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렇게 나이롱바둑 영상 시청 하시고 댓글 남겨 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번에는 제가 더 인정 받을 수 있도록 더욱 좋은 영상을 만들겠습니다. 이번 영상은 많이 어려우셨죠? 사실 모든 흑돌을 살리는 문제가 아니기 때문에 더욱 어렵게 느끼셨을 것 같네요. 최선의 사활을 시청 해주시고 이런 댓글까지 남겨주신 점 꼭 기억하여 더욱 좋은 영상으로 찾아 뵈겠습니다.
왜 이런 덧글을 올렷는지 생각도 안해보시는구만, 쩝 말 한마디로 천냥빚을 갚는다고 햇어요. 말이라는것 쉽게 하는거 아니에요, 왜 여러분들은 모른다고 생각하시는지??? 그대의 영상 보는사람중에도 만은사람이 알수도 잇는데 다 모른다고 하는 무시하는 맨트는 하지 마세요 입에 넣어줘야 먹는 스타일인듯 그래서 알려드림
좋아요 감사합니다
길주님 어려운 문제를 보시고 댓글 남겨 주셨네요.
너무 감사합니다.
살아도 산게 아닌것 같은 느낌
사활 문제입니다. 그냥 반쪽이라도 살리면 되는 문제입니다. 그런데 실전이라면 아마도 모두 잡히고 말 것입니다. 그래서 최선의 사활도 공부하셔야 좋습니다.
미요하고 미요한 문제보여주셔 잼나게 즈ㄹ감합니당 ㅡ😮
생불여사~~후수가되는 생~
@@choins7 그렇긴 하죠. 하지만 이런 묘한 수읽기도 남겨져 있다는 점을 알리려고 영상으로 만들어 보았습니다. 이렇게 소중한 댓글 남겨 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오늘 하루도 행복하세요.
끝내기로는 상당한 의미가 있져
후수로 조금 살았네요
맞습니다. 그 조금이라도 살릴 수 있다면 정말 엄청난 고수입니다.
@@nailongbaduk살리면 오히려 하수 될듯합니다
이번건 빡세네요😭
사실 흑 전체를 살리는 문제가 아니기 때문에 더욱 어렵습니다. 고정관념으로 인해서 모두 살려야 한다는 생각 때문에 정답이 보이지 않죠^^
문제 정답이 안 보여서 영상 보는데 몸통 다 잡히고 꼬리만 살짝 살아가는 느낌이라 살아도 산 게 아닌 거 같네요. 실전이면 그냥 손 떼고 더 중요한 곳들 두다가 어느정도 바둑이 진행되었을 때 살리려고 할 거 같습니다.
이번 사활의 이름은 최선의 사활이라고 제가 한번 생각해 보았습니다. 반쪽만 살아도 그것이 최선이라면 그 수를 발견해야 한다고 생각해서 영상 만들었습니다.
직접고안하신 창작출제라니 ,천제.적이시군요 ㅡ놀랍습니다ㅡ😮😅
겨우 숨만 붙었네요 ㅋㅋ
어려워서 눈팅으로 즐기고갑니다😅
이번 문제는 많이 어렵습니다. 그래서 최선의 사활이라는 이름을 만들어 주었습니다. 흑을 모두 살리는 문제가 아니라서 더욱 어렵습니다.
그래도 이렇게 나이롱바둑 시청 해주시고 댓글 남겨 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그런데 느낌이 생불여사로 느끼는 건 왜일까요?
백의 1선 느는 것까지 선수고
중앙 너무 두터워졌고......
문제가 사활이다 라고 한다면 할말 없지만.......
문제가 사활이라서 그렇습니다. 주변 배석은 크게 고려 사항이 아닙니다.
흑만 살리는 되는 문제입니다.
이렇게 소중한 의견 남겨 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최후에 몇집차 패배가 확실시 되는 상황말고는 절대로 두어서는 안되는 묘수네요.
그런가요?? 흑이 모두 잡혀 있는 듯한 모양에서 조금이라도 살릴 수 있다면 살려야 하는 문제였습니다. 이렇게 소중한 댓글 남겨 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첫수는 맞추었는데 그런 수순이. 이썻군요? 살긴 살았는데 살아도 산건 아니네요?
그래서 정말 계가 직전에 이 수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ㅋㅋ
아주 재밌는 묘수풀이였습니다.
풀었습니다.
인내로써 역경을 딛고, 반쪽을 살린 기쁨이 많이 큽니다.
이런 날이 올 줄이야!
