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0년대에 음반을 냈고 한국저작권협회에 등록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유튜브에서 음악을 써도 저작권이 안들어오는걸로 보아 유튜브 등에는 등록이 안되어 있는걸로 보입니다 이런 경우 따로 음원유통사에 본인이 따로 등록해도 되는건가요? 아니면 저작권협회에 등록되어 있어서 따로 등록은 불가한걸까요 음반 발매사는 대형음반사입니다.음원유통을 음반사에서 유튜브에 등록을 안한거이기 때문일까요
안녕하세요 유통사때문에 고민하다가 영상 보게 되었네요 혹시 소형유통사에서 시작했다가 포크라노스같은 대형유통사에서 거절당하는 경우가 있나요?? 개인적으로 음원을 빨리 내고 싶어서 소형유통사에서 할까 했는데 개인레슨 해주시는 선생님이 기왕이면 포크라노스 같은 곳에 지원을 해보자, 처음에 소형에서 냈다가 다음곡을 대형에 지원하게 되면 그곳에서 안좋게 볼 수 도 있다 이런식으로 이야기 하셔서 좀 겁이 납니다
처음에 다른곳에서 냈다고 해서 안좋게보기보다는 가수의 역량, 가능성을 먼저 날아보고 이왕이면 첫 시작부터 같이하고싶은 마음일거라고 생각이 드네요.. 포크라노스같은경우는 진입장벽이 높습니다. 단순음원발매뿐만아니라 거의 매니지먼트처럼 서포트를 해주기 때문에 음원의 퀄리티뿐만아니라 가수의 스타성, 흥행성, 성장가능성도 함께 고려해서 선정하는걸로 알고있어요. 그리고 제가 아는 싱어송라이터, 인디밴드분들중에 다른곳에서 먼저 유통을하고 인지도를 높여 팬덤형성한 후, 포크라노스에 지원해서 통과된 경우도 보았습니다. 가장중요한건 음악과 가수의 매력이라고 생각되어요 잘 준비하셔서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랄게요!
저작권협회 가입은 자유입니다! 물론 처음 가입비가 조금 부담이 될수있고 (20만원) 음악활동하면서 저작권으로 그 금액만큼 벌수있다는 건 당장은 어려울수있어요 (멜론 월결제스트리밍으로 스트리밍했을때 거의 1원씩 떨어집니다 ㅠ0ㅠ) 그래도! 음악활동을 꾸준히 하실 계획이시라면 가입하는것을 추천드려요~ 저희 역시 등록을 한 상태입니다 ㅎㅎ 또한, 예술인복지재단에서 진행하는 여러 사업들도 있어요 그때 증명서류가 필요한 경우도 생깁니다 그리고 발표하실때 저작권협회뿐만 아니라 실연에 참여하셨을 경우(가창, 악기실연 등등) 실연자협회 모두 등록하시는게좋습니다. 실연자협회는 가입비가 없어요. 궁금한거 있으면 또 물어보세요 ☺️☺️
@@summersweater 답변주셨어 감사합니다.제가 데모곡을 기획사에 홍보하고 있는데 누구말대로 보내봤짜고 언제 볼지...? 그래서 유통 할려고 하는데 큰회사는 시간이 걸린다고 했는데 얼마나 걸리는지? 작은회사는 문을 닫을 수 있다고 그러면 바로 다른 회사에 유통도 못하는 입장이 되는건가요? 유통이랑 기획사에 픽업되는거랑 차이가 뭔가요? 유통도하고 기획사에 홍보도 가능한가요? 기회사에 예약하면 A&R부서 만나게 해주나요? 무조건 메일로만 받는것같아서요.
