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나두 셀렘 저두 키우는데 목대가 정말 정말 매력적이에요. 저희집 셀렘은 농장에서 올때부터 총채습격을 받아 잎이 손상된 아이가 왔는데 분갈이를 해줬는데도 자주 총채가 생기는 ㅠㅠ 그래도 한동안 잘 자라서 목대만드는 재미가 있었는데 잎이 작아져서 ㅠㅠ 거실 창가에 두어서 빛이 부족했나싶어 이번에 분갈이도 해주고 영양제도 주고 햇빛 더 잘받으라고 창 한번 걸린 베란다 반양지에 두었어요.. 다시 건강해져서 저도 징가이버님 제나두처럼 긴~~목대 꼭 볼 수 있기를.....
Wow!! 셀렘 잘 키웠다고 자랑하시는 거 맞는거 같은데요. 😆😆 수형이 넘 예뻐요. 10년정도 키우셨다고 하셨는데 뿌리들이 원래 풍성하게 나오는 식물은 아닌가봐요.. 물꽃이하시는 것도 보여주셔서 좋았어요. 저도 오늘 화원가는데 셀렘 데리고 오려구요. 영상 감사해요. 🌿🍀
안녕하세요 언제나 차분하시고 설명을 방해하는 음악소리도 없구 조용한분위기에서에 설명이 귀에쏙쏙들어와 영상을 보면서 많은 것을 배우며 즐거봅니다. 10년을 분갈이없이 키우셨다는게 믿기지않게 정말멋있게 건강하게 자란 모습이 너무 착하고 멋있네요 요아이는 제나두가 아닌가요? 잎을보니 제나두는 아닌것 같기도하구요... 항상 건강하시고 행복하세요~^^
안녕 하세요. ^^ 말씀하신데로 잎이 노랗게 되면 과습일 확율이 높긴합니다. 문제는 한잎만 그러면 괜찮은데 전체적으로 그렇거나 물을 주어도 시드는듯한 느낌이 드시면 뽑아서 뿌리한번 확인해 보시는게 좋긴 합니다. 그리고 말씀하신 흙배합은 배양토와 피트모스 펄라이트 모두 배합하셔도 상관은 없지만 비율이 배수가 잘되게 해주시는게 필요합니다. 피트모스는 굳이 넣지 않고 펄라이트만 더 섞어서 심으셔도 무난합니다. 영상 배합비율 참고하시면 좋을듯 합니다. 행복한 한 주 보내세요.
안녕하세요. ^^ 우선 신엽이 작게 나오는 경우는 양분이 제대로 공급되지 않아 생기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럼 양분이 왜 제대로 공급되지 않는지를 생각해 봤을 때... 인위적으로 영양분들 제대로 공급해 주지 않는 경우 그리고 영양분을 공급해 주었어도 식물이 제대로 흡수를 못하는 경우로 나눠 볼 수 있는데 특히 두 번째의 경우는 물을 적게 주어도 식물이 흡수를 제대로 못하지만 뿌리가 상해 있는 경우도 그럴 수 있습니다. 그 외에 흙이 보습 보비력을 상실하여 간직할 여력이 안되어 물을 주면 그대로 용출되어 버리는 경우도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모든 상황을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는 것이 흙갈이입니다. 분갈이하신 지 오래되셨다면 흙을 한번 갈아 주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흙갈이를 하시면서 뿌리 상태도 한번 확인해 보세요. 물은 양분의 이온화 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물도 적절하게 잘 주셔야 됩니다. 끝으로 총채벌레 등의 해충의 공격을 받아 지속적으로 시달릴 때 새순이 작게 나오는 경우도 생길 수 있으니 잎 뒷면을 꼼꼼히 살펴보시는 것도 필요할 듯합니다. 즐거운 주말 보내세요.
시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물수건 으로 닦아 내신건 잘 하셨습니다. 그런데 단순히 달라붙는게 있다하시니 그것만으로는 제가 알 방법이 없네요. 벌레라면 살충제를 뿌리는 것도 방법이지만 저는 왠만하면 아파트라 살충제 사용보다는 우선 겉흙을 1/4가량 걷어내고 잎의 오염이 심하면 심플하게 잎도 좀 잘라내고 샤위기 같은 수압이 점 샌 물을 이용해서 잎을 닦아줍니다. 단순히 물만 뿌리는게 아니라 잎을 닦을때 뒷면과 줄기 잎자루 다 닦아내셔야 합니다. 그런다음 흙을 걷어내 빈부분에 새흙을 채워 줍니다. 벌레든 병해든 이방법은 왠만한 농약보다 더 효과적입니다. 한번에 끝나는건 아니고 일정 기간을 두고 3번정도 해주시면 좋습니다. 물론 흙 걷어내서 새흙 채우는건 처음 한번만 하시면 됩니다. 그래도 차도가 없다면 주변 다른것에서 옮겨 붙거나 아니면 흙 아랫부분까지 오염된 경우 일 수 있으니 이때는 흙 다털어내고 분갈이 하시고 잎도 거의 새순만 남기고 다 처내셔야 됩니다.
