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 예수, 서울모테트합창단 | Gesu Bambino-Pietro.A.Yon, Seoul Motet Choir | 크리스마스캐롤1 | 코로나19 위로의노래 21
ฝัง
- เผยแพร่เมื่อ 8 ก.พ. 2025
- 오 주를 경배하자, 주님을
아기 예수
피에트로 욘
Gesu Bambino
Pietro A. Yon
크리스마스 캐롤 1
Christmas Carol 1
서울모테트합창단
코로나19 위로의 노래 21
Seoul Motet Choir
Covid19 Song of Comfort 21
1886년 이탈리아에서 태어나 로마 산타 체칠리아 음악원에서 공부하고 미국으로 이주하여 뉴욕을 중심으로 오르가니스트 겸 작곡가로 활동하다가 1943년 세상을 떠난 피에트로 욘의 정말 아름다운 크리스마스 캐롤입니다.
성탄의 분위기를 물씬 풍기는 목가적인 분위기의 시칠리아노 리듬을 전곡에 채용하여 성탄의 기쁨을 더없이 아름답고 우아하게 표현하고 있으며, 이탈리아 출신의 작곡가답게 하늘엔 영광 땅에는 기쁨으로 대변되는 성탄의 의미를 영롱하고 밝은 색채감을 느낄 수 있게 하는 마장조(E-major)를 사용하고 표현하고 있습니다.
곡의 첫 단락은
1절) “눈꽃이 곱게 피어난 한 추운 겨울 밤
사랑과 빛의 왕이신 한 아기 나셨네”
2절) “주 나신 기쁨 가득 찬 참 거룩한 이 밤
이 밤에 크리스마스 꽃 피니 사랑과 빛의 왕”
주님 탄생의 상황 묘사를 넘어 탄생의 의미까지 보여주는 소절로서 높은음에서 낮은음으로 흐르는 흥겹고 아름다운 선율을 통해 하늘로부터 강림하신 주님과 하늘로부터 내리는 하나님의 사랑을 바리톤 정겨운 독창(유니손)으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곡의 두 번째 단락의 첫 소절은
1절) “저 목자 천사 다 함께 온 땅도 기뻐해”
2절) “온 세상 사람 다 함께 참 감사 노래해”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은 온 인류에게 최고의 복된 사건이고 그 성탄의 기쁨은 현장을 목격했던 천사와 목동뿐 아니라 온 땅과 세상 만민에게도 최고의 감격 적인 사건이므로 하늘로부터 오시는 주님을 바라보고 환대하며 그 은혜를 내려 주시는 하늘의 하나님께 화답하듯 하늘을 향해 힘차게 상행하는 풍성한 합창으로 노래합니다.
곡의 두 번째 단락의 두 번째 소절은
1절) “주 탄생하신 기쁨을 모두 찬양해”
2절) “저 천국 떠나 이 땅에 친히 오셨네“
하나님의 사랑과 강림 하시는 주님을 향해 감사와 감격의 찬송을 하다가 전혀 그 어떤 예고도 없이 돌변하는 듯한 조 바꿈을 통해 구세주 탄생의 사건이 얼마나 신비로운 것인지를 표현하고 있으며 하행하는 선율을 통해 하늘로부터 강림하시는 주님을 구체적으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곡의 세 번째 단락은
후렴) “오 주를 경배하자, 오 주를 경배하자,
오 주를 경배하자, 주님을”
유니손으로 노래하게 돼 있는 이 부분은 오래된 라틴캐롤 ‘참 반가운 성도여’(Adeste Fideles)의 후렴구를 차용해서 거룩한 분위기를 더 해 줍니다. 그리고 경배하자고 하는 가사를 세 번 반복함으로 성 삼위 하나님을 찬양함과 동시에 하나님 구원의 완전성을 노래하고 있습니다.
곡의 네 번째 단락은
“아~ 오 주를 경배하자
아~ 오 주를 경배해
오 주를, 오 주를, 오 주를 경배하자
경배하자, 주님을”
음악적 후렴구와 코다로서 성탄의 기쁨과 감격을 처음 나왔던 주제 선율과 도약이 심한 드라마틱한 음율을 솔로와 합창이 서로 주고받으며 화답하여 노래하며 끝을 맺습니다.
Venite Adoremus, Dominum
다 와서 주님을 경배하자
최초 게시일 2020.12.15
수정 게시일 2021.03.20
서울모테트합창단 지휘자 박치용
--------------------------------------------------------------------------------
아기예수
Gesu Bambino
Pietro A. Yon
서울모테트합창단
지휘 | 박치용
피아노 | 이수경
2003. 12. 22. 호암아트홀 Live Recording
와 근사해요 김동찬박사님 진실하시고 멋져요 ..더 크리스마스 캐롤...불러주세요... 저두성악했어요 ..
정말 아름답고 좋은 캐롤을, 그에 못지 않는 훌륭한 설명과 함께 올려주셔서 정말 감사 감동입니다~ 항상 좋은 찬양들을 친절한 해설과 함께 올려주셔서 집에서 편안히 듣게 하시니 그저 고마울 따름입니다 지휘자님과 단원분 모두들 건강하시고 새해에도 주예수님의 은혜와 하나님 아버지의 사랑이 넘치시기를 바랍니다 계속 좋은 찬양 기대할게요~
기쁘고 감사한 인생의 모든 날❤
메리크리스마스!
2:30경 아기예수를 안고 있는 이는 '시므온'이로군요.. "죽지 않고 살아있어 이렇게 구세주를 보는군요..." 감격하는 장면.
하나님이신 예수님. 우리의 죄를 사하고 구원해주시려 이땅에 오신 기쁘고도 감사한날
공유를 하고푼 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