스스로 칭찬해🎉
정말 대단하세요. 이 문제는 진짜 진짜 어려운 문제입니다. 그리고 심지어 흑 돌을 모두 살리는 문제가 아니기 때문에 더욱 어렵습니다.
스스로 칭찬이 아니라 나이롱바둑이 직접 칭찬하겠습니다.
참 잘했어요~~!!
축하드립니다.
대단한 문제였습니다.
초반해설에
나이롱님의 1선 끼움수가 실패 페인팅으로 해설하셨을때..
가슴이 철렁하지 않으셨는지 모르겠습니다?
반쪽만 살고서 해결했다고 믿고있었는데..
결국은
실패로 돌아가는것인가?
몽땅 못살렸으니..
정답은
몸통은 버리고..
꼬리만 살린형국처럼 보이겠지만 ㅡ> 손익 계산을 해보면 또다른 몸통이 생성되었다는것을 알수가 있겠습니다.
어렵네요 ㅎㅎ
최선의 사활이 조금 어려운 편입니다. 최선의 수를 발견하는 것이 항상 어렵죠. 특히 지금처럼 모두 살리는 문제가 아닐 때 더욱 어렵습니다.
막판에 사는게 어딥니까?
맞습니다. 모조리 모두 잡히는 것 보다는 흑 3점이라도 살리는 것이 훨씬 현명한 판단입니다.
11개 돌중 8개나 죽고 3점만 살았으니, "살았다"고 말하기도 좀 그렇네요. 질문이 차라리 "최선의 선택이 무엇인지?"였더라면, 가능한 처선의 답이 되겠네요. 그럼 질문이 흰트가 될까요?
그래서 저도 정말 엄청난 묘수가 나옵니다. 이렇게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썸네일에도 흑의 최선이라는 힌트를 넣어 보았습니다. 실전이라면 흑 3점만도 살리기 어려웠을 것입니다. 고정관념에서 벗어 나기 좋은 문제라고 생각하여 영상을 만들었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차라리 안살리겠네요.
안녕하세요^^ 그래도 살리는 것을 연구해 보는 것 만으로도 더욱 실력 향상을 할 수 있는 아주 좋은 수읽기 문제입니다.
작은거 살리려고 반토막을 내주는군...
상규님 안녕하세요. 이렇게 소중한 댓글까지 남겨 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오늘 하루도 행복하세요^^
문제도가
어려운 문제였습니다.
여기서
주목해야되는게 있는데요.
몸통은 죽이고 꼬랑지만 살아난 형국으로 보여질수도 있겠지만 최선의 수순을 다해서 살려낸것이죠.
아무것도 안하고 몽땅
전부다 잡혔다면 30집이 조금넘게 잡힌거구요.
몽땅
전부다 살아난다고하면 적진에서 추가전투가 벌어져서 적진을 삭감하게될것이니 대략 40집가량 부순거지요.
여기서
몸통이 잡혔는데요.
20집가량이죠.
꼬랑지가 살아난것도
상대돌 2개도잡고서 살아났고 좌변백집도 쪼매 뿌셨으니 이것도 20집이 넘는거지요.
이를테면
꼬랑지가 또다른 몸통으로 변신한거네요.
그렇습니다. 최선의 수를 발견하는 문제였습니다. 모두 살릴 수 없기에 최선의 방법을 찾는 것을 생각해야 했습니다.
이건좀 어렵네
반쪽 사활 = 최선의 사활입니다. 이렇게 최선의 수를 발견해서 반만 살아가는 사활은 미처 생각하지 못한 결과가 정답이기 때문에 더욱 어렵게 느껴집니다. 하지만 이런 사활을 공부해야 고정 관념에서 벗어 날 수 있습니다.
👍👍👍👍👍👍👍👍👍👍👍👍👍👍👍👍👍👍😀😀
이렇게 칭찬을 또 받았네요. 내일도 열심히 영상 만들겠습니다.
버리고 사는게 실전에서 보기 힘든데 고정관념 때문이죠 고정관념을 깨는 좋은 사활이라고 생각함
다 살리는 것은 불가능하죠. 하지만 조금만 살리려고 하는 생각은 정말 하기 어렵습니다.
그 고정관념에서 벗어나기 너무 어렵죠^^
단순히 먹여만 치면 살았다고 단순하게 생각하여는데 백도 먹여치는 복잡한 수가 있네? 허참 생각도 못하였다.
그렇습니다. 백의 저항이 상당한 문제였습니다. 결국 흑은 모두 살리는 것은 불가능 하지만 아주 조금이라도 살리는 최선의 수가 있습니다.