안녕하세요. ^^ 평소에 영양관리와 물주기를 잘해주시면 상대적으로 좀 더 빨리자라나긴 하는데 문제는 양분을 너무 과하게 주게되면 조직이 물러져서 병충해에 약해지고 웃자라게 되어 전체적인 모양이 좋지않게 변할 수 있습니다. 한가지 방법이 아랫 잎부터 좀 따내주시면 더 위로 성장을 하여 잎을 내려는 성향이 생겨 조금은 더 빠르게 성장시킬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것도 줄기가 가늘어지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또 한가지는 공중뿌리를 아래로 늘여서 흙에 계속 묻어 주세요. 그럼 성장세가 더 좋아지곤 합니다. 행복한 저녁시간 보내세요.
제나두 셀렘 저두 키우는데
목대가 정말 정말 매력적이에요.
저희집 셀렘은 농장에서 올때부터 총채습격을 받아 잎이 손상된 아이가 왔는데 분갈이를 해줬는데도 자주 총채가 생기는 ㅠㅠ
그래도 한동안 잘 자라서 목대만드는 재미가 있었는데 잎이 작아져서 ㅠㅠ
거실 창가에 두어서 빛이 부족했나싶어 이번에 분갈이도 해주고 영양제도 주고 햇빛 더 잘받으라고 창 한번 걸린 베란다 반양지에 두었어요..
다시 건강해져서 저도 징가이버님 제나두처럼 긴~~목대 꼭 볼 수 있기를.....
정성을 다해 키우시니 잘 자랄겁니다.
오늘도 행복하세요.
감사합니다.
오래된 셀럼 너무 착해서 방치했는데 올해엔 흙갈이 해줘야겠네요 밖으로 튀어나오는 뿌리도 감당이 안 됐었는데 큰 도움이 됐네요 고맙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니 저도 기쁘네요 ㅎㅎ
Wow!! 셀렘 잘 키웠다고 자랑하시는 거 맞는거 같은데요. 😆😆
수형이 넘 예뻐요.
10년정도 키우셨다고 하셨는데 뿌리들이 원래 풍성하게 나오는 식물은 아닌가봐요..
물꽃이하시는 것도 보여주셔서 좋았어요. 저도 오늘 화원가는데 셀렘 데리고 오려구요.
영상 감사해요. 🌿🍀
앗! 들켜버렸네요. ^^
너무 방치하듯 키워서...
나름 매력이 있는 식물인데 그리 되었네요.
그래도 좋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정보감사합니다 새해에도번창하시고건행바랍니다*~
감사드립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건강하세요. ^^
우리집 셀렘 관리하는데 여러모로 도움많이 되었어요~~
시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행복한 저녁시간 보내세요.
안녕하세요
언제나 차분하시고 설명을 방해하는 음악소리도 없구
조용한분위기에서에 설명이 귀에쏙쏙들어와 영상을 보면서 많은 것을 배우며 즐거봅니다.
10년을 분갈이없이 키우셨다는게 믿기지않게 정말멋있게 건강하게 자란 모습이 너무 착하고 멋있네요
요아이는 제나두가 아닌가요?
잎을보니 제나두는 아닌것 같기도하구요...
항상 건강하시고 행복하세요~^^
좋게 잘 봐주셔서 너무 감사드립니다.^^
제나두인데 영양상태가 좀 그래서 잎이 저모양 이네요. ㅎㅎ
늘 행복하시고 건강하세요.
@@-homegardening 아...
그렇군요^^
그래도 너무건강하고 수형이 진짜 멋있어요^^
저도 저런수형을 좋아하거든요
제나두의잎이 차분하게 멋져서
중형 한포트구매해서 징가이버님의 분갈이영상을 다시 돌려봤습니다
늘 많은것을 배웁니다..
