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4
- 55 409
살이쓰마의 식물포럼
South Korea
เข้าร่วมเมื่อ 8 เม.ย. 2024
시작하라! 그리고 압도하라!
농업을 선도하는 60년 전통의 대림농약종묘사와 "식물존중"을 슬로건으로 하는 대림YD나무병원의 원장 살이쓰마 입니다.
선대의 누적된 농사 노하우와 석사학위, 식물보호기사, 종자기사, 종자관리사, 나무의사 자격, 수목치료기술자 등의 전문 자격을 기반으로 식물관련 컨설팅분야의 최고가 되기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종자와 작물보호제 그리고 농자재 등을 실험하고 테스트 할 수 있는 300평대의 시험포장과 100평대의 시설을 보유하여 검증된 식물관련 정보와 기술데이터를 누적하고 있습니다.
최근 유튜브에 검증되지 않은 지식이나 정보가 난무하고 단순 상품판매를 목적으로 채널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식물포럼'채널은 상품 판매 보다는 농업인과 수목관리인 위한 전문지식을 공유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식물포럼"채널은 농업인과 수목관리인들을 위한 채널이 되기 위해 더욱 노력하고 있습니다.
농업을 선도하는 60년 전통의 대림농약종묘사와 "식물존중"을 슬로건으로 하는 대림YD나무병원의 원장 살이쓰마 입니다.
선대의 누적된 농사 노하우와 석사학위, 식물보호기사, 종자기사, 종자관리사, 나무의사 자격, 수목치료기술자 등의 전문 자격을 기반으로 식물관련 컨설팅분야의 최고가 되기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종자와 작물보호제 그리고 농자재 등을 실험하고 테스트 할 수 있는 300평대의 시험포장과 100평대의 시설을 보유하여 검증된 식물관련 정보와 기술데이터를 누적하고 있습니다.
최근 유튜브에 검증되지 않은 지식이나 정보가 난무하고 단순 상품판매를 목적으로 채널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식물포럼'채널은 상품 판매 보다는 농업인과 수목관리인 위한 전문지식을 공유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식물포럼"채널은 농업인과 수목관리인들을 위한 채널이 되기 위해 더욱 노력하고 있습니다.
늘 사용하는 토양처리제 !! 입제의 충격적인 비밀을 알려드립니다.
입제에 대해서 우리가 몰랐던 사실
입제를 잘 활용하면 농약사용을 줄이고 병해충 피해도 줄일수 있습니다.
00:00 인트로
00:32 시작
01:11 토양처리제의 개념
02:46 토양처리제의 종류
04:33 토양처리제의 사용범위
05:30 토양처리제의 작용원리
07:29 토양처리제의 사용방법
10:19 토양처리제의 장점
12:22 토양처리제의 단점
12:51 정리
입제를 잘 활용하면 농약사용을 줄이고 병해충 피해도 줄일수 있습니다.
00:00 인트로
00:32 시작
01:11 토양처리제의 개념
02:46 토양처리제의 종류
04:33 토양처리제의 사용범위
05:30 토양처리제의 작용원리
07:29 토양처리제의 사용방법
10:19 토양처리제의 장점
12:22 토양처리제의 단점
12:51 정리
มุมมอง: 13 107
วีดีโอ
남부 지방은 배추 묶을 필요가 없다?
มุมมอง 2.8K14 วันที่ผ่านมา
남부지방은 배추 묶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대량재배하시는 분은 적용하시는데 심사숙고가 필요합니다. 농사는 힘들지 않아야 지속가능합니다. 00:00 인트로 0 0:27 시작 01:38 배추를 묶는 이유 02:49 배추를 묶지 않아도 되는 이유 04:56 배추를 꼭 묶어줘야 하는 경우 05:48 결론
작물의 월동을 위한 보온재!! 비닐과 부직포의 차이는? #부직포 #터널재배 #월동 #비닐 #마늘부직포
มุมมอง 5K14 วันที่ผ่านมา
misol 무선온습도계로 비닐터널과 부직포를 덮은 두곳의 온도변화 차이를 분석해 보았습니다. 뒷부분은 설명이 지루해 정신건강에 해로우니 첫부분에 나오는 결과만 잘 챙겨가십시요~ #부직포 #터널재배 #월동 #비닐 #마늘부직포
저렴하고 튼튼한 부직포 터널 만들기 꿀팁 공개!!
