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1940's Slow Dance - Doug Maxwell_Media Right Productions 2. A Brand New Start - TrackTribe 3. Delta - TrackTribe 4. Quiet - The Mini Vandals 이 정도 쓰고 있어요.. 편집 영상을 지워버려서.. 보통 제가 쓰는 배경음악이에요..
안녕하세요? ㅎㅎㅎ 고생이 문제 보다는 하드와이어링 이라하는 배선 작업이 문제입니다. 실체 배선도 그림까지 제공된 것이라면 오차없이 그대로 따라해야 되며, 그렇치않고 제멋대로 하면 험이 난다든지 채널간 절연이 나빠져 간섭이 일어나든지 하는 문제가 생깁니다. 오죽하면 입력 진공관은 메인트랜스 근처에 배치하지 않는다든지 차폐하우징에 넣는다든지 그런 배려를 하겠습니까? 출력트랜스와 전원트랜스간 자계(MAGNATIC FIELD) 간섭을 피하고자 수직 수평을 90도로 SHIFT 해 놓은 것만 살펴봐도 확인이 되실 것입니다~ 오디오 기기는 회로도 대로 연결만 한다고 성능이 나오지 않습니다. 소위 PCB를 만들기 위한 그래픽 작업인 아트웍 작업을 ART WORK이라고 칭한 이유를 잘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오셨군요 ㅎㅎㅎ감사합니다 ^^ 하드와이어링은 처음이라.. 배치하는데 꽤나 고생했습니다. 배선만 그냥 잇기에는 다음 수리나 부품교체시 애먹을거 같아서 최대한 배선도를 벗어나지 않게 작업했습니다. 키트조립이라 그나마 쉬운데도 꼼꼼하게 할려니 여간 손이가는게 아니라서요. 3일 꼬박 작업했습니다. 다하고 나니 절연쪽이 조금 아쉽기도 하지만.. 처음한거 치고는 괜찮아 보입니다. 3일 걸린건 배선작업 구상한다고 고민하다보니.. 작업시간보다 고민한 시간이 더 많았습니다. 아트웍 느낌을 알겠더라구요. 배선하나 빼먹었는데.. 어찌나 정직한지 발진하는데 깜놀라고 다시 처음부터 체크하는데 그 작업이 더 힘들었습니다. 앰프 만드시는 분들도 수리하는거를 더 않좋아 하는 이유를 알겠더라구요. 고견에 감사드립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좋은 앰프는 맨 처음 프로토타입 만들때 설계자가 배선 할 것입니다. 양산시는 생산에서 메뉴얼에 의거 그대로 따라하는 것이구요~ 참고로 좋은 앰프는 배선을 모두 테프론 전선을 사용합니다~ 이런 전선은 가격이 비싸니 키트 제품엔 주석 도금 UL 규격 정도의 전선을 동봉 했을 것으로 보입니다~^^
@@SDCHOI-e3n 설계자가 배선하고 양산에서 그대로 따라하는 군요..^^ 키트에 들어있는 전선은 20AWG UL 실리콘 전선이었습니다. 주석 도금은 아니었구요. 배선이 좀 아쉬웠습니다. 진공관 소켓쪽은 테프론선으로 하고 싶었는데.. 키트를 완성하는게 목표여서 일단 들어있는 전선으로 하였습니다. 다음에 제작할 일이 생기면 테프론선을 꼭 써봐야 겠습니다. ^^ 감사합니다!
진공관 앰프샤시를 SUS 사용한 건 나쁠 것 까지는 없지만, 철판에 주석 도금만 잘해도 훌륭합니다. 그러나 주석 도금된 철판만 사용해서는 않되고 (가공시 절단면에 철판이 들어나므로) 모든 가공을 한 후에 최종 도금을 해야 완전합니다~ 그리고 배선 선재는 최소한 UL인증 배선 정도 사용했으면 좋았을텐데 말이죠~ 도금도 않된 선재를 사용하면 제품의 가치가 떨어집니다~ 암튼 원조 제품들이 격을 맞추기 위해 노력한 것에 대한 깊은 생각을 해야 할 것입니다. 겉모습 따라한다고 같아질 순 없을 것입니다~ 저렴한 비용이니 모든 걸 바랄 순 없겠지만, 이걸 사서 조립하는 분들은 몇가지 미흡한 부분을 수정해서 좋은 물건으로 완성시키면 보람이 더 커질 것입니다~
SUS로 만들어 준거만 해도 감사할 따름이지요. 철판의 후가공 다음에 말씀하신 도금이나 도색 작업은 필수 있겠지요. 일본번역서인 앰프만들기를 봐도 케이스는 알루미늄을 쓰더라구요. 가공성이 용이하고 철판처럼 녹이쓰는 일이 없으니 선택한 듯 합니다. 앰프 키트만 제작을 한다고해도 이것저것 고려해야 할 것이 많더라구요. 저는 궁금했던게 배선을 어떤것을 선택해야 하는지가 가장 궁금했습니다. 히터는 AWG18, 신호계는 AWG20를 추천하더라구요. 키트에서도 두종류의 배선이 재공되고 있습니다만.. 사실 품질은 알 수가 없으니 아쉬운 점이었습니다. 주석도금선을 써야 하는 이유를 선생님께서 설명해주셔서 하나 깨우쳤지요. 부족한 점이 있는 제품이지만 말씀하신데로 보완해서 만들어 간다면 보람도 있고 애정을 가지고 제품도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오늘도 좋은 말씀 감사드립니다.
