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귀중한 영상을 올려주신 사장님께 감사드리며~~나름 정리해 봅니다. > 개요: 사과나무 재배는 통상 자근대묘나 이중접목묘 방식으로 접을 붙여 생산한 묘목으로 과일을 생산한다. 그 이유는 첫째, 정상적인 사과나무((예) 홍로, 아리수 등)를 그냥 키워 재배하면 나무가 너무 크게 성장하고, 과일을 많이 달지 않는데 이렇게 작게 크는 사과나무과의 사과나무(사과나무외 기타 사과나무과의 종류 포함, 왜성대목)에 접을 붙여 묘목을 생산하여 그곳으로 부터 과일을 생산하면 낮은 높이에서 사과를 재배할 수있고 또한 많은 수확도 얻을 수 있다. 둘째, 병충해에 강한 대목을 선정하여 그곳에 접을 붙임으로서 병충해에 대한 내성이 강한 나무를 얻을 수있다. 그리하여, 우리가 재배하는 사과나무의 거의 99%는 접을 붙여 생산한 자근대묘나 이중 접목묘이다. [ M9 자근 대목에 아리수 생묘 깍기접하기] - 준비물: 생묘(아리수나무 약 1년정도 자란 가지중 튼실한 것), 접도(칼), 소독 및 방수제(톱신페스트 등), 테이프(인장력 또는 신축성이 뛰어난 접붙이기 전문용 테이프가 좋다. 부득이한 경우 검정 전기테이프도 양호하다) - 진행순서: 1) 준비된 M9 자근대목(처음 키울당시부터 M9(정상적인 나무의 약 30%의 크기로 자람) 대목을 식재하여 얻은 왜성대목임)을 지면에서 약 30~40cm의 높이에서 접도로 수평으로 자른다. 2) 대목의 표피에서 약 2~3mm정도 들어간 부분을 위에서 수직으로 약 1.5cm정도 자른다. 3) 준비된 접수(아리수나무 가지)를 눈이 약 1~2개정도 있게 자르고, 접수부분의 밑부분(하단)의 양방향을 접도로 한번에 깔끔하게 깍는다. 이때 한쪽 부위는 약 1cm, 또다른 쪽은 약 0.7cm정도 깍아 양쪽에 형성층(표피의 바로 안쪽 부분으로 양분과 물이 흐르는 부분)이 M9대목과 접할 수있게 준비한다. 접수와 대목의 나무 둘레크기가 달라 형성층이 제대로 안맞는 경우에는 안쪽 부분의 형성층을 맞추는 것을 기준으로 하여 결합한다. 4) 아리수 접수를 준비된 M9 대목의 깍은 부분에 집어넣는다. 이때, 길게 깍은 부분(1cm)을 안쪽으로, 짧게 깍은 부분(0.7cm)을 바깥쪽에 오게한다. 그리고, 준비된 테이프를 좀 잡아당기면서 인장력이 가해지도록하여 시간이 경과하여도 접합부위가 떨어지지않게 조금 힘을 가해 붙인다. 이때, 방수가될 수있도록 윗부분부터 촘촘히 잘 감싼다. 이후 잘 결합되었으면 묶는다. 5) 아리수 접수가지 상단의 자른 부위는 살균효과가 있는 톱신페스트, 양초 등으로 칠을 해 방수 및 살균효과를 얻을 수있게한다. 6) 약 1개월 후 접수부분의 눈이 살아있으며, 다소나마 성장하고있는 것이 보이면 일단 성공한 것으로 여길 수있다. 약 6~7개월 후 테이프를 제거해도 된다. 오늘도 귀중한 영상 올려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좋은 하루되세요~~~
몇일후에 자근대목 만드는 영상을 찍어서 올릴게요
감사합니다
좋은영상감사함니다 많은도움되었읍니다
네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하루 되세요
🎉선생님 사과나무 10년 꽃한번 안피고 명칭도 모르고 배어버릴까 하다가 선생님 접목하는거보고 잠시 나무가 커서 할수 있나요.옆가지에서 😅감사합니다 😅
네 성목도 접목 가능해요
도움되었습니다
집에 팔뚝만한 미니사과 나무 베어낼까 생각했는데 접붙여도 되겠나요
네 접 붙이면 되요
넘 쉽고 간편하게 잘 가르켜주셔서 감사합니다
수고하세요
네 오늘도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네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하루 되세요
선생님 삽수는 바로잘라서 부치도 되나요? 😅
접목시기는 3월 중순경에 하시면 좋고요 저는 접수를 바로 잘라서 접 붙였어요
오늘도 귀중한 영상을 올려주신 사장님께 감사드리며~~나름 정리해 봅니다.