@@현정장-v3c 한번 유통이 되면 음원을 내리고 다시내는게 아니라면 바꿀수 없습니다. 또한 유통하는데 드는 시간은 정말 케바케이기 때문에 확답은 드리기 어렵습니다. 기획사에서 픽업이 되면 아무래도 기획사에서 진행하는 유통사가 있을테고 프로모션도 준비를 더 철저히 해주실테니 기획사 없이 유통하는것보다는 좋은 유통사에서 음원을 유통할 수 있을 거에요. 음원 사이트 메인에 걸리는 프로모션도 진행될 확률이 높겠죠? 기획사에 예약하면 A&R 부서를 만나게 해주는거는 저희도 기획사가 없어서 잘 모르겠습니다..ㅎㅎ ㅠㅠ 어쨌든 결론은 유통사는 큰 유통사일수록 자체 홍보도 많이 진행해주고 그 유통사에서 발매했다는 것만으로도 이력이 되기 때문에 홍보에 도움이 많이 됩니다. 그리고 음원사이트 메인에 걸리고 안걸리고가 굉장히 큰 차이가 있기 때문에 기획사가 없다고 하더라도 큰 유통사에 지속적으로 도전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메인에 걸리는 프로모션은 유통사에서 그 음원을 자체심의 후 결정합니다. 큰 유통사일수록 선점하는 메인자리가 더 많을테니 그 기회가 더 많은거고요. 작은회사에서도 메인자리에 유통을 해줄때가 있긴 하지만 쉽지 않습니다. 기획사가 있다면 정말 좋겠지만 기획사 없이도 활발히 잘 활동하시는 분들도 많이 봤고 오히려 기획사가 있으면 제약이 많아 음악활동이 어렵다는 분들도 많이 봤기때문에 혼자 하더라도 얼마나 자신의 음악을 잘 어필할 수 있느냐가 중요한 것 같아요. 즐거운 음악 활동 이어나가시길 바랄게요!
+개인적으로 유통한 음원을 기획사에 포트폴리오로 낼 수 있겠죠? 그리고 음원이 하나하나 쌓이고 활동할 수록 팬층이 생길테니 본인의 인지도를 올린 후에 기획사에 다시 어필을 해보는 방법도 있습니다. 차근차근 하나씩 본인이 본인의 입지를 다져가느냐, 준비기간을 철저히 가지고 제대로된 기획사에서 데뷔를 하느냐의 선택인 것 같아요.
@@summersweater 친절히 답변해주셨어 감사합니다.유통사에 먼저 데모곡을 보낸다고 하는데 데모곡 보내도 되나요? 그러면 유통사에 제곡이 통과가 못되도 회사가 망해도 다른유통사에 유통 할 수도 없고 계약한 그 유통회사 탈퇴도 않된다 말이예요? 가입비 받는 유통사는 무조건 받아준다고 하던데 유통 믿을할만 한가요?
안녕하세요? 제가 처음으로 앨범을 발매했는데 처음에는 기획사에 홍보를 했는데 해보니 잘 보내 지지도 않고 보내봤자 언제 들을지도 모르고 들은경우는 피드백도 없고 관심도 없고 대화도 않통하고 이러하자 유통사에 앨범을 냈는데 제개인으로 가수구하고 비용들여서 한계가 있었는지 만족한만큼 원하는 사운드가 나오지 않았고 하는데까지해서 했는데 해보니 음원사이트에 올라가도 홍보를 않하니 세상이 아는지 모르는지 궁금합니다.기획사에 곡이 팔렸다면 저보다 앨범을 잘 만들어서 홍보까지 확실히 하지 않나요? 제 곡은 유튜브에 green friends 치면 노래제목 mask예요.관심있으면 한번들어보세요.
안녕하세요 Green friends의 mask 들어보았습니다. 이 곡은 대중가요라기보단 캠페인송에 가까운 곡이네요 곡이 유통되었을때 지인 외 대중들이 이 노래를 알려면 음원사이트 메인에 걸리는게 중요해요, 유통사마다 메인자리를 미리 선점해놓고 본인 유통사에서 유통되는 곡들 중 경쟁력이 있다고 판단되는 곡들을 메인에 올려줍니다. 따라서 곡의 퀄리티, 대중성, 아티스트의 인지도등이 매우 중요해요. 당연히 메인에 걸리기 어렵습니다. 그렇다면 노래를 홍보하기 위해선 본인이 발로 뛰어야합니다. 인디가수들은 오픈마이크 공연, 버스킹등으로 본인의 곡을 홍보하죠. 그러면서 점점 인지도를 쌓고 팬층을 확보하면서 기획사도 구해보는거죠. 처음은 누구나 미숙합니다. 차근차근 본인의 커리어를 쌓아보세요 응원합니다 :)
@@summersweater 홍보의 관해 궁금해서 그러는데 기획사에서는 어떻게 홍보하나요? 기획사에서는 업무의 대한 세부적역활과 팀이 있던데...제 생각에 일단 tv와라디오를 통한 공중파 방송이겠죠? 그 외는 뭔가요? 그리고 많이 중요한가요? 홍보 많이 않해도 곡이 좋으면 확산되는거 아닌가요? 제가 대박을 바라는것 보다 친환경을위해 곡을 썼다보니 하는데까지 뮤직비디오도 만들고 할 수있는데까지 홍보를 할려고하는데 제가 아무것도 모르고 이러는가 싶어서 그래요?
