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를 미리 공지 하지 않은 이유는 패를 공지하면 문제가 너무 쉬워지기 때문입니다. 사활의 경우 고정관념에서 벗어나는 것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패 공지를 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그래도 이렇게 정답을 찾으려고 노력하셨기 때문에 이번 문제는 앞으로 절대 틀리지 않으실 것입니다. 소중한 댓글 남겨 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mikk419 이 부분에 대해서 나이롱바둑 댓글로 많이 이야기 한 적 있었습니다. 그리하여 내린 결론이 패는 패를 미리 공지 하지 않는 대신 제목이나 썸네일에 최선의 수라고 공지하는 방향으로 결론을 내린 적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문제의 경우 썸네일에 최선의 수라고 공지는 했습니다. 패를 공지 하면 다른 분들도 미리 고정관념 때문에 싫다고 하시는 분들도 계셔서요. 이 부분은 조금 이해 부탁 드립니다.
사범님의 " 실패가 됩니다" 들으면 들을수록 중독성 있네요~ ㅎㅎ
상우님 너무 감사합니다. 실패가 됩니다 이 부분은 나이롱바둑의 매력 포인트입니다.
패가 정답인 문제로 몇 번 본 문제라 이제는 실전에 즉시 활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아주 유명한 문제였습니다. 그래도 이렇게 예전에 공부했던 기억력을 바탕으로 이 문제를 해결 하셨다니 우드러버님 정말 부지런하세요^^
먹여치기수 생각하고 이번문제 너무 쉬운데? 했다가 패가 답이었군요 무릎을 탁 치고 배워갑니다 ㅋㅋㅋ
잡다한 지식잡덕님 안녕하세요. 먹여치기가 한 눈에 정답처럼 보입니다.
하지만 반전이 숨겨져 있죠. 그래서 이번 사활의 경우는 약간 어려운 편에 속합니다. 이렇게 소중한 댓글 남겨 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기가막힌 패사활 이네요.
나도 처음엔 끈으면 살았는데 했다가 죽는 수를 보니 붙여 패를 하는게 정답인가? 했더니 패가 정답이네요.
기가막힌 패사활 ^^ 베드로님 끊는 수가 보이지만 막상 끊으면 흑이 잡히죠.
그래서 이런 사활은 끝까지 수읽기가 중요합니다.
어렵지만 좋은 한 수네여
민주님 맞아요. 아주 어렵죠. 하지만 정말 유익한 사활입니다.
민주님 요즘 마스크 다벗던데요
@@매화산봉우리 네 맞아여
감사합니다
어구님 감사합니다. 이렇게 좋게 봐주시니 너무 행복합니다. 앞으로도 더 열심히 노력하는 나이롱바둑 되겠습니다.
패 사활이 나올줄은 몰랐네요 난이도가 정말 높은..
아주 가끔 패 사활도 나옵니다. 고정관념에서 벗어나려면 패 사활도 풀어야 해서요. 이렇게 칭찬을 해주시니 너무 감사합니다.
우와아..와아.. 나이롱바둑님 진짜 이런수가 있군요 ㅠㅠ 구독자가 빨리 느는 이유가 있네요 ㅎㅎ 사범님 고맙습니다 🤠
서정헌님 칭찬은 언제나 저에게 비타민 같은 존재입니다. 너무 감사합니다.
일단 먹여쳐보면 수가 안나오니 그러면 먼저 위쪽을 끊어놓고 먹여치면 맛보기로 살겠지 생각했는데 백이 1,1에 마늘모 붙이는수를 전혀 몰랐네요😅 패를 만들면 실패라고 생각해서 패 없이 사는 방법만 찾고 있었는데 패로 불확실하게 사는 방법만이 정답이라니 너무 어렵네요 😢
패를 미리 공지 하지 않은 이유는 패를 공지하면 문제가 너무 쉬워지기 때문입니다. 사활의 경우 고정관념에서 벗어나는 것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패 공지를 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그래도 이렇게 정답을 찾으려고 노력하셨기 때문에 이번 문제는 앞으로 절대 틀리지 않으실 것입니다.