건강하시고 행복하세요~~
좋은날 행복한 하루 되세요. ㅎㅎ
17:30 이부분이 넘 센스있으십니다 ! 셀렘 노랗게 하엽져서 자르려고하는데, 줄기를 몇센치 띄고 잘라야하는지 고민이었거든요! 자른후에 시간이 지나면 떨어진다는데 어떻게 떨어지는지 보관하시고 보여주시는모습 넘 좋았어요 !
좋게 봐주셔서 너무 감사드립니다.
차분하게 설명해주셔서 유익했습니다
좋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
즐거운 저녁시간 되세요.
화초를 많이 키워봤는데 쎌렘은 안키워봐서 키워볼까하구요. 공부많이 했네요. 감쏴.
저도 감사드립니다. ^^
궁금하신 점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주세요.
구독박고갑니다. 오늘 셀렘 소형 처음 분양받았는데 빨리 커졌으면 좋겠네용 ㅎㅎ
감사합니다. ^^
무럭무럭 잘 자랄 겁니다.
궁금하신 점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주세요.
즐거운 오후 되세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꼭 필요한 정보였습니다 ^^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편안한 밤 되세요.
헐 저도 호프셀렘 이번에 키우는데
저게 더 이쁘네요 거실중앙에 놨는데 잘컷으면
거실에서도 잘 자랍니다.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오늘 근처에서 당근으로 웃자람 있는 호프셀렘 나눔받았어요 공부하고 갑니다 ^^
입양을 축하드립니다.^^
편안한 저녁시간 보내세요.
울 셀램도 관리 안해주는것 치고는 잘자라줘서 넘 예쁜아이에요,영상에서 많이 배우고갑니다😊
시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행복한 하루 되세요.
와우 멋지네요 저도 호프셀렘 키우는데요 새로나오는 잎사귀가 노래져서 잘라버리고 ㅠ 과습인지 뿌리가 이상있는지 분갈이를 다시 해야는지 모르겠어요 배양토 피티모스 펄 이렇게 배합했어요 맞는건가요?
안녕 하세요. ^^
말씀하신데로 잎이 노랗게 되면 과습일 확율이 높긴합니다.
문제는 한잎만 그러면 괜찮은데 전체적으로 그렇거나 물을 주어도 시드는듯한 느낌이 드시면 뽑아서 뿌리한번 확인해 보시는게 좋긴 합니다.
그리고 말씀하신 흙배합은 배양토와 피트모스 펄라이트 모두 배합하셔도 상관은 없지만 비율이 배수가 잘되게 해주시는게 필요합니다. 피트모스는 굳이 넣지 않고 펄라이트만 더 섞어서 심으셔도 무난합니다.
영상 배합비율 참고하시면 좋을듯 합니다.
행복한 한 주 보내세요.
저는 잎이 크게 자라는 호프 셀렘을 키우고 있는데, 작은 잎도 너무 멋지고 근사하네요. 제나두 셀렘일까요?
시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예, 제나두 맞습니다.
행복한 오후 되세요.
10년을 버틸수 있는것도 대단하게 느껴지는 초보입니다.. 셀렘은 병충해가 많이 없는편인가여? 몬스테라는 확실히 덜하긴 한거 같은데.. 초보가드너에겐 병충해가 너무 두렵습니다.. ㅠㅠ 수경으로는 한번 키워보고 싶으네요~~ ^^
시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ㅎㅎ
셀렘은 제 경험으로는 병충해가 거의 없습니다. 통풍만 잘되면 몬스테라 보다 적거나 거의 비슷하다고 보시면 될듯 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늘 건강하세요. ^^
공중뿌리 길게 돌돌말릴 정도로 자라있는데 다 잘라줘도 되나요?
시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아닙니다. 원하시는 수형에 따라 그데로 키우셔도 됩니다.
하지만 너무 많게 되면 수형을 망치는 몇개는 잘라내셔도 답니다.
영상에서도 언급했듯이 셀렘은 식물줄기와 공중뿌리가 함께 어울어져 멋진 수형을 만들어 냅니다. 편안한 밤 되세요.
안녕하세요! 저는 호프셀렘을 키우고 있는데 요즘 올라오는 신엽이 모두 작고 크게 자라지 않는데 왜 일까요?ㅠ
안녕하세요. ^^
우선 신엽이 작게 나오는 경우는 양분이 제대로 공급되지 않아 생기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럼 양분이 왜 제대로 공급되지 않는지를 생각해 봤을 때...