음원유통회사 파이브앤컴퍼니 입니다. 우리는 음원유통업계에서 10년 이상 유명 업체에서 근무한 경력자들이 모여 회사를 만들고 회사를 만든지 또 10년이 지났습니다. (20년 경력) 음원유통 조건 좋게 해준다는 사탕발림에 속아서 아무곳에나 맡기지 마세요. 대기업에서 잘 받아주지 않는 인디음원들은 조건을 따지는 것 보다도 오랜 업력을 갖고 성실히 일해온 업체와 일하시는 게 좋습니다. 우리가 오래 살아남은 것에는 이유가 있습니다. 음원유통사들 우후죽순처럼 생겨났다가 갑자기 없어지고 도망가서 정산금 못 받는 곳 많습니다. 수수료 몇퍼센트가 중요한 게 아닙니다. 꾸준하고 안정적인 관리가 중요합니다. 어차피 인디음원들 매출 미미하게 나오기 때문에 정산 몇프로냐, 무슨 조건이냐 따지는 것은 의미가 없습니다. 음원유통 회사를 찾으신다면 파이브앤컴퍼니와 상의해 주십시오. 음원유통문의 kim@5ncompany.com
1. 노래만들기(믹싱 마스터링이란?) 1:05
2. 유통사 찾기 1:47
3. 음원자료준비(가사.곡소개 등) 3:29
4. 음원유통비용 4:30
좋아하는 가수나 비슷한 스타일의 가수 유통사 이야긴 정말 꿀팁이라 감사해요^-^!!!
정보 감사합니다 곤지암리조트에서 공연 잘 봤어요
우와 곤지암에서 만난 분이시군요!! 유튜브도 찾아와주시구 ㅎㅎ 감사합니다!
유튜브뮤직에 업로드 되는 노래들은 어떻게 등록하는건가요??
유튜브뮤직도 타 음악플랫폼처럼 유통사 통하면 자동으로 등록됩니다!
안녕하세요 디스트로키드를 통해 음원 등록을 했는데, 음저협에 또다시 저작권 등록을 해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그건 잘 모르겠네요 ㅠㅠ 디스트로키드쪽에 물어보셔야 할것같아요! 🥲
노래하는 옆집언니~
항상 응원합니다~!!!😍
졍말 힘이 많이 됩니다 다이다이님도 저희가 응원할게요!ㅎㅎ
90년대에 음반을 냈고 한국저작권협회에 등록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유튜브에서 음악을 써도 저작권이 안들어오는걸로 보아 유튜브 등에는 등록이 안되어 있는걸로 보입니다
이런 경우 따로 음원유통사에 본인이 따로 등록해도 되는건가요?
아니면 저작권협회에 등록되어 있어서 따로 등록은 불가한걸까요
음반 발매사는 대형음반사입니다.음원유통을 음반사에서 유튜브에 등록을 안한거이기 때문일까요
그때 당시엔 유튜브음악이 없어서 그랬지않을까요? 잘은 모르겠네요 ㅠ 유통사에 문의해봐야될것같아요!
안녕하세요 유통사때문에 고민하다가 영상 보게 되었네요
혹시 소형유통사에서 시작했다가 포크라노스같은 대형유통사에서 거절당하는 경우가 있나요??
개인적으로 음원을 빨리 내고 싶어서 소형유통사에서 할까 했는데 개인레슨 해주시는 선생님이 기왕이면 포크라노스 같은 곳에 지원을 해보자, 처음에 소형에서 냈다가 다음곡을 대형에 지원하게 되면 그곳에서 안좋게 볼 수 도 있다 이런식으로 이야기 하셔서 좀 겁이 납니다
처음에 다른곳에서 냈다고 해서 안좋게보기보다는 가수의 역량, 가능성을 먼저 날아보고 이왕이면 첫 시작부터 같이하고싶은 마음일거라고 생각이 드네요..
