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유전체(유전율)는 전기력을 상쇄시키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해서 두 극판사이 전기력이 감소하고 이에 전기장 ,전압도 감소하죠. 그러나 전기력선의 묶음(많은 수를 다루기 편하게 하기 위해서)인 전속은 유전체와 아무 관련이 없다고 합니다. 수식을 통해하는 설명은 수도 없이 봐서 그런거 같다고 하겠지만 전기력선을 감소시키는 유전체가 단순히 다루기 편리하려고 도입한 전기선의 묶음인 전속과는 아무관련이 없다는게 와 닿자 못하내요. 2. 자성체는 외부자기력이 트리거 역할을 해서 검나게 많은 자기력선을 뻥튀기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자기력이 엄청 쌔지겠죠. 헌데 자기력에 대한 쿨롱의 법칙에서는 자성체의 투자율이 반비례하는 것을 정의되어 있습니다. 그러면 공식에 따를 경우투자율이 큰 자성체 일수록 자기력을 감소시키는 거 아닌가요??? 왜 이런 건지 속이 답답합니다. 어디에서도 이에 대해서는 설명이 없더군요.. 혹시 답해 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유전율(誘電率, 영어로는 permittivity, 전매 상수)는 전기장이 전하 사이에 작용할 때 그 전하 사이의 매질이 전기장에 미치는 영향(매질이 저장할 수 있는 전하량)을 나타내는 물리적인 단위. 비유전율(比誘電率, 영어로는 relative permittivity)은 매질의 유전율과 진공의 유전율의 비이다. 유전 상수(誘電常數, 영어: dielectric constant), 비투전율(比透電率)로도 부른다. 비유전율에서 비는 한자로 比(견줄 비)이며 非(아닐 비)가 아니다. 진공의 유전율을 1로 정의하는 경우에 각 매질의 상대적인 유전율의 비(比)로도 표현할 수 있다. 저장된 전하량이 동일하다면 유전율이 높을수록 전기장의 세기가 감소하는 특성을 보이므로, 높은 유전율을 가진 유전체로 만든 축전기에는 상대적으로 더 많은 전하를 저장할 수 있어 더 큰 용량의 축전기의 전기 용량이 커지며, 동일 주파수에서 전자 회로를 더 작게 만들고 전자기파의 매질 손실을 줄여 저손실, 경량화를 할 수 있다.
저도 기능사 공부중에 용어 이름이 너무 안 외워지고 헤깔릴 때가 많아서 요새는 용어 이름 한자어 같으면 한자뜻풀이부터 보게 됩니다;; 고등학교 다닐 때는 아무런 설명 없이 진짜 자기 혼자 교과서만 국어책처럼 읽는 물리선생 때문에 진짜 1학년 수준임에도 물리던 화학이던 이해를 하나도 못했었네요.. 공교육의 질이 진짜 선생에 따라 편차가 너무 큰 것 같습니다.. 생존경쟁 없는 철밥통이라 대충대충 시간만 떼우는 식으로 가르치는 것 같아요
공기를 절연체로 둘 경우 콘덴서의 방전시간이 굉장히 짧은것으로 공부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배터리의 경우는 절연물의 비유전율이 어느정도나 되는것인가요?? 절연물의 종류 말고도 어떤 다른 특성으로 인하여 전압의 저장시간을 길게 유지하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이번 4월 25일 전기기능사 필기 합격생입니다 선생님 정말 감사드립니다 선생님 덕분에 합격했네요 ㅜㅜ 기능사 강의에도 너무 잘 설명해주셔서 이해가 더 잘 되었네요 ㅎㅎ 저 다름이 아니고 이 강의에 질문을 드려 죄송하지만 21년도에 전기관련 법규가 많이 바뀐다고 들었습니다. 제가 21년도에 기사 필기 시험 응시 계획이 있었는대 미리 준비를 할려고 공부할려는데 다산에듀에 전기설비만 뺴고 준비 하다 21년도 개정된 책이 나오면 그떄 사도 괜찮을까요? 고민이 많이 되어서 질문드립니다..ㅜㅜ
사랑합니다
설명이 완변해서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고맙습니다.
이해하기 좋네요
설명이 명쾌하십니다. 덕분에 이해하기 쉬웠습니다. 감사합니다!
전자기학을 수강중인데, 유전율과 비 유전율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없어서 이해가 어려웠는데 덕분에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좋은 영상 감사드립니다.
전기공부 개념 잡아가는 과정인데....이 분의 강의를 듣다보면.....이 분은 정말 전기라는 학문(분야)를 사랑하고 있구나...라는 생각이 듭니다. 아주 아주 유용하게 듣고,보고 있습니다.