>
개요: 사과나무 재배는 통상 자근대묘나 이중접목묘 방식으로 접을 붙여 생산한 묘목으로 과일을 생산한다. 그 이유는 첫째, 정상적인 사과나무((예) 홍로, 아리수 등)를 그냥 키워 재배하면 나무가 너무 크게 성장하고, 과일을 많이 달지 않는데 이렇게 작게 크는 사과나무과의 사과나무(사과나무외 기타 사과나무과의 종류 포함, 왜성대목)에 접을 붙여 묘목을 생산하여 그곳으로 부터 과일을 생산하면 낮은 높이에서 사과를 재배할 수있고 또한 많은 수확도 얻을 수 있다. 둘째, 병충해에 강한 대목을 선정하여 그곳에 접을 붙임으로서 병충해에 대한 내성이 강한 나무를 얻을 수있다. 그리하여, 우리가 재배하는 사과나무의 거의 99%는 접을 붙여 생산한 자근대묘나 이중 접목묘이다.
[ M9 자근 대목에 아리수 생묘 깍기접하기]
- 준비물: 생묘(아리수나무 약 1년정도 자란 가지중 튼실한 것), 접도(칼), 소독 및 방수제(톱신페스트 등), 테이프(인장력 또는 신축성이 뛰어난 접붙이기 전문용 테이프가 좋다. 부득이한 경우 검정 전기테이프도 양호하다)
- 진행순서:
1) 준비된 M9 자근대목(처음 키울당시부터 M9(정상적인 나무의 약 30%의 크기로 자람) 대목을 식재하여 얻은 왜성대목임)을 지면에서 약 30~40cm의 높이에서 접도로 수평으로 자른다.
2) 대목의 표피에서 약 2~3mm정도 들어간 부분을 위에서 수직으로 약 1.5cm정도 자른다.
3) 준비된 접수(아리수나무 가지)를 눈이 약 1~2개정도 있게 자르고, 접수부분의 밑부분(하단)의 양방향을 접도로 한번에 깔끔하게 깍는다. 이때 한쪽 부위는 약 1cm, 또다른 쪽은 약 0.7cm정도 깍아 양쪽에 형성층(표피의 바로 안쪽 부분으로 양분과 물이 흐르는 부분)이 M9대목과 접할 수있게 준비한다. 접수와 대목의 나무 둘레크기가 달라 형성층이 제대로 안맞는 경우에는 안쪽 부분의 형성층을 맞추는 것을 기준으로 하여 결합한다.
4) 아리수 접수를 준비된 M9 대목의 깍은 부분에 집어넣는다. 이때, 길게 깍은 부분(1cm)을 안쪽으로, 짧게 깍은 부분(0.7cm)을 바깥쪽에 오게한다. 그리고, 준비된 테이프를 좀 잡아당기면서 인장력이 가해지도록하여 시간이 경과하여도 접합부위가 떨어지지않게 조금 힘을 가해 붙인다. 이때, 방수가될 수있도록 윗부분부터 촘촘히 잘 감싼다. 이후 잘 결합되었으면 묶는다.
5) 아리수 접수가지 상단의 자른 부위는 살균효과가 있는 톱신페스트, 양초 등으로 칠을 해 방수 및 살균효과를 얻을 수있게한다.
6) 약 1개월 후 접수부분의 눈이 살아있으며, 다소나마 성장하고있는 것이 보이면 일단 성공한 것으로 여길 수있다. 약 6~7개월 후 테이프를 제거해도 된다.
오늘도 귀중한 영상 올려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좋은 하루되세요~~~
오늘도 잘 정리해서 올려 주셔서 감사합니다
어머님과 함께해서 좋겠습니다 어머님 늘 건강하세요
네 좋아요
감사합니다
눈을반대편으로 안쭉으로들어가게 붙여야 좋아요ㅡ
아 네 감사합니다
M26 이중대목 5주 아래접 비닐을 벗기고 심었는데 유튜브 보니까 아래접의비닐을 그냥둔체 심으라고 하는데 다시 심어야 하나요?
아 그러셨어요
거름 비료만 주지말고 키우셔요
저도 사올때부터 벗겨진 나무 심어봤는데요
조절 가능 하더라고요
@@appleTV7 감사합니다
엔부는 라이센스 있어서 불법 증식은 금지라하네요...
M9 자근 대목은 일반 묘목상에서도 구매 가능할까요?? ^^
네~ 자가소비는 크게 문제 안될거라 생각해요ㅎ
묘목상에서 잘 안팔려고 하더라고요
부탁해서 미리 예약 하셔야 되요
묘목을 구입 했는데 2중접이 있던데 그럴때는 2중접 까지 심어야 하는지요?
위쪽 접붙인 부분이 땅에서 20센치 올라오게 심으셔요
@@appleTV7 감사 합니다
사과나무 지금 접 붙여도 되나요?
네 지금하면 되요
접목 테이프 어디서 구매 하셨어요?
거래하는 농약사에서 접목테이프 접목칼 샀어요
@@appleTV7 감사합니다.철물점에서 구매했는데 폭이 너무 넓어서 반으로 잘라서 쓰고 있어요.ㅠ.짜증나요.ㅠ
자근대목은 어디서 구입할 수 있나요^^
저도 자근대목 도매상은 모르고요
보통 묘목상에서 구입할수 있는데요
7~8월달에 미리 예약을 하셔야 되고요
대목은 잘 안팔려고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