포크라노스같은경우는 진입장벽이 높습니다. 단순음원발매뿐만아니라 거의 매니지먼트처럼 서포트를 해주기 때문에 음원의 퀄리티뿐만아니라 가수의 스타성, 흥행성, 성장가능성도 함께 고려해서 선정하는걸로 알고있어요.
그리고 제가 아는 싱어송라이터, 인디밴드분들중에 다른곳에서 먼저 유통을하고 인지도를 높여 팬덤형성한 후, 포크라노스에 지원해서 통과된 경우도 보았습니다.
가장중요한건 음악과 가수의 매력이라고 생각되어요 잘 준비하셔서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랄게요!
쉽게 말 해서 그 노래가 돈이 되냐 안되냐
멜론 같은 음원사이트에 보면, 유통사 말고 기획사라고 되어있는 부분이 있는데, 기획사가 없어도 개인으로 발매할 수 있는건가요 ??
만약 하게 된다면 기획사에 제 아티스트명이 들어가는건가요 ??
네 저희도 기획사 란엔 여름스웨터라고 적어놨어요 개인이면 각자원하는 이름 적어서 내면 됩니다!
언니들은 한국음악저작권협회?? 에 가입을 하신건가요? 꼭 가입을 해야하는건지 궁금해요!
저작권협회 가입은 자유입니다! 물론 처음 가입비가 조금 부담이 될수있고 (20만원) 음악활동하면서 저작권으로 그 금액만큼 벌수있다는 건 당장은 어려울수있어요 (멜론 월결제스트리밍으로 스트리밍했을때 거의 1원씩 떨어집니다 ㅠ0ㅠ)
그래도! 음악활동을 꾸준히 하실 계획이시라면
가입하는것을 추천드려요~
저희 역시 등록을 한 상태입니다 ㅎㅎ
또한, 예술인복지재단에서 진행하는 여러 사업들도 있어요 그때 증명서류가 필요한 경우도 생깁니다
그리고 발표하실때 저작권협회뿐만 아니라 실연에 참여하셨을 경우(가창, 악기실연 등등) 실연자협회 모두 등록하시는게좋습니다. 실연자협회는 가입비가 없어요.
궁금한거 있으면 또 물어보세요 ☺️☺️
비용이 1500~2000만원 드는줄 알고 포기했는데 ~너무 다행 고맙습니다
제가 혼자 진행해서 유통사를 통해 발매한 앨범을 발매했는데 제가 서류 작성할때 기획사란을 공란으로 적어서 올렸는데 기획사가 없어도 저작권 등록할 떄 문제가 생기거나 상관없나요??
상관없는걸로 알고있어요! 보통 기획사없을때는 본인의이름 그대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저희는 기획사는 없지만 유즈기획으로 올렸어요 ~ (유즈는 멤버이름입니다 ㅎㅎ)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
안녕하세요. 딱 한곡만 만들어도 유통가능한가요?^^ 이길이 아닐수있는데 너무 많이 안나가려구요
네 디지털 싱글 유형으로 유통 가능합니다~
너무 유용한정보 ㅠㅠ 감사합니다
도움이되셨다니 다행입니다 💙
친절한 설명 잘 듣고 갑니다^^
아직 음원이 덜 만들어지고 날짜부터 잡으려는데유통사에게 자료보낼때 파일 첨부는 어떻게해야할까요?? Mr만 보내야하나요 아니면 비워도 되는건가요??
처음 유통할때는 그 유통사에 필요한 자료 문의해서 첨부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아마 mr만으로는 어려울거에요 보컬파일있는 데모라도 만드시는것을 추천합니다
혹시 유통사를 찾은 다음에 음원사이트에서 앨범 발매까지는 어떻게 이루어지는 건지 알려 주실 수 있나요? 유통사에서 다 알아서 해 주시는지..
네! 유통사와 날짜를 정한 후 발매자료들을 보애면 아티스트들의 일은 끝납니다! 발매일만 기다리면 끄읏-❣️
공식 앨범이 나오지 않았는데 저작권 위원회에 등록하는건가요? 저작권협회는 공식앨범이 나온경우에 하는걸로 알고있늣데요.
