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관통과 관련해서 질문올립니다. 보통 협착이나 디스크 같은 경우 5번뼈는 발목, 천추뼈는 발바닥 저림 현상이 온다고 하는데. 저 같은 경우는 천추뼈 쪽에 추간공협착이 있고나서 한동안 발저림으로 고생했습니다. 그래서 당연히 증상과 영상사진이 일치해서 그런가 보다 했습니다. 그런데 몇달 있다가 발저림은 사라지고 발목 통증으로 고생중입니다. 피부분절로 본다면 분명 5번과 천추 사이라면 발바닥 저림이 맞는데 왜 갑자기 그 증상은 사라지고 발목통증이 오는지, 거기다가 4번과 5번은 추간공 간격도 넓고, mir상에서도 디스크도 가벼운 팽윤정도였습니다. 그러다가 강의 듣다가 연관통을 얘기하시기에 발저림이 통증 유발점인데 그것이 발목으로 연관해서 일어나는 것인지 궁금해서 질문드립니다. 그리고 8-9년 전부터 수족냉증 있어서 특히 발 냉증으로 한여름에도 겨울양말을 쓰고 항상 발이 시립답니다. 그것도 무슨 관계가 있는지,,,,, 선생님의 고견을 듣고 싶어서 이렇게 질문 올립니다.
우선 어느신경눌림은 어떤부위증상만 일어나는것은 아닙니다. 그것과 어긋나면 방사통이 아닌 연관통으로 얘기하는것도 아니고요. 인간의 몸은 그렇게 딱 떨어지진 않아서 원인을 찾는게 쉽진 않은겁니다. 그래서 문진도 하고 검사도하고 하면서 가장 의심이 되는것 부터 접근하는거죠. 굉장히 긴 질문을 주셨는데 글로 정확한 상담은 어려워요. ㅠㅜ 그리고 협착증과 수족냉증의 연관성을 물으시는건지요? 교감신경장애로인한 수족냉증을 말씀하는건지 모르겠지만.. 협착증으로 차가운 증상을 호소하시기도 합니다. 정확한건 병원에 내원하셔서 상담해보시길바랍니다.
도움이 될수도 있습니다. 확실히 도움된다보다는 도움될수도 있다고 나와있습니다. 제 생각과 경험적으로 말씀드려보자면.. 급성으로 통증이 오신분들은 초기에 소염제 근이완제로 통증완화가 있는데.. 보통 병원까지 찾아오시는 분들은 극심한 통증으로 오거나 만성인 경우가 많습니다. 그럴경우 약만으로는 큰 호전을 보이지 않는경우도 많아 물리치료나 체외충격파, 주사치료를 해드리게 됩니다.
디스크나 협착증처럼의 의미하는 증상이 어떤 증상을 말하는건지가 애매하지만.. 근육의 문제로도 비슷한증상은 나타날수있을거 같습니다. 환자분이 호소하시는 증상이 근육에 의한 연관통일 가능성도 있구요. Mri상 이상이 없다고 꼭 근육만의 문제는 아닐수도 있어요~ 하나씩 진단겸 치료목적으로 대증적 치료를하면서 찾아가봐야할것 같아요~~
선생님 좋은 강의 감사드립니다. 한가지 질문이 있는데 예를들어 만성 근근막통증증후군으로 인해 극하근에 10개의 트리거포인트가 있다고 했을때, 눈에 보이는 것도 아니고 10개의 트리거포인트 모두를 TPI로 제거할순 없는거잖아요? 먹어서 트리거포인트를 제거해 주는 약물도 존재를 할까요?
트리거포인트를 taut band 를 의미하는지 pain point를 의미하고 물어보신건지 잘모르겠지만.. 음.. 우선 근근막통증증후군의 치료는 소염제나 진통제를 사용해볼수있습니다. taut band 자체를 제거를 위한 약물을 물어보신거라면 저도 잘모르겠네요~~ 보통 taut band는 needling으로 치료해볼수있습니다.