자막을없앴으면좋겠네요
자막을 제가 넣은 적 없습니다. 아마도 지금 보고 계신 핸드폰이 자막 설정이 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지금 보고 계신 분의 핸드폰 설정을 바꿔주세요.
감사합니다
다시 한판 둡시다!😡😡😡
네? 다시 한판이요? 무슨 ??
이번판은 졌다 이얘기예요 😢
왓
그런수가?
근데 너무 작게 살아서 살아도 산게 아닌거 같네요.
사활문제였습니다. 살면 땡~ 이었던 문제입니다.
이걸 살릴 능력이면 애초에 이렇게 두지도 않았을 거 같네요
사활 문제가 좀 억지스러운 부분이 있어요
사활문제입니다. 최선의 수순을 발견하는 어려운 문제였습니다. 이런 수순도 있구나 하고 이해 하시면 좋을 듯 싶습니다.
묘수풀이에서 '그런 능력이면~' 이런식의 말은 좀 아닌거같습니다
@@jaepilchoi3218 안녕하세요. 이렇게 나이롱바둑을 아껴주시는 분을 만나 너무 기분이 좋네요^^더욱 좋은 영상으로 응원에 보답하겠습니다. 행복한 주말 보내세요.
살기만 한거잖아. ㅠㅠ
아주 조금이라도 살리는 되는 문제입니다. 흑의 최선은?
이렇게 치욕스럽게 살아야 되?
꼬리를 떼 주고 몸통만 도망가는 것도 아니고, 몸통을 주고 꼬리만 도망가라고?
그것도 모르고 끙끙된 나는 사기에 당한 바보? ㅋㅋ
15집 조금 넘으니 당연히 초중반엔 그냥 손빼는게 좋고 중반이후엔 살리는 것두 한 방법. 그냥 저런 수도 있다는걸 알면 나중에 도움이 되실거임.
그래서 썸네일에 최선의 수는? 이라는 단서를 적었습니다. 다른 썸네일과는 다르죠. 이 부분이 힌트였습니다. 결과를 전혀 예상하지 못하는 사활이기 때문에 더욱 어렵고 힘들다고 생각하셨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런 수순을 알고 있어야 언제든지 변신을 할 수 있습니다.
@@왕눈이-k4j 정확하세요. 이렇게 멋진 답변을 남겨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살아봤자 망한거네요
최선의 수순을 찾는 문제였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망했다고 보기는 어렵지 않을까요?
이렇게 소중한 의견도 남겨 주시고 너무 감사합니다.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다 죽고 돌 세개 살았네....
하지만 그 흑 3점이 아주 중요합니다. 다 죽은 것 보다는 3점이라도 살리는 수순을 찾는 것이 좋겠죠. 저녁 맛있게 드세요.
아! 취해서 화장실에서 볼라니 몬 설명이 이리 복잡하냐?
어우! 모야? 이것도 저것도 아니야? 모야?
엥? 복잡하게 살았는데 이해가 안됨!
베드로님께서 이해가 안되면 이건 아주 어려운 문제입니다. 흑 전체를 살리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저 형태에서 최선의 발견하는 문제였습니다.
@@nailongbaduk ㅎㅎㅎ 취해서 횡설수설하는 거에요.
@@베드로-b2z 베드로님 약주 드셨군요^^
너 잘낫다 우리는 아무것도 몰라
안녕하세요. 이렇게 나이롱바둑 영상 시청 하시고 댓글 남겨 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번에는 제가 더 인정 받을 수 있도록 더욱 좋은 영상을 만들겠습니다.
이번 영상은 많이 어려우셨죠? 사실 모든 흑돌을 살리는 문제가 아니기 때문에 더욱 어렵게 느끼셨을 것 같네요.
최선의 사활을 시청 해주시고 이런 댓글까지 남겨주신 점 꼭 기억하여 더욱 좋은 영상으로 찾아 뵈겠습니다.
왜 이런 덧글을 올렷는지 생각도 안해보시는구만, 쩝 말 한마디로 천냥빚을 갚는다고 햇어요. 말이라는것 쉽게 하는거 아니에요, 왜 여러분들은 모른다고 생각하시는지??? 그대의 영상 보는사람중에도 만은사람이 알수도 잇는데 다 모른다고 하는 무시하는 맨트는 하지 마세요 입에 넣어줘야 먹는 스타일인듯 그래서 알려드림
@@전완재-c3z 저 대신 이렇게 댓글 남겨 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진심으로 뭐라고 더 감사하다 라고 표현 할지 모르겠네요. 정말 너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