비유전율은 어떤물체가 가지는 전기적성질로서 진공상태일때의 유전율보다 몇배나 크냐는 뜻이었군요...하😢
비유전율이 크면 좋은거군요
좋은 강의 너무 감사합니다 학창시절 외우기만 했던 내용 너무 쉽게 알려 주셔서 감사합니다
분극작용이 잘됀다는건 전기가 더 잘통하는거 그런건가요?
역시 존경하는 병칠형님.
기초 없이 롤러코스트를 탑니다
간단한 이런 설명에도 돌이 깨지네요.
1.유전체(유전율)는 전기력을 상쇄시키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해서 두 극판사이 전기력이 감소하고 이에 전기장 ,전압도 감소하죠. 그러나 전기력선의 묶음(많은 수를 다루기 편하게 하기 위해서)인 전속은 유전체와 아무 관련이 없다고 합니다. 수식을 통해하는 설명은 수도 없이 봐서 그런거 같다고 하겠지만 전기력선을 감소시키는 유전체가 단순히 다루기 편리하려고 도입한 전기선의 묶음인 전속과는 아무관련이 없다는게 와 닿자 못하내요.
2. 자성체는 외부자기력이 트리거 역할을 해서 검나게 많은 자기력선을 뻥튀기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자기력이 엄청 쌔지겠죠. 헌데 자기력에 대한 쿨롱의 법칙에서는 자성체의 투자율이 반비례하는 것을 정의되어 있습니다. 그러면 공식에 따를 경우투자율이 큰 자성체 일수록 자기력을 감소시키는 거 아닌가요??? 왜 이런 건지 속이 답답합니다. 어디에서도 이에 대해서는 설명이 없더군요..
혹시 답해 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갓병칠 원장님
고맙습니다^^
유전율(誘電率, 영어로는 permittivity, 전매 상수)는 전기장이 전하 사이에 작용할 때 그 전하 사이의 매질이 전기장에 미치는 영향(매질이 저장할 수 있는 전하량)을 나타내는 물리적인 단위.
비유전율(比誘電率, 영어로는 relative permittivity)은 매질의 유전율과 진공의 유전율의 비이다. 유전 상수(誘電常數, 영어: dielectric constant), 비투전율(比透電率)로도 부른다. 비유전율에서 비는 한자로 比(견줄 비)이며 非(아닐 비)가 아니다. 진공의 유전율을 1로 정의하는 경우에 각 매질의 상대적인 유전율의 비(比)로도 표현할 수 있다.
저장된 전하량이 동일하다면 유전율이 높을수록 전기장의 세기가 감소하는 특성을 보이므로, 높은 유전율을 가진 유전체로 만든 축전기에는 상대적으로 더 많은 전하를 저장할 수 있어 더 큰 용량의 축전기의 전기 용량이 커지며, 동일 주파수에서 전자 회로를 더 작게 만들고 전자기파의 매질 손실을 줄여 저손실, 경량화를 할 수 있다.
감사합니다!
유전율은 왜 8.855 인가요?
어떻게 이 값이 나오는 건가요? 너무 궁금합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비라는 문자에 서로 많이 다른 동음이의의 의미가있을시에는 반드시 한자를 병기해야 이해가 빠를듯합니다.
강의 너무 좋아요 중간에 광고에 나온 게임도 설치해서 해봤는데 재밌네요!! 짱짱!!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 개웃기다
@@oQUQv 뭐야 갑자기 알림떠서왔는데 꼭 합격하세요!! 저는 어려워서 포기했어요!!
감사합니다. 그렇다면 콘덴서에 작용하는 분극작용과, 콘덴서의 역할인 전하를 모으는 것...... 이 두가지가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 궁금합니다.
진짜 신기한게 궁금한게 있었는데 그때마다 관련된 영상 올려주시네요 항상 감사합니다!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강의를 듣는 도중에 의문이 하나 생겼는데 비유전율이 클수록 절연력이 떨어지는 것 아닌가요?
교류에선 유전율이 높을수록 절연력은 낮아집니다.
와 강의 다보고 박수쳤어요 이렇게 좋은 내용을 다른 강사들은 설명도 안해주고 공식만 꾸역꾸역 알려주고 뭔지도 모르고 있었는데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선생님 안녕하세요 질문이 있는데용, 극판사이의 거리(L)를 확보하기 위해서 캐패시터나 배터리 제품들이 부피가 크게할 수록 정전용량이 큰 걸가요?
드디어 이해했습니다.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쉬운 설명으로 기본개념을 잘 배웠습니다. 재능기부 감사드립니다.
설명 감사합니다 🙇
감사합니다.