네 앨범이 나온 후에 등록해야합니다 :) 첫 등록일경우 발매후 한달내에 등록을 해야 발매한달부터 정산을 받을수있는걸로 알고 있고 그 이후부터는 조금 여유를 두고 등록해도 된다고 들었어요
@@summersweater 답변주셨어 감사합니다.제가 데모곡을 기획사에 홍보하고 있는데 누구말대로 보내봤짜고 언제 볼지...? 그래서 유통 할려고 하는데 큰회사는 시간이 걸린다고 했는데 얼마나 걸리는지? 작은회사는 문을 닫을 수 있다고 그러면 바로 다른 회사에 유통도 못하는 입장이 되는건가요? 유통이랑 기획사에 픽업되는거랑 차이가 뭔가요? 유통도하고 기획사에 홍보도 가능한가요? 기회사에 예약하면 A&R부서 만나게 해주나요? 무조건 메일로만 받는것같아서요.
@@현정장-v3c 한번 유통이 되면 음원을 내리고 다시내는게 아니라면 바꿀수 없습니다. 또한 유통하는데 드는 시간은 정말 케바케이기 때문에 확답은 드리기 어렵습니다.
기획사에서 픽업이 되면 아무래도 기획사에서 진행하는 유통사가 있을테고 프로모션도 준비를 더 철저히 해주실테니 기획사 없이 유통하는것보다는 좋은 유통사에서 음원을 유통할 수 있을 거에요. 음원 사이트 메인에 걸리는 프로모션도 진행될 확률이 높겠죠?
기획사에 예약하면 A&R 부서를 만나게 해주는거는 저희도 기획사가 없어서 잘 모르겠습니다..ㅎㅎ ㅠㅠ
어쨌든 결론은 유통사는 큰 유통사일수록 자체 홍보도 많이 진행해주고 그 유통사에서 발매했다는 것만으로도 이력이 되기 때문에 홍보에 도움이 많이 됩니다.
그리고 음원사이트 메인에 걸리고 안걸리고가 굉장히 큰 차이가 있기 때문에 기획사가 없다고 하더라도 큰 유통사에 지속적으로 도전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메인에 걸리는 프로모션은 유통사에서 그 음원을 자체심의 후 결정합니다.
큰 유통사일수록 선점하는 메인자리가 더 많을테니 그 기회가 더 많은거고요. 작은회사에서도 메인자리에 유통을 해줄때가 있긴 하지만 쉽지 않습니다.
기획사가 있다면 정말 좋겠지만 기획사 없이도 활발히 잘 활동하시는 분들도 많이 봤고 오히려 기획사가 있으면 제약이 많아 음악활동이 어렵다는 분들도 많이 봤기때문에 혼자 하더라도 얼마나 자신의 음악을 잘 어필할 수 있느냐가 중요한 것 같아요.
즐거운 음악 활동 이어나가시길 바랄게요!
+개인적으로 유통한 음원을 기획사에 포트폴리오로 낼 수 있겠죠? 그리고 음원이 하나하나 쌓이고 활동할 수록 팬층이 생길테니 본인의 인지도를 올린 후에 기획사에 다시 어필을 해보는 방법도 있습니다.
차근차근 하나씩 본인이 본인의 입지를 다져가느냐, 준비기간을 철저히 가지고 제대로된 기획사에서 데뷔를 하느냐의 선택인 것 같아요.
@@summersweater 친절히 답변해주셨어 감사합니다.유통사에 먼저 데모곡을 보낸다고 하는데 데모곡 보내도 되나요?
그러면 유통사에 제곡이 통과가 못되도 회사가 망해도 다른유통사에 유통 할 수도 없고 계약한 그 유통회사 탈퇴도 않된다 말이예요? 가입비 받는 유통사는 무조건 받아준다고 하던데 유통 믿을할만 한가요?
엇 얼마전에 노래대회에서 뵌분이에요~!!
반갑네용~!!😁😁😁
반갑습니다🤗
한곡만으로도 낼 수 있나요?