선생님 안녕하세요. 지금 대학병원 다니면서 티피아이 주사 6번 정도 맞았는데 60프로 정도 통증은 줄어들었는데요 ᆢ 완전히 조아지지는 않는 것 같아서ᆢ 금막 통증 증후군은 완치가 없는 건가요? 얼마나 더 치료를 받아야 되는지ᆢ그리고 TPI 주사는 자주 맞아도 상관이 없는 건가요?ᆢ감사합니다..,^^-^~^
선생님~ 이해하기 쉽고 핵심을 짚는 강의에 감사드립니다. 질문이 있어 글 남깁니다. 1.트리거 포인트에서 나타나는 각각의 근육에 대한 연관통의 위치는 어떠한 실험이나 근거를 가지고 만들어진건지요? 예를들어 해당 근육의 압통점을 압박하니 환자가 그쪽으로 통증을 호소하더라~ 라든지? 아니면 해당 트리거 포인트에 어떠한 성분의 주사를 놓았더니 환자가 그쪽으로 통증을 호소하더라~ 라든지요. 2.방사통과 트리거 포인트로 인한 연관통의 구분이 쉽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방사통이 피부 분절에 따르기는 하나.. 위~아래로 쭉 이어진 피부분절이 아닌 가장 말초부위에만 나타나는 경우도 있겠구요. 연관통도 저리다.땡긴다 등등의 방사통 양상과 비슷하게 나온다면 그에대한 구분이 쉽지 않을텐데요. 이런 경우에는 방사통.연관통을 구분하는 기준이 있을까요?
질문이 간단히 대답하기에는 어렵네요~~ 연관통에 대한 전반적인 질문이신거 같은데.. 질문자분도 고민 많이 해보셨을거 같고.. 찾기 어려운 질문이었을거 같네요~ 저도 연관통을 공부할때 고민해본적은 있는데 원리를 이해하고 제나름 대로 이런거구나 한적은 있으나 그게 정답은 아니여서 답변이 어려울거 같습니다. 두번째 질문은 제나름의 접근방식은 있지만 제 경험적인거라 이것또한 설명이 어렵네요~~ 의학은 그렇게 딱떨어져서 이거면 이거하는게 없기도합니다~가장 의심되는거를 찾고 가장 최선의 선택을 하려고 노력하는거죠~ 질문자분께서 좋은 답변을 찾으신다면 제게도 알려주신다면 감사하겠습니다.
선생님 정말 쉽게 잘 가르쳐주시네요. 제가 구독하고 찾아볼게요. 저도tpi 맞고 있는데 자고나면 다시 뭉쳐요.
폼롤러를 4년째 하고 있어요. 허리통증관리에 도움이 많이 되었어요. 영상을보고 근근막통증을 조금이나마 이해했습니다. 감사해요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니 저도 좋습니다~^^
병원에서 tpi뭐라 하길래 막상 병원에서 물어보고 하기 좀 그랬는데ㅋㅋㅋ판서도 좋고 설명도 잘하시고 잘듣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니 저도 좋네요~~ ^^!
TPI 통증유발점주사.. 메모.. 감사합니당^^!!!
감사합니다~^^ 😄😄😄
선생님 고맙습니다
저도 감사합니다~☺️☺️
강의 감사합니다. 9:30 말씀하신게 트위칭인가요?
트위칭은 보통 어떨때 뜨나요? 트위칭이 뜬다는건 타우밴드나 노듈이 있다는 것을 의미하나요?
@@특혜-n8c 네 트위칭 이라생각하시면 됩니다. 여기서 설명한건 타우밴드를 니들링할때 튀는것을 말하는겁니다~
👏👏👏
😁😁😁
연관통과 관련해서 질문올립니다.
보통 협착이나 디스크 같은 경우 5번뼈는 발목, 천추뼈는 발바닥 저림 현상이
온다고 하는데. 저 같은 경우는 천추뼈 쪽에 추간공협착이 있고나서 한동안 발저림으로 고생했습니다. 그래서 당연히 증상과 영상사진이 일치해서 그런가 보다 했습니다. 그런데 몇달 있다가 발저림은 사라지고 발목 통증으로 고생중입니다. 피부분절로 본다면 분명 5번과 천추 사이라면 발바닥 저림이 맞는데 왜 갑자기 그 증상은 사라지고 발목통증이 오는지, 거기다가 4번과 5번은 추간공 간격도 넓고, mir상에서도 디스크도 가벼운 팽윤정도였습니다.
