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마하 티맥스 DX, 이게 과연 최선입니까?
ฝัง
- เผยแพร่เมื่อ 9 ก.พ. 2025
- 맥시 스쿠터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갖고 있는 티맥스. 이제 곧 출시를 앞둔 티맥스 신형 시승을 앞두고 예습삼아 지인의 19년형 티맥스 DX를 타봤습니다.
개인 소유 차다보니 튜닝이 꽤 많이 돼있었는데 배기 소리가 소음 공해라고 할 만큼 시끄러워 많이 타진 못했습니다. 2001년 첫 출시 후 맥시 스포트 스쿠터라는 장르를
만들고 개척한 기종답게 세대를 거치며 많은 노하우가 쌓였죠. 참고로 이 스쿠터를 갖고 있는 차주는 티맥스만 세대를 바꿔가며 석 대째 몰고있는, 그리고 타기종 경험도 상당히 많은 라이더입니다. 언뜻 생각해봐도 ZZR1400, CBR-1000RR, 스크램블러 두카티, PCX, 포르자, 등등 잡식이에요. ㅎ 도대체 뭐 때문에 티맥스만 세 대째 타냐고 했더니 같은 카테고리 스쿠터 중에 이만큼 스포트성(아마 안정적으로 잘 나가는 걸 의미한 게 아닌가 싶습니다)과 안락함까지 모두 갖춘 게 없대요. 아… 그렇구나.
남한산성 둘레길을 몇번 왔다갔다했는데 초반 동력전달은 늦습니다. 유로4 기준까지 맞췄던 19년형은 병렬2기통 수랭엔진은 배기량 530cc에 최고출력 45.86HP@6750rpm, 최대토크 5.4kgf.m@5250rpm을 냅니다. 벨트 구동방식과 CVT 때문에 살짝 더디게 튀어나간다고 할 수도 있지만 반대로 마음껏 감을 수 있기도 합니다. 초반 굼뜸을 제외하면 속도는 거침없이 올라갑니다. 빠르게 올라갈 뿐만 아니라 순항하기에도 좋은데 전동식 윈드실드의 가용폭이 상당히 넓어 라이더의 몸통으로 오는 바람을 꽤 많이 걸러줍니다. 이 또한 장거리 주행에 큰 도움이 됩니다. 히팅그립, 히팅시트, 그리고 크루즈컨트롤까지 티맥스 DX는 이미 호화로운 편의장비가 넘칩니다. 이런 부분 때문에 상대적으로 높은 가격임에도 부동의 1위 자리를 갖는 게 아닌가 싶습니다. 또 스쿠터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수납공간 역시 경쟁차대비 꽤 넓고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깊고 넓은 트렁크만큼이나 센터터널이 넓어 800mm 시트고는 수치보다 더 높게 느껴집니다. 이 부분은 적응의 문제긴합니다. 짧고 불편한(!) 시승이었지만 종합적인 상품성이 참 우수한 걸 알 수 있었습니다. 내일 바로 신형 티맥스 시승을 하는데 연거푸 살펴볼게요.
야마하 티맥스 DX(2019)
엔진형식 병렬 2기통 수랭식
배기량 530cc
최고출력(HP) 45.86/6750rpm
최대토크(kgf.m) 5.4/5250rpm
변속기 CVT
시트고 800mm
휠&타이어 120/70 15, 160/60 15(앞, 뒤)
총중량 216kg
프론트 휠 트래블 120mm
리어 휠 트래블 117mm
연료탱크 15L
연비 5.3L/100km
이산화탄소 배출량 123g/km
기본가격 1550만원
이재림의 카잼TV 유튜브 www.youtube.com....
원태아버지 네이버 포스트 naver.me/5azCm42q
원태월드 1호점 네이버 블로그 jr0217.blog.me/
원태월드 2호점 티스토리 oneteworld2.tis...
원태아버지의 개러지 네이버TV tv.naver.com/onetv
인스타그램 / timlee2018 - ยานยนต์และพาหนะ
이번 22년식도 슬슬 해외채널에 올라오는걸보니 한국에도 들어올날이 얼마안남았다고생각하는데 국내는 아직도 언급도없어서..ㅠㅠ
엔진한계 얘기를 들으니 이번디지털계기판도 사실 큰변화는 아닌거같다는 생각도많이드네요..
바로 이어서 신형 시승을 할 계획이었는데 날씨때문에 미뤘습니다. ㅠㅠ
ㅋㅋ 배기음ㅎㅎ 이게 그거네ㅋㅋㅋ
티맥은 배기금지ㅋㅋ 소리진짜 안이쁜데 10에9은 다 바꾸시더라구요
기자님은 포르자 티맥중에 어느것이 좀더맘에드셨나요??
제 취향은 포르자였습니다. 메뉴얼 바이크같은 변속감이 너무 좋았어요. ^^
윈도스토퍼 실드가니쉬 어디서 구입했나요?
트렁크에 헬멧은 뒤집어서 넣어야합니다
감사합니다. ^^ 여러 방향으로 해서 두 개를 집어 넣어보려고 한 건데 한 개 넣을 땐 그렇게 넣으면 되겠군요.
이번세대가 마지막일듯.. 엔진의 한계는 어쩔수없는듯하네요. 22년전엔진.. 정말 억지로 버티는데 한계는 온거같습니다 힘과 연비는 이제 끝난듯..
어?그럼 ...22년에서 설마
출시 중단인건가요?
역사가끝난다는거네요?
내구성나쁘지않은것같은데
티맥스는 뭔가 이미지가 바이크계의 카니발??k5??이랄까??
바이크는 분명 좋은건 알겠는데 왠지모르게 이미지가…
와...무릎을 칩니다.^^
쓸데없이 비싼 바이크...
타보니 값어치는 못하더군요.
18년식 브레이크 순정은 브렘보 아닙니다...19년식이라고 바뀔리는 없다고 생각되어지네요.
ㅋ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