것이고 사실은 한번 컨버팅된 jpg로 작업하는 것과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래서 기본 컬러 컬렉션이 끝난 jpg 레이어들을 쌓아서 작업했으니 완료 되셨으면 묶어서 저장하시면 됩니다. 02. [raw파일의 장점 + 스마트 오브젝트에 대하여] 2번 질문이 raw와 스마트 오브젝트는 아예 별개로 나눠서 봐야하는 방법이라 따로 설명을 드려야 할 것 같습니다. raw 비압축 파일로 촬영을 하시는게 베스트 입니다. 후 작업시 관용도가 주는 작업의 원활함이 보장이 되서 그렇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린대로 노출이나 색온도등을 잡는 베이직한 작업을 할때에 압축된 jpg파일로 시작하는 것보다 훨씬 좋지요. 그리고 나서 컨버팅된 jpg를 작업할때 포토샵에서 레이어간 효과를 내 마음대로 통제 해주기 위해서 스마트 오브젝트가 활용이 됩니다. 정리드리면 raw파일로 작업하는 것과 스마트 오브젝트의 작업에는 직접적인 관계가 없습니다. 하지만 RAW로 촬영하는 것은 무조건 좋고, 포스트 작업시 스마트 오브젝트는 너무 좋은 기능입니다. 최대한 정리해서 써봤는데, 도움 되셨으면 좋것습니다.
진짜 마법사시네요
과찬이십니다! 너무나 감사합니다!
와 제가 컬러그레이딩에 대해 어떻게 하는지 너무 궁금해서 여기저기 다 찾아봐도 방법을 몰랐는데😮 드디어 알아냈어요😭 정말 감사드립니다!!
사실 이게 정답은 아니지만~ 요런 방법도 있다 하고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니 기분 좋습니다!! :)
좋은 강의 잘 보고 갑니다 :)
도움 되셨다니 영광입니다! 좋은하루 되세요~
이야 이런 개꿀팁을 감사합니다 리졸브로 영상에도 적용해봐야겠네요
최고에요 봤던영상중 최고
도움이 되셨다면 다행입니다:) 감사합니다!!
@@KYEFILMSTUDIO 궁금한게 생겼는데요...좀 알려 주세요 ㅎㅎ
1.설명해 주신 영상에서 파일이 raf인데 이게 로우파일 인가요? 그럼 jpg로 저장 하려면 레이어 합쳐서 jpg로 저장해야 하는지요?
2.계필름님 다른 영상에선 jpg로 작업하면서 convert smart object 변환 하시던데 raw파일로 하는게 훨씬 좋은거죠?
@@킴웃 오~ 네:)
진심이신 것 같아서 진심으로 답변 드려 보것습니다.
01.
[raw파일에 대한 간단한 개요]
아시겠지만 raw파일은 색정보 데이터를 압축하지 않은 파일을 말합니다. 각 회사별로 raw파일의 확장자 이름이 다릅니다. 캐논은 *.cr2 니콘은 *.nef 소니는 *.arw 이런식 입니다. 제가 저 사진은 후지필름의 카메라를 사용해서 후지의 로우데이터인 *.raf 로 나타난 것이구요.
[raw파일명이 뜨는 이유 + jpg의 관계]
저는 작업의 원활함을 위해서 raw파일을 라이트룸이나 포토샵 카메라 로우로 불러와서 노출과 색온도를 잡는 '컬러 컬렉션(color correction)' 작업 후에 JPG로 컨버팅을 진행한 후 다시 포토샵으로 불러와 작업을 합니다. 이렇게 할 경우 파일명 탭에 *.jpg로 나타나구요.
raw파일을 포토샵에 바로 불러올시 자동으로 '카메라 로우'가 호출이 됩니다. 이 상태로 베이스 작업 후 바로 'open'을 누르면 해당 raw파일의 확장자가 붙은 상태로 파일명이 표시 되게 됩니다.
정리 드리자면 해당 작업들은 파일명만 *.raf인 로우파일로 표시되어 있는 것이고 사실은 한번 컨버팅된 jpg로 작업하는 것과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래서 기본 컬러 컬렉션이 끝난 jpg 레이어들을 쌓아서 작업했으니 완료 되셨으면 묶어서 저장하시면 됩니다.