소중한 댓글 남겨 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오후의 출발이 꽝이 되고 말았네요
감사합니다
여환탁님 그러셨군요. 조금 많이 어렵죠.
아...안되는군요 ㅋ😂😂😂
이해 하셨군요. 다행입니다.
귀쪽 1의2 양쪽과 1의1을 두고서 모양형태를 조금씩 변형시키면서 문제들을 여러개를 볼수가있겠네요.
대처방법도 문제도 변형에따라서 제각각이니..
이제는 문제를 변형시키는 법도 알려주시는 우리 초급자님. 역시 대단하십니다. 그리고 아주 좋은 조언 감사합니다. 앞으로 이런 문제들을 이용해서 더 다양한 사활 문제 만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며칠전에 눈 모양을 미리 만들어 백이 밀고 들어오게 해서 수를 내는 문제가 큰 도움이 돼서 어렵지 않게 풀었네요.
왕자탄백마님 그러셨군요. 응용을 해서 이 문제를 맞히셨다니 정말 대단하세요.
@@nailongbaduk 오늘도 실전에서 써먹었어요. 바깥에서 줄이면서 들어오는데 미리 한집모양을 만드니 줄이려고 들어오는 상대 공배 있는채로 석점을 따내니 한집이 나더라고요.
@@왕자탄백마-i4e 정말요? 이런 댓글은 저에게 정말 큰 행복입니다. 보람을 느낍니다. 감사합니다.
근래 구독하고 재밌게 보고 있습니다. 나이롱이 무슨 뜻이에요 ?
안녕하세요. 이렇게 소중한 댓글 남겨 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나이롱 = 아주 질긴 소재 입니다. 나이롱바둑은 아주 질기고 오래가는 뜻으로 생각해 주시면 좋을 듯 싶습니다.
흑5번 3-2자리에 제일 처음 수를 놓으면 되지 않 을까요?😅😅😅
몇 분 몇 초 대인지 알려주시면 제가 정확하게 답변 할 수 있습니다.
와.....2의3자리 끊으면 1의1자리 묘수가 있네요
1-1 묘수가 기가막히죠~
0:28에서 흑이 사는수가 보이는데요.. 1:03에서 흑의 수순을 3번자리하고 5번자리하고 바꿔서 두었다면 흑이 쉽게 살 수 있는 것 아닌가요??
그 수순을 바꾸면 큰일 납니다. 그 이유는 백이 1-1 에 놓는 묘수가 숨겨져 있어서 흑이 곤란해 집니다.
다시 한번 천천히 확인 해보세요.
네 감사합니다
패가 정답인데... 패는 살리는 수는 아니죠. 영상 제목을 최선의 수는? 식으로 하셔야 문제 풀 때 언헷갈리죠.
이번 문제의 경우는 패를 미리 공지하면 너무 쉬워지기 때문에 패를 공지 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앞으로 꼭 최선의 수라는 식으로 공지 하도록 하겠습니다.
참 힘드네요😢
매화산님 이 문제는 아주 유명한 패 사활입니다. 꼭 익혀두세요.
아, 패를 만든 뒤에 다른 곳에서 변수를 만들고 그 변수에 대응할 때 저 패를 먹으면 된다는 거죠? 와...
정확하게 이 문제를 이해하셨습니다. 그냥 잡히는 것 보다는 패를 만들어서 변수를 만드는 것이 흑 입장에서는 최선입니다.
적의 급소가 나의 급소를 이용해서 1의1자리에서 들여다보는 수가 정답인것같아요
정확합니다. 적의 급소 나의 급소~
패가 답인 문제는 어렵네요.
패를 생각하기 어려워서 그렇습니다. 특히 이 문제의 경우 아주 유명한 패 사활입니다.
👍👍👍👍👍👍👍👍👍👍👍👍👍👍👍👍👍👍👍👍😃
정선님 이 문제는 패사활입니다. 패 없이는 절대 살릴 수 없습니다. 그래서 더욱 어렵습니다.