@@flynut369 AWG 17번선이 약 1mm SQ정도의 단면적입니다. AWG WIRE 번호는 데시벨 단위같이 과학적으로 산정되어 번호가 3번 증가하면 단면적이 반이되고 3번이 감소하면 2배로 증가합니다. 그래서 20번선은 0.5mm SQ이며, 18번선은 0.8 SQ 가 되죠~ 일반적인 직경으로 표기하는 단위와는 비교할 수없습니다. 그래서 기준만 알면 모든 굵기를 알 수있죠. 그리고 진공관 앰프의 묘미는 진공관 , 트랜스포머, 스피커와의 메치 입니다~ 그런데 다른 부품은 선택하고 사서 쓰면 되지만, 트랜스포머는 설계자가 설계해서 쓰는 부품이며, 이것의 파라메터는 11가지가 넘기때문에 좋은 성능을 얻기위한 트랜스의 설계는 기술자의 영역을 초월하게 됩니다. 회로, 재료, 물리적 결합, 부하(LOOAD) 를 알아야 좋은 메치가 가능하므로 가장 어려운 부품중에 하나 입니다~ 맑고 깨끗한 소리만 난다고 좋은 앰프라고 하기는 어렵겠죠? ㅎㅎㅎ
@@SDCHOI-e3n AWG 17번을 기준을 외우면 되겠군요. ^^ 딱 꼽히는 말씀만 해주셔서.. AWG 감이 안왔는데요. 원리가 있었군요... ^^ 기계에도 베어링 같은 경우.. 6004 같은 경우 마지막 자리 곱하기 5mm 하면 내경이 나오거든요. 품번만 알아도 축직경을 알 수있게 만들었습니다. 세상의 많은 것들이 많은 고민 후에 만들어 진 것 같습니다.
가성비는 최강이군요. 조립도 그닥... 복잡한 건담보다도 쉬운듯.
건담 만드는게 더 재미있을거 같아요 ㅎㅎㅎ
모든분들 6n2 6p1 앰프조립 꼭조립 성공하셔서 나만의 앰프로 새해출발 힘차게 하시길 기원합니다... 🙌
혹시 6n2 6p1 장인이신?
정대성님도 올해 건강하시고 멋진 새해되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저도 정대성님에게 구입을 했는데 대만족 입니다
상표 없어도 전혀 상관 없었습니다 ㅎㅎ
듣다가 고장나면 어쩌지 하는 기우도 하고 있고요
저도 고민중이었습니다~~ ㅎㅎ
"제발"이라고 하시기에 더 고민되네요.
영상 다 보고나서 결정할렵니다.
빨리빨리 올려주세요~~ ㅋㅋㅋ
정말 좋은영상 감사합니다. ^^
부품보면 일단 맨탈이 좀 다치구요.. 케이스 조립까지는 장난 수준인데..
배선 작업하는데 인내심 한번, 수동소자 붙이는데 인내심 두번, 테스트하는데 안나오면 맨탈이 날아가요.
처음에 배선하나 결선 안했는데.. 발진이.. 오조립한거 찾는거도 빡시고 냉납도 체크해야 되고.. 쉽지 않아요.
해보시면 느낌 와요 ㅎㅎㅎ
@@flynut369 ㅎㅎ
테스트에서 멘탈 날아간다는 말씀에 뿜었네요. ㅎㅎㅎ
진심 이해가 됩니다. ㅎㅎ
아~~~
무서워지는데요~~~ ^^
@@flynut369 ㅋㅋㅋㅋ 가장 짜증 날 것 같아요 다 해 놓고 테스트에서 소리 안나면
저도 이 영상 보고 하나 구입해서 따라 만들어 봐야겠네요 ^^
험한길이 열림니다....ㅜㅜ
화이팅 입니다!