02.
[raw파일의 장점 + 스마트 오브젝트에 대하여]
2번 질문이 raw와 스마트 오브젝트는 아예 별개로 나눠서 봐야하는 방법이라 따로 설명을 드려야 할 것 같습니다.
raw 비압축 파일로 촬영을 하시는게 베스트 입니다. 후 작업시 관용도가 주는 작업의 원활함이 보장이 되서 그렇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린대로 노출이나 색온도등을 잡는 베이직한 작업을 할때에 압축된 jpg파일로 시작하는 것보다 훨씬 좋지요.
그리고 나서 컨버팅된 jpg를 작업할때 포토샵에서 레이어간 효과를 내 마음대로 통제 해주기 위해서 스마트 오브젝트가 활용이 됩니다.
정리드리면 raw파일로 작업하는 것과 스마트 오브젝트의 작업에는 직접적인 관계가 없습니다.
하지만 RAW로 촬영하는 것은 무조건 좋고, 포스트 작업시 스마트 오브젝트는 너무 좋은 기능입니다.
최대한 정리해서 써봤는데, 도움 되셨으면 좋것습니다.
@@KYEFILMSTUDIO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이해됐어요^^
게시물 하나하나 보물같이 볼께요~고맙습니다. :D
와... 최고입니다. 따라만 했는데 사진 분위기가 확 달라지네요..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니 제가 더 감사합니다👍🏻
연속으로 올려주시다니!!!!!!! 계탄날!!!!
동동이님 댓글에 항상 힘이납니다👍🏻
오늘 아침 출근길에 역에서 뵌 것 같아요. 겸사겸사 채널들어와 이번 영상 참고하네요. 필요한 부분 꼼꼼히 설명해 주셔서 요긴하게 잘 사용합니다.
대박 ㅜ 깔끔한 강의덕에 잘배우고갑니다
제가 찾던 영상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의 퀄리티가 굉장히 좋네요 ㄷㄷ 약간 겉핥기가 아니라 깊어서 좋아요
너무 잘봤습니다!!
그리고 색보정할 사진컷을 다운 받을수 있게 해주심 좋을것 같아요..그럼 완죤 이해와따라해보기가 더 좋을것 같아요..ㅎㅎ 너무 무례한 부탁인가요?ㅋㅋ 그러면 학습하기가 좋을것 같아요😅
와.. 진짜 몰랐던 부분들이 많았는데 오늘 너무 유익한 정보를 배워갑니다!! 진짜 연습해봐야겟어!! 너무 감사한 영상입니다!😊
정답은 없지만 다양한 방법을 해볼 수 있는게 포토샵 매력인 듯합니다:) 감사해요!
조만간 영상에서 알려주신대로 보정해보겠습니다! 감사해요~
작업후 레이어 여러개 있는거 합쳐서 jpg로 저장하면 되나요?
도움이 되셨다니 다행입니다! CTRL+ALT+S 누르시고 jpg 저장하셔도 되고 작업 완료 하샸으먄 묶어서 jpg 저장하셔도 되고요!
감사합니다
엄청 큰 도움 되었습니다!!! 오늘 처음 발견한 채널인데, 이 강의 듣고서 바로 구독 눌렀습니다 ㅎㅎ
좋은팁들 잘보고 갑니다~ 😊
깊이 있는 강의 감사요❤
이리 하나의 컷을 잡고 그것에 맞는 색보정을 하니 좀더 색감에 이해도가 깊어 집니다..
자주자주 영상에 뵈었으면 좋겠습니다..
혹시 오프라인강좌는 없으실까요? 너무 배우고 싶습니다..😊😊
오 굿이요!
어머나 감사합니다:)
잘배우고갑니다!!😊
제가 잘 몰라서 여쭤 봅니다. 보통 사진 보정을 포토샵하고 라이트룸으로 많이들 하시는거 같은데, 둘의 차이점은 뭔가요?
음 예전에는 라룸은 사진 일괄 관리 후 편집 / 포토샵은 레이어를 쌓고 다양한 사진 보정이 가능하다는 점이었던 것 같은데 포토샵에 기본 플러그인인 카메라로우가 발전하면서 경계가 좀 허물어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