난✌(이)도🏅(상)
아주 재밌는 사활입니다. 난이도가 높은 문제입니다.
1의1자리가 아니고 1의2자리 묘수인 붙이는 수가 있었네요
백 입장에서는 1-1이 묘수~ 흑 입장에서는 2-1 묘수
2의3자리 끊는 수가 일감이었습니다
그 수는 약간의 실수가 ~
정답의 최선이 "패"라고 문제출제시 언급을 해줘야할듯요.. 패는 너무 쉬운데, 미리 언급안하면 계속 무조건 살리는 답이 있는 줄 알고 고민하느라 시간허비하니깐요
패를 언급했다면 정말 쉽게 해결 하셨을 것입니다. 하지만 실전에서는 패를 누가 알려주지 않습니다.
그래서 좀 더 고정관념에서 벗어 날 수 있도록 패를 미리 공지 하지 않았습니다.
사활문제는 패를 공지하는게 상식.
딴나라에서 바둑두다 온 사람같이 얘기하네요.
@@mikk419 이 부분에 대해서 나이롱바둑 댓글로 많이 이야기 한 적 있었습니다. 그리하여 내린 결론이 패는 패를 미리 공지 하지 않는 대신 제목이나 썸네일에 최선의 수라고 공지하는 방향으로 결론을 내린 적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문제의 경우 썸네일에 최선의 수라고 공지는 했습니다.
패를 공지 하면 다른 분들도 미리 고정관념 때문에 싫다고 하시는 분들도 계셔서요. 이 부분은 조금 이해 부탁 드립니다.
@@mikk419 님 상식이 남들 상식인줄 아나 ㅋㅋㅋ 그 상식은 도대체 누가만듬?
패라고 굳이 말안하는게 더 생각의 깊이를 넓게 만드는겁니다..
끊지 않고 붙였습니다.
그런데 패.
못 찾겠다. 꾀꼬리 꾀꼬리 나는 야 하하수~
부산아제님은 정말 대박입니다. 이 문제까지 맞히셨다니 점점 놀라운 수읽기 실력을 보여주고 계시네요.
@@nailongbaduk
위로가 안됩니다.
패말고 답이 있는줄 알고 고민하다가 울 마님으로 부터 출근 안 하냐고 한 소리 들은 한 수 입니다.
@@bae3233 역시 사모님 말씀을 듣기 잘했네요. ㅋㅋㅋ 그래서 정답을 발견 하셨군요. ㅋㅋ
몇번 본사활이라 이젠 1초만에 바로 기억나는 사활....
엄청나게 사활고수이세요^^ 한 눈에 발견 정말 대단하세요.
@@nailongbaduk 사실저도1-2단사활쯤에서 정답률이 확떨어질정도로해맵니다 근데 사활문제내는 유투버몇분 이문제낸걸 기억하고있어서
돌2을따내면0집이 생기고 돌3개를 따내면 1집이 생긴다mr.사람
우리 해님 얼마 만에 보는건가요? 정말 환장하게 반갑네요. ㅋㅋ
이거 백번봐도 막상 실전엔 당연히 죽었다고 생각합니다아~
드시게님 안녕하세요. 실전에서는 정말 잡힌 것처럼 보이죠. 하지만 나이롱바둑 함께 하면 잡혀 있는 돌도 살릴 수 있습니다.
이렇게 소중한 댓글 남겨 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오늘 비가 제법 내리고 있습니다. 건강 조심하세요. 그리고 행복한 주말 보내세요.
바둑,,,, 무시무시하군요...
바둑의 수가 무궁무진해서 상당히 무시무시 합니다. 하지만 그것이 바둑의 재미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나이롱바둑을 시청 해주시고 소중한 댓글까지 남겨 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신진서와 최정은 문화예술을 위한 큰 업적으로 국가대무궁화 훈장을 수여해야 합니다.
맞습니다. 신진서 최정은 대한민국 최고의 보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