이런 날카로운 부분이 많네요. 장갑을 끼지얺으면 피좀 볼거 같습니다.
마감이 좋지 않습니다만… 가격이 있다보니 넘어 가는거죠. 1000방 사포로 엣지 문질러 주시면 간단히 해결하실 수 있습니다. ^^
저도 이 영상 보고 구매해 조립해 봤습니다. 생각 이상으로 좋은 소리를 내는 것 같습니다.
그나저나, 음악을 잘 몰라서 그러는데...배경음악이 좋아 여러번 보게 되네요..
배경음악들의 곡명을 알려주실수 있나요?
1. 1940's Slow Dance - Doug Maxwell_Media Right Productions
2. A Brand New Start - TrackTribe
3. Delta - TrackTribe
4. Quiet - The Mini Vandals
이 정도 쓰고 있어요.. 편집 영상을 지워버려서..
보통 제가 쓰는 배경음악이에요..
@@flynut369 아니 벌써 !.... 빠른 답변 감사합니다.
마침 이놈 주문했는데 조립할때 따라하면 되겠네요 트랜스 마스킹 한것처럼 새시도 마스킹 해야겠어요 스뎅판이라 지문 엄청 남네요
고생문을 여시는 군요... ^^
닦으면 깨끗해져요 ^^ 떼는 것도 귀찮아요 ㅎㅎㅎ
와ㅡㅡㅡㅡ대단
완성품 소리 빨리듣고싶어요ㅡㅡㅋ
그냥 앰프 소리에요.. ^^
출력관 하나가 다른 관들과 방향이 다르게 조립되도록 도면에 나와 있는데 그 출력관도 다른 것들과 같은 방향으로 소켓을 설치해도 되나요? 외부에서 볼 때 전면 쪽에 불이 다 같이 들어 오는 것이 좋아 보여서요 ㅎㅎ 혹시 하나만 방향을 다르게 한 이유가 따로 있을까요?
커플링 커패시터의 배선때문이에요. 최단거리 배선과 조립의 편의성을 고려하고..
히터선과 간섭을 피하기위한 설계자의 배려이죠.
겹치면 50~60Hz 저주파 노이즈가 발생해요.
추후에 수리를 위해서도 임의 변경은 주의하는게 좋지 않을까요?
@@flynut369 그렇군요 ㅎㅎ 감사합니다.
bt-298a 에 이어서 오늘 불루투스버전으로 주문했습니다.ㅎㅎㅎ 고생문이 훤하내요 ㅎㅎㅎ
진공관 앰프의 맛좀 보여구요 ....
저도 처음 조립했는데요... 두번은 안하고 싶어요.
개조하는게 백배 편해요..
고전압 주의하시구요!
화이팅 입니다!
날아라 넛님 이거에 도전하시는 군요. ^^ 저도 보고 있던 건데 저는 그냥 된거 사려고요. ㅋ
다 만들었습니다 ... 20시간 걸렸어요.. 첨 만들어 봐서요. 된거 사는게 정말 편해요!!!
@@flynut369 수고하셨습니다. ^^ 만들까 하다가 부산의 정대성님이 만든거 보고 넘사벽으로 느껴져서 그거 사는걸로. ㅋ
@@이슨타-d6e 그분꺼 잘 만드셨더라구요..
러그판 쓰려다가... 혹시 따라 만드시는 분들 있을거 같아서 키트로만 만들어 봤어요.
나름 깔끔하게 나오는거 같아요.
@@flynut369 날아라넛님 영상 다 올라오면 함 보고 결정하겠습니다. 직접 만들어 볼지 ㅋㅋ
@@이슨타-d6e 개조하는거에 10배 빡셔요... 유격장 가기전 기분이에요..
기대됩니다.
가격대비 좋아요...,
케이스 끝마무리 손조심 ...,
이거 8만원짜리 아닌가요? 이거 구입할려고 자료 찾아보고 영상들 소리 들어 보니 소리가 찢어지고 별로여서 2만원짜리 bta 그거 구입했었는데
만들기 나름이겠지요 ^^
안녕하세요?
ㅎㅎㅎ 고생이 문제 보다는 하드와이어링 이라하는 배선 작업이 문제입니다.