มุมมอง 19K14 วันที่ผ่านมา
초보 농사꾼 그리고 텃밭이나 소규모 농업인을 위한 월동 보온 부직포 터널 만들기 영상입니다. 간단하고 쉽게 만들수 있으니 따라해 보세요. 비닐을 사용하거나 부직포와 비닐 둘 다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영상에서 필요한 부분을 찾기 쉽도록 챕터를 나눠보았습니다. 0:00 인트로 0:22 오늘 영상의 내용 0:38 재료비 1:03 재료 준비 1:45 제작과정 6:03 완성 그리고 부연설명
5,000원으로 만드는 마늘 농약 주입기
มุมมอง 3.1K14 วันที่ผ่านมา
배부식 분무기를 가지고 계신 분들을 위한 마늘 농약, 비료 주입기 영상입니다. 5천원도 안되는 부품으로 만들수 있습니다. 좀 더 효율적으로 마늘에 약을 주입할수는 없을까 해서 만들어 봤습니다.
농부를 위한 최고의 도우미 '아미노산'
มุมมอง 55528 วันที่ผ่านมา
알고 쓰면 더욱 좋은 아미노산.. 아미노산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는 영상입니다. 농부를 위한 최고의 도우미 '아미노산'
배추무름병에 맞서 싸우는 방법
มุมมอง 789หลายเดือนก่อน
무름병이 심한 계절입니다.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전백승이라 했습니다. 무름병을 알기위한 영상을 만들어봤습니다. 단 한분에게라도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양파 심을때 몰라서는 안될 몇가지 사실
มุมมอง 2.3Kหลายเดือนก่อน
양파재배에서 가장 문제가 되는 분구와 추대를 방지하기 위해 알아야 할 몇가지를 영상으로 만들어 보았습니다.
이 아저씨 멋지네
대표님 아주 잘보았습니다 쏙쏙들어옵니다 구독하고 좋은 공부하고 갑니다ㅎㅎ 저는 양파농사를 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ㅎ
저에게 신세계가 열렸어요. 좋은 내용 고맙습니다.
쉽게 설명하고 보여주시네요^^
설명 잘 들었습니다 텃밭에 주로 님케잌이나 친환경 토양살충제를 쓰는데 설명서에 나온대로 적정량을 사용했지만 여전히 작물이 해충이나 균피해를 입는데 혹시 일반 토양살충제보다 약한거 아닌지요?
논란의 여지가 있겠지만 단언컨데 농약의 방제력이 벤츠라면 친환경 자재는 마티즈에 비교될 정도로 차이는 큽니다. 농약의 개발비용은 한 품목당 2천억이상이며 수천개의 후보물질을 10년이상 연구해 60여가지의 까다로운 검사를 한 후에야 어렵게 출시됩니다. 친환경 유기농업자재의 등록과정은 생각보다 허술합니다. 제조기술이나 방제가나 약효유지기간도 농약보다 상대적으로 부족합니다. 농튜브들이 친환경 제품에 열을 올리는 이유는 환경을 생각하는 것도 있겠지만 농약은 통신판매가 안되니 판매가 가능한 유기농업자재를 알리는 것이 수익에 도움이 되어 그런것도 있을 겁니다. 화학적으로 합성한 농약이 친환경 유기농업 자재라는 타이틀은 가질수 없지만 친환경 물질에 비해 독성이나 환경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가능성은 훨씬 적습니다. 친환경자재를 쓰지 마시라는 말이 아닙니다. 쓰시되 일부 피해를 감수하시든지 아니면 방제가 힘들 때 필요에 따라 농약을 병행하여 수량과 품질을 확보하시는 융통성있는 대응이 필요하다는 겁니다. 친환경이란 단어가 자칫 올가미가 되어 발목을 잡을 수도 있습니다.
웃음이 나오내... 정말 대단하십니다. 나는 그렇게 아이디어를 내려 했는데도 못 했는데 이게 정답이입니다.
...데이타 수집과 처리 그리고 해석에 대하여,,,잘 하네요. 덕분에 좋은 정보를 취득하였고....감사합니다. 응원합니다. 이런 글 ...처음이라는 맨 날 역적 된 것 같았는데
관상용 화분에서 해충이 월동을 위해 화분 흙속으로 들어가는데, 이를 처치하기 위해 토양살충제를 써도 식물에는 지장이 없을까요?.다른 방법이 있을까요?