이제까지 비유전율의 '비'를 '아닐 비'자로 알고 있었는데 비율이었을 줄은 .... 비전공자가 기사 공부하는데 이런 세세함은 너무 큰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저도 기능사 공부중에 용어 이름이 너무 안 외워지고 헤깔릴 때가 많아서
요새는 용어 이름 한자어 같으면 한자뜻풀이부터 보게 됩니다;;
고등학교 다닐 때는 아무런 설명 없이 진짜 자기 혼자 교과서만 국어책처럼 읽는 물리선생 때문에
진짜 1학년 수준임에도 물리던 화학이던 이해를 하나도 못했었네요..
공교육의 질이 진짜 선생에 따라 편차가 너무 큰 것 같습니다..
생존경쟁 없는 철밥통이라 대충대충 시간만 떼우는 식으로 가르치는 것 같아요
물이 비유전율이 왜 높죠? 절연체가 아닌데?
전공자도 몰라서 들어왔습니다 ㅎㅎ
@@jordanjun6759 불순물이 없는 순수(H2O)는 절연체입니다
전기 공부 시작이 반이면 개념정리가 나머지 반인것 같습니다. 오늘 영상도 감사합니다
너무 잘 이해됐습니다 감사합니다
전계가 생길때 분극이 생기는데 분극에 의해 전계가 작아지는 정도를 유전율이라고 하면 틀렷나요?
전선 피복에 유전율이 높은 재료를 사용한다는 의미는 무엇인가요? 유전율이 높을 경우 절연체로서 어떤 점이 좋은지 잘 모르겠습니다.
항상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매번 도움받고갑니다.
이해하기 쉽게 설명을 잘 하셔서 좀 더 명확하게 이해가 됩니다
비유전율은 왜 비 유전율리죠? 왜 비라는 단어를 사용하는지 궁금하네요?
비유전율 relative dielectric constant,. 즉 물질의 유전율과 진공의 유전율의 "비"율을 나타내는 뜻입니다.
@@sstieve6076 유전률비라고 하면 더 알기 쉬울텐데요!?? 감사요~
질문이 있습니다 혹시 MLCC에서 n회 적층되어있으면 이 유전율을 어떻게 구할 수 있나요?
그러니깐 한마디로 훈련병(분극) 줄세워주는 조교인가요?? 조교에따라서 e0 es로 나뉘고 거기에 훈련병(분극) 질이달라지는거고.. 아닌가요?ㅠ 전린이 대머리되겠어요ㅠ
개념 진짜;; 쵝오입니다
공기를 절연체로 둘 경우 콘덴서의 방전시간이 굉장히 짧은것으로 공부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배터리의 경우는 절연물의 비유전율이 어느정도나 되는것인가요?? 절연물의 종류 말고도 어떤 다른 특성으로 인하여 전압의 저장시간을 길게 유지하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다.
또 배워도 재미 있어요...
감사합니다
전병칠은 물론 훌륭한 강사님인거 같긴한데 불면증 치료 권위자인거같기도함 목소리톤을 바꿔보는게 어떨런지 목소리가 부드러워서 잠이옴
투자율에 관한 개념도 다루어 주셨으면 합니다
항상 잘보고 있습니다
좋은 의견감사합니다. 기회를 만들어보겠습니다.
자기학에서 정말 중요한 개념이죠
강의 잘 들었습니다.
잘 보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투자율 관련해서도 간단한 개념정리 부탁드려도 될까요? ^^
늘 잘보고 있습니다. 건강하십시오.
설명 정말 감사합니다
저로서는 전자기학을 어렵게 만드는 개념 중 한가지였는데 이렇게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주시니 재미가 붙겠네요
다음에는 투자율도 올려주실거죠?
항상 정말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이번 4월 25일 전기기능사 필기 합격생입니다 선생님 정말 감사드립니다 선생님 덕분에 합격했네요 ㅜㅜ 기능사 강의에도 너무 잘 설명해주셔서 이해가 더 잘 되었네요 ㅎㅎ 저 다름이 아니고 이 강의에 질문을 드려 죄송하지만 21년도에 전기관련 법규가 많이 바뀐다고 들었습니다. 제가 21년도에 기사 필기 시험 응시 계획이 있었는대 미리 준비를 할려고 공부할려는데 다산에듀에 전기설비만 뺴고 준비 하다 21년도 개정된 책이 나오면 그떄 사도 괜찮을까요? 고민이 많이 되어서 질문드립니다..ㅜㅜ
안녕하세요 원장님 항상 강의영상 잘보고있는 학생입니다 다름이 아니고 대학교 과제로 원장님 인터뷰 이메일로 간단하게 진행해보고 싶은데 괜찮으신가요?? 가능하시다면 답글에 연락가능한 이메일 부탁드립니다. 갑작스럽게 댓글로 여쭤본점 죄송합니다
_빠야빠야_ *දූ⁰-⁰ඪ*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