실체 배선도 그림까지 제공된 것이라면 오차없이 그대로 따라해야 되며,
그렇치않고 제멋대로 하면 험이 난다든지 채널간 절연이 나빠져 간섭이 일어나든지 하는 문제가 생깁니다.
오죽하면 입력 진공관은 메인트랜스 근처에 배치하지 않는다든지 차폐하우징에 넣는다든지 그런 배려를 하겠습니까?
출력트랜스와 전원트랜스간 자계(MAGNATIC FIELD) 간섭을 피하고자 수직 수평을 90도로 SHIFT 해 놓은 것만 살펴봐도 확인이 되실 것입니다~
오디오 기기는 회로도 대로 연결만 한다고 성능이 나오지 않습니다.
소위 PCB를 만들기 위한 그래픽 작업인 아트웍 작업을 ART WORK이라고 칭한 이유를 잘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오셨군요 ㅎㅎㅎ감사합니다 ^^
하드와이어링은 처음이라.. 배치하는데 꽤나 고생했습니다. 배선만 그냥 잇기에는 다음 수리나 부품교체시 애먹을거 같아서 최대한 배선도를 벗어나지 않게 작업했습니다.
키트조립이라 그나마 쉬운데도 꼼꼼하게 할려니 여간 손이가는게 아니라서요. 3일 꼬박 작업했습니다. 다하고 나니 절연쪽이 조금 아쉽기도 하지만.. 처음한거 치고는 괜찮아 보입니다.
3일 걸린건 배선작업 구상한다고 고민하다보니.. 작업시간보다 고민한 시간이 더 많았습니다. 아트웍 느낌을 알겠더라구요.
배선하나 빼먹었는데.. 어찌나 정직한지 발진하는데 깜놀라고 다시 처음부터 체크하는데 그 작업이 더 힘들었습니다. 앰프 만드시는 분들도 수리하는거를 더 않좋아 하는 이유를 알겠더라구요.
고견에 감사드립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좋은 앰프는 맨 처음 프로토타입 만들때 설계자가 배선 할 것입니다.
양산시는 생산에서 메뉴얼에 의거 그대로 따라하는 것이구요~
참고로 좋은 앰프는 배선을 모두 테프론 전선을 사용합니다~
이런 전선은 가격이 비싸니 키트 제품엔 주석 도금 UL 규격 정도의 전선을 동봉 했을 것으로 보입니다~^^
@@SDCHOI-e3n
설계자가 배선하고 양산에서 그대로 따라하는 군요..^^
키트에 들어있는 전선은 20AWG UL 실리콘 전선이었습니다. 주석 도금은 아니었구요.
배선이 좀 아쉬웠습니다. 진공관 소켓쪽은 테프론선으로 하고 싶었는데..
키트를 완성하는게 목표여서 일단 들어있는 전선으로 하였습니다.
다음에 제작할 일이 생기면 테프론선을 꼭 써봐야 겠습니다. ^^
감사합니다!
@@flynut369 주석도금이 되어있지않으면 부식이 쉽게 일어나므로 권장하지 않습니다. 소위 규격 인증이 된 선이 아닙니다~ 일반적으로 상품용으로는 이런 전선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싸구려 가전제품이나 장난감이면 몰라도~ ㅎ
@@SDCHOI-e3n
산화방지로 주석도금선을 쓰는군요!!!
인켈앰프만 뜯어봐도 대부분 주석선이던데.. 나름 이유가 있었군요!
키트 가격이 7만8천원 정도라..... 배선까지 주석선을 넣어주는 것은 무리였는가 봅니다.
다음 조립시에는 배선도 신경써 보아야겠습니다. ^^
진공관 앰프샤시를 SUS 사용한 건 나쁠 것 까지는 없지만, 철판에 주석 도금만 잘해도 훌륭합니다.
그러나 주석 도금된 철판만 사용해서는 않되고 (가공시 절단면에 철판이 들어나므로)
모든 가공을 한 후에 최종 도금을 해야 완전합니다~
그리고 배선 선재는 최소한 UL인증 배선 정도 사용했으면 좋았을텐데 말이죠~
도금도 않된 선재를 사용하면 제품의 가치가 떨어집니다~
암튼 원조 제품들이 격을 맞추기 위해 노력한 것에 대한 깊은 생각을 해야 할 것입니다.
겉모습 따라한다고 같아질 순 없을 것입니다~
저렴한 비용이니 모든 걸 바랄 순 없겠지만, 이걸 사서 조립하는 분들은 몇가지 미흡한 부분을 수정해서 좋은 물건으로 완성시키면 보람이 더 커질 것입니다~
SUS로 만들어 준거만 해도 감사할 따름이지요.