@@변곡-s7u 단언컨데 표준량 처리로 식물에 약해를 유발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한 품목의 농약 유효성분을 출시하려면 평균 3천억의 개발비용과 10년이 넘는 개발기간 수천개의 후보군에서 수없이 많은 실험을 거쳐 선발된 후 60여가지의 안정성 검사를 통과해야합니다. 걱정은 저기 저 안드로메다로......
@식물포럼 답변 감사합니다~ 토양살충제에 명기된 사용방법을 보면 '파종전,정식전 처리'로 되어있어서 걱정되었었네요. 근데..화분에 처리할 때 효과는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파종전 정식전 처리는 수확기를 고려해 설정한 사용기준입니다. 수확을 하지않는 관상용 식물은 사용시기에 상관없이 사용가능합니다. 단 열매나 잎을 수확해 식용으로 사용하기 위해 키운다면 기준을 지켜야겠지요~
많은 자료화면과 깔끔한 편집, 정확한 설명에 정말 큰 도움 얻었습니다 감사해요
토양처리제 가볍게 생각했었는데... 항상 유익한 정보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디 균핵병에 사용하는 토양처리제와 사용방법 좀 알려주세요. 해가 갈수록 균핵병이 심해져서 오디 수확이 어렵네요. 봄철 톱신엠 수화제 2차레 살포했는데도 없어지지 않습니다. 좀더 효과적인 균핵병 치료방법 좀 알려주세요.
전년도 감염된 잔재물에서 월동한 균핵이 봄에 자실체를 만들어 포자를 비산시킵니다. 발병을 줄이기 위해서 포자 비산을 최소화 해야 합니다. 1. 포자 비산시기 이전 3월, 토양에 농협케미컬 카디스 입제 (2kg 100평용)를 토양 전면에 살포하세요. 2. 병발생 전 4월에서 5월초 보호살균제 벨쿠트수화제를 뽕나무와 토양전면에 살포하시고 3. 발병 초기 또는 수확기 이전에는 바이엘 프린트액상수화제를 사용합니다. 4. 수확기에는 수확 3일전 까지 사용가능한 동방아그로 살림꾼을 살포하십시요. 더불어 뽕나무 이를 방제하는 약제도 혼용하여 사용하십시요.
@@식물포럼 빠르고 친절하신 답변 감사합니다. 알려주신 방법으로 치료해 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전화번호좀가르처주세요
질문은 카톡 오픈채팅 "살이쓰마의 식물포럼" open.kakao.com/o/g5bR9f2g 으로 부탁드려요~
항상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자료화면으로 하시고 더빙하시는게.. 작은 버릇 하나 있으신거 같은데. 집중이 안됨..
난시가 심해서 안구건조증이 있습니다. 그게 틱으로 진행된듯... 늘 고민중입니다. 자료화면 활용을 늘리고 썬글라스를 끼거나 야외에서 다른 대상을 주로 촬영하는 방식으로 불편함을 줄여 나가겠습니다. 소중한 조언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좋은정보 유익했네요 어러운 식물 보호제 사용방법 조리있게 잘 정리해서 말씀해주시니 초보 농꾼으로서 잘 이해하고 참 유익했습니다 영상감사했습니다 참. 말씀이 너무 빨라 조금 거시기했...네요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멋진 날 되시길...
@@김대현-k1e 이것도 사실 제가 말하는 사이에 숨쉬는 소리가 섹섹거리는게 좀 거슬려서 전부 잘라내다 보니 그렇게 된것 같습니다. 살도 좀 빼고 좀 느긋하게 한번 해보겠습니다. 제가 생긴게 좀 그래서 그런지 댓글을 안다시는데 오늘 조언 주신분들 너무 감사드립니다. 제가 더 성장한다면 모두 여러분 덕분입니다.
핵심을 잘 정리해서 설명해주시나 집중도 잘 되고 이해하기 쉽습니다. 내년에 많은 도움이 될거같아요. 감사합니다.