그러다가 강의 듣다가 연관통을 얘기하시기에 발저림이 통증 유발점인데 그것이 발목으로 연관해서 일어나는 것인지 궁금해서 질문드립니다. 그리고 8-9년 전부터 수족냉증 있어서 특히 발 냉증으로 한여름에도 겨울양말을 쓰고 항상 발이 시립답니다. 그것도 무슨 관계가 있는지,,,,,
선생님의 고견을 듣고 싶어서 이렇게 질문 올립니다.
우선 어느신경눌림은 어떤부위증상만 일어나는것은 아닙니다. 그것과 어긋나면 방사통이 아닌 연관통으로 얘기하는것도 아니고요. 인간의 몸은 그렇게 딱 떨어지진 않아서 원인을 찾는게 쉽진 않은겁니다. 그래서 문진도 하고 검사도하고 하면서 가장 의심이 되는것 부터 접근하는거죠. 굉장히 긴 질문을 주셨는데 글로 정확한 상담은 어려워요. ㅠㅜ 그리고 협착증과 수족냉증의 연관성을 물으시는건지요? 교감신경장애로인한 수족냉증을 말씀하는건지 모르겠지만.. 협착증으로 차가운 증상을 호소하시기도 합니다.
정확한건 병원에 내원하셔서 상담해보시길바랍니다.
선생님~ 혹시 영상중에 고주파감압술내용도 있나요~? ^^
고주파수핵감압술은 아직 올리지 않았습니다~~ 올해안에는 올려보독록 하겠습니다~!
갑자기 생각이 났는데 제가 MRI로 알아보는 디스크탈출증이라는 영상에서 끝에 잠깐이나마 언급한적이 있어서 링크 해드릴께요~
th-cam.com/video/jMAl5eEj65Y/w-d-xo.htmlsi=bNlJYunoLJMYYmef
@@dr.baek_100 선생님 지금바로 시청하겠습니다!!
Tpi에 약물을 쓸수도 안쓸수도 있는건가요? 보는곳마다 얘기가 다른거같아서요 어떤곳에서는 약물없이 여러번 찌르는거다 라고 하고 어떤곳은 약물을 쓰는것같고..
@@재현-x9h 선생님마다 차이가 있을수있습니다~~ 보통은 국소마취제를 쓰기는 하지만 안쓸수도 있습니다~
와이프가 근막통증증후군 진단을받고 치료를 받고있습니다. 트리거포인트라는곳에 주사를 놓게되면 통증해소되는 시일이 얼마나 걸리게되나요 ? 세브란스에서 한달간격으로 2회 맞았는데 전혀 개선이 안되네요
@@들어뽕-m8w 환자분마다 다르긴한데.. 이미 2회를 맞으셨으면 효과가 없는거 일수도있어서.. 제가 진료를 본건아니여서 말씀드리기 어렵네요~ 주치의샘과 상의해보시길바랍니다~
근막통증이 있을때 소염진통제&근육이완제 먹으면 도움이 될까요?
도움이 될수도 있습니다. 확실히 도움된다보다는 도움될수도 있다고 나와있습니다. 제 생각과 경험적으로 말씀드려보자면.. 급성으로 통증이 오신분들은 초기에 소염제 근이완제로 통증완화가 있는데.. 보통 병원까지 찾아오시는 분들은 극심한 통증으로 오거나 만성인 경우가 많습니다. 그럴경우 약만으로는 큰 호전을 보이지 않는경우도 많아 물리치료나 체외충격파, 주사치료를 해드리게 됩니다.
선생님ㅠㅠ
6개월째 허리, 골반, 고관절 mri상 정상이라는데 가만히 있을 때 양쪽 다리저림과 오래 걷거나 앉거나 무거운 걸 들면 서혜부, 엉치, 허리 통증이 있는데 듣기론 근육에 문제가 있으면 디스크나 협착증처럼 증상이 나타난다는데 맞는 얘긴가요?
디스크나 협착증처럼의 의미하는 증상이 어떤 증상을 말하는건지가 애매하지만.. 근육의 문제로도 비슷한증상은 나타날수있을거 같습니다.