철판의 후가공 다음에 말씀하신 도금이나 도색 작업은 필수 있겠지요. 일본번역서인 앰프만들기를 봐도 케이스는 알루미늄을 쓰더라구요. 가공성이 용이하고 철판처럼 녹이쓰는 일이 없으니 선택한 듯 합니다.
앰프 키트만 제작을 한다고해도 이것저것 고려해야 할 것이 많더라구요. 저는 궁금했던게 배선을 어떤것을 선택해야 하는지가 가장 궁금했습니다. 히터는 AWG18, 신호계는 AWG20를 추천하더라구요.
키트에서도 두종류의 배선이 재공되고 있습니다만.. 사실 품질은 알 수가 없으니 아쉬운 점이었습니다.
주석도금선을 써야 하는 이유를 선생님께서 설명해주셔서 하나 깨우쳤지요.
부족한 점이 있는 제품이지만 말씀하신데로 보완해서 만들어 간다면 보람도 있고 애정을 가지고 제품도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오늘도 좋은 말씀 감사드립니다.
@@flynut369 AWG 17번선이 약 1mm SQ정도의 단면적입니다.
AWG WIRE 번호는 데시벨 단위같이 과학적으로 산정되어 번호가 3번 증가하면 단면적이 반이되고 3번이 감소하면 2배로 증가합니다.
그래서 20번선은 0.5mm SQ이며, 18번선은 0.8 SQ 가 되죠~ 일반적인 직경으로 표기하는 단위와는 비교할 수없습니다.
그래서 기준만 알면 모든 굵기를 알 수있죠.
그리고 진공관 앰프의 묘미는 진공관 , 트랜스포머, 스피커와의 메치 입니다~
그런데 다른 부품은 선택하고 사서 쓰면 되지만, 트랜스포머는 설계자가 설계해서 쓰는 부품이며,
이것의 파라메터는 11가지가 넘기때문에 좋은 성능을 얻기위한 트랜스의 설계는 기술자의 영역을 초월하게 됩니다.
회로, 재료, 물리적 결합, 부하(LOOAD) 를 알아야 좋은 메치가 가능하므로 가장 어려운 부품중에 하나 입니다~
맑고 깨끗한 소리만 난다고 좋은 앰프라고 하기는 어렵겠죠? ㅎㅎㅎ
@@SDCHOI-e3n
AWG 17번을 기준을 외우면 되겠군요. ^^
딱 꼽히는 말씀만 해주셔서.. AWG 감이 안왔는데요. 원리가 있었군요... ^^
기계에도 베어링 같은 경우.. 6004 같은 경우 마지막 자리 곱하기 5mm 하면 내경이 나오거든요.
품번만 알아도 축직경을 알 수있게 만들었습니다.
세상의 많은 것들이 많은 고민 후에 만들어 진 것 같습니다.
@@flynut369 여러모로 가볍고 부식에도 강해 알루미늄이 좋긴 하지만 납땜이 않되고 자기차폐가 않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런 요소 들을 커버한다면 최상의 선택이지요~
@@SDCHOI-e3n 테프론 전선 awg20, awg18 사용시 2가닥 선으로 작업하면 되나요?
푸쉬풀 방식은 아닙니다.
그렇군요.. 판매자가 설명하는 것을 그대로 읽었는데...
싱글인가 보군요. 6N2 6P1 회로를 설명해 주시면 어떨까요?
진공관은 첨이라.. 답답한 것이 많습니다!
저는 그냥 구입했습니다 18만 육천원 주고 ..
이제까지 구입 해본 싼 앰프 중에 가장 만족 합니다
소리결 좋고 8인치 플렌지 울려 들어보세요 딱 입니다
단 흠이 앰프 출력이 작은것 같습니다
소리가 좋더라구요... 만들고 나서 소리는 날까 걱정했습니다만.. 소리 듣고 솔직히 많이 놀랬습니다. ^^ 만족도가 높은 앰프인 듯 합니다!
혹시 정x성님 제작 인가요? 저도 주문하려 문의하니 8월달에 제작 보내준다해서
망설여지네요 많이 밀려있나봅니다
정대성 앰프 군요. 이분 와이어링 작업 사진 보니까 무슨 도시 공사를 하셨던데, 선들이 전부 직교형 도로 공사, 블럭 공사를 하심. ㅋ 돈 값 안 아까운 제품인데 장인 정신으로 한땀한땀 만드니 요즘 대기자가 많이 밀린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