월동을하는작물들은 휴면상태라는 말에 좋은정보로 받아들여집니다, 그러면 온도편차가 심하게 나는걸믹는 것이 월동을 하는데 유리하단말로 들리네요, 월동직물을 비닐하우스로키우면은 월동을 방해하나봐요, 오히려 비닐하우스보다 노지가 온도편차가적다면 좋다는말로 들리네요, 부직포> 노지 >비닐하우스 순으로 생각하면은 되나요? 중부지방 윗쪽에는 이런걸 논할수있지만은 남부지방쪽은 굳이 부직포까지 할필요가 없다는 농부들의 말이 있던데, 그것도 따뜻한 겨울이야기라고 봅니다, 하는것과 안하는것의 차이는 하는것이 월등히좋다보다 그냥좋다라고봐도 돨듯한데, 고견을 듣고십습니다,
개인적인 의견은 도시원예, 텃밭에서 만큼은 "부직포뿐만 아니라 비닐멀칭도 필요없다!"입니다. 규모가 큰 전문농가에게는 기상이변이 대응하기 힘든 변수이자 악수입니다. 그래서 노동력을 절감하고 병해충과 비생물적 피해를 줄이는 등, 수확량을 늘리기 위한 다양한 기술들이 필요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자연환경에서는 병해충도 전체 기주의 25%가량만 가해한다고 합니다. 자연스럽게 키우고 20~30%는 자연으로 돌려주는 자연친화적인 도시농업을 추구한다면 환경오염도 줄이고 돌보는 재미도 느낄수 있습니다. 휴면상태에서 월동을 하는 데에는 온도편차가 큰것은 최악의 상황입니다. 최근 소나무재선충병이 아닌데도 산림에 소나무가 집단 고사하는 현상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휴면중인 소나무 체내의 수분이 고온현상으로 인한 증산과다로 고갈되어 세력이 약화된 것이 원인이라는 보고도 있습니다. 겨울은 추워야 합니다. 단기간에 높은 수준으로 온도편차가 생기는 것은 휴면에 치명적입니다. 오랜시간동안 기후에 적응한 식물들이 급격하게 변하는 기상환경에 적응하지 못할때 최소한으로 사람이 해줄수 있는 것이 부직포 등의 보온재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필수는 아닙니다. 선택입니다. 저는 가장 자연스러운 것이 가장 환경친화적이라고 생각합니다. 멀칭과 보온재의 장점이 있다면 너무나 당연하게도 그 부작용도 따라옵니다. 풀은 뽑고 물을 주면 멀칭비닐은 필요 없습니다. 마늘 100개를 심어 30개 정도는 망가져도 70개는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하면 부직포도 필요 없습니다. 원래 자연이 다 하던 것을 인간이 개입해 인간에게 유리하게 만든 것이 농업입니다. 자연을 상대하거나 이길수는 없으며 자연은 어느 한쪽에만 이익을 주지 않습니다. 조금만 잃을 각오를 하시면 더 즐겁고 쉬운 농업을 경험하실수 있지 않을까 하는 작은 의견을 밝혀봅니다.
@식물포럼 답변감사합니다~^^ 관행농업, 유기농업, 순환농업, 자연농업으로 방향을 정한건아니지만, 자연스럽게 농업의 가치를 찾기위해 공부중입니다, 현대의 대량생산농법이 인류의 발전과 유지를 견인할것이지만은, 언젠가 생명의 가치와 탐구에 자연의 위대함을 발견하여 자연주의시대가 올것같아 자연농법을 공부중입니다, 크게, 대량생산, 기계화, 의 단어들이 본연의 모습으로 되돌아가는 그날까지,
미원 써도 되겠네요? 음식점 할때 쓰던거 수년째 그냥 있는데 텃밭에 써도 될까요?
@@오혜영-b2z 권장하지는 않습니다. 꼭 쓰시겠다면 관주는 2,000배 한말에 10g, 엽면살포는 4,000배 한말에 5g 정도 희석하시고 소면적에 먼저 사용 후 장해가 없을때에만 전체에 적용하세요..
@식물포럼 마늘 양파 몇포기에만 써봐야겠네요. 저도 아미노산. 미원. 황과 목초액 이렇게 세가지로 실험.ㅎㅎ 고맙습니다.