인위적으로 영양분들 제대로 공급해 주지 않는 경우
그리고 영양분을 공급해 주었어도 식물이 제대로 흡수를 못하는 경우로 나눠 볼 수 있는데
특히 두 번째의 경우는 물을 적게 주어도 식물이 흡수를 제대로 못하지만 뿌리가 상해 있는 경우도 그럴 수 있습니다.
그 외에 흙이 보습 보비력을 상실하여 간직할 여력이 안되어 물을 주면 그대로 용출되어 버리는 경우도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모든 상황을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는 것이 흙갈이입니다.
분갈이하신 지 오래되셨다면 흙을 한번 갈아 주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흙갈이를 하시면서 뿌리 상태도 한번 확인해 보세요.
물은 양분의 이온화 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물도 적절하게 잘 주셔야 됩니다.
끝으로 총채벌레 등의 해충의 공격을 받아 지속적으로 시달릴 때 새순이 작게 나오는 경우도 생길 수 있으니 잎 뒷면을 꼼꼼히 살펴보시는 것도 필요할 듯합니다.
즐거운 주말 보내세요.
감사합니다 😊@@-homegardening
잎에 점점이 달라붙는게있어서 물수건으로 닦아내긴 했는데 그녀석의 정체는 뭘까요? 약을 정기적으로 쳐 줘야 할까요?
시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물수건 으로 닦아 내신건 잘 하셨습니다.
그런데 단순히 달라붙는게 있다하시니 그것만으로는 제가 알 방법이 없네요.
벌레라면 살충제를 뿌리는 것도 방법이지만 저는 왠만하면 아파트라 살충제 사용보다는
우선 겉흙을 1/4가량 걷어내고 잎의 오염이 심하면 심플하게 잎도 좀 잘라내고 샤위기 같은 수압이 점 샌 물을 이용해서 잎을 닦아줍니다. 단순히 물만 뿌리는게 아니라 잎을 닦을때 뒷면과 줄기 잎자루 다 닦아내셔야 합니다. 그런다음 흙을 걷어내 빈부분에 새흙을 채워 줍니다. 벌레든 병해든 이방법은 왠만한 농약보다 더 효과적입니다. 한번에 끝나는건 아니고 일정 기간을 두고 3번정도 해주시면 좋습니다.
물론 흙 걷어내서 새흙 채우는건 처음 한번만 하시면 됩니다. 그래도 차도가 없다면 주변 다른것에서 옮겨 붙거나 아니면 흙 아랫부분까지 오염된 경우 일 수 있으니 이때는 흙 다털어내고 분갈이 하시고 잎도 거의 새순만 남기고 다 처내셔야 됩니다.
묵은가지 여섯 개쯤 잘라내고 흙 갈아주었더니 새순이 바로 나오네요 ^^ 벌레는 잎에 딱 붙어있었는데 찾아보니까 개각충인거 같아요 규칙적으로 하나하나 다 닦아내고 약도 한 번 뿌려주었네요 관심을 가지고 보니까 더 예쁜 것 같아요
잘 해결해 나가시는 모습이 정말 좋아 보입니다. ^^
관심과 애정을 갖고 키워나가면 진정한 반려식물이 될겁니다.
편안한 밤 되세요. ㅎㅎ
성장속도가 너무 느리네요
내가 본 것은 3미터 정도였는데
빨리 크게 할수는 없나요?
안녕하세요. ^^
평소에 영양관리와 물주기를 잘해주시면 상대적으로 좀 더 빨리자라나긴 하는데 문제는 양분을 너무 과하게 주게되면 조직이 물러져서 병충해에 약해지고 웃자라게 되어 전체적인 모양이 좋지않게 변할 수 있습니다.
한가지 방법이 아랫 잎부터 좀 따내주시면 더 위로 성장을 하여 잎을 내려는 성향이 생겨 조금은 더 빠르게 성장시킬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것도 줄기가 가늘어지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또 한가지는 공중뿌리를 아래로 늘여서 흙에 계속 묻어 주세요. 그럼 성장세가 더 좋아지곤 합니다.
행복한 저녁시간 보내세요.
제나두 말고 호프셀렘인가요?😮
안녕하세요. ^^
제나두인데 모양새가 영 그렇습니다.
즐거운 저녁시간 보내세요.
호프셀렘인가요?☺️
안녕하세요. ^^
제나두인데 모양새가 영 그렇습니다.
즐거운 저녁시간 보내세요.
12:44 👌👌😊
Thanks for watch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