환자분이 호소하시는 증상이 근육에 의한 연관통일 가능성도 있구요. Mri상 이상이 없다고 꼭 근육만의 문제는 아닐수도 있어요~ 하나씩 진단겸 치료목적으로 대증적 치료를하면서 찾아가봐야할것 같아요~~
선생님 좋은 강의 감사드립니다. 한가지 질문이 있는데 예를들어 만성 근근막통증증후군으로 인해 극하근에 10개의 트리거포인트가 있다고 했을때, 눈에 보이는 것도 아니고 10개의 트리거포인트 모두를 TPI로 제거할순 없는거잖아요? 먹어서 트리거포인트를 제거해 주는 약물도 존재를 할까요?
트리거포인트를 taut band 를 의미하는지 pain point를 의미하고 물어보신건지 잘모르겠지만.. 음.. 우선 근근막통증증후군의 치료는 소염제나 진통제를 사용해볼수있습니다. taut band 자체를 제거를 위한 약물을 물어보신거라면 저도 잘모르겠네요~~ 보통 taut band는 needling으로 치료해볼수있습니다.
안녕하세요? 강의 잘 듣고 있읍니다.
문의드릴사항은 TPI주사는 주사 용액이 무엇인지요?
(예를 들어 리도카인,
스테로이드, 식염수 액 등)
자세한 답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주사용액은 선생님들 마다 다양하게 사용합니다. 정해져 있지는 않습니다.
스네피 맞고있는데 흉추 456번에 통증이있고 방사통과 빈맥유발됩니다. 이것도 근근막통증증후군인가요 아님자율신경실조인가요ㅜ 스네피만으로 도움되나요?
선생님 안녕하세요. 지금 대학병원 다니면서 티피아이 주사 6번 정도 맞았는데 60프로 정도
통증은 줄어들었는데요
ᆢ
완전히 조아지지는 않는 것 같아서ᆢ
금막 통증 증후군은 완치가 없는 건가요?
얼마나 더 치료를 받아야 되는지ᆢ그리고
TPI 주사는
자주 맞아도 상관이 없는 건가요?ᆢ감사합니다..,^^-^~^
선생님~
이해하기 쉽고 핵심을 짚는 강의에 감사드립니다.
질문이 있어 글 남깁니다.
1.트리거 포인트에서 나타나는 각각의 근육에 대한 연관통의 위치는 어떠한 실험이나 근거를 가지고 만들어진건지요?
예를들어 해당 근육의 압통점을 압박하니 환자가 그쪽으로 통증을 호소하더라~ 라든지?
아니면 해당 트리거 포인트에 어떠한 성분의 주사를 놓았더니 환자가 그쪽으로 통증을 호소하더라~ 라든지요.
2.방사통과 트리거 포인트로 인한 연관통의 구분이 쉽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방사통이 피부 분절에 따르기는 하나..
위~아래로 쭉 이어진 피부분절이 아닌 가장 말초부위에만 나타나는 경우도 있겠구요.
연관통도 저리다.땡긴다 등등의 방사통 양상과 비슷하게 나온다면 그에대한 구분이 쉽지 않을텐데요.
이런 경우에는 방사통.연관통을 구분하는 기준이 있을까요?
질문이 간단히 대답하기에는 어렵네요~~ 연관통에 대한 전반적인 질문이신거 같은데.. 질문자분도 고민 많이 해보셨을거 같고.. 찾기 어려운 질문이었을거 같네요~ 저도 연관통을 공부할때 고민해본적은 있는데 원리를 이해하고 제나름 대로 이런거구나 한적은 있으나 그게 정답은 아니여서 답변이 어려울거 같습니다.
두번째 질문은 제나름의 접근방식은 있지만 제 경험적인거라 이것또한 설명이 어렵네요~~
의학은 그렇게 딱떨어져서 이거면 이거하는게 없기도합니다~가장 의심되는거를 찾고 가장 최선의 선택을 하려고 노력하는거죠~
질문자분께서 좋은 답변을 찾으신다면 제게도 알려주신다면 감사하겠습니다.
tpi가 약물은 아닌가요?
TPI 는 영상에서도 얘기했듯이
Trigger Point Injection 을 의미합니다.
약물을 뜻하는게 아니고 주사 이름 정도로 생각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