@@오혜영-b2z 글루탐산나트륨의 나트륨염 ec가 2ds/m 이상일때 삼투압 역전으로 뿌리 내부 수분이 탈수되어 장해가 나타날수 있습니다. 희석량이 중요합니다.
중앙에 서까래가 필요 하지 않을까요?
@@글로벌-n8o 서까래 대신 양쪽 끝에 말뚝을 박아서 그 말뚝에 줄을 묶어 활대에 한바퀴씩 감아 당겨서 다른쪽 말뚝에 묶으면 서까래 보다 훨씬 튼튼합니다.
새로운 아이디어가 좋습니다. 올해엔 저도 한번 해볼 작정입니다.
잘 배웠습니다
예전에는 추위가 일찍 도래하는 경향이 있어서 얼지 말라고 묶었지요 그리고 당시의 배추는 지금의 개량된 배추와 달리 묶지 않으면 추위가 올 때까지도 옆으로만 무성해지고 진짜 결구가 현저히 늦어진 게 사실이에요 제가 50년 전에 묶기 한 줄, 안 묶기 한 줄 실험한 결과 확실히 묶은 배추가 결구가 컸거든요
살이쓰마 님의 정말 명쾌하고 과학적인 분석이네요 이해가 쏙쏙 됩니다 감사합니다😊
저는 김장하고 남는거 묶어서 밭에두고 부직포덮어서 그대로 두고 쌈배추 해먹어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작은 텃밭에 활용하면 좋을 것 같네요 ^^~
저는 끈 대신 부직포위로 활대를 덧대어 씌워 씁니다.
ㅂㅅ들인가? 왜 묶어? 결구 잘만되는데.
사용하신 부직포가 몇그램인지요? 몆그램 사용하셨는지 말씀 해 주시면 단열 목적으로 부직포 구입시 큰 도움이 되겠습니다
제가 사용한 부직포는 40g입니다. 몇일 후에 20g과 40g의 차이도 분석 해볼려고 합니다.
배추는 묶어줄 필요가 없어요 사람들의 고정관념 이 무섭지요 옛날엔 묶어줬지요 오히려 묶어주면 광합성에 방해가 되지요
1년동안 심을수 있는 작물 을 순서대로 알려주세요
저도 부산인데 텃밭 농사하면서 배추를 묶지는 않네여 ㅎㅎㅎ
부직포와 비닐포 깔금하게 정리해주시네요🎉😂
철거 방법도 보여주시죠.
초보 텃밭하시는 분께는 아주 유익한 팁 입니다. 구독과 알림 좋아요 3종셋트는 선물입니다
맞아요.배추를 부산에서 왜 묶어🎉😢😂
늦게 심은 마늘밭 40g부직포 씌우고 관수작업 중인데, 궁금해했던 정보 확신을 갖게 돼서 감사합니다.
분석에 신뢰가 느껴지네요 감사합니다
저도 이번주에 부직포터널 준비하려고 엑셀파이프 준비해놨는데 이렇게해도 깔끔하네요..엑셀파이프는 줄을 두줄로 저리해도 짱짱할지 모르것는디.. 이중으로할 큰비닐하우스는 고추대를 끼어서 하려하는데..한겹은 저리 해도 좋겠네요..클립도 끼울필요도없고.. 고생하셨습니다.
또 한수 배웁니다
감사합니다 ❤구독 데이타를 보고 겨울텃밭농사에 재미가 업되겠읍니다 고생 하셨습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부직포 터널 만들기 영상 유익합니다 233번째 유친 맺습니다
@@yeojusky7041 2,980번째 구독으로 화답합니다. 감사합니다.
영상 잘 보고 있습니다 살이쓰마님 화이팅!😊
우연히 보게 되었는데 몇몇 영상을 보니 내용에 정성이 가득 들어가 있는걸 느낄수 있습니다. 앞으로 엄청난 회원이 모이는 곳으로 발전하시길 바랍니다.
부직포와 비닐중 어떤것이 더 좋을까요? 비닐과 철휠이 준비되어 있어서요~
부직포 터널 깔끔하니 좋네요~
많이 배우고 갑니다..
영상 잘보고 많은 정보를 얻었습니다. 저는 올 해 킹콩을 심었습니다. 너무 어려서(가늘어) 걱정을 했는데 영상을 보니 희망이 있군요. 참 부직포를 씌우는 영상에 한표합니다.