네 가능합니다 :)
WoW 좋은정보감사합니당
저희도 감사합니당 :)
아~~설명 넘 잘 봤어요. 감사합니다 🙏
시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제가 처음으로 앨범을 발매했는데
처음에는 기획사에 홍보를 했는데 해보니 잘 보내 지지도 않고 보내봤자 언제 들을지도 모르고 들은경우는 피드백도 없고 관심도 없고 대화도 않통하고 이러하자 유통사에 앨범을 냈는데 제개인으로 가수구하고 비용들여서 한계가 있었는지 만족한만큼 원하는 사운드가 나오지 않았고 하는데까지해서 했는데 해보니 음원사이트에 올라가도 홍보를 않하니 세상이 아는지 모르는지 궁금합니다.기획사에 곡이 팔렸다면 저보다 앨범을 잘 만들어서 홍보까지 확실히 하지 않나요? 제 곡은 유튜브에 green friends 치면 노래제목 mask예요.관심있으면 한번들어보세요.
안녕하세요
Green friends의 mask 들어보았습니다. 이 곡은 대중가요라기보단 캠페인송에 가까운 곡이네요
곡이 유통되었을때 지인 외 대중들이 이 노래를 알려면 음원사이트 메인에 걸리는게 중요해요,
유통사마다 메인자리를 미리 선점해놓고 본인 유통사에서 유통되는 곡들 중 경쟁력이 있다고 판단되는 곡들을 메인에 올려줍니다.
따라서 곡의 퀄리티, 대중성, 아티스트의 인지도등이 매우 중요해요.
당연히 메인에 걸리기 어렵습니다.
그렇다면 노래를 홍보하기 위해선 본인이 발로 뛰어야합니다.
인디가수들은 오픈마이크 공연, 버스킹등으로 본인의 곡을 홍보하죠. 그러면서 점점 인지도를 쌓고 팬층을 확보하면서 기획사도 구해보는거죠.
처음은 누구나 미숙합니다. 차근차근 본인의 커리어를 쌓아보세요
응원합니다 :)
@@summersweater 항상 도움말 주셨어 너무너무 감사해요😁😁😁
@@summersweater 홍보의 관해 궁금해서 그러는데 기획사에서는 어떻게 홍보하나요? 기획사에서는 업무의 대한 세부적역활과 팀이 있던데...제 생각에 일단 tv와라디오를 통한 공중파 방송이겠죠? 그 외는 뭔가요?
그리고 많이 중요한가요?
홍보 많이 않해도 곡이 좋으면 확산되는거 아닌가요?
제가 대박을 바라는것 보다 친환경을위해 곡을 썼다보니 하는데까지 뮤직비디오도 만들고 할 수있는데까지 홍보를 할려고하는데 제가 아무것도 모르고 이러는가 싶어서 그래요?
👍👍👍👍👍👍
영등포구청 최고의 카페 쏭투미다....
노래가 알려줘야지
👍💕😍🥰
하뚜 >
아...!
야광별 얼른 나왔으면☆☆
크레딧이 뭐에요??! ㅡ ㅡ
아하 크레딧은 마치 영화엔딩크레딧 처럼 이 음원에 어떠어떠한 사람들이 참여했다~라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보컬:이운희 피아노:정유진 이런식으로 소개에 적는것이지요!
유통사에 제출을 하긴 했는데요 무슨 링크를 걸어야할지를 몰라서 그 음원을 올린 매체 링크를 보냈는데 이것도 되겠죠?
저희는 항상 파일로 보냈었는데 링크는 잘 모르겠네요 🥲
음원유통회사 파이브앤컴퍼니 입니다.
우리는 음원유통업계에서 10년 이상 유명 업체에서 근무한 경력자들이 모여 회사를 만들고
회사를 만든지 또 10년이 지났습니다. (20년 경력)
음원유통 조건 좋게 해준다는 사탕발림에 속아서 아무곳에나 맡기지 마세요.
대기업에서 잘 받아주지 않는 인디음원들은 조건을 따지는 것 보다도 오랜 업력을 갖고 성실히 일해온 업체와 일하시는 게 좋습니다.
우리가 오래 살아남은 것에는 이유가 있습니다.
음원유통사들 우후죽순처럼 생겨났다가 갑자기 없어지고 도망가서 정산금 못 받는 곳 많습니다.
수수료 몇퍼센트가 중요한 게 아닙니다. 꾸준하고 안정적인 관리가 중요합니다.
어차피 인디음원들 매출 미미하게 나오기 때문에 정산 몇프로냐, 무슨 조건이냐 따지는 것은
의미가 없습니다.
음원유통 회사를 찾으신다면 파이브앤컴퍼니와 상의해 주십시오.
음원유통문의 kim@5ncompan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